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2일(목) 본 서버 업데이트와 함께 카록 개편이 도입 되었습니다. 많은 카록 형제분들이 이번 개편을 염원하고 바래왔기에 그만큼 반가운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개편은 전투능력 뿐 아니라 외형적인 부분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공통적으로 대미지와 SP수급이 상향되었고 스태미나 소모가 줄어들었습니다. 기둥 카록은 '비스트 폼', 블래스터 카록의 'J.F 버스트' 등의 신규 스킬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플레이 스타일을 완전히 뒤엎을수도 있을 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같은 스매시를 반복하던 기존의 단순한 공격방식을 벗어나 상황에따라 다양한 공격 방식을 사용하여 전투를 벌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14일 테스트서버에 카록이 개편 되었을 때와 비교하면 본 서버 도입 시 또다시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비스트 폼과 그리즐리 어퍼를 위시해 복잡하다고 할 수 있었던 기둥 카록의 각종 연계 스킬들이 조금 더 간소하게 바뀌었으며, 와일드 보어 쇼크의 추가 대미지가 낮아진 대신 골절을 유발하는 스킬들이 늘어났습니다.

블래스터 역시 오버 플로우의 성능을 낮추는 대신 스트롱 버스트를 추가 해 조금 더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기둥과 블래스터 모두 테스트 서버에서는 개편 후에도 대미지가 약하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 된 현재, 대미지도 만족스럽다는 평가입니다.

▲ 드디어 이루어진 카록의 개편!



■ 힘겨루기 성공 시 파티원에게 버프 부여! 카록 공통 부분

신규 공통 패시브 스킬로 '자이언트 본'과 '자이언트 머슬'이 추가되었으며, 힘겨루기를 성공할 때 파티원에게 버프 효과를 주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얼굴 생김새가 변하고 체형 조절이 더욱 세부적으로 가능해지는 등 외형적인 개편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자이언트 본은 일정 확률로 대미지를 경감시켜주는 스킬로, 랭크 상승 시 발동 확률과 경감시킬 수 있는 대미지의 양이 증가합니다. 최대 랭크인 A랭크 달성 시 30%의 확률로 대미지를 30% 더 적게 받게 됩니다. 자이언트 머슬은 일정 확률로 적의 방어력을 일부분 무시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로, 랭크 상승 시 발동 확률과 방어 무시 수치가 증가합니다. 최대 랭크인 A랭크 달성 시 11% 확률로 적의 방어력을 11% 무시합니다.

카록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힘겨루기 또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 'Tab'키로 사용했던 자동 힘겨루기 커맨드가 잡기키를 길게 입력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힘겨루기 대기 자세로 돌입할 때까지 약 1초의 시간이 소요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힘겨루기에 성공하면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모두에게 10초 간 스태미너가 회복되는 버프를 받게 됩니다. 스태미너 회복량은 힘겨루기의 발동 방식에 따라 수치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자동 힘겨루기의 경우 스태미나 회복량이 가장 적으며 수동 힘겨루기의 경우 조금 더 높은 회복량을 보입니다.

추가로 기둥 카록의 경우 기둥을 던진 맨손 전투 자세에서 수동 힘겨루기에 성공할 때 더욱 강한 버프를 얻게 됩니다. 맨손 전투 자세에서 자동 힘겨루기를 할 경우 일반적인 자동 힘겨루기 버프와 같은 버프를 받게 됩니다.

▲ 힘겨루기를 성공할 경우 자신과 파티원이 10초간 버프를 받게 된다


액티브: 하울링은 공통 스킬로 변화되었으며 SP 소모량이 125로 감소했고, 자신이 디버프에 걸린 상태가 아닐 때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파티원의 디버프를 보다 쉽게 없애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보스 잡기, 잡기 훈련, 힘겨루기 스킬이 9랭크까지 습득 가능해져, 추가 대미지의 상승을 노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록이 사용하는 스킬들을 파티원이 더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액티브: 샤우트를 사용할 시 시스템 메세지가 출력되고, 힘겨루기 성공 시 '형제들이여!' 라는 대사가 자동 출력됨으로써 파티원간의 협동이 조금 더 잘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힘겨루기 성공 시와 샤우트 스킬 사용 시 채팅창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 입맛대로 고를 수 있는 다양한 콤보 연계! 기둥 카록

