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랜전은 15:15로 펼치는 가장 수준높은 전투를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골드, 특별 전차 등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월드오브탱크의 대표적인 엔드콘텐츠다. 설령 동일한 인원이 동일한 전차와 동일한 전장에서 전투를 벌인다고 해도 똑같은 양상의 전투가 벌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월드오브탱크의 매력 중 하나.

하지만 매 번 다른 양상의 전투가 펼쳐진다 한들, 수 백판 이상의 전투를 반복하다보면 조금은 식상함이 느껴지게 마련이다. 세계 지도에서의 칩 플레이와 거리가 먼 전투원들의 경우 더더욱 그랬다.

그동안 조금은 단순하게 진행되어 왔던 클랜전에 다양한 도전 과제가 부여되며, 승리를 향한 더욱 강한 열망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새로운 클랜 미션은 다양한 난이도의 미션을 완수해 특별 보상 전차를 얻을 수 있는 개인 임무 시스템과 유사한 개념의 시스템으로, 영토 점령 이외의 추가적인 골드 보상 뿐만 아니라 그동안 만나볼 수 없었던 전차 문양, 문구, 특별 위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도전 과제는 2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다양한 도전 과제를 순서대로 진행하는 방식인 시나리오는 클랜 생성과 함께 곧바로 수행이 가능하다. 도전 과제를 완료하면 즉시 다음 도전 과제가 활성화 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시나리오가 선택지 형식으로 등장하며, 어떤 시나리오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른 시나리오를 만나게 된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클랜전을 진행하면서 클랜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임무로 제공하면서 클랜전 이벤트나 캠페인과 함께 클랜전을 수행하는데 있어 '보다 많은 골드 수입' 외의 또다른 목적을 부여하게 될 전망이다.

시나리오를 완료하면 해당 클랜의 금고로 일정량의 골드가 지급되며, 달성하기 어려운 도전 과제일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시나리오 도전 과제 예시

- 상륙전에서 일정 경험치를 획득
- 상륙 토너먼트에서 10개 클랜에 승리
- 골드 수입이 960 이상인 상륙/내란 영토 점령
- 영토 3곳을 점령하고 72턴간 소유


▲도전 과제와 보상으로 지급되는 골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다른 도전 과제인 원정대는 세계 지도에서 직접 수행하는 도전 과제이며 일정 단계에 따라 진행된다. 각 단계에서 특별 영토를 제한된 시간 내에 점령해야 하는 임무가 주어지는데, 이 임무를 달성한 경우 영토 점령을 통한 골드 수입 외의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과제를 완료하면 더욱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다음 단계 임무가 주어진다.

단, 과제는 클랜전을 진행하면서 확률적으로 등장하고 과제가 등장하지 않으면 원정대가 종료된다. 원정대 또한 과제를 완료하면 클랜 금고에 보상 골드가 지급되며, 시나리오와는 별개로 특별한 전차 문양, 문구, 위장도 획득할 수 있다.

원정대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문양과 문구, 위장무늬는 클랜원 개별 보상으로 지급되며 보유 중인 전차 중 단 한 대에만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원정대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특별 전차 문구


▲보상 전차 문양이 적용된 모습


▲특별 위장무늬가 적용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