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야는 총과 둔기 2가지 숙련도에 특화된 캐릭터다. 다만 2연발 스킬 특성상 둔기보다는 총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총기류 무기는 다른 무기들에 비해 제작 시간 대비 공격력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아야는 최대한 빠르게 무기를 완성한 뒤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견제에 나서야하는 캐릭터다.

아야의 스킬 구성 역시 초반부터 적극적인 공세를 취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액티브 스킬인 2연발은 비록 과거에 비해서는 하향된 편이지만, 여전히 최상위 공격용 스킬 중 하나다. 탄환을 2발 소모해 기본 공격 + 기본 공격의 30/60%의 스킬 피해를 입히는 2연발은 초반부터 아야의 화력을 책임진다. 특히 3월 9일에 진행된 패치로 숙련도 추가 증가 효과가 붙어서 효율이 높아졌다.

두 번째 스킬인 정의는 패시브 스킬로 20/40/60%의 확률로 상대방의 반격을 무시한다. 60%라는 미묘한 확률은 아쉽지만 초반부터 공격적으로 게임을 운영해야하는 아야에게는 쏠쏠한 효율을 자랑한다. 특히 아야의 체력과 방어력은 전체 캐릭터 중에서도 중하위권을 점하고 있기 때문에 반격을 한 번이라도 줄여줄 수 있는 정의는 체력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된다.




■ '나의 빛, 나의 정의를 위해' - 아야의 초반

경기 초반은 아야가 가장 강력한 시기이자, 경기의 승패를 가르는 분기점이다. 첫 금지구역이 설정되는 시간부터 다음 금지 구역이 닫히는 6분의 시간을 최대한 알차게 사용하는 것이 아야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약 5분의 시간 동안 공격력 30후반~40대의 무기, 탄창, 넉넉한 탄환 수급에 성공한 상태에서 총기 숙련도 120 이상을 달성했다면 경기를 매우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아야의 초반은 굉장히 분주한 시기다. 일단 공격력 30후반~40대의 무기를 맞추면서 공격에 사용되는 탄환, 탄환을 저장할 탄창까지 확보해야하며 이 모든 것을 빠르면 1분~2분 늦어도 첫 금지 구역이 닫히는 3분 내로 실행해야한다.

아야의 공격력과 방어력은 기본 수치는 높지만 레벨이 상승하면서 올라가는 성장치가 적은 편이다. 즉 경기 초반에는 가장 위력적이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캐릭터다. 따라서 최대한 빠르게 장비를 확보하고 공격에 나서 상대 플레이어를 쓰러뜨리거나 레벨을 압도해야한다.

▲ 경기 초반을 압도하면 이런 레벨 격차도 종종 나온다.

※ 초반 레벨업과 무기숙련도 성장 Tip!

▷ 아야 플레이 과정에서 가장 유의해야하는 점은 바로 같은 아야 혹은 총기류 캐릭터들이 여럿 있을 때다. 초반에 총기와 탄창, 탄환을 획득할 수 있는 장소인 모래사장과 항구는 모든 총기류 캐릭터들이 모이는 곳이다. 초반부터 다른 캐릭터 압박에 나서야하는 아야의 특성 상 아야 간의 경쟁으로 인해 무기 및 탄환 확보가 늦어질수록 경기에 승리할 확률은 낮아진다.

만약 게임을 시작했을 때 아야를 비롯, 총기류 캐릭터가 4~5명이 모여있다면 모래사장과 항구를 포기하고 교회 혹은 고급주택가로 이동해 다른 루트의 무기를 준비하도록 하자. 조금 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다른 플레이어들도 서로 싸우느라 파밍이 늦어질 확률이 높으므로 혼자서 안정적인 파밍이 가능하다.

