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월드맵은 일종의 탐험 개념이 적용되어 유저가 직접 지도를 밝히며, 만들어 나가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처음 월드맵을 열어보면 단순히 그림만 그려져 있는 모습에 당혹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탐험가 정신을 발휘하여 자신이 직접 발로 뛰며, 모든 맵을 연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모습 이상의 월드맵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포탈 등의 순간 이동은 월드맵을 통해 이뤄지며, 다른 지역의 퀘스트 역시 월드맵을 통해 파악하는 등 단순히 위치를 보는 것 외에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다.






■ 광활한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세계를 밝혀줄 나침반! 월드맵 세부 메뉴

■ 월드맵 내부 상세 메뉴는 어떻게?



① 월드맵은 단축키 'N'을 눌러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자신의 시작 마을인 클라페다(오르샤)의 주변밖에 밝혀져 있으나, 이후 사냥 및 퀘스트를 진행하며 맵을 차차 밝혀나갈 수 있다. 월드맵 메뉴 우측 상단에 상세 조작과 관련된 메뉴가 모여 있고, 지역 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한 지역의 지도가 펼쳐진다.

② 월드맵 메뉴의 우측 상단 에는 맵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크기 조절 버튼이 있다. 맵의 배율은 최소 0.25배에서 최대 1.75배까지 확대할 수 있으며, 마우스 휠로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③ 자신의 마지막 워프 및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이 달려 있다. 맵이 한 화면에 담을 수 없을만큼 넓으니, 자신의 위치가 헷갈린다면 해당 기능을 통해 위치를 확인하자.



■ 맵 안에 또 하나의 맵이? 내부 맵 살펴보기




한 번 지나가면서 밝힌 지역은 월드맵을 통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월드맵에서 이름이 쓰인 지역 위로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해당 지역의 상세 맵이 출력된다.

상세 맵 정보는 NPC의 위치와 해당 지역명, 그리고 다른 지역으로 이어지는 길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인스턴트 던전이 존재해 추가로 맵 정보가 더 밝혀진다.

최대 확대 시 보이는 정보는 해당 지역의 이름과 추천 레벨, 워프를 할 수 있는 여신상 아이콘과 별을 통해 등급을 볼 수 있다.

등급이 높을수록 경험치 및 드랍 아이템의 보상이 크지만, 그만큼 몬스터의 위력이 강해지며, 사망시의 패널티가 상승한다.



■ 워프는 어떻게 타나요? 복귀할 때의 방법은?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세계를 여행하다 급하게 마을로 복귀할 일이 있으면, 가까운 바카리네 여신상을 찾거나, 워프 주문서를 사용해야 한다.

여신상의 경우 주요 지역에 하나씩 위치한 일종의 워프 포탈 장치로 근처로 다가가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밝혀진 지역으로 워프가 가능하다.

참고로 워프 지도는 월드맵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여신상이 없는 지역이나 자신이 밝히지 못한 지역은 표시되지 않으며, 현재 장소와 거리가 멀어질수록 소모되는 소지금의 액수가 늘어난다.

또한, 워프 주문서를 통해 지역을 이동한 경우에는 노란색 하이라이트로 주문서 사용지역이 표시되며, 클릭 시 무료로 복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