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 전체가 공중에 떠 있는 하늘 사원(Sky Temple)은, 사막을 배경으로 한 이집트풍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명이 다하면 모래가 되어 흩어지는 돌격병과, 사막 콘셉트에 맞게 새 단장을 한 용병들이 인상적입니다.

전장의 북쪽과 남쪽 끝, 그리고 중앙에는 악어, 뱀, 자칼 신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전들은 주기적으로 활성화되는데, 활성화된 신전 점령에 성공하면 적 진영을 향해 강력한 파괴 광선을 발사할 수가 있습니다.

하늘 사원에서 중요한 것은 적 위치 파악과 빠른 판단입니다. 신전 점령 중 적군의 기습을 받는다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어야 지금 신전을 점령할지, 아니면 적군이 점령 시도하길 기다렸다가 기습을 할지 결정할 수가 있습니다.



▣ 하늘 사원 기본정보



◆ 이름 : 하늘 사원

◆ 돌격병 공격로 : 3개

◆ 용병 캠프

하늘 사원에는 총 5개의 용병 캠프가 존재합니다. 중앙 공격로를 기준으로 북쪽에 난이도 어려움의 투사 용병 캠프 두 곳, 남쪽에는 난이도 쉬움의 공성 캠프 두 곳과 우두머리 용병 캠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ㅁ 우두머리 용병

- 효과 : 점령 시 우두머리 용병 제공
- 위치 : 중앙 공격로 기준으로 6시 방향
- 재생성 시간 : 5분


ㅁ 투사 용병

- 효과 : 점령 시 투사 용병 제공
- 위치 : 중앙 공격로 기준으로 각각 1시, 11시 방향
- 재생성 시간 : 4분


ㅁ 공성 용병

- 효과 : 점령 시 공성 거인 용병 제공
- 위치 : 중앙 공격로 기준으로 각각 5시, 7시 방향
- 재생성 시간 : 3분


◆ 특이사항

- 중앙에 위치한 뱀 사원은 감시탑을 점령하면 시야 확보 가능.
- 활성화된 사원을 점령하여 탄약을 모두 소비시키지 못하면 다음 사원이 열리지 않는다.
- 각 사원을 지키는 수호병들은 사원에 남은 탄약을 기준으로 출현.
- 꼭 수호병을 처치하지 않아도 사원 점령이 가능하다.
- 활성화되는 사원은 1~3곳으로 무작위 선정.
- 활성화 예정인 사원은 활성화 15초 전에 미니맵에 표시가 된다.




▣ 전장 세부 공략

전장이 열린 뒤 90초가 지나면 사원을 점령하라는 문구와 함께 악어, 뱀 자칼- 세 곳의 사원 중 1~3곳이 무작위로 활성화됩니다. 활성화 15초 전에 어느 사원이 열릴 예정인지 미니맵에 표시가 되므로, 두 곳의 사원이 활성화될 경우 어느 곳을 먼저 점령할지 빠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원 중앙의 표식판 위에 영웅을 위치시키면 약 3초만에 사원이 점령되며, 상대 진영 구조물을 향해 파괴 광선을 발사하기 시작합니다. 각각의 사원에는 파괴 광선 발사 횟수 제한이 있으며, 포탑과 마찬가지로 잔여 탄약량이 표시됩니다.

최초 사원이 점령되자마자 수호병 대장이 출현하며, 탄약이 30% 정도 소모되면 원거리 공격을 하는 수호병이 두 마리 더 출현합니다. 탄약이 60% 정도 소모되면 다시 원거리 공격 수호병 두 마리가 증원되며, 탄약을 모두 소비하게 되면 남아 있던 모든 수호병이 사라지고 사원에서 파괴 광선 5발이 연속으로 발사된 뒤 비활성화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 파괴 광선을 발사하는 사원

▲ 탄약 소모량 약 30%, 60% 상태일 때 수호병이 증원된다

▲ 사원의 탄약이 모두 떨어지자 일제히 허물어지는 수호병들


활성화된 사원을 점령하여 탄약을 모두 소비시키지 못하면, 다음 사원이 열리지 않으며, 만약 동시에 두 곳의 사원이 활성화되었다면 두 곳 모두 [점령 → 탄약 소비 후 비활성화]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사원 활성화 및 점령 여부 현황은 화면 우측 하단의 각 사원 아이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된 사원은 회색, 활성화된 사원은 흰색을 띠며, 점령 중인 사원은 점령을 시도한 팀의 색깔로 채워집니다. 각 아이콘 하단의 게이지는 남은 탄약량을 의미합니다.