▷ 획득한 재료를 조합해도 경험치가 오른다. 가방에 공간이 많이 남아 있다면, 탐색을 통해 얻은 아이템을 조합해 경험치를 얻도록 하자. 조합 후 필요없는 아이템은 금지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에 버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아야의 주요 무기 루트는 '공기총', '리볼버', '핸드캐논', '화승총', '기타' 크게 5종류로 갈린다. 이 가운데 가장 범용성이 높은 무기는 공기총과 기타 무기다. 예전에는 화승총을 사용하는 기관총 트리도 많이 애용되었고, 개틀링건 루트가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현재는 개틀링건까지 소모되는 시간이 늘어나 초반부터 빠른 속도로 견제에 나서야하는 아야에겐 비적합한 무기로 평가받고 있다.

드랍으로 얻을 수 있는 배럿M82A1이나 여타 총기와는 전혀 다른 루트로 제작에 들어가는 일렉트론블라스터를 제외한 모든 총기 계열 무기는 항구와 모래사장, 교회에서 얻을 수 있다. 대부분의 총기류는 세 지점에서 얻은 기본 총기를 바탕으로 공장에서 재료를 수급해서 완성하는 구조로 되어있으므로 경기 시작과 동시에 해당 지역으로 가야한다.

▲ 총기류는 시작 지점이 매우 한정되어있다.

현재 아야가 주로 많이 사용하는 무기는 공기총 루트에서는 장총을 만든 뒤 십자가와 결합해서 만드는 홀리룸스위퍼가 있다. 항구에서 잉그램Mac-10이나 발터PPK를 획득했을 때 제작이 가능한 FR-F2, PSG-1 역시 자주 사용되는 편이다. 또한 교회 혹은 항구에서 리볼버Mk 시리즈를 획득한 경우 마탄의사수를 만들기도 한다.

이들 무기의 공통점은 40~41의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제작 과정이 간편해 빠른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제작에 들어가는 기본 총기와 탄창, 탄환을 획득하고 부가 재료 2~3개만 결합하면 바로 완성할 수 있어 빠른 속도로 제작에 성공했다면 1분 내외로 완성이 가능하다.

아야의 총기 숙련은 5성 기준 102로 초반부터 월등한 숙련도를 자랑하며, 공격력도 1레벨 기준 19로 매그너스와 함께 가장 높은 초반 공격력을 자랑한다. 따라서 빠른 무기 제작과 탄환 확보에만 성공했다면, 상대 플레이어를 매섭게 압박할 수 있다.

※ 위에 언급한 총기 외에도 공격력 30후반의 총기는 대부분 아야에게 유용하다. FR-F2나 PSG-1 대신 레이저포인트만으로 제작할 수 있는 MP5나 슈타이어AUG, M16A1을 사용해도 좋고, 강철을 재료로 만들 수 있는 K7기관단총이나 FN-57도 고려해볼만하다. 특정 총기에 목을 매기보다는 최대한 빠른 총기 제작을 목표로 초반을 진행하자.

▲ 총기 획득이 어렵다 싶으면 둔기 아야를 해보는 것도...

※ 홀리룸스위퍼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홀리룸스위퍼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홀리룸스위퍼의 재료 무기인 공기총은 모래사장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다. 공기총을 얻었다면 공장에서 쇠파이프를 획득해서 장총을 제작하자. 장총 제작 후에는 교회에서 십자가만 얻어서 합쳐주면 공격력 40의 홀리룸스위퍼가 완성된다.

대부분의 총기류는 항구와 모래사장을 시작 지점으로 하기 때문에 총기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아야, 아이솔 등의 캐릭터가 겹칠 경우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 이때는 제작 순서를 역으로 교회 혹은 공장에서 시작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다. 다만 교회의 경우 방어구 제작의 명소라 다른 캐릭터와 맞닥뜨릴 확률이 높다.

▷ 홀리룸스위퍼의 특징

홀리룸스위퍼는 단 3개의 재료로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면서도 공격력이 40으로 매우 준수하다. 또한 중후반에 마법공학기계를 만들거나 획득한 경우 56의 무시무시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초정밀광전자포를 제작할 수 있다.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면서도 강한 무기라는 점은 확실한 강점이다.

