1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l=662092&iskin=diablo3

 

2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l=662190&iskin=diablo3


3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name=nicname&keyword=%EC%84%A0%EA%B0%81&iskin=diablo3&l=662614#csidxe1bf81d0832a98b86d57b21535ffcc4


번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name=nicname&keyword=%EC%84%A0%EA%B0%81&iskin=diablo3&l=663775

 

 

일단 화랑지존님과 쥬리앙느님의 좋은 의견에 대한 추가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절세관련하여 따로 준비를 했지만 먼저 관련된 것부터 설명을 드려야 혼선이 없을듯 합니다.

 

일단 의료실비보험과 개인연금보험은 절세와 매우 중요한 관계가 있어 따로 설명을 드리려 했습니다.

 

화랑지존님께서 말씀하신부분처럼 장기간의 플랜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많은 정보와 변화될 환경에

 

맞추어 설계를 하는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먼저 우선순위로 보험가입을 설명드린 이유는 장기의 재무설계에 초석이 되고, 개인보험 관련해서는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가 되는 부분이기에 언급을 드렸었습니다.

 

 

보험관련 추가글 (화랑지존님의 좋은의견)

 

보험의 정의는 사고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일신상의 변화로 인한 피해를 막기위한 방법입니다.

 

일단 설명드리기 앞서 몇가지 보험 용어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할게요

 

 

순수보장형, 만기환급형- 내가 낸 보험료를 정해진 납입기간이 완료된 시점에 돌려주냐 안돌려 주냐 입니다.

                         보장내용은 동일하더라도

                         만기환급형의 경우는 매월 부담해야 되는 금액이 크지만, 돌려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고

                         순수보장형의 경우는 매월 부담해야 되는 금액이 매우 저렴하지만, 돌려받지 못한다는 단점

 

만기 - 흔히 10년 만기 80세 보장이란 광고를 많이 보셧을 겁니다.

         10년만기(납입기간)가 되면 더이상 보험금을 납입하지 않고 80세가 될때까지 해택은 보장된다는 내용입니다.

         꼭 보험 가입시 납입기간과 보장기간을 잊지 않고 확인하셔야 합니다.

         비슷한 해택인데 80세까지 돈내고 보장도 80세 까지 되는 뒷통수 계약도 있습니다.

 

고지의무- 보험계약에 앞서, 가입자에게 해당보험상품에 대한 규정이나 약정사항들을 계약전에 미리 설명하는걸

              뜻합니다. 요즘은 다이렉트 상품이 많기 때분에 가입전 계약사항에 대한 동의를 체크하게 되어있지요!

              지인이나 부모님으로 인해서 다이렉트 상품이 아닌 계약의 경우  꼭 핸드폰으로 상품설명에 대한

              사전고지 내용을 핸드폰으로 녹취 하시길 바랍니다.(생각외로 그것에 대한 부분의 분쟁이 많습니다.)

 

 

 

일단 보험가입에 앞서 소득대비 적정 보험금의 비율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기준은,

 

8%~10%를 적정선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보험이란것이 불안한 미래에 대한 대비책이지만 실생활에 부담이 안되는선이란것이 애매하기 때문에

 

비율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일단 보험가입에 앞서 맨처음 확인 하셔야 될것이 순수보장형이냐 만기환급형이냐 입니다.

 

장단점은 위의 용어 설명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다음 확인하셔야 될것이 감면 받을수 있는 절세관련입니다.

 

소득공제보험으로 공제 받을수 있는 금액은 5천만원 이하 소득자 기준 400만원 이하입니다.

 

즉 일년동안 납입할 보험료의 총합이 400만을 기준을 넘지 않게 하셔야합니다.

 

즉 미혼일때는 최소금액의 연금보험을 체결하고, 결혼후 변경할수 있기때문에

 

노후의 대비도 하고 소득공제로 인한 절세 최대 약 66만원 정도의 이득을 매년 받으시길 바랍니다.

 

납입기간에 따른 보장금액이 달라지기에 윤택한 노후를 위한 꼭 필요한 선택입니다.

 

 

보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부분이 다이렉트가입과 보험상담사를 통한 가입의 형태차이입니다.

 

보험상담사를 통해 가입할경우는 납입금액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험사의 경우는 점포관리비용과 상담사 사업비를 보험료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의 경우는 위와같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에 더 유리한 금액의 계약이 체결됩니다.

 

그리고 연금보험 가입시 보험납입 방식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 소득기준으로 30만원 정도의 연금보험 가입시

 

어떠한 보험 설계사도 설명해 주지 않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계약해지 환급금관련)

 

이직이나 실직등 여러가지 이유로 보험을 해지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기본 보험료(베이스)를 10만원으로 설정하시고 추가납입으로 20만원으로 나누어서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보험계약에는 모집수수료와 계약체결비용등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설정된 기본 보험료에서는 위의 수수료가 부과 되고 추가납입형태의 보험료는 위의 수수료등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2% 정도의 관리비용만 발생하기에 10년 기준으로 했을때는 400만원의 해지환급금을 더 받을수 있답니다.

 

 

젊은 나이에 보험가입을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결혼후에는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생활비가 큰폭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출산과 살림구비등 생각하지 못하는 지출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보험의 만기가 되어 평균적으로 매월 내야 되는 보험료를 줄이고 다른 추가적으로 필요한

 

보험들을 새로 가입할수 있는 초석이 됩니다.

 

지금 당장은 불필요해 보이지만 결혼후의 자금관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대출관련 추가글 (쥬리앙느님의 좋은의견)

 

제시해 주신 의견처럼 대출 기록이 전혀 없다고 하면 신용하락도 발생할수 있고 

 

신용을 올리기 위한 기준이 미달되기에 어느정도의 상승후 정체형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출기록과 관련하여 신용이 하락하는 경우는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신용도가 상승한후의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시작단계에서는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일단 젊은 사회초년생분들의 경우 대학을 졸업하신분들은 학자금 대출이 있기때문에

 

대출기록은 해결이 가능한 부분이고, 그러한 기록이 없으신분들은

 

월세보증금이나 전세자금 대출등 신용을 올려야 할 시점에 대출을 진행하게 되실겁니다.

 

취업 초년생분들께 이러한 부분을 강조해서 말씀드리지 않는 이유는

 

이직이나 퇴사등 많은 변수가 발생할수 있어,

 

연체가 발생할수 있는 부분때문에 강조해서 설명드리지 못하였습니다.

 

은행사에서 대출여부에 따라 결정금액과 이율에 차이가 발생하는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신용등급 상승을 위해서 불필요한 대출을 받아 그 발생비용을 부담하는것이 부담이 될것입니다.

 

대출의 시작은 일단 직장생활의 안정화가 되고, 차를 구매하거나 집에 대한 보증금 형태로 생각하여

 

첫경험을 하시는게 가장 좋을듯 합니다. ^^

 

신용이란것이 단기간내에 결정되는 사항이 아닌만큼 합리적인 소비와 재무구조의 기준을 확립한 후에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래는 달아주신 답글의 원문내용 입니다.

대출관련해서도 좀 더 설명이 추가되어야 할꺼 같습니다...
대출이 신용에 악영향을 주는것은 아닙니다. 대출이 없는게 신용하락의 원인이 되기도 핮니다.
악영향을 주는 원인은 본인의 대출의 종류가 많을경우, 소화하기 버거울정도의 큰금액, 연체, 대출이 없어 금융 신용도를 평가할수 없는 경우, 사금융 등이 있겠네요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97&query=view&p=1&l=662092&category=&iskin=diablo3&mskin=&sort=&orderby=#csidxa22f45d4041bb29b2418fda3f3ae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