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의 4.10 패치가 6월 19일(목)에 국내 서버에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는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아온 니달리에 대한 리워크가 포함되어, 적용 전부터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공격력, 생명력 흡수, 공격 속도 아이템 등 원거리 딜러 아이템들의 대규모 변경도 눈에 띄는 지점이다. 특히, 이러한 변경점은 트위치, 루시안 너프와 맞물려, 원거리 딜러 주요 라인업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외에도 스카너 리워크와 드래곤 처치 시 골드 획득량 상향, 순간이동 주문의 하향도 주목해야 할 지점이다.



대격변 수준의 니달리 업데이트! 챔피언 변경사항

4.10 패치에서는 다양한 챔피언들의 업데이트가 있었다. 특히, 논란의 중심에 있던 니달리 리워크가 본 서버에 적용되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다. 우선 일방적인 딜교환을 가능케 했던 창 투척(Q) 스킬의 대미지는 대폭 하향되어, 지금과 같은 ‘핵창’의 포스는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사냥 디버프’의 등장으로 인간 형태와 쿠거 형태의 연계가 중요해질 것이며, 디버프가 걸린 챔피언에게 ‘기습’(쿠거 형태의 W) 스킬을 사용할 경우 먼 거리를 도약할 수 있게 되어 니달리 플레이 스타일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새롭게 생긴 사냥 디버프 인게임 이미지


스카너의 대규모 패치도 눈길을 끈다. 스카너는 ‘수정 독침’이라는 신규 패시브 스킬을 장착했으며, 수정 외골격(W)과 균열(E), 꿰뚫기(R)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감소하였다. 이로 인해, 스카너는 이전보다 강력한 CC기와 상대에게 확실히 접근할 수 있는 기동성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비주얼도 변화한 스카너


이외에도 현재 주류 원거리 딜러인 루시안과 트위치의 너프도 눈에 띈다. 루시안은 '타는 불길(W)'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0.6에서 0.3으로 감소했다. 트위치는 패시브 스킬인 맹독의 대미지가 하향되었고, 은신을 위해 필요한 시간이 증가하였다. 또한, 르블랑의 침묵 삭제도 많은 이야깃거리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번 패치를 통해 침묵을 뺏긴 르블랑! 하지만 이것이 끝은 아닐 것이다!




원거리 딜러의 시대가 온다? 아이템 변경사항

4.10 패치를 통해 공격력, 생명력 흡수, 공격 속도 아이템 등 원거리 딜러 아이템들이 대폭 변경되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도란검과 피바라기의 변화다. 도란검의 경우, 기본 공격시 체력이 회복되는 옵션이 사라지고, 생명력 흡수 3%라는 새로운 옵션이 적용되었다.

피바라기는 대미지와 생명력 흡수율이 증가하는 동시에, 챔피언 레벨에 비례한 피해 보호막이 생성되도록 아이템 패시브가 재설계되었다. 하지만 유닛 처치 시 공격력이나 생명력 흡수가 증가했던 기존의 효과가 사라져, 유저들은 ‘다수의 도란검’과 ‘피바라기’ 사이에서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 도란검과 피바라기의 변경은 원거리 딜러 초반 템트리에 변화를 몰고 올 것!


신규 아이템인 ‘정수 약탈자’와 ‘불타는 향로’도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다.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입힌 피해의 2-8% 만큼 마나를 회복하는 정수 약탈자는 마나코스트 챔피언에게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서포터 아이템인 불타는 향로의 등장은 수비형 서포터 챔피언인 알리스타, 잔나, 소나, 소라카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 등장 하루만에 논란의 중심에 선 불타는 향로! 제2의 야생의 섬광이 될 것인가?




월드컵 스킨 출시! 기타 변경사항

챔피언과 아이템 변경 이외에도 게임 플레이 차원에서도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다. 특히, 드래곤 최초 처치 시 골드 획득량이 145에서 180으로 상향된 것이 가장 눈에 띈다. 이로 인해 게임 초반에도 드래곤이 중요한 목표가 될 것이며, 라인전에 집중하기보다는 빠르게 타워를 부수는 철거 메타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소환사 주문의 변경 또한 재미있는 부분이다. 순간이동 주문의 경우에는 포탑으로 순간 이동한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초에서 240초로 증가했다. 이는 순간이동이 라인 복귀에 지나치게 높은 효율을 내고 있는 현재 상황을 견제하는 의미로 판단된다. 더불어, 란두인의 예언의 이동 속도 둔화 효과 삭제로 인해 회복 주문의 이동 속도 증가 지속 시간이 1초로 감소한 것, 역시 흥미로운 점이다.

