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9일(화)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로 이계 던전이 개편되었다. 오일 플라스크, 폭탄으로 패턴 넘기기 또는 몇몇 몬스터의 공략 패턴 무시와 같은 대부분의 편법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되었으며, 대신 정상적으로 공략할 경우 기존보다 클리어 시간이 줄어들도록 변경된 것.

따라서 홀딩, 크루세이더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졌고 대미지 딜링 위주의 캐릭터로 구성된 파티라고 해도 어렵지 않게 이계 던전을 클리어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복사 붙여넣기 수준의 이펙트가 많았던 몬스터들의 스킬 이펙트 추가, 특수한 연출 등 던전 자체의 퀄리티도 상향되어 던전을 플레이하는 재미 또한 늘어났다.


▲ 이계던전이 나온지 어느덧 7년, 드디어 몬스터들이 새단장을 마쳤다.



■ 구 이계 던전 - 꿈틀대는 성, 란제루스의 개, 고블린 왕국,

◈ 꿈틀대는 성

■ 1번 방, 카메나이 - 분신 소환 모션 추가

카메나이의 분신 소환 모션이 추가되었다. 또한, '이계를 아는 자'가 등장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꼭 필요한 방에서만 등장해 도와주는 역할을 하도록 변경되었다.


▲ 별 차이는 없지만 소환 모션이 생겼다.



■ 3번 방, 리자드 소울 - 진짜 리자드 소울 1마리로 감소

리자드 소울이 3마리에서 1마리로 줄어들었고 리자드 소울이 처음 등장하고 숨을때까지 무적 시간이 추가되었다. 무적 시간의 영향으로 등장하는 즉시 골라내는 방법은 어렵게 됐지만 전체적으로 몬스터의 수가 줄고 리자드 소울도 한마리 뿐이기 때문에 정석대로 공략한다면 난이도 상당히 쉬워진 셈.

그러나 가짜 리자드 소울을 포함, 3마리 이상의 몬스터를 동시에 공격할 경우 진짜 리자드 소울이 무적이 되는 효과가 추가되어 28호 인형, 크루세이더, 넨마스터의 보호를 믿고 가짜 리자드 소울까지 한 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공략할 경우 가짜 리자드 소울만 죽고 진짜 리자드 소울은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가짜가 다 죽으면 진짜만 남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클리어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정석대로 공략하는 방법의 속도가 상당히 빨라져 솔로 플레이에도 28호 인형 없이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게 된 것. 그러나 등장 몬스터가 줄어들어 차원의 조각 3개, 크로니클 장비 3개를 얻는 일명 '대박 드랍'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다.


▲ 한마리로 줄어든 대신 완전히 숨을때까지 무적 상태.

▲ 동시에 여러 마리를 공격할 경우 무적 배리어가 생긴다.



■ 5번 방, 마그네우스 - 정신 지배 패턴 삭제, 자기장 이펙트 변경

마그네우스가 더 이상 정신 지배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자기장 패턴의 이펙트가 리뉴얼되어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기존 이펙트 복사 붙여넣기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이펙트로 변경되었다.



■ 보스방, 바실리스크 - 공격 패턴의 연출 변경

전체적으로 공격 패턴의 이펙트와 연출이 리뉴얼되었다. 석화 브레스는 이계던전 초창기 시절처럼 점프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보호은 석상의 이미지가 녹색빛을 띈 석상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차원 날리기 패턴의 경우 솟아오르는 돌기둥의 공격 주기가 빨라지고 방해 석상에 몸이 닿을 경우 하늘로 뜨지 않고 뒤로 날아가도록 변경되어 패턴 저지의 난이도가 상승했다.

사망 시 연출도 변경되었는데 바실리스크의 HP가 얼마 남지 않아 사망 연출이 나올 경우 주변 몬스터들이 전부 석상이 되며 파괴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차원 날리기 패턴을 제외하면 이펙트, 연출 변경이 전부이기 때문에 기존과 큰 차이는 없다.


▲ 바실리스크의 공중 석화 브레스! 이것을 기억한다면 진정한 올드 유저.

▲ 보호의 석상에 색이 추가되어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 공격 빈도가 상당히 빨라진 차원 날리기 패턴.

▲ 사망 연출이 나오면 모든 몬스터들이 석상이 되어버린다.



◈ 란제루스의 개

■ 2번 방, 비트 버스티 ( 지뢰방 ) - 대상 플레이어의 닉네임 외침 추가

비트 버스티가 목표로 잡은 플레이어를 외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따라서 대상 플레이어가 비트 버스티를 보다 쉽게 유인할 수 있게 되었다.


