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오공비 트리 할인이더군요. 근데 이 녀석에 대해서 평가가 많이 엇갈리기에 한 번 글을 써봅니다.

AMX 50 B

먼저 이 녀석은 4클립입니다. 자주 비교되는 오칠헤비랑 똑같아요. 근데 얘는 오칠헤비보다 주포가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점이 있다면 차체 쐐기형 장갑을 제외하면 사실상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하나?

프랑스 클립 특유의 졸렬한 플레이로 해야합니다. 물론 중전차라 어느정도 제약은 있지만, 시가지에 들어가서 아군이 탄 빼주면 옆에서 치고나와서 한 클립 빠르게 터는 식으로 해야합니다.

이 녀석으로 상대와 일대일하는 건 상대를 내가 한 클립에 잡을 수 있다는 확신, 그리고 그 전에 내가 최소 두 대 이상 처맞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하는 겁니다. 당연하겠지만 이걸로 라인전은 미친짓입니다.

중형처럼 몰기에는 어렵습니다. 덩치만 봐도 위장 안되서 시야플이 안됩니다. 저관통 미듐들의 디피엠 속사에 녹아버립니다.


여차하면 이 녀석으로 1.5선에 서서 저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칠헤비, 크랑방과 비교도 안되는 명품 120미리 주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화력투사에 매우 용이합니다. 

그리고 클립 타시는 분들이 가장 명심해야할 건 욕심을 부리면 안되는 겁니다.

한 클립 털겠다고 피통을 크게 손해보면 나중에 클립 터는 도중에 죽어버립니다. 그러니까 자신은 최대한 사리면서 클립을 털고 나중을 기약해야합니다. 장기전으로 갈수록 클립전차는 유리해집니다.

기동이 매우 빠릅니다. 자리 선정이 좋아서 활개치고 다닐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소대플레이를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오공비는 난이도가 높은 전차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맵 리딩을 빠르게 하고 자리 선정을 잘 할 수 있다.
- 안맞고 쏘는 플레이를 잘한다.

종합하자면 오공비는 소방수같은 전차입니다.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라인을 유지시키면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천척은 183이랑 4005입니다. 포탑맞으면 얄짤없이 걸레짝됩니다.


덧붙어서 트리를 한 번 살펴보자면

9티어 : ㅂㅅ
- 아에 장갑이 없고 덩치만 큰데 탄간 3.33초. 대신 오공비 주포라 건핸들링 하나만큼은 좋음. 

8티어 : 나사 빠짐
- 6클립인데 한 클립 전부 빠르게 투사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장전도 그만큼 길어서 문제.

7티어 : ㅂㅅ
- 장갑 다 팔아먹었고 모듈 배치도 마음에 안듬. 그나마 주포를 살려야하는데 기동도 애매해서 그러지도 못함. 그 와중에 후방부각은 1도임 ㅋㅋ

6티어 : 꽤 좋음
- 나름의 장갑, 7티어와 동일한 212관 90미리는 오버스펙임. 7티어 놈보다 장갑 더 좋음 ㅋㅋㅋㅋ

5티어 : 은근 쌤
- 예전엔 5티어 이파이브 소리 들을 정도였음. 

4티어 이하 : 전차에 예술을 해놨음
- 자경패스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