또한, 월드컵 시즌을 맞이하여 월드컵 스킨이 출시되었다. 새로운 신규 스킨뿐만 아니라 이전에 출시되었던 월드컵 스킨도 함께 공개되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 월드컵을 기다리는 이유는? 새로운 신규 스킨 출시!


▲ 축구광 그라가스 인게임 이미지


▲ 스트라이커 루시안 인게임 이미지


▲ 레드카드 트위스티드 페이트 인게임 이미지


▲ 골키퍼 마오카이 인게임 이미지


▲ 빗장수비 알리스타 인게임 이미지





4.10 패치 노트 전문

챔피언

갈리오

전세계의 갈리오 팬 여러분 사이에서 갈리오에 레벨당 마법 저항력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핵심 아이템 중 하나로 여겨졌던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가 이번에 하향되는 것도 있어, 갈리오를 살짝 더 튼튼하게 하고자 했습니다.

일반

레벨당 마법 저항력0  1.25

그라가스

그라가스의 '맞으면서 마시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이제 취중 분노 시전 중에 스킬을 방해당해도 입는 피해 감소 효과는 그대로 적용되며 기본 공격 강화 효과만 사라집니다. 난투를 벌이며 즐기는 한 잔으로 몸을 튼튼히 할 수 있겠죠!

W - 취중 분노

신규깊이 숙성된 맛이제 술을 마시던 도중 스킬을 방해당해도 입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직관성체력 비례 추가 피해가 몬스터 상대로는 최대 250까지 적용된다는 점이 툴팁에 명시됩니다.

니달리

압도적으로 높은 창 투척 피해량과 고양이 같은 탈출 능력 덕분에 니달리는 꽤 오랫동안 위험 부담도 없고, 맞대응도 어려운 챔피언으로 군림해 왔습니다. 특히 니달리의 기존 플레이 스타일은 '언제까지 창만 던질 것인가?'하는 질문을 낳았는데요, 그 답이 보통 '게임 끝날 때까지'라는 게 큰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변경을 통해 상대하는 입장에서 도저히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을 좀 완화하고, 니달리 또한 창만 계속 던지는 것 외에도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인간 형태와 쿠거 형태가 더욱 긴밀히 연계되어 변신하는 사냥꾼이라는 니달리의 개성이 더욱 뚜렷해질 것입니다. 또한, 니달리의 공격력이 쿠거 형태에 배분되어 이제 변신 능력을 강력한 탈출기로 활용할지 허약한 적을 사냥하기 위해 활용할지 양자택일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앞으로 공격로에서든 팀 전투에서든 니달리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좀 더 다양한 대응책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핵창'만 끊임없이 날아오는 게 아니라, 쿠거가 직접 뛰어올라 덮쳐올 테니까요.

그래픽

업데이트스킬 아이콘이 모두 업데이트됩니다.
직관성'사냥 당함' 효과가 적용된 적을 구분하기 위한 파티클 효과가 추가됩니다.
직관성창 투척 효과의 시각 효과가 좀 더 알아보기 편하게 변경됩니다.
직관성매복 덫 그래픽이 좀 더 눈에 띄게 수정됩니다.

일반

야옹이니달리가 쿠거 형태로 시전하는 모든 스킬에는 R - 쿠거의 상 스킬 레벨이 적용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수풀 배회

기동성수풀에 들어서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증가합니다. 거리 5500 안에서 눈에 보이는 챔피언을 향해 움직일 때는 증가폭이 30%로 늘어납니다.
사냥 당함창 투척이나 매복 덫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4초간 해당 적에게 '사냥 당함' 효과가 적용되어, 해당 적의 위치를 드러내고 니달리가 거리 5500 안에서 해당 적을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며, 해당 적에게 시전하는 숨통 끊기, 기습, 할퀴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Q - 창 투척

니달리가 창을 던져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를 넘는 거리부턴 창이 날아간 거리에 비례해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최대 사거리의 80%까지만 피해량에 반영됩니다.