▲ 누구를 노리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4번 방, 폭렬 제프 - 맵의 상단 부분에서 집중 사격 회피 불가능, 사망 시 발악패턴 추가

더 이상 맵의 맨 위쪽 부분에서 집중 사격을 피할 수 없게 되었으며, 사망 시 최후의 발악 패턴이 추가되었다. 또한, 부관 듀공의 철조망 설치 쿨타임이 줄어들어 조금만 시간을 끌어도 맵에 철조망이 채워져 이동에 제한이 걸리게 된다.

폭렬 제프가 사망할 경우 중앙의 벙커가 활성화되고 맵에 거대한 폭탄이 낙하하는데. 벙커 안으로 피하거나 빠르게 다음방으로 넘어가는 것으로 회피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오른 방이지만 홀딩에는 여전히 취약하므로 홀딩 위주로 공략한다면 기존과 큰 차이 없이 넘어갈 수 있다.


▲ 맨 위에 딱 붙어 있어도 사격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 폭렬 제프 사망 시 나오는 거대한 폭탄은 굳이 피하지 않고 다음방으로 가도 된다.



■ 보스방, 게쉔 그리건 - 수면가스 삭제

보스방에 등장하는 유혹의 메리제인 패턴을 타이밍을 맞춰 키보드를 누르는 것으로 바로 해제할 수 있게 되었다. 타이밍을 못맞췄을 경우 기존과 동일한 정신 지배가 이어진다.

게쉔 그리건의 경우 수면가스 패턴이 삭제되고 일반 폭탄 공격으로 변경되었고 파티원에게 붙이는 랩터의 무적 판정이 사라졌다. 따라서 기습적인 수면 상태로 사상 최강의 랜드러너에 맞는 사고가 줄어들었고 랩터가 붙으면 파티원의 협력으로 쉽게 제거할 수 있게 된 것.

안그래도 이계 던전 내에서 가장 낮은 난이도의 보스 몬스터로 평가받고 있는 보스인데 난이도 하향으로 인해 정말 처참한 수준으로 쉬워졌다.


▲ 타이밍에 맞춰 X키를 누른다면 정신 지배가 바로 해제된다.

▲ 수면 가스는 어디가고 장난감같은 폭탄 투척이 새롭게 추가됐다.



◈ 고블린 왕국

■ 2번 방, 시계태엽 글릭 ( 고블린 넣기 ) - 진행 방식 변경

고블린을 넣고 일정 시간을 버티는 방식에서 고블린을 많이 넣을 수록 빠르게 넘어갈 수 있는 구조로 변경되었다. 고블린 대포가 사라지고 중앙 부분에 고블린 벙커가 추가되었으며 벙커에서 고블린이 한마리씩 소환되는 방식.

기존의 방법대로 한마리씩 넣으며 버티는 방법으로도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고블린을 8마리 넣을 경우 시계태엽 글릭이 바로 폭발하므로 이 방법을 노려 고블린을 모아뒀다가 한 번에 넣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고블린이 소환되는 벙커는 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으며 벙커 파괴 시 대량의 고블린이 쏟아져 나오게 된다. 따라서 파티로 진행할 경우 협공해서 빠르게 벙커를 파괴한 후, 나오는 고블린을 한꺼번에 집어넣는 방법으로 기존보다 더 빠른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고블린 소환 위치가 가까워져서 훨씬 쉬워졌다.

▲ 벙커를 파괴하면 많은 고블린들이 한꺼번에 출현.

▲ 많아진 고블린들을 한 번에 넣는 것으로 빠른 클리어가 가능해졌다.



■ 4번 방, 포병장교 우돔 ( 오일폭방 ) - 진행 방식 변경

중앙의 고블린 트랩을 지키는 방식에서 고블린 공병을 막고 망가진 고블린 트랩을 수리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기존의 방을 빠르게 넘어가던 방법이였던 오일 플라스크와 폭염탄은 더 이상 먹히지 않는다.

방 입장 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잡기 불가 상태의 고블린 공병이 소환되는데 고블린 공병은 중앙의 트랩으로 이동해 고블린 트랩을 수리한다. 공병이 트랩 수리를 할 때마다 트랩의 게이지가 차오르며, 게이지가 모두 채워졌을 경우 트랩 조정 실패! 라는 메세지와 함께 트랩이 폭발하며 모든 파티원이 즉사 대미지를 입는다.

그러나 고블린 공병을 처리할 경우 그 자리에 수리키트를 드랍, 수리키트를 획득하고 고블린 트랩을 파티원이 3번 고칠 경우 트랩 조정 성공! 메세지와 함께 하늘에서 폭발물이 떨어져 모든 고블린들을 제거하며 방이 클리어된다.


