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3일, 하이데바 관련 두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인 '하이데바: 영광의 재현'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공략 방식을 플레이어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인던인 '지식의 정원'과 미니 게임 형식의 크로반의 불타는 근거지가 신규 인던으로 추가되었으며, 인던 공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화려한 디자인과 최상급 능력치의 아이템 역시 추가되었는데요. 새로운 제작 시스템인 '마력 제작' 새로운 전장까지 추가된 5.1 영광의 재현 업데이트.

아이온 개발실의 전병준 PD를 통해 업데이트 방향성과 핵심 콘텐츠 등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Q.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소개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 드립니다. 아이온개발실 PD 전병준입니다. 어린 시절 동네 오락실을 누비고, 8bit, 16bit 컴퓨터로 수많은 게임을 하며 게임과 함께 지금까지 살아 왔습니다. 그간 즐겼던 게임들을 이렇게 저렇게 바꿔보면 어떨까? 이런 게임을 만들어 보면 재미있을까를 수도 없이 상상해 보며, 하는 사람은 즐겁고 세상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게임을 만드는 꿈을 품어 왔습니다.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2005년에 엔씨소프트에 입사했고 2009년부터 만 7년동안 아이온 개발실에서 프로그래머로 근무를 하다가 2015년 연말부터 PD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2016년 첫 대규모 업데이트인데, 타이틀을 ‘영광의 재현’으로 결정한 이유가 있다면요?

5.1 '하이데바: 영광의 재현'은 꾸준히 플레이하던 기존 플레이어분들께는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아울러 5.0 이후 아이온에 복귀하거나 플레이를 해보고 싶어하는 신규/휴면 복귀 플레이어들을 쉽게 접근하게 만드는 두 가지 목표를 중심으로한 업데이트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때문에 주요 콘텐츠 역시 기존의 인기 콘텐츠를 리뉴얼한 것이 많은데요. 아이온을 플레이하면서 재미를 느꼈던 부분들을 되살릴 수 있도록 설계한 부분이 많기에, 기존 인기 콘텐츠에 대한 앵콜의 느낌을 살려 영광의 재현이라는 타이틀을 붙였습니다.


Q. 5.1 업데이트에서 신규 인던, 신규 아이템 등 많은 것들이 새롭게 등장하는데,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5.1 버전의 모든 것에 최선을 다했지만, 그 중에 하나만 꼽아야 한다면 무엇보다 플레이어분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낄 수 있는 ‘재미’입니다.

5.0 버전에서 기존과 다른 방향의 업데이트로 인해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아쉬워 하셨던 것을 알고 있습니다. 5.1 업데이트는 다양한 콘텐츠 추가를 통해 기존 성장/파밍/경쟁의 순환 고리를 좀 더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플레이어들 간의 접점을 만들어 함께 게임하는 즐거움을 부여하려 노력했습니다.


Q. 신규 인던 개발에 있어 시스템이나 레벨 디자인의 방향성을 알려줄 수 있나요?

우선 최고 수준의 인던으로 추가된 지식의 정원은 최종 공략까지 그 과정이 쉽지 않지만, 숙련된 고레벨 유저는 물론 성장 중인 저레벨 유저들 역시 플레이 목적에 따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인던으로 디자인 하였습니다.

플레이어들의 입맛에 따라 인던 내부 진행 동선의 선택이 가능한 파티 인던으로, 아이템이나 장비 등 핵심적인 보상이 필요한 유저들은 짧은 동선을 따라 네임드 공략을 우선으로 하고, 성장에 초점을 맞춰 경험치가 필요한 파티는 일반 동선을 선택하여 많은 전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중간 네임드는 회피가 가능하여 충분한 시간 동안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하였습니다.


▲ 지식의 정원 보스 몬스터 '피톤'


이와 함께 신규 전장 인던의 경우 플레이어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욱 격렬한 PVP 전투의 재미를 맛있게 살려내는 것에 초점을 맞춰 디자인 하였습니다.

루나토리움 유적지의 경우 광장 중앙에 존재하는 구조물을 깃발 뺏기(Capture the Flag) 방식으로 진영 간의 치열한 전투와 눈치 싸움을 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아울러 수상한 요르문간드 진격로의 경우 슈고 도굴꾼으로 변한 PC진영과 상대 진영이 점수 쌓기와 방해하기를 교대로 하는 술래잡기 형태로 진행하는 전장 인던인 만큼 해당 공략 인던과 함께 흥미 진진한 전투의 재미까지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하이데바에 맞춰진 신규 전장 루나토리움 유적지