사냥 당함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사냥 당함' 효과가 4초간 적용됩니다.
사거리거리 1500 (피해량은 거리 1300까지만 늘어납니다.)
최소 마법 피해량50/75/100/125/150 (+0.4 주문력)
최대 마법 피해량150/225/300/375/450 (+1.2 주문력)
마나 소모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6초
투사체충돌 판정 폭 60  30

W - 매복 덫

니달리가 마법 덫을 설치합니다. 덫을 밟은 적은 위치가 드러나며, 4초간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냥 당함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사냥 당함' 효과가 4초간 적용됩니다.
마법 피해량20/40/60/80/100 + 4초간 현재 체력의 12/14/16/18/20% (주문력 50당 +1%)
덫 지속 기간2분
마나 소모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17/15/13/11/9초
직관성덫 하나로 적 하나만 잡을 수 있습니다.

E - 태고의 생명력

니달리가 대상 아군 챔피언을 치유하며 6초간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치유량45/85/125/165/205 (+0.5 주문력)
공격 속도 증가율20/30/40/50/60%
마나 소모60/80/100/120/140
재사용 대기시간12초

R - 쿠거의 상

니달리가 숨통 끊기, 기습, 할퀴기 스킬을 사용하는 사나운 쿠거의 형태로 변신합니다. 으르렁!

스킬 레벨쿠거의 상 스킬은 4레벨까지 배울 수 있으며 게임을 시작할 때 1레벨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3초

Q - 숨통 끊기

니달리의 다음 공격으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숨통 끊기 스킬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이 총 피해량의 최대 250%까지 증가합니다.

'사냥 당함' 효과'사냥 당한' 챔피언에게 처음 사용하는 숨통 끊기 스킬은 피해량이 33% 증가합니다.
보조 효과숨통 끊기 공격은 사거리가 75만큼 늘어납니다.
최소 마법 피해량 4/20/50/90 (+0.24 주문력) (+1.0 공격력)
최대마법 피해량 10/50/125/225 (+0.6 주문력) (+2.5 공격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W - 기습

니달리가 짧게 앞으로 도약하며 착지 지점 근처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냥 당함' 효과'사냥 당한' 챔피언을 향해 최초로 직접 시전하는 기습 스킬은 범위가 700까지 늘어납니다.
보조 효과쿠거 형태로 유닛을 처치하면 기습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사용성이제 니달리는 플레이어의 커서 방향으로 도약합니다.
마법 피해50/100/150/200 (+0.3 주문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E - 할퀴기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할퀴어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냥 당함' 효과할퀴기로 '사냥 당한' 챔피언에게 처음 피해를 입히면 기습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사용성이제 니달리는 플레이어의 커서 방향으로 발톱을 휘두릅니다.
마법 피해70/130/190/250 (+0.45 주문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R - 쿠거의 상

니달리가 다시 인간으로 변신합니다. 야옹.

스킬 레벨쿠거의 상 스킬은 4레벨까지 배울 수 있으며 게임을 시작할 때 1레벨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3초

루시안

경기 수준이 높아질수록, 루시안은 강력한 공격력, 뛰어난 기동성, 훌륭한 성장성, 팀 전투에서의 안정성을 겸비한 만능 원거리 딜러가 됩니다. 그러나 이번에 원거리 딜러 아이템 변경이 진행되는 만큼, 한번에 너무 큰 폭의 변경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앞으로 더 폭넓은 조정을 통해 루시안에게 의미 있는 약점이 부여될 예정이지만, 애초에 순간 피해량보단 보조 효과를 위해 디자인되었던 W 스킬이 우선 하향됩니다. 이는 향후 진행될 수 있는 추가 조정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지 않은 변경이니까요.

W - 타는 불길

추가 공격력 계수0.6  0.3

르블랑

이제 침묵은 없습니다. 희생자에게 남는 건 눈물뿐이겠죠.