▲ 고블린 공병을 처리하고 고블린 트랩을 수리하는 방식.

▲오일과 폭탄을 이용한 꼼수(?)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 정상적인 플레이 방법, 마지막 폭발 스턱은 버그로 추정된다.

▲ 고블린 공병을 방치할 경우 트랩이 폭발해 즉사 대미지를 입는다.




■ 신 이계 던전 - 검은 대지, 바칼의 성, 이계의 틈

◈ 검은 대지

■ 2번 방, 절망의 티아매트 - 절망의 망토 패턴 삭제, 주시의 오라 패턴 추가

맵이 전체적으로 넓어졌으며 짜증을 유발했던 절망의 망토 패턴이 주시의 오라로 변경되었다. 랜덤한 파티원에게 주시의 오라를 생성하는데 오라가 있는 파티원의 위치에 지속적으로 절망의 채찍이 생성된다.

채찍은 끊임없이 움직여 주는 것으로 회피가 가능하며 채찍에 피격되었을 경우 티아매트의 머리 위로 피구슬이 생성되며 피구슬이 3개가 모였을 경우 망토 감싸기 패턴에 돌입하게 된다. 티아매트가 망토를 감싸고 있을 때는 공격해서 빠르게 파괴해야 하며 제한 시간 내에 망토를 파괴하지 못했다면 파티원 전원이 큰 대미지를 입는 방식.

그 외에 다른 패턴의 변화는 없으며 절망의 망토 패턴이 사라진것 만으로 티아매트의 난이도가 상당히 낮아졌다. 주시의 오라의 경우 담당 파티원이 공격을 중단하고 피하는데 집중하고 다른 파티원들이 티아매트를 집중 공격하는 방식으로 공략한다면 기존보다 더 빠르게 공략할 수 있다.


▲ 주시의 오라가 있는 파티원은 그냥 뛰어다니기만 하는게 좋다.

▲ 오라가 있는 파티원이 채찍에 3번 맞았을 경우 발동하는 망토 감싸기.

▲ 망토를 빠르게 파괴하지 않으면 처참한 최후가 기다리고 있다.



■ 3번 방, 파멸의 베리아스 - 파멸귀 패턴 변경

베리아스 방도 마찬가지로 방의 크기가 상당히 커졌다. 또한, 베리아스를 공격했을 때 갑옷이 파괴되는 효과를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주요 공격인 파멸귀 패턴에 변화가 생겼다.

우선, 파멸귀가 플레이어를 따라가지 않고 화면 모서리에 있는 마법진 쪽으로 이동하며 마법진으로 이동한 파멸귀가 베리아스에게 HP 회복 구슬을 지속 적으로 보내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따라서 파멸귀가 마법진에 도착하기 전에 몸으로 파멸귀를 막아야 하며 파멸귀가 붙은 상태에서 베리아스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부분은 동일하다.


▲ 파멸귀가 마법진에 도작했을 경우 베리아스에게 지속적으로 회복 구슬을 보낸다.

▲ 파멸귀가 마법진에 도착하기 전에 몸으로 막고 베리아스를 처리하는 방식.



■ 4번 방, 공포의 아스타로스 - 고치 상태의 아스타로스, 죽음의 공포 공격 가능

아스타로스가 고치 상태일 때 고치를 파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죽음의 공포도 대미지를 입도록 변경되어 기존보다 훨씬 편한 진행이 가능해졌다.


▲ 이젠 공격이 안통한다고 좌절할 필요가 없다!

▲ 귀찮았던 죽음의 공포까지 제거할 수 있다.



■ 5번 방, 성안의 미카엘라 - 스킬 이펙트 변경

특별한 패턴의 변경은 없고 스킬의 이펙트가 변경되었다. 신성한 빛의 경우 미카엘라의 머리 위에 체력 게이지가 표시되어 언제 파괴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기본 공격의 이펙트가 굉장히 부드러워졌다.

▲ 신성한 빛의 HP가 표시되어 몇 번 공격하면 파괴되는지 쉽게 파악이 가능.



■ 보스방, 혼돈의 오즈마 - 진행 방식 변경

기존 패턴이 모두 삭제되었으며 완전히 새로운 패턴으로 오즈마를 공략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맵 입장 시 각 모서리 부분에 4개의 봉인석이 위치해 있으며 봉인석을 모두 파괴한 뒤 마지막으로 오즈마에게 대미지를 주는 방식.

