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으로 4월 9일 새벽 디아블로3 북미 서버에서 2.0.4 패치가 단행되었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은 각 직업 밸런스에 대한 변경이다. 특히 확장팩으로 새롭게 공개되었으나 기대에 못미치는 성능으로 유저들의 외면을 받았던 성전사가 크게 상향되었다.

성전사는 하늘의 분노를 제외한 모든 기술들이 크게 상향되었으며, 이제 기본적으로 받는 피해가 15% 감소하게 되어 다시 한번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패치에서 특별히 변경 사항이 없었던 수도사와 마법사를 제외한 타 직업군도 다소 상향되었다. 야만용사와 악마 사냥꾼은 주기술이 상향되어 활용도를 높였으며, 부두술사는 독침과 함께 화마, 혼령 출몰 등이 크게 상향되었다.

이와 함께 현재 많은 디아블로 플레이어들이 즐겨 찾는 사냥 코스인 '아귀런'이 이제 최초 수행시에만 경험치와 아이템을 주게되어, 다른 사냥 코스를 탐색하는 유저들의 움직임이 바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2.0.4 패치의 한국 서버 적용은 매주 정기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는 4월 10일(목)이 유력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자세한 변경 사항은 아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디아블로3 2.0.4 패치 - v2.0.2.23119 공식 패치노트



디아블로3 2.0.4 패치 변경사항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일반

직업

  야만용사   성전사   악마 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


모험모드

제작

아이템

괴물

퀘스트

유저 인터페이스




일반


■ 여러 아이템과 기술에 의해 소환되는 소환수의 생존력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해당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절단기
막시무스
기드빈
겐자니쿠
악몽의 유산
선조의 귀환
천벌의 검 - 일어나라 형제여

■ 모든 마을 중앙에 있는 네팔렘 첨탑과 오레크, 카달라를 실수로 클릭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1막에 있는 대장장이의 상자가 더 이상 충돌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직업


▣ 야만용사


■ 수정 의도

▶ 분노를 소비하는 많은 기술들은 유용하다고 느껴지지만,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분노 생성기의 경우 그리 좋지 않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단일 대상 분노 생성 기술들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사용 기술

▶ 후려치기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70%에서 21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흠씬 패기'
 ㄴ적을 기절시킬 확률이 30%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맹습'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8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무기 투척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50%에서 18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강력한 투척'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10%에서 27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망치 투척'
 ㄴ적을 기절시킬 확률이 30%에서 40%로 증가합니다.

▶ 광분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20%에서 155%로 증가합니다.

▶ 전투의 함성
- 버그 수정: 전투의 함성을 시전한 이후 5초간 분노 소모가 멈추던 현상과 관련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성전사


■ 수정 의도

▶ 대다수의 성전사들은 과도할 정도로 "하늘의 분노 - 천상의 불꽃"을 통해 진노를 소모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우리는 성전사들이 보다 다양한 형태로 기술을 조합해 사용하길 원하기 때문에 천상의 불꽃에 대해 조정을 가했습니다.

▶ 징벌이나 정의 같은 단일 대상 진노 생성기의 경우, 하나의 대상만 공격할 수 있어서 다른 기술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기술들과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징벌과 정의가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우리는 군마 질주를 향상시키기 위한 몇가지 조정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술의 재사용 시간과 지속시간을 감소시켰는데, 전체적으로 이 기술의 단위 시간 대비 지속 시간은 비슷하지만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록 기절을 푸는 수단으로 이용할 수는 없지만, 이동을 방해하는 효과를 해제하는 주력 이동기로의 역할은 더 강조되었다고 봅니다. 또한 군마 질주가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을 원하기 때문에 룬을 이용한 피해량을 증가시켰습니다.


■ 일반

▶ 성전사는 이제 모든 유형의 피해를 15% 감소해서 받습니다.


■ 사용 기술

▶ 아카라트의 용사
 ㄴ기술 룬 '활기': 활기가 규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축복받은 망치
- 기술 룬 '타오르는 진노'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95%에서 150%로 증가합니다.
 ㄴ사정 거리가 5미터에서 8미터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얼어붙은 망치'
 ㄴ버그 수정: 얼어붙은 망치가 적을 얼리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ㄴ얼어붙은 망치가 폭발할 때 더 멀리 날아가지 않습니다.