르블랑은 모든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고, 강력한 순간 공격력을 뽐내며, 원하는 목표를 정확하게 노릴 수 있는 강력한 챔피언이죠. 게다가 이런 강점들이 챔피언 캐릭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정체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상대가 대응할 여지를 만들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르블랑이 플레이하기도 관전하기에도 화려하고 신나는 챔피언으로 남을 수 있도록 이번엔 신중한 변경이 진행됩니다. 일단 Q 스킬의 침묵 효과가 사라지므로, 르블랑이 QRWE나 WQRE나 WRQE등으로 공격하는 동안 상대가 최소한 반격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변경 후 르블랑이 정의의 전장에서 어떤 성적을 거두는지 면밀히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Q - 악의의 인장

스킬 이름침묵의 인장  악의의 인장
삭제침묵 효과이제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카너

수정 베기 스킬로 수정 에너지 중첩에 따라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도 변경되어, 스카너가 스킬 공격을 누적시켜 적을 기절시킬 수 있게 됩니다.

스카너가 두 번째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4.2 패치에서 처음 변경된 후 오랫동안 스카너가 좀 더 활약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하고자 했지만 개성을 강화하면서도 예전의 밸런스 문제 재발을 막아야 한다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특히 게임이 잘 풀릴 때와 안 풀릴 때 극단적으로 명암이 갈리는 게 문제였죠.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면 전투에 아무 도움도 못 되고 바로 처치당했으니까요.

지금까지 스카너 업데이트에 대해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의견을 전해 주셨습니다. 스카너는 군중 제어기로 활약하는 탱커라는 예전의 역할로 돌아가야 하지 공격력을 쏟아내는 전사는 아니라는 말씀이 많았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적의 진형을 흐트러뜨리는 탱커라는 스카너의 정체성이 더욱 강화될 것이며, 게임이 잘 안 풀렸을 때에도 팀 전투에서 적진을 비집고 들어갈 기회를 포착하기가 좀더 쉬워질 것입니다. 다만, 끈적끈적한 방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격력이 약간 과거 수준에 가깝게 하향 조정됩니다. 그래도 좀더 예전의 스카너 같은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픽

빛나는 스카너기본 스킨을 포함해 모든 스킨의 텍스처가 업데이트됩니다. 반사 매핑을 적용해 반짝반짝한 느낌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환히 빛나는 스카너W 스킬과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에 파티클 효과가 추가됩니다.
업데이트모든 스킬에 신규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신규기본 지속 효과 - 수정 독침

수정 독스카너의 공격 스킬이 적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5초간 '수정 독' 효과를 적용합니다.
보조 효과스카너가 '수정 독' 효과가 3회 중첩된 상대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20~105의 추가 마법 피해가 적용되며 대상을 0.5/0.75/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수정 독일단 기절한 대상은 6초간 수정 독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 수정 베기

신규보조 효과기본 공격 시 수정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두 배 감소합니다.)
신규수정 에너지수정 에너지 효과 중첩당 이동 속도가 +3/4/5/6/7% 증가합니다. (3회까지 중첩)
기본 물리 피해량25/40/55/70/85 (+0.8 공격력)  20/32/44/56/68 (+0.4 공격력)
추가 마법 피해량24/36/48/60/72 (+0.4 주문력)  20/32/44/56/68 (+0.2 주문력)

W - 수정 외골격

재사용 대기시간전 레벨 공통 16초  13/12.5/12/11.5/11초

E - 균열

마법 피해량80/120/160/200/240 (+0.7 주문력)  40/60/80/100/120 (+0.4 주문력)
재사용 대기시간전 레벨 공통 14초  전 레벨 공통 12초

R - 꿰뚫기

신규꿰뚫기꿰뚫기 스킬은 대상에 적용된 수정 독 중첩을 모두 소모하고 소모된 중첩당 50/75/1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130/120/110초  110/100/90초

시비르

일전의 마나 소모량 조정으로 시비르가 공격로 전투를 일방적으로 이끌 수 있었던 문제는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후반에 마나가 지나치게 모자라게 되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약간의 상향이 진행됩니다.

일반

기본 마나246  250
레벨당 마나43  50
레벨당 마나 회복5초당 0.5  5초당 0.9

쓰레쉬

사슬 채찍 스킬로 쓰레쉬의 기본 공격이 강화될 때, 엉뚱한 효과 아이콘이 표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소한 변경이지만 저희가 늘 강조하는 직관성이 높아지겠죠?

