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VCC는 코어에 할당된 것입니다.

 

SOC VCC는 내장 North Bridge, Memory Controller 등에 할당된 것입니다.

 

Real Phases에서 x가 쓰인 부분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3x2의 경우 리얼 3페이즈에, 듀얼 아웃풋입니다. (일명 뻥페이즈)

듀얼 아웃풋은 1개의 드라이버에서 나오는 신호를 2개의 페이즈에 주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부품의 수만 2배가 될 뿐이고, 리플 주파수도 그대로입니다.

사실상 2배로 불어난 페이즈는 없는 거나 다름없죠.

 

Number Doubler는 VRM Controller에서 나온 신호를 둘로 나누는 역할로, 쉽게 말해 페이즈를 2배로 만드는 겁니다.

다만, 똑같은 걸 2개로 나누는 것이다 보니 1:1 할당보다는 비교적 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Real Phases 6, Number Doubler 6x이면, Doubler가 6개 쓰였다는 뜻이므로 6페이즈가 12페이즈로 더블된 겁니다.

더블러 방식은 신호를 둘로 쪼개어 리플 주파수를 반으로 줄이고, 페이즈가 2배처럼 동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CPU가 전압을 많이 끌어다 쓸 때 여러 페이즈를 동시에 켜야할 때가 있는데, 그 때는 효과가 없습니다.

즉, 이런 경우에는 리얼 6페이즈에 더블러 방식이어도 그냥 6페이즈로 동작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CPU 페이즈가 표기상 6이라면

Real Phases 6 (1:1 할당) > Real Phases 3, Number Doubler 3x (더블러) > Real Phases 3x2 (듀얼 아웃풋=뻥페이즈)

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