▲ 레드팀이 뱀 사원 점령을 시도 중이다




■ 사원은 총 세 곳! 어떻게 인원을 배분하는 것이 좋은가?


▲ 전장 중앙 기준 북쪽 끝, 중앙,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적 구조물을 원격으로 파괴 가능한 세 곳의 사원은 각 공격로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공격로에서의 우위가 바로 사원 점령과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원 활성화 15초 전에 어느 사원이 활성화될 것인지 미니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른 유동적인 인원 배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 사원 활성화 15초 전에 미니맵을 통해 사원 위치를 미리 알 수 있다




▶ 두 곳 이상의 사원이 활성화되었는데 이미 한 곳은 적에 의해 점령이 시작된 경우

사원은 약 3초 정도면 점령이 완료되고, 바로 파괴 광선을 발사해 탄약을 소비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에 의해 점령이 시작된 사원이 현재 아군들의 위치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엔 과감히 포기하고 아직 점령되지 않은 사원을 노려 반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적군이 흩어져 있는 게 확인된 경우, 근접 전사 한 명이 가장 외진 곳의 사원을 점령하고, 나머지는 적군의 위치와 인접한 사원 점령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각 사원을 지키는 수호병들은 체력이 많지만 공격력은 높지 않으므로, 근접 전사 계통의 영웅이라면 사원의 표식판 위를 맴돌면서 사원의 탄약이 모두 소비될 때까지 버티는 것이 가능합니다.


▶ 사원이 한 곳만 활성화된 경우

사원 점령 시작부터 탄약을 모두 소비하기까지는 약 40초가 소요됩니다. 탄약을 모두 소비한 이후엔 마지막 5발의 파괴 광선이 연속으로 발사되기 때문에, 상대와 전력이 비슷하다면 사원을 먼저 점령하도록 놔두고, 적군이 수호병 대장과 전투 중일 때 기습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사원을 포기하고 용병 캠프를 점령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 꼭 알아두자! 사원 점령 깨알팁!


1. 사원 점령에 걸리는 시간은 약 3초.
2. 사원 점령부터 탄약 완전 소모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40초.
3. 사원 점령 후 수호병을 처치하지 않고 버티기만 해도 파괴 광선이 발사된다!
4. 은신 캐릭터로 몰래 점령하려는 생각은 말자. 수호병들은 은신 감지 능력이 있다.






■ 반드시 사수하라! 전략적 요충지

▶ 감시탑

세 곳의 사원 중 북쪽과 남쪽에 각각 위치한 악어, 자칼 사원은 적군이 알아채기 전에 점령할 수 있지만, 전장 중앙에 위치한 뱀 사원은 바로 위에 감시탑이 있어 독점이 어렵습니다. 또한, 북쪽의 악어 사원으로 가는 길목 대부분이 감시탑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에, 시야 확보가 중요한 하늘 사원에서 감시탑은 반드시 선점해야 할 전략적 요충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감시탑을 통해 뱀 사원의 점령 상황과 적군 영웅, 수호병의 체력을 확인할 수 있다



▶ 남쪽의 용병 캠프 구역

북쪽 근방에 두 개의 사원이 자리하고 있는 대신 남쪽에는 우두머리 하나, 공성 캠프 둘까지, 총 3개나 되는 용병 캠프가 몰려 있습니다. 적군이 북쪽에 위치한 악어나 뱀 사원을 이미 점령 중이라면 무리하게 견제를 하는 것보다는 남쪽의 용병 캠프들을 일제히 점령해서 공격로를 통한 구조물 철거를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원의 재활성화 시간은 약 2분이기 때문에, 우두머리와 공성 거인을 이용해 시간을 벌고 다음 사원 활성화 때에 선점을 노려보는 게 좋습니다.


▲ 연달아 점령이 가능한 남쪽의 용병 캠프

▲ 적 성문을 두드리는 우두머리 용병





▣ 하늘 사원 스크린샷



▲ 전장 전체가 공중에 떠 있다



▲ 사막 배경에 맞게 리모델링된 우두머리 용병


▲ 4인으로 구성된 투사 용병



▲ 작은 피라미드를 던지는 공성 거인 용병



▲ 돌격병이 사망하면 모래가 되어 흩어진다



▲ 격전지가 될 전장 중앙의 뱀 사원



▲ 반달 모양 칼로 영웅을 밀쳐내는 수호병 대장



▲ 빠르게 정리하지 못하면 수호병이 쌓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