E - 사슬 채찍

직관성이제 효과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제드


R - 죽음의 표식

버그 수정돌진기를 사용하는 도중이던 대상에게 죽음의 표식을 시전할 경우 제드가 엉뚱한 위치로 순간이동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카서스

카서스 그래픽 업데이트에 이어 몇 가지 버그 수정과 효과 추가가 진행됩니다. 또한, 카서스 스킬 효과가 알아보기 어렵진 않은지도 앞으로 주의 깊게 살피겠습니다.
버그 수정황폐화 스킬로 밝혀지는 시야 범위가 정상보다 넓어지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고통의 벽 시전 시 출력되는 대사가 이동 명령으로 인해 끊어지지 않습니다.
기타이제 자유의 카서스상이 춤출 때 맹금류가 우는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기타펜타킬 카서스가 춤출 때 출력되는 음성이 모션과 일치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한국 서버 한정)
직관성진혼곡의 시각 효과가 좀 더 눈에 띄도록 개선되어, 죽음을 맞을 마음의 준비를 하기에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트리스타나

로켓 점프 마나 소모가 줄어들며 벽 근처에서 또는 벽 너머로 점프하기가 좀 더 쉬워집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거리가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트리스타나가 최근 추세에 발맞춰 결정적인 순간 더욱 활약할 수 있도록 상향됩니다. 변경 후에도 로켓 점프가 언제나 벽을 넘을 수 있게 되는 건 아니고, 지형 근처에서 시전할 때 판정이 더 너그러워집니다. 아직도 벽 넘기가 잘 안되는 것 같으면 벽에 좀더 딱 붙어서 시도해 보세요!

W - 로켓 점프

마나 소모전 레벨 공통 80  전 레벨 공통 60
보조 효과이제 벽 근처에서 또는 벽 너머로 시전할 때 착지 지점을 좀 더 정확하게 포착합니다.

R - 대구경 탄환

보조 효과이제 레벨에 따라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정조준 기본 지속 효과나 폭발 탄환과 유사)

트린다미어

아이콘모든 스킬에 새로운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트위치

트위치 기본 지속 효과의 초당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또한, 트위치가 은신하려 할 때 좀더 오랫동안 방해할 수 있게 되었죠.

트위치는 게임 후반에 정말 강력한 챔피언이지만, 초반 공격로에서도 지나치게 위력적인 데다 안전한 탈출기도 갖추고 있죠. 특히 매복 스킬의 은신 효과를 활용하면 적에게 이미 붙들린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는 경우까지 있었습니다. 이번 원거리 딜러 아이템 변경으로 트위치도 꽤 혜택을 받을 것이지만, 이번 변경은 우선 매복 스킬에 대응할 여지를 좀 더 넓혀줄 것입니다.

일반

기본 공격력52  49

기본 지속 효과 - 맹독

고정 피해2/4/6/8 (1/6/11/16레벨에 적용)  1/2/3/4/5/6 (1/4/7/10/13/16레벨에 적용)

Q - 매복

은신 시점공격당하지 않고 은신하는 데 걸리는 시간 변경 1.25초  1.5초
공격당했을 때 은신 시점공격 받는 상황에서 은신하는 데 걸리는 시간 변경 3초 6초

판테온

이제 판테온이 하늘에서 떨어지면서 적에게 점화 주문으로 불을 붙이기 어렵게 됩니다.

R - 대강하

버그 수정판테온이 착지 전에 소환사 주문을 시전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착지 전에 점멸을 사용해 판테온이 착지하며 피해를 입히는 범위를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물리 공격력 관련 아이템 변경

이번 패치에서 원거리 딜러 역할군에 초점을 맞춘 아이템 변경이 큰 폭으로 진행됩니다. 패치 노트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공격력 또는 공격 속도 아이템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부분을 짚어드리면, 이번 시즌 들어 원거리 딜러에게 생명력 흡수가 필수 능력치가 되면서 피바라기가 핵심 아이템으로 떠올랐습니다. 그 결과 순간 스킬 공격력으로 활약하는 딜러들이 지나치게 유리해졌을 뿐만 아니라, 공격로에서 상대가 먼저 피바라기를 갖추면 불리한 전세를 뒤집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피바라기를 첫 주요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게 당연해지면서 나타난 두 번째 현상은 게임 중후반에 원거리 딜러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이었습니다. 치명타나 공격 속도처럼 피해량이 곱으로 증가하는 능력치를 쌓지 않기 때문에 적의 튼튼한 탱커나 전사를 상대하기가 어려웠던 거죠. 파수꾼의 갑옷과 란두인의 예언도 약간 조정하여 기본 공격 위주로 활약하는 원거리 딜러들에게 지나치게 좌절스러운 아이템이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모든 원거리 딜러가 아이템 구매에 있어 어느 한 가지에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됩니다.

