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최상급, 영웅급을 넘어 전설급 수호석이 새로 등장했다. 전설급 수호석은 각성, 돌풍/비호/분노, 극한 수호석이 존재한다. 치명타 시 생명력이 회복되는 효과가 추가되며, 돌풍/비호/분노 및 극한 수호석은 각성/진 홍문령처럼 발동효과가 추가되는 것이 특징이다.

전설급 수호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웅급 수호석 10단계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이를 변환하여 각성 수호석을 만들 수 있다. 각성 수호석은 단계가 존재하며 10단계가 될 경우 진화를 통해 돌풍/비호/분노 및 극한 수호석을 만들 수 있다. 이때 실패 확률이 있으며 실패 시 단계가 그대로 유지된다.

새로운 등급의 수호석 출시와 함께 신규 수호석도 등장했다. 새로 추가된 수호석은 '판다'와 '신룡'이며, 능력치는 유령, 염화, 흑신시 수호석과 동일하다.

▲ 신규 전설급 수호석, 영웅급과 외형도 차별화된다


새로 추가된 전설 수호석은 그 능력치에 따라 '각성 수호석' | '돌풍/비호/분노 수호석' | '극한 수호석' 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성 수호석은 1단계부터 10단계가 존재하며 영웅급 수호석보다 생명력 및 방어력 상승폭이 더욱 높아지고 회복 옵션도 추가된다. 여기에 발동 옵션으로 치명타 시 즉시회복 200이 부여되는 것이 특징이다.

각성 수호석이 10단계에 도달하면 변환을 통해 돌풍/비호/분노 수호석을 만들 수 있다. 이때 치명타 시 즉시회복량이 200에서 250으로 늘어나며, 새로운 발동효과가 추가된다. 먼저 돌풍 수호석은 장착한 상태에서 적의 공격에 피격 시 이동속도 30% 증가 및 초당 내력 20% 회복 능력을 지닌 '돌풍' 버프가 발동된다. 비호 수호석은 장착한 상태에서 피격되면 2초마다 생명력이 4,000 회복, 방어력이 500 증가 능력의 '비호' 버프가 발동된다.

분노 수호석은 조금 다르다. 적의 공격에 피격되면 '분노' 디버프가 활성화되며,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자신을 공격한 대상에게 중첩 가능한 '쇠약' 디버프가 자동으로 걸린다. 쇠약은 1중첩에 공격력 10 감소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중첩이 올라갈때마다 공격력 감소수치가 5씩 증가한다. 쇠약 디버프가 5중첩까지 올라가면 공격력 감소 50, 장비에서 얻은 회피/막기 수치가 500 감소하는 '부상'으로 디버프가 변경된다.

마지막으로 극한 수호석은 돌풍/비호/분노 수호석의 능력치를 모두 지닌 아이템이다. 치명타 시 즉시회복량은 300으로 증가하며 '피격 시 이동속도 35% 증가, 초당 내력 20% 회복, 2초마다 생명력 5,000 회복, 방어력 500 증가, 피격 시 적에게 쇠약 효과 적용' 옵션을 지닌 '극한' 버프가 발동된다. 또한 극한으로 야기되는 쇠약 효과는 분노로 인한 쇠약과 동일하지만, 부상 디버프의 경우 공격력 75 감소, 막기, 회피는 1,000 감소로 더욱 강력한 디버프가 걸린다.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으로 발동되는 버프는 모두 6초간 유지되며, 유지시간이 종료되면 1분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이외 기본 능력치 상승폭은 각성 수호석 10단계,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이 모두 동일해 생명력 25,100 증가, 방어 1,110 증가, 회복 384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 돌풍 옵션이 발동된 모습, 이동속도 증가 및 내력회복 능력이 부여된다

▲ 분노 버프가 발동된 캐릭터를 공격하면 쇠약 디버프가 생기며,
쇠약이 5중첩 되면 부상 디버프가 발동되어 공격/방어 능력이 약화된다

▲ 극한은 보다 강력한 돌풍과 비호, 분노 효과를 모두 지닌 것이 특징이다


강력한 능력치를 지닌 전설 수호석은 영웅급 수호석 10단계를 변환하여 획득할 수 있다. 필요한 재료는 영웅급 수호석 10단계 외에 '불완전한 영웅급 수호석' 2개(종류 무관), 수호령 강화석 3개, 그리고 90금이다.

재료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변환탭에서 '전설 수호석'을 선택한 뒤 '수호석 10단계' 칸에 10단계 수호석을, 불완전한 수호석 칸에 불완전한 영웅급 수호석 2개를 각각 올린 뒤 아래의 변환 버튼을 누르면 된다. 변환 실패는 없어 100% 확률로 각성 수호석을 획득할 수 있다.