기둥 카록은 폼을 변경해가면서 폼에 따른 다양한 효과를 주는 '비스트 폼'을 위시하여 9종의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으며, 기존의 스킬들도 신규 스킬에 맞춰서 대거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기둥 카록의 전투 스타일이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많은 스킬들이 추가되었으며 상호 연계가 다양하기에 많은 기둥 카록 유저들이 최적의 딜사이클을 찾기위해 분투 중입니다.

스킬이 다양해지면서 기존 스킬의 조작법에도 상당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둥 던지기는 'Tab'키로 변경되었으며, 점보 스턱은 '잡기'키로, 드롭킥은 '발차기'키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드롭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발차기 키를 눌러야만 한다


▣ 비스트 폼에따른 추가효과 부여! 신규 스킬

기존 3타 스매시의 첫번째 공격과 두번째 공격 모두를 지칭하던 매머드 스윕이 매머드 스윕과 매머드 크래쉬로 나뉘게 됩니다. 첫 공격은 매머드 스윕, 두 번째 공격은 매머드 크래쉬로 두 스킬 모두 별도의 수련이 가능해집니다. 매머드 크래쉬 이후 새로 추가된 스매시 공격인 매머드 프래셔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머드 프래셔는 매머드 크래쉬와 비슷한 모션을 취하며 조금 더 빠르게 공격합니다.

1타 스매시인 라이노 헤드벗에 이은 추가 공격인 라이노 고어가 추가됩니다. 라이노 고어 역시 라이노 헤드벗과 유사한 모션을 취하지만 조금 더 빠르게 공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스매시 이후 한 번 더 추가 공격이 가능한 볼버라이즈 스킬과, 볼버라이즈와 연계되는 스킬인 비스트 폼이 추가됩니다. 볼버라이즈는 라이노 고어와 바이슨 차지, 매머드 프래셔 이후에 사용할 수 있으며, 라이노 고어 이후에 사용하는 볼버라이즈는 라이노 볼버로, 바이슨 차지 이후 사용하는 볼버라이즈는 바이슨 볼버, 매머드 프래셔 이후에 사용하는 볼버라이즈는 매머드 볼버로 불립니다.

볼버라이즈는 전진성이 크지만 타격 범위가 좁은 스킬입니다. 볼버라이즈를 A랭크까지 수련할 경우 볼버라이즈를 사용한 후 한 번 더 추가 공격이 가능한 볼버라이즈 블리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버라이즈 블리츠는 볼버라이즈의 동작과 유사하지만 조금 더 빠른 속도로 발동됩니다.

▲ 전방을 향해 강하게 기둥을 꽃아 넣는 볼버라이즈 블리츠


비스트 폼은 라이노 폼, 바이슨 폼, 매머드 폼의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라이노 폼은 스태미나를 빠르게 회복시켜주며, 바이슨 폼은 공격속도를 빠르게 해주고, 매머드 폼은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비스트 폼이 실제 캐릭터의 자세를 변화시켜주는 것은 아니며 상단에 버프 형태로 표시됩니다. 한 번에 하나의 폼만 취할 수 있으며, 다른 폼으로 변환하거나 볼버라이즈 블리츠를 사용하기 전까지 상시 유지됩니다.

라이노 폼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라이노 볼버를 사용해야합니다. 또한 드롭킥, 바이슨 볼버, 전투 돌진을 사용하면 바이슨 폼이, 매머드 볼버를 사용할 경우 매머드 폼이 활성화 됩니다. 이외에도 아무런 비스트 폼이 없을 경우 0타 스매시인 웨일밤 명중 시킬 경우 라이노 폼이 활성화 되며, 볼버라이즈 블리츠를 명중시킬 경우에는 무작위한 비스트 폼이 활성화 됩니다.