1) 도란의 검이 변경되어, 초반 공격로 전투 단계에서 생존력을 높여야 할 경우 도란의 검을 다수 구입하여 원하는 만큼 생명력 흡수 능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무조건 피바라기나 몰락한 왕의 검을 최대한 빨리 뽑아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또한, 원거리 딜러의 모든 게임 종반 최종 아이템이 B.F. 대검에서 조합되며, 80의 기본 공격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B.F. 대검을 구입하면 어떤 방어 또는 보조 효과를 원하든지 최종 아이템으로 확실하게 업그레이드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생명력 흡수 아이템

신규정수 약탈자

고유 지속 효과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입힌 피해의 2-8% 만큼 마나를 회복합니다. 마나 회복량은 잃은 마나량에 비례합니다.
공격력+50
생명력 흡수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10%
재료 아이템흡혈의 낫 + 곡괭이 + 975 골드
총 가격2650 골드

도란의 검

삭제적중 시 체력 회복이제 기본 공격 시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신규생명력 흡수3%
체력80  70
공격력8  7

흡혈의 낫

생명력 흡수10%  8%

빌지워터 해적검

생명력 흡수12%  8%

몰락한 왕의 검

사용 효과물리 피해량 최대 체력의 15%  최대 체력의 10%
사용 효과대상에게서 훔치는 이동 속도 30%  25%
고유 지속 효과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 물리 피해 현제 체력의 5%  현재 체력의 8%
생명력 흡수15%  10%

피바라기

삭제기본 지속 효과유닛 처치 시 공격력이나 생명력 흡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고유 지속 효과이제 생명력 흡수로 인한 치유 효과가 최대 체력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초과 체력은 챔피언 레벨에 따라 50~45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보호막은 15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서서히 사라집니다.
공격력70  80
생명력 흡수12%  15%
총 가격3200 골드  3500 골드

공격력 아이템

B.F. 대검

공격력45  50

무한의 대검

공격력70  80

헤르메스의 시미터

신규차별 없는 헤르메스사용 효과로 발동되는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이제 원거리 챔피언에게도 근접 챔피언과 동등하게 주어집니다.
공격력60  80
총 가격3700 골드  3800 골드

공격 속도 아이템

단검

공격 속도12%  15%
가격400 골드  450 골드

광전사의 군화

공격 속도20%  25%
총 가격 900 골드  1000 골드

열정의 검

공격 속도18%  20%
총 가격1175 골드  1100 골드

마법사의 최후

공격 속도42%  50%
총 가격2400 골드  2500 골드

요우무의 유령검

신규차별 없는 요우무이제 사용 효과가 원거리 챔피언에게도 6초간 지속됩니다. (기존: 근접 챔피언에 6초, 원거리 챔피언에 4초)

조합 비용 변경

  • 아래 아이템들은 단검과 열정의 검 가격 변경으로 조합 비용이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총 가격은 그대로입니다.
    • 쐐기검
    • 유령 무희
    • 신성의 검
    • 마드레드의 갈퀴손
    • 리글의 랜턴
    • 루난의 허리케인
    • 삼위일체
    • 스태틱의 단검
    • 몰락한 왕의 검

파수꾼의 갑옷 및 란두인의 예언

파수꾼의 갑옷

고유 지속 효과차가운 강철 효과의 공격 속도 둔화율 15%  10%

란두인의 예언

삭제지속 효과 차가운 강철 효과는 더 이상 공격한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둔화시키지 않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차가운 강철 효과의 공격 속도 둔화율 15%  10%