이때 메인 재료로 사용한 수호석의 종류에 따라 각성 수호석의 종류가 결정된다. 즉 흑신시 수호석 10단계를 이용해 변환한 경우 각성 흑신시 수호석 1단계를 얻게 되며, 신룡 수호석 10단계를 이용해 변환하면 각성 신룡 수호석 1단계를 얻을 수 있다.

▲ 변환을 통해 전설 수호석을 만들 수 있으며, 결과물은 10단계 수호석과 동일한 종류를 얻는다


각성 수호석 1단계를 만들었다면 진화를 통해 10단계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성장 시 1~4단계의 각성 수호석은 수호령 강화석 3개와 90금을 요구하며, 5~9단계의 각성 수호석은 수호령 강화석 5개와 90금을 요구한다. 각성 진화석 단계 성장 역시 실패 확률이 없어 재료만 있다면 바로바로 진화시킬 수 있다.

각성 수호석이 10단계에 도달했다면 변환을 통해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을 노려볼 수 있다. 재료로는 각성 수호석 10단계 외에 불완전한 수호석 2개와 수호령 강화석 5개, 180금이 필요하다.

변환을 하는 방법은 영웅급 수호석 → 각성 수호석과 동일하다. 변환 창에서 전설 수호석을 선택한 뒤, 수호석 10단계 위치에는 각성 수호석 10단계를 올리고 불완전한 수호석을 차례대로 넣은 뒤 변환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단, 이때부터는 변환에 실패 확률이 존재한다. 변환에 실패하면 메인 재료인 각성 수호석 10단계는 그대로 유지되며, 보조재료로 사용된 불완전한 수호석 2개와 수호령 강화석 5개, 금은 사라진다.

반면에 변환에 성공하면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다. 극한 수호석을 한 번에 얻었다면 현 시점 최강의 수호석을 얻은 것으로 더이상 변환을 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돌풍/비호/분노 수호석 중 하나를 얻었는데 다른 옵션의 수호석이나 극한 수호석을 노리겠다면 동일한 재료로 변환을 시도하여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이런 특징때문에 각성 수호석은 기존의 '홍문령'과 비슷한 성장 방식을 취한다고 할 수 있다. 각성 수호석 10단계는 홍문령 9단계, 돌풍/비호/분노 수호석은 각성 홍문령 10단계, 극한 수호석은 진 홍문령 10단계에 해당하는 셈이다. 한 가지 다른 점은 각성 수호석은 변환에 실패 확률이 있고 실패 시 단계가 유지되지만 홍문령 9단계는 진화 실패가 없는 대신 흑천 홍문령 10단계가 있다는 점 정도다.

▲ 각성 수호석 진화는 실패 확률이 없어 바로바로 진행할 수 있다

▲ 각성 수호석 10단계로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을 변환할때에는 실패 확률이 있다

▲ 돌풍/비호/분노 수호석은 다시 변환해 돌풍/비호/분노/극한 수호석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새로운 전설 수호석을 사용하는데 있어 팁도 있다. 먼저 최강의 장비에 욕심이 없다면 '각성 수호석 1단계'만 만들어두는 것을 추천한다는 점이다. 이는 각성 수호석은 1단계부터 '치명타 시 즉시회복 200'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이 수치는 각성 수호석 10단계까지 변함이 없으며 변환 성공확률도 100%다.

특히 현재 수호령 강화석이 어마어마하게 소모됨에 따라 주재료인 '선단'과 '영단'의 가격이 엄청나게 오른 상태다보니, 최강의 장비를 맞춰야한다는 욕심이 없다면 각성 수호석 1단계만 만드는 것이 가격대비 효율이 뛰어나다. 물론 불완전한 수호석의 가격 자체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만 단계를 높이도록 하자.

이외 전설 수호석은 유지비용이 영웅급 수호석의 4배 높다는 점도 주의하자. 전설 수호석의 최대 유지시간은 60시간으로 영웅급의 40시간보다 길다. 하지만 이 시간을 소모하고 난 뒤에는 '반시향'을 이용해 시간을 충전해야 하는데, 반시향 하나당 영웅급 수호석의 사용 시간은 1시간이 충전되지만 전설급 수호석은 15분밖에 충전되지 않는다.

▲ 각성 수호석 1단계만 만들어도 치명타 시 즉시회복 효과는 10단계와 동일하다

▲ 수호석 등급에 따라 반시향 하나당 충전되는 시간이 달라 연비 차이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