▲ 어떤 비스트 폼이 발동되었는지 버프 형태로 알 수 있다


보스에게 새로운 디버프 효과인 골절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점보 스턱, 라이노 헤드벗, 라이노 고어, 바이슨 차지, 매머드 크래쉬, 매머드 프래셔를 필러 카운터로 성공시키거나 어스퀘이크를 사용할 경우 무조건 골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외 스매시는 낮은 확률로 골절을 유발합니다. 골절 디버프는 와일드 보어 쇼크 스킬과 연동됩니다.

와일드 보어 쇼크는 골절 중인 보스에게 스매시 공격이나 액티브: 돌개바람 등 스매시로 판정받는 공격을 적중시킬 경우 추가 대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A랭크 기준 18%의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골절 디버프를 가능한한 많이 유발시킨다면 대미지의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 버프 창에서 적의 골절 유무를 파악할 수 있다

▲ 골절 중인 적에게는 더 많은 대미지가 들어가며 노란색 글씨로로 표시된다


워 스톰프처럼 스태미나가 남아있는 한 끊임없이 공격하는 스킬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0타 스매시인 '웨일 밤'에서 일반공격키를 눌러 이어지는 신규 스킬 '웨일 뱅'은 워 스톰프와 달리 이동하면서 공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일반 공격 키를 눌러서 공격하지만 실제로는 스매시 판정의 공격으로 와일드 보어 쇼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둥을 던진 후 맨손일 때 'Tab'키로 사용 가능한 스킬인 그리즐리 범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자신의 기둥을 향해 매우 빠르게 돌진하며 주변의 적을 공격합니다. 돌진 중 스매시키를 누르거나 기둥에 거의 다 다다르면 기둥을 향해 크게 점프합니다.

그리즐리 범프 스킬이 기둥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것은 아니며 기존과 같이 잡기키를 이용해 기둥을 잡을 수 있습니다. 기둥을 잡은 직후에는 스매시키를 이용해 바이슨 차지로 바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 그리즐리 범프 사용 영상 (인벤: 코스모퀸)



▣ 그리즐리 어퍼로 콤보 연계가 가능! 개편되는 스킬

기존의 스킬들이 신규 스킬들과 맞물려서 변경됩니다. 특히 그리즐리 어퍼의 경우 전환 가능한 스킬이 크게 늘어납니다. 그리즐리 어퍼 스킬이 F랭크 이상일 때 라이노 헤드벗 이후 바이슨 차지가 사용 가능하며, C랭크 이상일 때 바이슨 차지 이후 매머드 스윕이 발동됩니다. 9랭크 이상일 경우 라이노 고어 이후에도 매머드 스윕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 달린 이후 자동으로 사용되어 의도치 않게 주변을 공격하던 전투 돌진이 키고 끌 수 있게 개편됩니다. 이제는 달리더라도 전투 돌진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으며, 일정 시간 달린 이후 '발차기'키를 누를 경우 전투 돌진이 발동됩니다. 전투 돌진 상태에서 다시 한 번 발차기 키를 누를 경우 전투 돌진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발차기키를 이용해 전투 돌진을 키고 끄는게 가능해졌다


워 스톰프를 사용하면 받게되는 데들리 컴퍼스 상태효과가 데들리 스톰프로 변경됩니다. 또한 기존 워 스톰프 2회마다 획득되던 상태효과가 워 스톰프 1회마다 받을 수 있게 되며, 지속시간이 최대 4초로 증가합니다. 데들리 스톰프 상태에서는 액티브: 데들리 컴퍼스 외에도 점보 스턱, 드롭킥, 기둥 던지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SP 스킬들이 개편되었습니다. 이제 액티브: 돌개바람을 적중시키면 스태미나를 일부 회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6랭크 이상일 시 스매시키를 이용해 라이노 고어로 연계할 수 있게 됩니다. 액티브: 어스퀘이크는 SP소모량이 750으로 감소되어 더욱 빠른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스킬들의 랭크 제한이 해제됩니다. 이제 전투 돌진과 점보 스턱, 필러 카운터, 라이노 헤드벗, 바이슨 차지, 매머드 스윕, 그리즐리 어퍼 스킬이 9랭크까지 수련이 가능해집니다.

