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클래스 케어. 클래스 간 밸런스를 조절하는 것 외에도 일부 아이템의 상향이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었다. 별다른 이슈가 없으면 1~2주내에 라이브 서버에 적용될 수 있기에 여러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태다.

이번 클래스 케어의 최대어는 바로 데스 나이트 세트와 커츠의 검이다. 특히, 데스 나이트 세트는 착용 시 70레벨 공격 속도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초창기 전투 특화 서버를 비롯해 저레벨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그러나 전투 특화 서버 레벨 제한이 점차 해제되고, 여러 유저들의 평균 레벨이 70 이상을 웃돌면서 자연스레 버려지는 아이템으로 전락했다. 얼마 전에 진행되었던 아크 프리 패스 역시 데스 나이트 세트를 보유한 유저들은 별로 달갑지 않은 이벤트였을 것이다.

▲ 시간이 지날수록 데스 나이트 세트의 가치는 계속 떨어질 수 밖에 없다.
- 출처 : 데포로쥬 서버 '기르타스'


테스트 서버에 상향된 데스 나이트의 세트 옵션은 STR +2를 비롯하여 근거리 대미지 +5, 그리고 공격 속도는 80레벨(군터급)로 바뀌었다. 공격 속도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부족한 STR 스탯을 보완하고, 근거리 대미지까지 무려 +5나 증가하여 공격적인 능력이 크게 보완된 것이다.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약 2,500~3,000만 아데나 정도면 구매할 수 있었던 데스 나이트의 세트가 현재 1억 아데나를 웃돌면서 기존 시세는 완전히 무너져버린 모습이다.

다음으로 주목되고 있는 아이템은 커츠의 검이다. 다소 의아할 정도로 '명중'이 크게 보완되었는데, 기존 +4였던 명중이 +12까지 대폭 증가하여 몬스터 사냥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커츠의 검 역시 기존에 있던 매물이 거의 다 사라지고, 계속 시세가 요동치고 있는 모습이다.

▲ 명중 +4에서 +12가 될 커츠의 검.


클래스별 '마법'의 변화도 유저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매우 강력했던 전사의 PvP 스킬인 데스페라도의 하향이 대표적이다. 최대 지속시간이 6초에서 4초로 감소하고, 크로노스의 벨트와 라이아의 반지, 수호의 가더의 공포 내성 효과가 증가하면서 데스페라도를 방어할 수단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데스페라도의 시세도 점차 낮아질 전망이다.

다크엘프와 환술사는 희소식이다. 회피 마법을 보유한 다크엘프와 환술사는 각 엇케니 닷지, 미러 이미지의 효과가 기존 DG +50에서 60으로 상향되었다. 일부 다크엘프 유저들은 황금 닷지를 넘어 다이아몬드 닷지라며 상향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다.

▲ 하향 될 예정이어도 데페 전사가 무서운 건 사실.
- 출처 : BJ 불도그형이다


요정은 블러드 투 소울의 효율이 개선되었는데, 기존 HP 50을 소모하여 MP 15를 회복하는 것에서 HP 63 소모로 MP 19를 회복하게끔 변경되었다. 요정 MP 관리의 핵심 마법인 만큼, 사소하지만 매우 반가운 일이다.

패치 노트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트리플 애로우도 상향될 것이라는 의견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현재 테스트 서버 마법 도움말 페이지의 트리플 애로우 설명에 '각성 효과'라는 것이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트리플 애로우의 각성 효과는 70레벨이 습득하게 되는데, 원거리 타격치 +2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이후, 73레벨까지 원거리 타격이 +1씩 추가로 상승한다. 즉, 각성 효과를 최대로 받은 상태에서 트리플 애로우로 타격 시 +5의 원거리 추가 대미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현재 활 요정은 스탯 리뉴얼 후, 관통 옵션의 추가로 숨통이 트이는 듯했으나, 회복의 문장이 등장한 탓에 PvP 입지가 크게 줄어든 상태다. 하여 트리플 애로우가 다시금 요정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이라 기대하는 모습이다.

▲ 트리플 애로우의 라이브 서버 도움말 (좌) / 테스트 서버 도움말 (우)


이 외에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클래스 케어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사 '데스페라도' 최대 지속 시간 변경 : 6초 → 4초

2. 일부 아이템 공포 내성 변경
- 크로노스의 벨트 : 공포 내성 4 → 8
- 라이아의 반지 : 공포 내성 6 → 8
- 수호의 가더 : 홀드 내성 → 공포 내성

3. 다크엘프 마법 변경
- 언케니 닷지: DG +50 → +60
- 아머 브레이크 : 소모 HP 30, MP 32 → HP 50, MP 25

4. 환술사의 일부 마법 변경
- 미러 이미지: DG +50 → +60
- 리듀스 웨이트: 소지 무게 증가 +240 → +480

5. 용기사의 일부 마법이 변경됩니다.
- 디스트로이: 발동 확률 변경

6. 요정의 일부 마법이 변경됩니다.
- 블러드 투 소울 : 소모 HP 50, 회복 MP 15 → 소모 HP 63, 회복 MP 19
- 이레이즈 매직 : 재사용 시간 600 → 300

7. 마법사의 일부 마법이 변경됩니다.
- 버서커스 : 근거리 대미지 +5, 근거리 명중 +5 → 근거리 대미지 +2, 근거리 명중 +8

8. 일부 지팡이의 근거리 명중이 변경됩니다.
- 테베 오시리스의 지팡이 :+2 추가
- 숨겨진 마족의 지팡이 : +3 → +5
- 신묘한 지팡이 : +3 → +5
- 악마왕의 지팡이 : +4 → +7
- 얼음 여왕의 지팡이 : +3 → +6
- 바포메트의 지팡이 : +7 → +9
- 제로스의 지팡이 : +5 → +10

9. 웰던 마을에 있는 아이템 제작 '조우의 불골렘'에 '강철의 마나 지팡이'의 제작 목록이 추가됩니다.

10. 강철의 마나 지팡이 옵션 변경 : STR +5 → STR +3

11. 요정 클래스의 70레벨 '룬' 아이템의 효과에 '추가 대미지'가 추가

12. '커츠의 검'이 옵션 변경 : 근거리 명중 +4 → +12

13. '투명 망토'를 착용한 캐릭터를 근거리에서 공격할 시 투명 상태 해제. 단, 원거리 공격은 해제되지 않음격으로는 해제되지 않음

14. 일부 세트 아이템 효과 변경
- 커츠 세트 효과
기존 : AC -8, 최대 HP +100, 커츠 변신(70레벨), 기사/전사/군주 착용
변경 : AC -10, CON +2, 최대 HP +100, 커츠 변신(80레벨), 대미지 감소 +2, 기사, 전사 착용

- 케레니스 세트 효과
기존 : AC -2, 최대 MP +100, MP 회복 +12, 케레니스 변신
변경: INT +2, MP 회복 +18, 최대 MP +100, 케레니스 변경(이동특화)

- 반왕 세트 효과
기존: AC -3, HP 회복 +7, 켄라우헬 변신
변경: AC -7, STR +1, DEX +3, 근거리 대미지 +2, MP 회복 +6, 켄라우헬 변신(80레벨)

- 데스나이트 세트
기존: AC -10, 최대 HP +100, 데스나이트 변신(70레벨)
변경: AC -10, STR +2, HP +100, 근거리 대미지 +5, 데스나이트 변신(80레벨)

15. 82레벨 신규 변신 목록 추가 : 경비병(창), 경비병(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