단, 교회와 공장은 많은 캐릭터들이 도사리고 있는 장소다. 특히 총기를 사용하는 캐릭터가 많다면 자연스럽게 공장은 핫플레이스가 될 수 밖에 없다. 교회 역시 십자가와 사제복을 얻기 위해 많은 유저들이 찾는 지역이므로 교회를 먼저 찾아서 십자가 확보를 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어야한다.

▲ 마법공학기계만 획득하면 무시무시한 무기가 완성된다.



※ PSG-1 / FR-F2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FR-F2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PSG-1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PSG-1과 FR-F2는 시작 재료 무기가 각각 발터PPK와 잉그램Mac-10이라는 차이점을 제외하면 완전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 두 가지 재료 무기 모두 항구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상위 무기 제작에 들어가는 저격스코프 역시 공장에서 제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개 시작지점을 항구에서 시작해서 발터PPK 혹은 잉그램Mac-10 중 하나를 획득하고, 탄창과 탄환을 확보한 뒤 공장으로 건너가 레이저포인트와 망원경을 구해서 상위 무기를 제작하게 된다. FR-F2 두 무기 모두 공격력이 41로 매우 준수한 축에 속한다.

▷ FR-F2 / PSG-1의 특징

FR-F2 / PSG-1 두 무기 모두 제작 과정이 동일하다. 재료 무기인 발터PPK와 잉그램Mac-10 중 하나를 얻게 되면 바로 공장으로 넘어가 제작에 들어가자. 대부분의 총기류 무기는 항구 / 모래사장 / 교회에서 기본 무기를 얻은 뒤 공장에서 재료를 얻어서 상위 무기를 획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말은 총기류 캐릭터가 많을수록 공장에서 전투가 벌어질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항상 이점을 유념에 두고 플레이해야한다. 또한 제작에 들어가는 레이저포인트를 공장에서 완제품으로 얻지 못할 경우 제작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도 있다.

※ 마탄의사수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마탄의사수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마탄의 사수는 재료 무기인 리볼버Mk 시리즈가 교회와 항구에서 드랍된다. 다만 리볼버 Mk-I은 항구에서 좀 더 획득하기 쉽고 Mk-II는 교회와 항구 모두 2개로 갯수가 동일하다. 두 가지 무기를 모두 얻었다면 합쳐서 더블리볼버SP를 얻을 수 있다,

더블리볼버SP를 얻었다면 마탄의사수를 만들기 위해 접착제를 얻어야한다. 접착제는 공장과 병원 모두 5개씩 드랍되므로 둘 중 어느 지역을 가도 무방하다. 다만 공장보다는 병원을 추천하는데, 공장에는 초반에 강력한 총기 캐릭터가 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병원으로 이동해서 체력 회복에 사용할 약 종류를 확보하면서 동시에 접착제를 얻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알코올을 얻어 물과 합쳐 소주를 만들어두면 스태미너 관리도 가능하니, 더블리볼버를 얻었다면 병원으로 이동해보자. 병원을 주로 찾는 캐릭터는 너클을 얻으러 온 권법 캐릭터가 많다. 이미 더블리볼버SP를 장착한 상황이므로 2연발로 견제를 겸하면 일석이조다.

▷ 마탄의사수의 특징

마탄의사수 역시 40이라는 준수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제작 과정이 어려운 편도 아니고 제작 중간에 얻을 수 있는 더블리볼버SP 역시 공격력이 36이라 적극적으로 견제에 나설 수 있다. 다만 제작 과정에 리볼버 2종이 모두 필요하다는 게 단점이다.

둘 중 하나를 얻었더라도 다른 하나를 탐색하는 와중에 발터PPK나 잉그램Mac-10과 같은 대체 무기를 얻게 되면 노선 변경을 해야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리볼버Mk-I보다 리볼버Mk-II가 획득 확률이 낮은 편이므로 Mk-II를 얻고 난 뒤 제작을 시도하자.


