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서버에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망각의 낙원 에피소드3이 업데이트된 지 약 3개월 반 만에 에피소드4가 등장하며 신규 전투 지역인 '벤 체너 정상'이 추가된다. 이외 채팅창 UI의 개편 등도 함께 이루어진다. 시즌3 자유 전투에 등장하는 중간 보스 몬스터의 보상이 상향되는 등 기존 전투에 대한 변경점도 주목할 만하다.

신규 전투 지역인 벤 체너 정상은 이전 전투들과는 다르게 조금 더 밝은 분위기를 풍긴다. 산의 정상으로 시작하여 유적지 내부로 이동하는 등 지금껏 폐허로밖에 접하지 못했던 유적들이 완전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아직 테스트 서버에서는 신규 레이드 전투에 대한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 신규 전투지역 '벤 체너 정상'



■ 신규 보스 몬스터 크레타 카피탄 등장! 자유 전투지역, 벤 체너 정상

벤 체너 정상에 신규 전투 지역이 추가되었다. 기존의 벤 체너 초입이나 벤 체너 기슭과 같은 80레벨 제한의 자유 전투 던전이다. 산의 정상을 지나 유적지 내부 깊은 곳까지 탐험하게 된다.

신규 일반 몬스터가 다수 추가되었다. 특히 언덕 위에서 폭탄을 던지며 공격하는 우든엘프 보머의 경우 꽤나 까다로운 상대라 할 수 있다. 사망 시 자폭도 감행하므로 처치 후에도 안심하면 안 된다.

유적지 중앙에는 엘리베이터가 있는 지역도 존재한다. 3층까지 가야 다음으로 진행이 가능 하지만 처음에는 엘리베이터가 2층까지밖에 이동하지 않는다.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고 그대로 올려보낸 후 먼저 엘리베이터 아래의 지하로 내려가야 한다. 지하 벽 쪽의 빛나는 블록에게 다가가면 그 주변에서 각기 다른 모양의 블록이 동시에 나왔다가 차례로 들어간다. 들어가는 순서를 외운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가자.

2층 주변에는 아까와 같은 모양의 블록들이 있다. 외웠던 순서대로 블록에게 차례대로 다가가면 된다. 이후에는 엘리베이터로 3층까지 이동할 수 있어진다.

유니크 보스 몬스터로 탄타누스와 고대 웨어울프가 추가되었고, 최종 보스 몬스터로 크레타 카피탄이 추가되었다. 크레타 카피탄은 돌로 만들어진 석상으로, 유적을 지키고 있는 가디언과 같은 외형을 지니고 있다. 주공격 방식으로는 거대한 방패를 이용해 내려찍거나 눈에서 레이저를 발사하여 전방위를 공격한다.

▶ 이전의 던전들보다 밝아진 분위기의 벤 체너 정상

▶ 폭탄을 던지고 자폭까지 하는 까다로운 상대. 우든엘프 보머

▶ 지하에서 블록이 들어가는 순서를 외운 후 2층에서 동일한 순서로 블록을 누르자

▶ 최종 보스인 '크레타 카피탄' 방패와 레이저를 이용해 공격한다



■ 유니크 및 네임드 보스 몬스터 보상이 상향된다! 시즌3 일반 전투 변화

시즌3의 자유 전투에서 등장하던 일반 몬스터와 중간 보스 몬스터의 출현 빈도가 하향 조정되어 좀 더 수월한 전투가 가능해졌다. 일반 몬스터가 계속해서 등장하던 지역은 이제 아예 등장하지 않거나 한 두 번만 등장하게 되었으며, 중간 보스 몬스터는 무조건 등장하는 것이 아닌 확률적으로 등장하게 되었고 체력도 하향 조정되어 더욱 빠른 전투가 가능해졌다.

또한 중간 보스 몬스터들의 보상이 상향된다. '아카두스'와 같은 유니크 보스 몬스터와 일반 네임드 보스 몬스터가 모두 해당된다. 네임드 보스 몬스터의 경우 코어를 하나 더 얻을 수 있으며, 유니크 보스 몬스터의 경우 기존 4개에서 2개를 더 얻게 되어 총 6개의 코어를 획득할 수 있다.

시즌3 오늘의 전투 보상도 강화되었다. 오늘의 전투에서는 확정적으로 네임드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게 되어 다수의 코어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AP 보상도 기존에는 던전의 최대치까지만 얻을 수 있었으나 패치 후 최대치의 3배를 얻을 수 있게 되어 한 번에 150AP를 획득 가능하다.

