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오픈 베타를 시작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은 블리자드의 신작 AOS 게임입니다. 기존 AOS 장르인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나 도타2에서 볼 수 있는 장비 아이템이나 CS의 개념을 과감히 삭제하고 모든 경험치를 팀원 전체가 공유하는 등, 개인의 성장보다 팀의 성장과 협동에 초점을 둔 게임입니다.

이런 다양한 개념을 과감히 삭제한 히어로즈는 자칫 단순하게 흘러갈 수 있는 게임 구도를 다양한 전장을 이용하여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지금도 유저들이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는 시공의 폭풍은 현재까지 7개의 전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 히어로즈의 다양한 전장들


하지만 이런 전장은 전략적인 선택과 오브젝트의 선점이 승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AOS를 처음 접하는 유저는 물론이고 기존 롤이나 도타2를 즐겨왔던 유저들도 초기 적응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히어로즈의 다양한 전장의 기초를 알아보는 시간, 지금부터 히어로즈의 전투가 펼쳐지는 전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공통 부문, 중립 용병의 이해

※ 게임시간 2분부터 용병들이 등장
※ 로딩 화면에서 설명하는 주요 오브젝트는 전장의 핵심이라 생각해도 무방
※ 모든 오브젝트는 점령이나 수집의 과정을 필요, 즉시 획득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문편
공성 용병 3분, 투사 용병 4분, 우두머리 5분


히어로즈가 롤이나 도타2와 가장 차별되는 지점은 전장입니다. 보통 하나의 전장을 지닌 기존 AOS와 다르게 다양한 전장에서 전투를 펼치게 되며, 다양한 오브젝트가 존재합니다. 이 오브젝트는 전장마다 다양한 효과를 지닙니다. 상대방의 건물을 포격하거나 저주를 내리고, NPC를 소환하거나 강력한 탑승물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히어로즈를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게임이 시작되기 전 지루한 로딩화면도 놓치기 아까운 시간입니다. 해당 전장을 간단하게 소개하는 전장 로딩화면은 해당 전장의 주요 오브젝트와 관련된 정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전장마다 중립 용병 캠프가 존재합니다. 이 용병 캠프를 공격, 제압에 성공하면 점령을 통해 아군으로 편입시킬 수 있습니다. 아군으로 편입된 용병들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아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용병을 제압하거나 오브젝트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정신 집중이나 해당 지역을 지키는 점령 과정은 필수 요소입니다. 하지만 일부 오브젝트의 경우, 몬스터를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해당 지역의 징표를 수집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 저주받은 골짜기

※ 히어로즈에서 가장 넓고 구불구불한 지형을 지닌 전장
오브젝트 발동 효과: 적 돌격병의 체력 1, 방어건물 무력화
※ 첫 공물: 2분 30초~3분 / 공물 생성 주기: 약 1분 20초 / 저주 이후 공물은 2분~2분30초 후 생성
오브젝트와 중립 용병을 점령하는 타이밍이 중요


※ 전장 특화 영웅
노바 - 넓은 전장에서 암살 능력↑, 상대방의 지원이 힘들다는 점을 최대한 이용
빛나래 - 위상 이동으로 넓은 전장에서 운영 능력↑, 팀의 경험치 이득을 극대화
티란데 - 시야적 우위, 다양한 유틸리티 능력, 상대방의 공물 획득 방해 능력↑





저주받은 골짜기는 히어로즈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전장입니다. 하지만 공격로를 제외한 샛길은 폭이 좁고 구불구불한 지형과 덤불로 덮인 지형이 많아 산발적으로 한타 교전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전장의 규모만큼이나 많은 중립 용병 캠프가 배치되어 있으며, 가장 강력한 중립 용병인 우두머리도 2마리, 각 진영마다 존재합니다.

골짜기의 오브젝트는 공물로 전투 시간 2분 30초에서 3분 사이에 최초 등장하며, 전장에 표시된 6곳 중 한 곳에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이후, 약 1분 20초 간격으로 등장하는 공물은 지속해서 한타 교전을 유도합니다. 이 공물을 3개 모으게 될 경우, 까마귀 군주의 저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저주는 1분 10초 동안 상대편 돌격병의 체력을 1로 낮추고 방어 건물의 공격 기능을 마비시킵니다.