※ 핸드캐논을 기본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아이스박스나 초반 탐색 과정에서 생명의 가루나 생명의 나무를 획득했다면 핸드캐논을 만들어 블리자드캐논이나 비격진천뢰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마정석을 초반에 얻었다면 핸드캐논을 만든 뒤 우라늄캐논을 만들 수 있다.

다만 핸드캐논에 들어가는 재료인 철판과 화약을 얻기 위해 탐색하는 중에 적을 만날 일이 많고, 핸드캐논의 공격력이 낮은 편이라 역으로 당할 가능성이 많다. 대신 빠르게 완성만 했다면 초반부터 경기를 휩쓸고 다닐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 최상급 총기류는 핸드캐논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 화승총을 기본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아이스박스에서 전자부품을 얻었다면 화승총을 빠르게 얻고 공장에서 강철을 획득한 뒤 기관총을 제작하자.

▷ 만약 전자부품을 얻기 힘든 상황이라면 고철과 결합해서 AK-47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단, AK-47은 공격력이 31로 크게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대체 무기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 하푼건이 추천 목록에 올라오지 않은 이유 : 하푼건이 3월 16일 업데이트로 장탄수가 6발에서 2발로 조정되었다. 2연발을 사용할 경우 탄환을 즉각 채워넣어야한다. 한 번의 전투가 생사를 가르는 상황에서 탄환 장전에 소모되는 시간이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한다. 단, 탄창을 착용하고 있다면 여전히 하푼건은 유용한 선택이다.


■ '슬슬 승부의 결착을 지어야해' - 아야의 중반

만약 아야가 경기 초반 주도권을 잡는 데 성공했다면 중반이 넘어가기 전에 플레이어 수를 반 이하로 줄일 수도 있다. 초반 공격력 40대의 무기와 2연발의 위력을 바탕으로 경기 장악에 성공했다면 중반에는 탐색을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스태미너와 체력 회복용 음식들을 준비하면서 계속 해서 상대의 견제에 나서자.

초반에 4~5킬 이상 기록하며 경기를 압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라면 다른 캐릭터들이 템이 온전히 갖춰지기 전에 중반부에 최대한 공격에 나서야한다. 아야는 초반에는 분명히 위협적인 캐릭터지만, 방어구가 어느 정도 갖춰지고 다른 플레이어도 공격력 40대 이상의 무기를 갖춘 시점부터는 상당히 불리해진다.

아야의 방어력은 5성 기준으로 1레벨은 17, 만렙 달성 시 52다. 초반에는 현우, JP에 이어 3위를 자랑하지만 후반에는 공격 특화 캐릭터인 매그너스나 재키, 피오라 정도를 제외하면 가장 낮은 방어도를 보유하고 있다. (바바라도 기본 방어도는 49로 아야보다 낮지만, 패시브인 신체개조 덕에 경기 중후반에는 최상급 방어력을 자랑하는 캐릭터다.) 따라서 후반으로 갈수록 불리해진다.

▲ 물론 이쯤 되면 후반도 두렵지 않다

공격력 역시 1레벨에는 19로 매그너스와 더불어 공동 1위지만, 만렙 달성 시 56으로 중간 정도에 불과해 경기 초반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아야가 승리하기 위한 요건이다. 경기 중반에 도달했다면 초반과 동일하게 견제를 지속하면서 음식 수급 중심으로 동선을 짜야한다.

방어구는 있으면 좋지만, 방어구를 맞추려고 여러 곳을 돌아다니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 시간에 소란스러운 곳이나 총성이 들리는 곳을 재빠르게 찔러 다른 플레이어나 야생동물이 드랍하는 방어구를 획득하는 편이 좋다.

또한 중반에는 플레이어 견제와 더불어 야생동물 사냥도 중요해진다. 블랙서바이벌 게임 특성 상 유일하게 계속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치인 숙련도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야생동물을 상대로는 2연발은 아껴두자. 야생동물에게 2연발을 남발했다가 갑작스레 맞닥뜨린 상대 플레이어에게 2연발을 쏘지 못 하는 경우가 생긴다.

