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 관점에서 하는 이야기임

월탱은 클라이언트가 입력값만 받고 거의 모든 연산이 서버에서 이루어짐

클라이언트는 서버가 알려주는 정보만 갖고 있음

와우나 기타 fps처럼 검증이 필요한 연산과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 맡길 경우

케릭터가 땅파고 이동하거나 벽뒤에서 총을 쐈는데 명중시키는 등 핵을 만들 수 있음

즉 월탱은 핵을 만드는게 거의 불가능함

희박한 확률로 가능한 방법중 하나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보내는 입력값, 요청값 을 담은 패킷을 분석하여

내가 의도하는 요청을 정상적인 요청처럼 가공해 보내는거임

본진에 있지만 적 앞에 있다는듯이 스팟정보를 얻기 위해 내 좌표를 마구 보내거나....

내가 벽뒤에 있어도 마치 다른위치에서 쐈다는듯이 보내는거...

이건 인게임상에서 엄청나게 티가 나거나 로그를 분석해 잡아낼수있음

애초에 그런 패킷조작이 엄청난 노가다여서 이 경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봄

그럼 월탱 핵들은 뭐냐?

결론은 핵 수준에서 미달되는 모드일 뿐임... 불법모드라는거

봇? 그냥 외부에서 조작하는 프로그램임... 자동차 ai운전처럼;;; 영리한 오토마우스라 보면 됨

풀숲 건드리거나 오브젝트 부서지면 알려주는건? 지형에 영향을 주니 모든 클라이언트에 알리는 정보임;;;

모드에서 뽑아 사용할 수 있어서 문제지만 알려주지 않으면 생기는 필드의 오브젝트 동기화 문제가 더 큼

에임핵은? 핵이 아니고 조준만 해주는 봇의 일종임... 벽뚫고 쏘는 수준이라면 핵이라 볼 수 있지만 거기까진 아님

다만 예전에 그런 타게임 에임핵들 경험에 의해 에임관련 조작들은 관용적으로 에임핵이라 부르는거

장전시간 알림은? 이건 잘 모르겠음... 서버에서 오용될 소지가 있는 불필요한 정보를 보내주는지;;

아니면 실제 장전시간이 아닌 스펙상 전차별 장전시간을 표시해주는건지

그러면 왜 못막냐?

막을 수 있는데 안막는거임

지금까지 적어온대로 월탱에서 핵이라 불리는 것들은 대부분 불법 모드임

즉 모드를 막아버리면 월탱 핵 문제가 해결됨

그럼 왜 안막는지를 생각해봐야 하는데...

막았을때 기존 모더들의 처우나 친분이라던지 수익? 아니 ㅅㅂ 왜 안막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