저주는 3번째 공물을 획득하는 즉시 발동되며, 공격로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전장 요소입니다. 저주가 발동되면 무력화된 상대의 건물을 쉽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적의 견제 없이 우두머리를 공략하는 등, 전장의 주도권을 쥘 수 있습니다. 저주가 끝나면 다음 공물은 조금 늦게 생성되는데요. 2분에서 2분 30초가량 재생성 시간이 늦어집니다.

팀의 운영 능력이 중요한 전장인 골짜기에서는 공물 획득을 두고 치열한 신경전이 펼쳐지며, 각 팀의 상황에 따라 공물 획득에 힘을 쏟거나 공물 획득을 방해하며, 공격로의 경험치를 챙기는 등의 전략적인 선택이 중요합니다. 공물은 무작위로 생성되나 이전 등장한 위치에 중복해서 등장하지 않으며, 위쪽이나 아래쪽에 2번 이상 공물이 생성되면 다음 공물은 반대 방향에 생성됩니다.


▣ 용의 둥지

※ 각 공격로의 주도권 싸움이 치열한 전장
오브젝트 발동 효과: 강력한 건물 철거 능력과 강인한 체력을 지닌 용기사
※ 1분 15초 신단 개방/ 용기사는 시간에 따라 지속시간 증가/ 신단의 텀은 용기사가 쓰러지고 2분 뒤
주로 탱커들이 배치되는 상단 공격로와 중립 용병이 풍부한 하단 공격로


※ 전장 특화 영웅
실바나스 - 강력한 공격로 압박 능력, 고유 능력으로 용기사의 건물 철거 능력 보조
자가라 - 공격로 유지 능력과 철거 능력↑, 점막을 활용한 시야 장악
길 잃은 바이킹 - 탑승물이 있는 전장, 전 라인 경험치 획득 가능 (상급자용)




용의 둥지는 공격로 장악이 중요한 전장입니다. 상단과 하단 공격로에 위치한 신단을 점령하면 중단 공격로에 있는 용기사를 해방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단 점령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용기사를 소환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중단과 하단 공격로의 거리보다 상단 공격로의 간격이 긴 편이기에 상단 공격로에 배치된 영웅은 철저히 개인적인 플레이를 펼치게 되며, 주로 생존력이 좋은 전사 영웅이 배치됩니다. 중단과 하단 공격로의 경우, 그 거리가 짧아 유기적인 협동 플레이는 물론이고 3~4명의 영웅이 우르르 몰려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 신단을 점령한 상태에서 소환할 수 있는 용기사의 제단은 전장 중앙에 있으며, 강력한 체력과 공격력을 지닌 탑승물입니다. 이 용기사는 건물 철거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방어 건물의 피해를 50% 덜 받고 공성 피해량이 +100%증가합니다. 용기사의 기술은 일정 지역을 불태우고 지속 피해를 주는 '화염 숨결'과 적 영웅을 밀어내는 '맹렬한 돌진'을 지니고 있습니다.

10레벨 이전에 소환된 용기사는 그 크기에 걸맞지 않게 무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20레벨 전후로 소환된 용기사는 단숨에 적의 핵을 파괴할 수 있는 저력을 지녔습니다.

이 전장에서는 영웅을 상단, 중단, 하단 공격로에 1:1:3으로 배치하는 전략이 유행합니다. 그 이유는 상단 공격로에 비해 하단 공격로에는 다양한 용병 캠프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단 공격로에서는 전사 계열 영웅이 최대한 경험치를 획득하며 하단 공격로에 있는 영웅들이 신단을 점령하고 중립 용병 캠프를 컨트롤하며 하단에 있는 신단을 굳혀 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역이용한 상단 공격로 위주의 3:1:1 전략도 있습니다.


