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캣이 개발하고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MMORPG '마비노기'가 2014년 말 판매되었던 이벤트성 캐시 아이템 관련 오류를 인정, 공식 사과문을 게시하고 보상을 밝혔다.

사건은 지난 5월 21일 진행된 '래리의 특별한 컬렉션' 이벤트에서 얻을 수 있는 특정 아이템을 얻을 수 없었던 버그를 게임사 측에서 발견했으며, 이를 수정하였다고 공지를 올리면서 시작되었다.

▲ 당시 넥슨 측의 사과 공지


사건은 여기서 일단락되는듯했지만 끝이 아니었다. 일부 유저들이 2014년 12월부터 2015년 1월까지 판매했던 '2014년 메모리얼 상자'의 보상 중 일부가 누락되었을 수 있음을 의심한 것.

이 사실을 인지한 넥슨 측은 2014년 12월 당시 판매되었던 아이템에 대해 작업 실수가 있었음을 인정했고, 당시 해당 상품을 구매한 유저들에게 상품을 전량 재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넥슨 측은 이번 사태를 거울삼아 추가 오류가 있었는지 확인코자 지난 1년간 판매된 모든 상품에 한해 전수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 별도의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하 내용은 넥슨 측이 게시한 사과문 전문이다.

◆ 넥슨 측이 게시한 사과 공지 전문

안녕하세요.
마비노기를 사랑해주시는 밀레시안 여러분.
마비노기 디렉터 김우진입니다.

최근, 지난 12월에 선보였던 '2014 메모리얼 상자'와 관련한 문의가 유입되어 내부적으로 확인을 한 과정에서, 개발실의 실수로 인한 오류가 발견되어 이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2014년 겨울, 당시 ‘눈꽃 의상 쇼핑백’과 ‘2014 메모리얼 상자’ 개발을 거의 마칠 즈음 모션이 있는 눈꽃 코트와 없는 눈꽃 코트의 아이템 이름이 동일해 툴팁을 자세히 보지 않으면 게임 내 아이템 거래 시 혼동을 일으키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런 혼동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모션이 있는 눈꽃 코트는 (스페셜)을 붙여 서로 구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 적용 중 (스페셜)을 붙인 새 아이템은 정상 추가되었으나 게임 내 많은 콘텐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존 아이템인 눈꽃 코트 아이템 4종의 데이터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작업 실수가 있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개발실의 실수로, 이로 인해서 수많은 유저 여러분들에게 혼동을 드리고 불편을 끼치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해당 아이템을 구매하셨던 모든 분들께는 구매하신 수량만큼 동일한 아이템(눈꽃의상이 포함된)으로 전량 재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지급일정: 2015년 06월 04일(목) 점검 시 아이템샵 보관함으로 지급

아울러서 개발실에서는 유사 사례가 있었는지 최근 1년 간 출시한 랜덤상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으나, 발견되지 않았음을 말씀 드립니다. (조사대상: SAO 페어리 박스, 가배 상자, 할로윈 서프라이즈 상자 등 최근 1년 간 출시된 랜덤상자 전체)

마비노기 개발실에서는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정비하고 유저분들이 의아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그 결과에 대해 투명하게 소통해나가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께 불편 끼쳐드려 다시 한번 사과 말씀 드리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겠습니다.

마비노기 디렉터 김우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