보스방에선 5초마다 위장자 게이지가 하나씩 쌓이게 되는데 위장자 게이지가 5개까지 차오를 경우 플레이어는 위장자로 변하게 된다. 변신한 위장자는 기존의 패턴과는 다르게 아무런 능력이 없으며 정화된 봉인석으로 이동해 위장자 변신을 풀어야 한다. 정화된 봉인석 근처에 있을 경우 위장자 게이지가 2초에 1칸씩 감소한다.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의 봉인석은 정화가 된 상태이며 5시, 7시, 10시 방향의 봉인석을 모두 정화하는 것이 최종 목표, 봉인석은 공격으로 정화가 가능하며 봉인석에 해당하는 네임드 몬스터가 등장, 플레이어가 봉인석을 파괴하는 것을 저지하려고 한다.


▲ 맵에 있는 3개의 봉인석을 정화하기 전까진 오즈마에게 대미지를 줄 수 없다.

▲ 위장자로 변하지 않도록 게이지 관리가 중요.

▲ 위장자 게이지는 정화된 봉인석에서 낮출 수 있다.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는 5시 티아매트, 7시 아스타로스, 10시 베리아스이며 무적 상태로 등장하기 때문에 봉인석 파괴에 집중하는것이 좋다.

봉인석을 모두 정화했을 경우 오즈마의 무적 상태가 해제되며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된다. 잡기 스킬과 같은 패턴을 끊는 스킬을 사용해도 그대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완전히 새롭게 패턴이 바뀐 만큼 기존처럼 빠르게 공격 후 배신의 오라 캔슬, 순식간에 제압, 이런 식의 공략을 할 수 없게 되었지만, 봉인석을 모두 정화하면 무적시간 없이 확정적으로 대미지를 계속 넣을 수 있으므로 아이템 세팅이 부족한 파티도 어렵지 않게 클리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왠지 이 공격으로 오즈마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을것 같지만 그런건 없다.

▲ 봉인석을 전부 정화했다면 이제 마무리!



◈ 바칼의 성

■ 2번방, 진룡 이트레녹 - 광폭화 패턴 추가

진룡의 HP가 일정 이하가 되었을 때 광폭화 패턴이 추가되었다. 광폭화 시 몸집이 커지며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상승, 슈퍼 아머의 효과까지 얻는다.


▲ HP가 얼마 남지 않으면 슈퍼 아머 상태가 되어 공략이 힘들어진다.



■ 4번방, 금룡 느마우그 - 푸른색 상자 패턴 추가

상자 패턴에 푸른색 상자가 추가되었다. 푸른색 상자는 혼자서도 파괴가 가능하며 상자에 들어갔을 경우 짧은 경직 상태가 된다.


▲ 이제는 파란색까지 나와 유저를 괴롭힌다.



■ 5번방, 화룡 애쉬코어 - 화염 브레스의 공격 방식 변경

애쉬코어 방에 입장 시 애쉬코어가 바로 화염 브레스 패턴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다. 패턴을 사용하는 위치도 반대쪽으로 이동되어 입장한 즉시 한방 스킬로 애쉬코어를 처리하기 어려워진 셈. 최소 한번은 패턴을 봐야 한다.

또한, 냉기 오라를 타이밍에 맞춰 받는 방식이 아닌, 생성되어 있는 냉기 오라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따라서 타이밍을 놓쳐 브레스 패턴에 맞게 되는 경우가 없어졌다.

▲ 이젠 반대 방향으로 뛰어야 한다.



■ 보스방, 폭룡왕 바칼 - 키보드 패턴 삭제, 날기 전 밀어내기, 착지 시 끌어당기기 효과 추가

바칼의 키보드 패턴이 삭제되고 충격파 패턴으로 변경되었으며, 하늘로 날아간 뒤 착지할 때 주변의 플레이어들을 끌어당긴 뒤 대미지를 주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충격파 패턴의 경우 전체 범위에 운석과 폭발이 일어나며 한 번이라도 맞았을 경우 연속으로 맞게 되어 사망하는 일이 많다. 또한, 착지 패턴은 바칼의 착지에 맞지 않아도 먼지가 일어나는 위치에 있을 경우 충격파로 인해 넘어지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바칼의 안전한 착지를 위해 추가된 먼지 효과.

▲ 자비가 없는 무차별 충격파 패턴.



◈ 이계의 틈

■ 2번방, 속박의 스웨이클 - 감옥패턴 삭제, 전체 둔화 패턴 추가

기본 맵이 X축으로 길어졌으며 더 이상 파티원들을 감옥에 가두지 않는다. 맵이 길어진 만큼 박스를 공격할 경우 박스가 더 많이 밀리도록 변경되었고 스웨이클의 공격 패턴이 새로 추가됐다.