▣ 블랙하트 항만

※ 금화 획득을 위한 소규모 교전이 빈번한 전장
오브젝트 발동 효과: 상대편의 건물을 초토화하는 강력한 포격 지원
※ 첫 상자는 50초에 등장/ 이후 상자는 3분 텀으로 생성/ 유령선 입항은 1분 10초/ 포격은 40초간
금화를 획득할 수 있는 해골은 2분 등장 (재생성 2분 30초)
보물 상자와 중립 용병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금화가 포인트


※ 전장 특화 영웅
소냐 - 안정적인 중립 캠프 점령 능력, 공격로 유지 능력↑
일리단 - 안정적인 중립 캠프 점령 능력, 전투 지속력과 추격전↑
제라툴 - 은신 암살자 영웅, 적의 입금 견제 및 용병 캠프 견제 능력↑





블랙하트 항만은 굳이 공성전을 펼치지 않아도 적의 건물을 파괴할 수 있는 오브젝트인 '블랙하트 선장의 포격'이 특징입니다. 포격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전장 중앙에 있는 블랙하트 선장에게 금화를 반납해야 합니다. 금화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전장 중앙에 등장하는 보물 상자를 부수거나, 중립 용병 캠프를 점령하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전장에서는 특이한 유형의 중립 용병 캠프가 존재합니다. 금화 획득을 수월하게 해주는 해골 캠프입니다. 해골들은 제압해도 아군으로 합류하지 않지만, 금화와 생명의 구슬을 획득할 수 있으며, 지원가 계열 영웅들도 손쉽게 제압할 수 있을 만큼 약합니다.

포격 지원을 받는 데 필요한 금화는 최초 10골드에서 2골드씩 늘어나며, 보물 상자에서 5골드를, 중립 용병 캠프에서 2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40초간 지속되는 포격은 총 12발로, 2~3발이면 적의 포탑을 파괴할 수 있을만큼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며, 일정 범위 내의 적에게는 피해를 주는 범위 공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항만에서는 중립 용병 캠프를 손쉽게 점령할 수 있는 일리단이나 소냐같은 영웅들의 활약이 두드러집니다. 각 영웅은 자원 소모 없이 안정적으로 용병 캠프를 점령할 수 있어 다른 영웅들보다 압도적인 효율을 자랑합니다. 이외에 12시 방향에 존재하는 우두머리는 항상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조커 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할 대상입니다.


▣ 죽음의 광산

※ 지상과 지하 광산으로 나뉜 작은 전장
오브젝트 발동 효과: 광산에서 수집한 해골로 무덤 골렘을 소환
※ 2분에 광산이 열림/ 골렘의 생성 시간은 40초/ 생성된 골렘이 쓰러지고 2분뒤 광산 해골 등장
초반부터 한타 교전이 펼쳐지므로 영웅의 선택과 조합이 중요


※ 전장 특화 영웅
제이나 - 초반부터 강력한 광역 기술 피해↑, 좁은 광산에서 효율 상승
레가르 - 전투 지속력 ↑, 즉시 시전으로 발동하는 탈것으로 기동력↑
태사다르 - 시야적 우위, 다양한 유틸리티 능력, 적의 주요 딜러 견제 능력↑





죽음의 광산은 가장 작은 크기의 전장으로 초반부터 치열한 접전이 펼쳐지는 전장입니다. 3개의 공격로로 이뤄진 기존 전장과 다르게 2개의 공격로로 구성된 전장은 초반부터 치열한 한타 교전이 펼쳐집니다. 전장의 오브젝트는 뼈 골렘 소환 의식이 있으며, 경기 시간 2분이 되면 지하 광산으로 진입할 수 있는 통로가 개방됩니다.

지하 광산에서 언데드를 처치하고 획득할 수 있는 해골은 총 100개로 간단하게 처치할 수 있는 작은 언데드 무리와 우두머리 언데드가 있습니다. 작은 언데드 무리에게서는 8개에서 12개의 해골을 획득할 수 있으며, 우두머리 해골에게서는 30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팀이 해골을 획득하면 뼈 골렘 소환의식이 시작됩니다.