▶ 축복받은 방패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80%에서 34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산산조각':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50%에서 333%로 증가합니다.
 ㄴ알려진 문제점: 기술 룬의 툴팁에 변경된 사항이 반영되지 않는 현상
- 기술 룬 '연소':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05%에서 270%로 증가합니다.

▶ 천상의 주먹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50%에서 340%로 증가합니다.
- 천상의 주먹이 꽂힌 자리에서 퍼지는 전류 화살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10%에서 34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균열'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80%에서 400%로 증가합니다.
 ㄴ균열 사이의 전광 범위가 3미터에서 6미터로 증가합니다.
-기술 룬 '신성한 샘'
 ㄴ범위가 12미터에서 18미터로 증가합니다.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4%에서 8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천상의 뇌우'
 ㄴ버그 수정: 천상의 뇌우가 의도하지 않는 곳에 시전되던 현상 수정

▶ 하늘의 분노
- 기술 룬 '천상의 화염'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950%에서 735%로 감소합니다.

▶ 정의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75%에서 24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추적의 망치'
 ㄴ추적의 망치가 이제 시전된 이후 보다 빨리 타겟을 찾습니다.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00%에서 30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전격 파열'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결사대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95%에서 38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궁수'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85%에서 16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방패 돌진'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75%에서 180%로 증가합니다.
-기술 룬 '군마 쇄도'
 ㄴ군마에 부딪힌 적이 기절할 확률이 2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친위병'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00%에서 285%로 증가합니다.

▶ 징벌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00%에서 27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설욕'
 ㄴ적의 공격을 방어했을 때 주는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70%에서 94%로 증가합니다.

▶ 방패 가격: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325%에서 37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뭉개기'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550%에서 660%로 증가합니다.
-기술 룬 '방패 짓이기기'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550%에서 740%로 증가합니다.
 ㄴ방패 막기 확률의 150%만큼 추가 피해를 주는 것에서 500%로 증가합니다.

▶ 군마 질주
-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16초로 감소합니다.
- 유지 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감소합니다.
- 더 이상 기절 효과로 끊기지 않습니다.
- 기술 룬 '박살 전차'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75%에서 51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인내'
 ㄴ추가되는 지속 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합니다.
- 기술 룬 '악몽'
 ㄴ버그 수정: 지속 시간만큼 불길이 유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기술 룬 '능지처참'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25%에서 185%로 증가합니다.

▶ 휩쓸기 공격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00%에서 440%로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전투사령관
- 이제 군마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 감소시키고, 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5% 감소시킵니다.





▣ 악마 사냥꾼


■ 수정 의도

▶ 증오를 소비하는 많은 기술들은 유용하다고 느껴지지만,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증오 생성기의 경우 그리 좋지 않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단일 대상 증오 생성 기술들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사용 기술

▶ 회피사격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60%에서 200%로 증가합니다.
- 적 두 마리에게 추가로 주는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8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엄호 사격'
 ㄴ추가 화살이 주는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60%에서 200%로 증가합니다.
 ㄴ중간 화살의 범위에 맞게 측면 화살의 범위가 50%에서 80%로 증가합니다.

▶ 굶주린 화살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25%에서 155%로 증가합니다.

▶ 자동쇠뇌
- 기술 룬 '보호 쇠뇌'
 ㄴ이 룬으로 인한 피해량 감소가 강인함 수치를 반영하게 됩니다.





▣ 수도사

■ 수도사는 이번 패치에서는 변화가 없습니다. 수도사는 현재 안정된 상태에 있지만 게임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변경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 부두술사


■ 수정 의도

▶ 부두술사는 마나가 부족할 때 좋은 기술들을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주 기술들을 대부분 마나 수급 목적으로 활용하곤 했는데, 마나가 재생될 동안 공격적인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일부 단일 대상 주 기술들을 효과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 혼령 출몰은 적은 마나로 사용할 수 있는 지속 피해 기술이라는 점을 보다 강조하기 위해 조정을 했습니다.


■ 사용 기술

▶ 독침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55% + 40%에서 185% + 4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불침'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75%에서 425%로 증가합니다.
 ㄴ불침의 스택에 따라 초과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기술 룬 '독침 연사'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65%에서 11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쐐기침'
 ㄴ마나 회복량이 25에서 5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콧잔등의 뱀'
 ㄴ기절 확률이 25%에서 33-35%로 증가합니다.

▶ 시체 거미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16%에서 324%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불꽃 거미'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59%에서 40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깡충 거미'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38%에서 382%로 증가합니다.