우선, 감옥에서 하나씩 풀리던 방식이였던 그린 페터스는 스웨이클이 직접 소환하는 방식이 되었고 HP가 상당히 낮아 직접 공격으로 처리할수 있게 되었다. 또한, 플레이어를 방해하는 전체 슬로우 능력이 추가되었는데 모든 파티원의 공격속도, 이동속도를 7초간 59% 감소시킨다.

땅을 내려찍고 기절을 유발하는 패턴은 기존과 동일하나 기절의 지속 시간이 약간 감소했다.


▲ 감옥 패턴이 사라진 대신 전체 둔화 패턴이 새로 추가되었다.

▲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된 그린 페터스.



■ 3번방, 연기의 베니쉬 - 진행 방식 변경

공략 방법이 완전히 리메이크 되었다. 방 입장 시 기본적으로 모든 구역에 녹색 연기가 깔려 있으며 베니쉬는 녹색 연기 위에선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녹색 연기를 제거하기 위해선 맵의 각 모서리 부분에 있는 장치를 공격해 활성화 시켜야 하며 장치가 활성화 될 경우 그 장치의 주변 지역의 녹색 연기가 사라지며 베니쉬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방식.

베니쉬는 일정 시간마다 타겟을 정하고 그 타겟을 따라 움직이며 정한 타겟을 공격하는데 성공했을 경우 주변의 파티원을 모두 끌어들여 긴 시간동안 기절 상태가 되는 공격을 한다. 때문에 베니쉬의 타겟이 된 유저는 베니쉬를 장치와 멀리 떨어진 곳으로 유인하며 공격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장치를 활성화하는데 성공했을 경우 베니쉬는 땅을 내려찍어 화면 전체 기절 공격을 한다. 이 패턴은 스웨이클의 기절 패턴과 동일하지만 스웨이클에 비해 기절의 지속 시간이 매우 길다.


▲ 장치를 활성화하기 전까진 베니쉬를 공격할 수 없다.

▲ 타겟 한 명을 정하고 그 플레이어만 따라다니는 방식.

▲ 타겟 플레이어가 공격당하면 주변 파티원을 모두 끌어들이는 패턴을 사용한다.


이후, 베니쉬는 활성화된 장치를 해제하기 위해 장치 쪽으로 이동하며 장치를 오염시켜 한동안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장치가 오염되었을 경우 해당 지역에 다시 녹색 연기가 생성되기 때문에 장치 쪽으로 이동하는 베니쉬를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인 공략 방법은 베니쉬의 타겟이 된 파티원은 장치와 멀리 떨어진 후, 나머지 파티원들이 장치를 활성화 시키면 스턴 공격을 점프로 피하고 장치를 해제하기 위해 다가오는 베니쉬에게 대미지를 쏟아부어 한 번에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 장치가 활성화되면 사용하는 전체 기절 패턴.

▲ 장치를 해제하기 위해 이동하는 베니쉬를 공격할 수 있다.



■ 4번방, 감염의 인센트 - 스킬 이펙트 변경

변경된 패턴은 없지만 맵의 연출이 강화되었다. 또한, 위습이 소환되었을 때 인센트의 방어력이 상승했다는 것이 표시되는 아이콘이 표시되어 인센트를 더욱 쉽게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 독구슬이 떨어질 때 맵이 보라색으로 오염되는 효과.

▲ 위습이 나올 경우 방어력 상승 아이콘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5번방, 가르메아, 베놈마라, 헤르니온, 코코졸라 - 위치 초기화 패턴 추가

몬스터의 위치가 완전히 꼬여버리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제한시간이 추가되었다. 기본적으로 1분 20초가 주어지며 시간 내에 클리어하지 못했을 경우 일정 대미지를 입으면서 모든 몬스터와 파티원의 위치가 초기화된다.


▲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되어도 괜찮다.



■ 보스방, 공간조약자 가우니스 - 미니게임 진행의 간소화

가우니스의 발판 패턴의 속도가 매우 빨라졌다. 첫 번째 게임의 경우 발판을 모두 뒤집으면 바로 넘어가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두 번째 기억력 게임은 퍼즐 생성 시 경직이 사라져 나오는 길을 그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쉽게 넘어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마지막 박스 파괴의 경우 박스가 반짝이는 타이밍을 좀 더 알기 쉽게 되어 단순한 화력이 아닌 협동으로도 쉽게 파괴할 수 있게 되었다.


▲ 기존보다 확실히 빠른 진행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