▲ 슈고의 능력을 이용하는 것이 승리의 핵심인 전장


Q. 하이데바 전용 마력제작 시스템으로 펫과 날개깃 제작도 가능한데, 이후에도 제작 가능한 펫이나 날개깃을 추가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물론입니다. 펫, 날개 깃 외에 다양한 제작물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인 만큼 많이 기대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서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마력 제작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을 드리면 좋을 것 같은데요. 마력 제작은 소수의 점유물이던 제작이란 컨텐츠를 모든 고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보편화된 컨텐츠로 만들기 위해 새롭게 개발되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의 활동 보상이 마력 제작을 통해 경제 활동에 함께 묶여 있는 경험을 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반면 이번 마력 제작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에 제작을 열심히 즐겨 주셨던 플레이어분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박탈감을 느끼셨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많이 부족하겠지만 이를 어느정도 보상해 드리기 위해 재료 수급에 약간의 유리함을 부여했습니다.

▲ 대부분의 아이템이 별도 도안 없이 자동으로 습득되는 마력 제작 시스템

▲ 마력 제작을 통해 제작 가능한 신규 탈것

▲ 마력 제작을 통해 제작 가능한 신규 날개깃


Q. 드레드 기온을 제외한 신규 인던 대부분이 지상 전투 방식입니다. 어비스 관련 콘텐츠의 추가는 별도로 계획된 것이 없는 것인가요?

어비스는 수 많은 고객들이 절망과 환희의 순간을 경험한 아이온의 대표적인 플레이 공간입니다. 다만 비행전투가 쉽지 않기에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5.1버전에서는 우선 지상에서 진행하는 경쟁형 컨텐츠를 즐겨 주시고 여름 업데이트를 기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될수록 스토리가 이어지지 않는다는 부분에 대한 의견이 있는데, 앞으로 아이온 스토리를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대략적인 방향을 알려줄 수 있나요?

개발실이 풀어야 할 난제 중에 난제라고 생각합니다. 데바 개인사와 종족 스토리등 여러 갈래로 나뉘어져 있는 이야기를 개연성 있게 연계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노스폴드와 아스테라 지역을 무대로 양 종족간의 대립이 깊어지는 이야기를 전달해드릴 계획입니다. 다음 버전에서는 용제의 행보를 둘러싼 용족 군단의 변화와 대결에 관한 스토리가 주요하게 다루어 질 것입니다. 더불어 베일에 쌓여 있는 주신과 용제의 비밀들이 이야기를 더욱더 풍부하게 만들 것입니다.


Q. 하이데바 업데이트 이후 현재 많은 유저들이 레벨업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획득량 조정 등의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보시기에 레벨업 필요 경험치량이 상당히 과하게 보이신다는 것을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저희가 처음 계획했던 만큼의 효율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지 못한 것이 가장 문제였습니다. 5.1버전에 추가된 다양한 컨텐츠로 어느정도는 해소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기갑성, 음유성, 사격성의 추가 이후 신규 클래스를 추가할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현재까지 신규 클래스 추가에 대해서는 계획된 바는 없지만,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원하시는 사항이라면 신규 클래스 추가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되는 추억의 보스 크로메데


Q. 마스터 서버에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마스터 서버만의 특성이 점점 사라진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한데요. 더불어서 앞으로 마스터 서버만의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을까요?

마스터 서버는 승부욕과 도전 욕구가 강한 플레이어분들을 위해 준비한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마스터 서버의 특성을 헤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고, 얼마 전에 개발 방향성에 대한 긍정적인 진척이 있었습니다. 향후 진행될 업데이트들을 통해 마스터서버의 재 도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어느 정도의 성과가 나왔으면 좋겠는지, 목표하는 바가 있을까요?

오랫동안 서비스 되면서 퇴색되어 묻혀진 즐거움이 아이온에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5.1버전은 그 숨겨진 컨텐츠와 시스템을 요즘 트랜드에 맞춰 매력적으로 되살리려 노력한 업데이트입니다. 꾸준히 플레이해주신 플레이어분들과 잠시 떠나있던 플레이어분들 모두가 다시 한번 데바의 날개를 펴고 아트레이아와 어비스를 누벼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아이온을 사랑하는 플레이어분들께 마지막으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그간의 업데이트와 관련해서 대규모 업데이트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콘텐츠를 준비하지 못했다는 부분에 대해 많은 플레이어분들께 실망감을 드린 점을 알고 있습니다.

비록 한 번에 모든 것을 개선할 수는 없겠지만, 이번 5.1 업데이트는 그런 고민에서 출발한 아이온 개발실의 첫 번째 결과물입니다. 다양한 콘텐츠 추가를 통해 플레이어분들의 즐길거리를 보강하고, 불편한 부분을 개선해 플레이어분들이 더 쉽고 빠르게 핵심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아이온 개발실은 많은 고민과 반성을 통해 플레이어분들이 원하시는 아이온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언제나 아이온을 사랑해주시는 플레이어분들께 함께하는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