▲ 워 스톰프 5회만 사용하면 데들리 스톰프 5중첩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추가 회피 스킬로 생존성 개선! 블래스터 카록

블래스터 카록은 버스트 게이지를 1단계 감소시키면서 스태미나를 회복해주는 'J.F 버스트'를 포함해 5종의 신규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둥 카록처럼 많은 부분에서 변경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신규 스킬들을 이용하면 색다른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의 회피 스킬인 위빙은 유지한 채 또 다른 회피용 스킬인 '더킹'이 추가되어 생존성을 더욱 늘리고 답답한 이동성이 어느정도 개선되었습니다.

기둥 카록과 마찬가지로 조작법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 일반 공격을 길게 입력하는 것으로 발동되었던 차징 버스트가 'Tab'키를 누르는 것으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잡기' 키로는 기존의 버스트가, '발차기' 키로는 신규 스킬인 J.F 버스트가 사용됩니다.

▲ 더 먼거리를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더킹 스킬


▣ 버스트 게이지를 원하는대로 조절 가능! 신규 스킬

J.F 버스트는 '발차기'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버스트와 비슷한 공격모션을 취하는 공격 스킬입니다. 항상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은 아니며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구간에 버스트와 J.F 버스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J.F 버스트가 A랭크 이상일 때 J.F 버스트 직후 일반 버스트를 연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버스트와의 차이점은 대미지는 더 약하고, 버스트 버프를 얻지 못하며, 오히려 버스트 게이지가 1단계 감소하지만 스태미나를 일부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의 회복량은 스킬 랭크가 높아질 수록 상승합니다. 스태미나 회복용도 외에도 너무 많이 쌓인 버스트 게이지를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버스트 게이지를 1단계 감소시키는 J.F 버스트


추가 회피스킬인 더킹이 추가되었습니다. 더킹은 대시스매시로 사용하거나 위빙 이후 '회피'키를 입력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빙보다 더 빠르게, 더 많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킹이 A랭크 이상이라면 더킹을 두 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힘의 해방과 연계할 경우 스태미나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 주먹을 이용해 끊임없이 적을 공격하는 스킬인 뎀프시롤이 추가되었습니다. 뎀프시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위빙 상태에서 'Tab'키를 누르거나 제자리에서 스매시를 눌러서 전조 상태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후 일반 공격키를 누르면 뎀프시롤 공격을 행합니다. 뎀프시롤은 대미지가 낮은 편이지만 적을 끊임없이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클린 히트가 더 자주 발동합니다.

뎀프시롤 중에는 위빙을 사용할 수 없으며 회피키를 누를 경우 위빙 대신 더킹이 사용됩니다. 또한 더킹을 사용한 후에도 일반 공격키를 눌러 계속해서 뎀프시롤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스매시키를 누르면 뎀프시롤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 뎀프시롤 사용 영상 (인벤: 창조의아침)



일정 시간동안 버스트의 폭발 대미지가 2회 발동되는 스킬인 '오버 플로우'가 추가됩니다. 오버 플로우는 액티브: 화산 폭발 스킬을 사용할 경우 발동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오버 플로우에는 지속시간이 존재하며,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빅뱅을 사용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버스트를 사용할 수 없는 오버 히트 상태가 됩니다. 스킬 랭크를 올릴 수록 오버 플로우 지속시간이 늘어나며 최대 25초간 유지 가능합니다. 오버 히트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오버 플로우 상태에서는 버스트의 대미지가 2배 상승하기에 버스트를 주력 공격으로 삼는 블래스터 카록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버 플로우를 사용하면 오버 히트 상태가 항상 동반되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모든 공격에 일정 확률로 2배의 대미지를 주는 패시브 스킬인 클린 히트가 추가되었습니다. 1000의 대미지를 주는 공격에 클린 히트가 발동할 경우 1000의 대미지를 추가로 주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빨간색 글자가 아닌 노란색 글자로 대미지가 표시됩니다. 단 발동 확률은 최고 랭크인 A랭크 기준 10% 수준으로 낮은 편입니다.