만약 마정석을 얻는 데 성공했다면 퀸오브하트 정도는 직접 제작할 만하다. 한 방 싸움으로 치닫는 경기 후반에 퀸오브하트의 존재는 경기의 승패를 가르는 경우가 많다.

▲ 퀸오브하트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중반 무기숙련도 성장과 운영 Tip!

▷ 좌측 상단 '살아있는 사람들은 누가 있을까'와 금지구역을 수시로 확인하면, 현재 게임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중반부터는 음식이 귀해진다. 가방 한 편에 끓는 물을 들고다니면 여러 음식과 조합해 효율이 음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 중에서 체력과 스테미나를 한 번에 많이 채워주는 음식은 후반을 생각해 남겨두는 것이 좋다.

▷ 야생동물을 상대로 무기숙련도를 성장시킬 때는 약한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약한 무기를 사용하면 공격력이 낮아져 보다 많은 전투를 진행할 수 있고, 무기가 파괴되는 상황도 막을 수 있다. (1.1.0 패치로 공격 회수 10번까지는 무기가 파괴되지 않지만 그 이후부터 1% 확률로 무기가 파괴된다.)

▷ 만약 장기전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예비용 무기 역시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원거리 무기가 근거리 무기에 비해서는 파괴 확률이 낮지만,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하자. 탄환을 사용하는 아야는 탄환도 넉넉하게 준비해두어야한다. 탄환을 수급할 수 있는 모래사장이나 항구 혹은 등대 등의 지역이 금지구역으로 지정되기 전에 넉넉하게 50발 이상은 준비해주자.



■ '길게 끌고 싶지는 않았는데...' - 아야의 후반

아야에게 후반은 정말 힘든 구간이다. 특히 경기 후반 성장 기대치가 높은 현우라거나 한 방이 위협적인 로살리오, 혹은 패시브인 신체개조로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여둔 바바라가 남아있다면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워진다. 최대한 후반이 오기 전까지 경기를 끝내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이미 후반 전투에 진입한 상황이라면 체력 회복용 음식을 충분히 준비해야한다. 특히 100이상을 회복할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음식을 한 번 사용하면 5초의 쿨타임이 적용되기 때문에 연속으로 회복할 수 없다.

후반 전투는 한 번의 공격으로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은 만큼, 2연발의 보유 여부는 아야의 승패를 가른다고 볼 수 있다. 2연발의 쿨타임이 차기 전이라면 은신 태세를 활용해서 최대한 전투를 회피하고, 2연발이 돌아온 순간, 태세를 전환하고 공격에 나서자.

후반에 가장 주의해야할 캐릭터는 혜진이다. 다른 캐릭터는 1:1 공방으로 승부가 나는 편이지만, 혜진의 경우 이화접목의 존재로 인해 자신의 공격이 역으로 돌아오는 상황이 수시로 나온다. 특히 3월 16일 패치로 인해 이화접목으로 사망할 경우 혜진은 피해를 받지 않게 변경되면서 경기 후반 혜진의 입지가 강해졌다.

▲ 이화접목의 위엄.jpg

혜진과 1:1로 남은 상황에서는 무작정 2연발을 쏘는 것보다는 무기를 뺀 상태에서 이화접목 발동을 노려보는 편을 추천한다. 다만 혜진 역시 무기와 장비를 충분히 장비한 상황이기 때문에 빠르게 치고 빠지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 후반에 남았을 경우를 상정해서 서술했지만, 아야에게 가장 이상적인 플레이는 초반 5분 내로 경기의 주도권을 쥐고 레벨 격차를 벌려서 초중반 내로 모든 상대방을 압살하는 것이다. 과거에 비해 2연발이 하향되긴 했지만 여전히 아야는 초반에 특화된 캐릭터이므로 경기를 주도적으로 풀어나가자.

▲ 이런 날이 있기 때문에 아야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