단, 1개의 해골이라도 광산에 남아 있다면, 이 의식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 적의 동선을 낭비를 유도하거나 불리한 상황에서 최대한 골렘 소환 의식을 지연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각 진영 근처에 배치된 공성 용병 캠프는 뼈 골렘을 방어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죽음의 광산에서 유행하는 전략은 4:1로 영웅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뼈 골렘이 소환되는 공격로로 4명의 영웅이 몰려가 초반부터 강력한 압박을 펼치며 포탄을 소모하게 만들고 뼈 골렘을 소환하면 적의 요새를 손쉽게 철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1명이 남아 경험치를 획득하는 영웅의 경우, 생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공포의 정원

※ 장기전과 운영의 묘미가 있는 전장
오브젝트 발동 효과: 상대방을 변이시키고 건물을 무력화하는 정원 공포
※ 첫 밤은 1분 30초/ 모든 식물이 쓰러지고 3분~3분30초 뒤 다음 밤이 돌아옴 / 공포 생성 15초
작은 괴식물은 5x3의 씨앗, 우두머리 괴식물은 60의 씨앗
밤마다 등장하는 괴식물을 차지하기 위한 눈치싸움과 한타 교전


※ 전장 특화 영웅
일리단 - 뛰어난 전투 유지 능력, 중립 용병 캠프 점령 용의
실바나스 - 강력한 공격로 압박 능력, 정원 공포와 연계 및 중립 용병 캠프 점령 능력↑
길 잃은 바이킹 - 탑승물이 있는 전장, 전 라인 경험치 획득 가능 (상급자용)





공포의 정원은 낮과 밤이 변화하는 전장으로 괴식물을 처지, 씨앗을 모아 강력한 탑승물인 정원 공포를 소환할 수 있는 전장입니다. 정원 공포를 소환하기 위해서는 씨앗 100개가 필요하며, 죽음의 전장과 비슷하게 괴식물을 처치하면 씨앗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경기 시간 1분 30초가 되면 공포의 정원에 밤이 찾아옵니다. 밤이 되면 괴식물이 등장합니다. 정원 공포를 키워내기 위한 씨앗을 획득할 수 있는 괴식물은 무리 지어 등장하는 작은 괴식물들과 우두머리 괴식물이 있습니다. 작은 괴식물에게서는 5개x3의 씨앗을 얻을 수 있으며, 우두머리 괴식물에서는 60개의 씨앗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팀마다 상단이나 하단에 있는 괴식물을 나눠 획득 할 경우, 총 90개의 씨앗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첫째 밤에 괴식물을 소환하기 위해서는 상대방보다 전략적인 포지셔닝이나 과감한 플레이를 펼쳐야 합니다. 정원 공포는 히어로즈에서 가장 강력한 탑승물로 적을 변이시키는 '포자 여왕의 저주'와 적과 건물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공격 기능을 마비시키는 '정원 공포 과성장'을 비롯하여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전력 질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포의 정원은 자유로운 전략 선택이 가능한 전장입니다. 길 잃은 바이킹을 비롯하여 머키같은 영웅들도 정원 공포에 탑승할 경우, 기존 영웅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문가 영웅의 특색을 살리면서도 한타 교전에서 밀리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 하늘 사원

※ 고대 이집트풍의 전장으로 기동성이 중요
오브젝트 발동 효과: 사원을 점령하면 상대방의 건물에 강력한 파괴 광선 공격
※ 1분30초에 상단과 중단 사원이 첫 활성화/ 다음 사원은 모든 사원이 에너지가 소모되고 2분 뒤
두 번째 사원은 하단에 활성화 이후 순서는 무작위
총 3개의 사원이 랜덤으로 활성화, 합류 타이밍과 사원 선택이 중요


※ 전장 특화 영웅
빛나래 - 넓은 전장일수록 위상이동(Z)을 통한 운영 능력 극대화
가즈로 - 포탑을 이용한 사원 장악 능력↑, 중립 용병 캠프 점령 능력↑ (상급자용)
해머 상사 - 긴 사거리로 사원 대치전이 유리함, 생존력이 뛰어난 원거리 딜러





하늘 사원은 이집트풍으로 구성된 사막형 전장입니다. 공중에 떠 있는 전장답게 시원한 하늘 배경이 특징이며, 밝은 색감을 자랑합니다. 하늘 사원의 오브젝트는 활성화된 사원으로 점령하고 있으면 적의 건물을 향해 파괴 광선을 발사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원 수호자들이 등장하며, 초반에는 단독으로 사원 점령을 유지하기 힘든 편입니다.