▲ 클린 히트는 낮은 확률로 발동하며 2배의 대미지를 입힌다


▣ 움직이면서 차징 버스트 사용 가능! 개편되는 스킬

차징 버스트를 사용할 때 대기시간이 없어지며 곧바로 차징 모션으로 진입됩니다. 또한 차징 버스트가 A랭크 이상일 때 이동 중 차징 버스트 사용이 가능해져 전투 상황에 대처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버스트가 9랭크 이상일 때 조금 더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트롱 버스트가 추가됩니다. 스트롱 버스트는 3타 스매시와 4타 스매시인 선데이 펀치, 웨이스트 피벗 이후 버스트를 사용하면 발동합니다.

기존 위빙 어택이었던 스킬이 카운터 블로우로 이름이 변경되며 위빙 외에 더킹과도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이외에도 빅뱅 어택은 빅뱅으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기존의 조작법 외에도 스매시 이후 Tab 키를 눌러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사용 후 약 10초간 오버 히트 상태에 빠집니다.

▲ 스매시 후 Tab키를 누르면 빅뱅을 사용할 수 있다


버스트: 강타의 버프가 최종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버스트: 강타의 경우 공격력 상한선 때문에 높은 능력치를 보유한 카록에게는 아무런 쓸모가 없던 버프였기에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위빙으로 합쳐져있던 스킬이 위빙과 충격 전환 스킬이 분리됩니다. 위빙을 수련하면 스태미나 소모량을 줄일 수 있으며, 충격 전환을 수련하면 버스트 게이지 유지 시간이 증가합니다.

SP스킬들도 개편되었습니다. 효율성 면에서 다른 SP스킬에 밀려 그다지 사용하지 않았던 액티브: 화산 폭발은 오버 플로우를 활성화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주력 SP스킬로 자리매김할 수 있어 보입니다. 또한 3타 스매시인 선데이 펀치 이후 스매시키로 즉시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액티브: 폭풍의 경우 추가 공격인 연속 폭풍의 SP가 20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로인해 SP 5칸 상태에서 기존 최대 5회까지만 가능했던 폭풍 스킬이 최대 6회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액티브: 격노는 SP소모량이 750으로 감소하였고 첫 발동속도가 빨라지게 되어 적을 더 맞추기 쉬워집니다.

다양한 스킬들의 랭크 제한이 해제됩니다. 충격 전환, 카운터 블로우, 볼로 펀치, 스트레이트 펀치, 선데이 펀치, 웨이스트 피벗, 차징 버스트, 액티브: 힘의 해방, 액티브: 폭풍, 액티브: 화산 폭발, 빅뱅, 버스트, 버스트: 돌격, 버스트: 강타, 버스트: 파괴 스킬이 9랭크까지 수련이 가능해 집니다.

▲ 풀 SP 상태에서 최대 6번 연속까지 사용이 가능해진 액티브: 폭풍



■ 작고 뚱뚱한 카록은 가라! 외형 개편

기존 사각형에 가까웠던 얼굴 생김새가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돌출되어있던 턱이 깎이면서 조금 더 자연스러운 얼굴이 되었으며 이목구비의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체형쪽으로는 허리 조절 바의 최소 수치 제한이 완화되면서 허리를 더 날씬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새롭게 머리 조절 바와 비율 조절 바가 생성되었습니다. 머리 조절 바는 머리 크기를, 비율 조절 바는 상체와 하체 비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다소 뚱뚱하다고 느껴졌던 체형에서부터 취향에 따라 허크와 같은 근육질의 몸까지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이목구비가 확 달라진 카록의 얼굴

▲ 짤막, 뚱뚱했던 기존의 카록은 가라, 환골탈태! (인벤: Flatti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