▶ 강화된 오늘의 전투 보상. 시즌3에만 해당된다



■ 자유롭게 탭 설정 가능, 톡 시스템 추가! 채팅창 UI 개편

이번 업데이트로 채팅창 UI가 개편되었다. 탭 분리와 톡 시스템 추가, 크기조절 기능 추가, 채팅 명령어와 단축키의 변경 등 매우 많은 부분이 바뀌게 된다.

기존에 존재하던 '파티'나 '길드'등과 같은 탭들을 이제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다. 채팅창 상단의 '+' 아이콘을 이용해 최대 10개까지 새로운 탭을 만들 수 있으며 '≡' 아이콘을 이용해 탭 삭제와 탭 간의 자유로운 위치변경 또한 가능하다. 자신이 보고 있지 않은 탭에 글이 올라왔을 경우 말풍선으로 알려주게 된다.

톡 시스템은 최대 24인까지 참여 가능한 그룹 대화 시스템이다. 별도의 창이 아닌 채팅창의 탭에 생성되며 동시에 여러 개를 생성할 수도 있다. 게임을 종료하거나 톡 개설자가 나가더라도 본인이 톡을 나가지 않는 이상 계속 유지된다. 개설자가 아닌 참여자라도 새로운 유저를 초대할 수도 있다. 채팅창 우측 상단에 있는 옵션에서 톡 초대에 관련된 옵션 변경이 가능하다.

채팅창의 크기 변경 또한 훨씬 자유로워진다. 기존에는 상하로밖에 크기를 조절하지 못했던 데에 반해 이제는 좌우로도 크기변경이 가능해졌다. 최대로 늘리면 화면의 반 정도를 채팅창으로 덮을 수도 있기에 필요에 따라 채팅창의 크기를 변경하면 된다. 채팅창의 옵션에서 글자 크기를 줄이거나 크게 조절할 수도 있어, 모니터의 해상도에 맞게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 %와 같은 채팅 명령어가 /p 혹은 /g 로 변경된다. 파티 채팅의 경우 /ㅔ 혹은 /파티, /vkxl 도 가능하며 이는 모든 탭에 채팅 명령어에 적용된다. 엔터키를 눌러 채팅창을 활성화한 후 Tab키를 누르는 방식으로도 채팅창의 변경이 가능하다. 위와 같은 방법들은 자신이 보고 있는 탭까지는 변경해 주지는 않는다. Ctrl+숫자키를 이용하면 채팅창과 함께 탭의 변경까지도 가능하다.

▶ '+' 아이콘과 '≡' 아이콘으로 자유로운 탭 설정이 가능하다

▶ 자신이 보고 있지 않은 탭에 새 글이 올라오면 말풍선으로 알려준다

▶ 톡은 일반 채팅 탭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24인까지 참여할 수 있다



■ 버그 수정과 친구창 UI 개편. 테스트 서버 전체 패치 내역

이외에도 버그 수정이나 커뮤니티창 UI의 변경 등 많은 부분에서 패치가 이루어졌다.

특정 타이틀이 획득되지 않던 현상이나 리시타가 행동불능 버티기 발동 이후 윈드밀이 사용되지 않는 등의 많은 버그가 수정되었다. 헤기의 경우 '얼티밋 블레이드'가 의도된 방향으로 날아가지 않는 등의 버그 수정과 함께 '사이클론 크래쉬'와 '얼티밋 차지'의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도 함께 이루어졌다.

커뮤니티창 UI는 검색기능이 생겼으며 1:1 대화가 귓속말로 변경되었다. 또한 새로운 기능인 '톡 초대 내역' 탭이 새로 생성되었다.

이외에도 스토리 아이템 및 재료 아이템의 겹쳐서 보관할 수 있는 최대 개수를 100개로 수정하는 등 많은 변경이 이루어졌다. 자세한 내용은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 전문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 전문

■ 마비노기 영웅전: 망각의 낙원 에피소드 4
- 자유 전투 '벤 체너 정상'을 추가합니다.
: 8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최대 4인 전투입니다.
- 저주받은 석상 '크레타 카피탄'이 등장합니다.