▶ 불폭탄
- 기술 룬 '화마'
 ㄴ화마의 불기둥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60%에서 880%로 증가합니다.

▶ 혼령 출몰
- 마나 소모량이 200에서 50으로 감소합니다.
-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465%에서 4000%로 증가합니다. 이제 피해가 12초에 걸쳐서 지속됩니다.





▣ 마법사


■ 수정 의도

▶ 마법사의 기술 중 "비전 보주 - 얼음 보주"와 감전은 작동 방식에 버그가 있었습니다. 불행한 일이지만 이러한 버그의 수정은 기술의 약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마법사의 다른 기술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기술이 조정되게 됩니다.

▶ 순간이동은 더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변화되었습니다. 순간이동의 범위는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공의 구멍 룬으로 인한 연속 시전은 감소되었는데, 기존에는 4번의 시전으로 140미터를 이동할 수 있지만 현재는 3번의 시전으로 150미터를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기술

▶ 비전 보주
- 기술 룬 '얼음 보주'
 ㄴ버그 수정: 얼음 보주에 의해 얼어있는 시간이 의도한 것보다 오래 유지되었던 현상 수정
 ㄴ버그 수정: 얼음 보주가 의도한 것보다 넓은 지역에 피해를 주었던 현상 수정

▶ 감전
- 기술 룬 '마력 충전'
 ㄴ적중 계수가 0.25에서 0.166으로 감소

▶ 순간이동
- 순간이동 거리가 35미터에서 50미터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시공의 구멍'
 ㄴ순간이동이 가능한 최대 수치가 4번에서 3번으로 감소합니다.


■ 지속 기술

▶ 마력 증폭
- 버그 수정: 마력 증폭이 이제 채널형 기술의 피해량도 정상적으로 증가시킵니다.

▶ 영재
- 버그 수정: 영재와 함께 감전을 사용하면 의도했던 것보다 2배의 비전력을 회복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모험모드


▣ 네팔렘의 차원균열

■ 네팔렘 첨탑이 활성되는데 약간의 시전 시간이 소요됩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에서 하수구나 수로형 던전이 생성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제작

■ 70레벨 세트 제작 아이템을 만들 때 더 이상 온전한 왕실 보석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입술모양 보석으로 대체됩니다.
■ 고유 전설 제작 재료가 떨어질 확률이 충분히 늘어납니다.
 ㄴ 이는 죽음의 숨결 드랍률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 죽음의 숨결은 더 이상 61-70레벨 제작 아이템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 버그수정: 전설 방패 제작 시 방패 방어 확률이 아이템 레벨에 맞게 제대로 적용됩니다.





아이템

■ 빛나는 보물 상자에서 나오는 보상이 보다 좋아집니다.
■ 전설 제작 재료인 사신의 공포 드랍률을 높였습니다. 이제 말티엘을 잡으면서 재료가 안 나온다고 짜증내지 않아도 됩니다.
■ 버그수정 :
 ㄴ 하수인 전용 전설 장비에 붙는 주 능력치가 해당 하수인에 맞게 나옵니다.
 ㄴ 숭배의 장갑이 신단이나 강화 효과를 60분 간 유지하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괴물

■ 유령형 괴물들이 사용하는 영혼 흡수 기술의 피해가 줄었습니다.
■ 독격자 :
 ㄴ 독격자로 인한 피해 지역의 지속 시간이 8초에서 6초로 줄어듭니다.
 ㄴ 동시에 생성되는 독격자 슬라임의 수가 4개에서 3개로 줄어듭니다.
 ㄴ 용사 정예 몬스터(파란색 이름)가 사용하는 독격자 기술이 이제 시간차를 두고 사용됩니다.(현재와 같이 동시에 바닥이 도배되는 현상 줄어듬)





퀘스트

■ 이제 3막 망루 오르기 이벤트는 생성된 몬스터를 전부 잡아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영혼의 도가니 이벤트는 이제 고행 1단계 이상의 난이도에서 더 많은 괴물을 생성합니다.
■ 던힐드의 유산 이벤트는 이제 고행 1단계 이상의 난이도에서 더 많은 괴물을 생성합니다.
■ 캠페인 모드에서 서기관의 무덤 퀘스트를 처음 수행하는 경우에만 토막아귀가 경험치와 전리품을 줍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 버그 수정 :
 ㄴ 채팅창에 등록된 아이템 링크를 클릭할 때, 게임 내 오브젝트가 클릭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 채팅창에 등록된 아이템 링크가 종종 클릭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