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그 인벤 자유게시판에서 펼쳐진 유저들의 항의 게시물들


3월 22일, 라그나로크 인벤을 통해, 게임내 존재하는 자동 사냥 프로그램(이하 매크로)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많은 라그 유저들이 추모의 의미를 갖는 이모티콘인 [▶◀]를 말머리로 달고 다수의 글을 작성, 매크로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목소리를 높였다.

게임 내 매크로 문제는 예전부터 대두되어왔다. 실제, 매크로는 수익이 높은 사냥터는 물론이고, 많은 유저들이 찾는 사냥터에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제보가 이어져왔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제니 가치가 폭락하고, 아이템들의 시세가 높아짐에 따라, 유저들은 매크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실제 매크로로 막대한 수입을 올리고 있다는 한 유저의 글과, 많은 숫자의 카드를 팔고 있는 유저의 글도 올라와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여기에, 거대 파티 단위로 매크로를 활용하여, 막대한 수입을 올리는 유저가 있다는 제보도 계속되어 왔다. 이번 일은 이러한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자, 유저들이 문제 해결 촉구를 위한 목소리를 한곳에 모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엄청난 양의 카드를 판매하고 있다는 한 라그 인벤 유저의 제보


▲ 적정 레벨을 맞추기 위해 고의로 '레벨 다운'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유저의 제보



유저들은 지금도 라그 인벤 자유게시판을 통해 빠르게 매크로를 잡아 시장 경제를 안정시키고, 효과적인 제니 회수 수단을 마련할 것을 그라비티에 촉구하고 있다.

실제, 매크로를 비롯한 자동 사냥 프로그램이 게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로 인해, 게임 운영에 심각한 타격을 받은 사례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많은 유저들은 매크로가 신규 유저들의 진입을 막고, 기존 유저들에게도 상대적 박탈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한 가지 확실한 건, 이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한 이로 인한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가 연속해서 터져 나올 것이 분명하다는 점이다. 매크로 문제의 해결에 대해, 그라비티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