■ 전투
- 시즌3 지역의 '오늘의 전투'를 완수할 경우, 최대 AP의 3배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시즌3 일반 전투에서 등장하는 유니크 및 네임드 보스 몬스터의 보상을 상향 조정합니다.
- 시즌3 일반 전투에서 등장하는 유니크 보스 몬스터의 출현 횟수를 하향 조정합니다.
- 시즌3 일반 전투에서 등장하는 일반 몬스터의 출현 빈도를 하향 조정합니다.
- 시즌3 일반 전투에서 소모되는 피로도 수치가 24에서 16으로 변경됩니다.
- 시즌3 일반 전투에서 등장하는 유니크 및 네임드 보스 몬스터에게 갈고리 사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즌3 일반 전투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의 체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 시즌3 '벤 체너 기슭' 지역에서 '아카두스' 몬스터의 함정에 피격 되었을 때, 캐릭터가 밀려 떨어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시즌3 '눈물의 화원' 전투 진행 중 모든 플레이어가 행동불능이 되었을 때 '레지나'가 특정 공격을 반복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연습모드 출정권'을 소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습모드에 재도전하면 안내 메시지가 오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타이틀이 획득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창과 방패의 대결에서 승리한'
: '궁수의 적'
: '궁수의 숙적'
: '궁수의 원수'
: '프린스를 창으로 처치한'
: '거대 북극곰을 창으로 처치한'

■ 캐릭터
- '헤기' 캐릭터의 스킬 '사이클론 크래쉬' 및 '얼티밋 차지'의 스태미나 소모량이 감소했습니다.
- '헤기' 캐릭터의 스킬 '얼티밋 블레이드'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유도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기' 캐릭터가 '[환영의 기운: 비수]', '[액티브: 일루션 실드]' 상태효과를 받은 상황에서, 적의 상태효과로 인해 지속 대미지를 받아도 해당 효과가 소멸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헤기' 캐릭터가 '[환영의 기운: 비수]', '[액티브: 일루션 실드]' 상태효과를 받은 상황에서, 적의 공격을 받아도 상태효과가 소멸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기' 캐릭터의 일반 공격 시 효과음 볼륨을 수정합니다.
- '이비' 캐릭터의 스킬 '액티브: 미티어 스웜'으로 일부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부분 파괴가 되어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비' 캐릭터의 스킬 '액티브: 미티어 스웜'이 몬스터를 맞추지 못해도 주위 사물들을 파괴하도록 수정합니다.
- '피오나' 캐릭터가 스매시 공격 도중 '방패 흘리기' 스킬을 사용했을 때, 이따금 공격 판정이 이어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록' 캐릭터의 스킬 '액티브: 하울링'을 맨손 상태일때도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리시타' 캐릭터가 '행동불능 버티기' 발동 시 '윈드밀' 스킬이 연계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린' 캐릭터로 보조무기 '갈고리 사슬' 사용 시, 잡기 모션이 나오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NPC '자레스'의 대사 중 일부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마지막 기사의 시험' 스토리에서 '로얄 카뎃' 세트를 지칭하는 단어를 현재 장비 상태에 맞춰 수정합니다.
- '헤기' 캐릭터로 '아이보리 세트' 스토리 진행 시 스토리 목표가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일부 장비가 강화로 인해 파괴되었을 때, '강화석' 이외의 재료가 지급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재료 아이템이 지급되지 않았던 캐릭터에게 재료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 '아티팩트' 아이템에 품질 쿠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수정합니다.
: 기존에 '아티팩트' 아이템에 품질 쿠폰을 사용했던 캐릭터에게 사용한 품질 쿠폰을 지급합니다.
- '캄 데 피르' 장비 세트 효과의 '힘' 스탯을 '지능' 스탯으로 변경합니다.
- 남성 캐릭터와 여성 캐릭터의 외형이 다른 장비 중 일부 아이템의 색상 파트가 비정상적인 값을 갖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스토리 아이템 및 재료 아이템 332종의 겹쳐서 보관할 수 있는 최대 개수를 모두 100개로 수정합니다.
- 모든 캐릭터의 '기본 헤어 패키지'에서 획득 가능한 헤어가 기본 색상만 나오도록 수정합니다.
- 기존에 '금속 갑옷' 전문기술로 제작할 수 있었던 '가벼워진 붉은 폭군' 세트를 '재봉' 전문기술로 제작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알림 메시지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나열되도록 수정합니다.
- 금칙어가 포함된 제작자가 제작한 아이템은 확성기에 링크할 수 없도록 수정합니다.
- 캐시 소지품함에 보관하는 일부 증정용 아이템도 삭제가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벨라' 캐릭터의 이너아머 '벨라 고급 이너아머 빛나는 해골 (한정)'이 보다 세밀하게 표현 되도록 수정합니다.
- (수정) '카록' 캐릭터가 '블래스터'를 착용했을 때 캐릭터의 손가락이 나오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채팅창 개편
[UI]
- 새로운 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생성 가능한 최대 탭 수는 10개 입니다.
- 전체 탭을 제외하고, 생성한 탭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전체 탭을 제외하고, 생성한 탭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좌측 상단의 화살표를 이용하여 채팅창의 상, 하, 좌, 우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 탭 구성, 채팅창 크기, 채팅창 옵션 등은 게임 종료 후 재접속해도 유지됩니다.
- 각 탭에서 확인하지 않은 글의 개수가 탭 말풍선에 숫자로 표시됩니다.