서포터 및 주문력 아이템 변경

서포터 아이템

높은 수준의 게임에선 대부분의 서포터에게 미카엘의 도가니가 (시야석과 골드 아이템을 제외하면) 최대한 빨리 구입해야 하는 핵심 아이템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고 상대와 엉겨 붙어서 싸워야 하는 팀 조합의 경우 상대가 미카엘의 도가니를 활용하면 팀 전투를 개시하는 것 자체가 어려웠죠. 그 결과로 목표한 적을 '붙들' 수 있는 스킬이 여럿 있어 한 번 미카엘의 도가니에 막히더라도 다시 적을 붙잡을 수 있는 엘리스나 모르가나 등의 챔피언에 지나치게 무게가 실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카엘의 도가니가 게임 초반에 등장하면 뛰어난 군중 제어 스킬이 강점인 애쉬나 바루스 등의 원거리 딜러가 크게 불리해지곤 했죠. 이제 미카엘의 도가니는 전투를 강제하는 능력이 뛰어나거나 적을 한 명씩 붙잡아 처치할 수 있는 팀을 상대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게임 중후반용 고급 아이템으로 변경됩니다. 모든 서포터가 필수로 구매할 만큼 매력적인 선택은 아니게 되는 셈이죠.

또한 이를 위해 신규 중급 서포터 아이템인 불타는 향로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특히 보호막이나 치유 위주로 활약하는 수비형 서포터 챔피언인 알리스타, 잔나, 소나, 소라카 등은 불타는 향로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규불타는 향로

고유 지속 효과치유 및 보호막 효과가 대상 유닛의 공격 속도를 6초간 25% 증가시킵니다.
고유 지속 효과이동 속도 +8%
주문력+30
5초당 마나 회복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10%
총 가격2200 골드
재료 아이템금지된 우상 + 에테르 환영 + 550 골드

금지된 우상

총 가격750 골드  700 골드

미카엘의 도가니

총 가격 1600 골드  2450 골드
재료 아이템조화의 성배 + 720 골드  조화의 성배 + 금지된 우상 + 870 골드
5초당 마나 회복12  2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0%  10%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보조 효과보호막 효과를 받는 챔피언이 이 아이템을 사용하는 챔피언보다 레벨이 더 높으면, 대상 챔피언의 레벨 기준으로 보호막 체력이 결정됩니다.

주문력 아이템

미카엘의 도가니가 비싸지며 마나 회복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강화되면서,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에도 밸런스 조정이 이뤄집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특히 직스 등의 중단 공격로를 강하게 압박할 수 있는 마법사 챔피언에게 필요한 모든 능력을 제공하는 가격 대비 효율이 매우 뛰어난 아이템이었죠. 이번 조정은 공격 능력치가 아닌 방어 능력치를 하향하여,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만 있으면 공격로에서 안전하게 전선을 밀어붙일 수 있는 게 아니라 상대가 반격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모렐로노미콘은 게임 후반에 고급 아이템다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마법 저항력40  25
5초당 마나 회복15  10
킬 또는 어시스트 획득 시 마나 회복량12%  15%

모렐로노미콘

주문력75  80
5초당 마나 회복12  10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변경된 순간이동은 게임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공격로 복귀 용도로 효과가 지나치게 뛰어난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랭크 게임 및 프로 경기에선 상단 공격로에서 플레이하는 많은 선수들이 순간이동을 맵 전체에서 활약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초반 버티기 용도로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포탑으로 순간이동한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200초  240초

회복

란두인의 예언 지속 효과에서 이동 속도 둔화가 삭제되어, 원거리 딜러가 전사를 상대할 때 지나치게 안전하게 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균형을 맞추기 위해 회복 주문이 약간 하향됩니다.
이동 속도 증가이동 속도 증가 지속 시간 2초  1초

탈진

버그 수정둔화 효과 면역인 적에게 탈진을 시전했을 때 어시스트가 기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는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특성

이중 갑옷

명확성치명타 적용된 공격의 총 피해를 감소시킨다는 점이 분명하도록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

드래곤

드래곤의 처치 시 골드 획득량 기본 수치가 높아져, 게임 초반에도 중요한 목표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단과 하단 공격로 포지션을 무조건 맞바꿔서 플레이하던 팀들은 이제 공격로 안정성과 주요 목표 확보 사이에서 좀 더 복잡한 전략적 고민을 해야 할 것입니다.
기본 처치 시 골드 획득량145  180
레벨 당 골드15  10

편리한 팀 구성

  • 이제 편리한 팀 구성의 팀장에겐 게임에 초대할 만한 "추천 플레이어" 목록이 나타납니다. 함께하면 즐거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것 같은 소환사를 추천해 드리는 기능으로, 앞으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개선해갈 예정입니다.

버그 수정

  • 키보드로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구매에 실패하면 상점 창이 닫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메라 고정을 두 번 풀어야 실제로 설정이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