사원은 상단, 중단, 하단에 각각 하나씩 있으며, 첫 번째에는 상단과 중단의 사원이, 두 번째에는 하단의 사원이 활성화되며 이후에는 무작위적으로 활성화됩니다. 이로 인해 다른 어떤 전장보다 전장 안내 멘트와 미니맵에 집중이 필요합니다.

중립 용병 캠프는 상단에 있는 투사 캠프와 하단에 공성 캠프가 있으며, 중단 공격로 아래 우두머리 캠프도 있습니다. 하늘 사원의 우두머리 용병의 경우, 다른 전장의 용병보다 체력은 낮지만, 강력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전장에서는 사원 점령을 두고 펼쳐지는 신경전은 물론이고, 우두머리를 두고 눈치 싸움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전장입니다. 첫 번째 사원을 나눠 차지하고, 두 번째 사원에서 적극적인 한타 교전이 펼쳐지는 편인데요. 이 교전에서 우위를 장담하기 힘든 쪽은 상단 공격로를 강하게 압박하는 운영을 펼치기도 합니다. 또한, 빛나래처럼 전장을 크게 쓸 수 있는 영웅이 활약하기 좋은 전장입니다.


▣ 거미 여왕의 무덤

※ 항만과 비슷한 입금 '개념'이 존재하는 전장
오브젝트 발동 효과: 각 공격로에 거미 여왕의 시종이 등장, 아군을 돕는다
※ 적의 원거리 돌격병이 보석을 1개씩 드랍 / 보석 반납은 30초부터 가능 / 시종 소환 시간은 15초
거미 여왕의 시종은 1분간 유지 / 적 영웅을 쓰러뜨리면 보석 3개 획득 가능 / 적의 보석은 땅에 떨어짐
원거리 돌격병이 떨어뜨리는 보석 획득과 입금이 중요, 의외로 좁은 전장 규모


※ 전장 특화 영웅
노바 - 보석의 존재로 사망 패널티가 많은 전장, 어두운 전장으로 발견이 쉽지 않음
자가라 - 시야 장악력↑, 공격로 유지 능력↑
실바나스 - 공격로 압박 능력↑, 거미 시종의 생존력 극대화 및 철거 능력↑





거미 여왕의 무덤은 용의 둥지와 비슷하게 공격로의 주도권을 쥔 쪽이 유리하게 경기를 풀어갈 수 있는 전장입니다. 이 전장의 오브젝트는 거미 시종으로, 적의 원거리 돌격병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보석으로 소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라인을 압박하는 것은 능사가 아닙니다. 보석은 적의 원거리 돌격병이나 영웅을 처치해야만 획득할 수 있어서 공격로를 너무 강력하게 압박하면 적의 포탑의 지원으로 보석을 획득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렇다고해서 공격로를 너무 아군 진영으로 당길 경우, 포탑이 쉽게 무력화될 수 있습니다.

보석을 반납해 소환할 수 있는 거미 시종은 모든 공격로에 한 마리씩 소환되며, 강력한 돌격병을 소환하고 직선 상에 적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 공격을 사용합니다. 거미 시종의 지속 시간은 1분으로 주기적으로 체력이 줄어들며,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아도 1분이면 자동으로 사망합니다.

보석의 경우, 블랙하트 항만의 금화와 다르게 적 영웅을 처지하여도 적의 보석을 차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보석을 지닌 영웅을 처치하고 회수를 막아설 수는 있습니다. 땅에 떨어진 보석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합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은 생각보다 각 공격로의 간격이나 전장의 크기가 좁은 편입니다. 또한, 음침한 분위기로 은신 영웅 특유의 꾸물거림이 잘 보이지 않은 전장으로 은신 암살자형 영웅들이 활약하기 좋습니다.


※ 초보자를 위한 전장 공략은 여기까지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특별한 운영법이나 팁이 있다면 리플로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히어로즈를 플레이하는 초보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