[톡]
- 신규 채팅모드 '톡'이 추가 됩니다.
- '톡'은 새로운 탭 추가와 동일한 방식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톡' 참여자는 누구나 새로운 유저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 '톡'에는 최대 24인까지 입장 가능합니다.
- '톡' 개설자는 '톡' 제목을 최대 15글자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톡' 개설자가 '톡'에서 나가더라도 참여자가 남아있으면 해당 '톡'은 유지됩니다.
- 게임 종료 시에도 참여한 '톡'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접속 중 '톡'에 초대 받은 내역은 커뮤니티창(구 1:1톡창)의 '톡 초대 내역' 탭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채팅창 옵션에서 '톡 초대', '전투 중 톡 초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채팅 명령어]
- 기존에 채팅모드 변경에 사용되었던 특수문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채팅모드 변경에 사용되는 새로운 채팅 명령어가 추가됩니다.
: 게임 내에서 /? 을 입력하면 채팅 명령어 관련 도움말이 출력됩니다.
- 채널 이동을 위한 채팅 명령어가 기존 '채널'에서 '채널이동'으로 변경됩니다.

[단축키]
- 입력창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TAB', 'SHIFT + TAB' 키를 이용하여 빠르게 채팅 모드 전환이 가능합니다.
- 'Ctrl + ' ' 키로 생성되어 있는 탭을 순차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Ctrl + 1' ~ 'Ctrl + 0' 키를 이용하여 생성되어 있는 탭으로 즉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선]
- 채팅창에 새로운 글이 올라왔을 때 스크롤이 가장 아래에 위치해 있는 경우에만 자동 갱신되도록 수정합니다.
- 채팅모드 전환 시 해당 탭으로 강제 이동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마을 이동, 전투 입장 시 파티 탭으로 강제 이동되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 키를 이용하여 채팅창을 간소화 해놓은 상태에서 새로운 글이 올라왔을 때 강제로 간소화 설정이 해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메시지 팝업을 엔터키로 닫은 경우 입력창에 커서가 활성화 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기타]
- 태그를 이용하여 글자 색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커뮤니티
- '1:1톡'의 정식 명칭이 '귓속말'로 변경됩니다.
- '1:1대화' 창을 '커뮤니티' 창으로 변경합니다.
- '커뮤니티' 창에 캐릭터 검색 기능을 추가합니다.
: 검색 결과를 친구로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검색 결과 캐릭터와 친구들을 톡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 친구들의 마지막 접속이 며칠 전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캐시샵
- '헤기' 캐릭터로 '뱀프슬레이어 세트'의 의 캐시샵 미리보기가 정상적으로 나오도록 수정합니다.

■ 매치
- '운동회'에서 등 슬롯 아이템이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PC방
- 프리미엄 PC방에서 접속했을 때 캐릭터 단위로 10분에 1장씩 지급되던 'PC방 티켓'을, ID 단위로 지급되도록 변경합니다.
: 동일한 ID 내 캐릭터 A로 5분을 접속한 후에 캐릭터 B로 5분을 접속할 경우, 캐릭터 B에게 'PC방 티켓' 1장이 지급됩니다.
- 기존 'PC방 티켓'을 ID 내 캐릭터들간 우편 및 공유 보관함을 이용한 거래가 가능한 사양으로 변경합니다.

■ 기타
- 보안문자 UI가 친구추천 UI에 가리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알려진 문제]
- 시즌3 '벤 체너 정상' 지역의 어려움 난이도에서 보스 몬스터의 체력이 보이는 문제

- 시즌3 '벤 체너 정상' 지역의 '크레타 카피탄' 등장 후 컷신 사운드와 배경 음악이 나오지 않는 문제

위 내용은 추후 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멀티 프로세스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확인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