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금일 (4월 14일) 업데이트를 통해 코스튬 추가 및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먼저 치킨이 생각나는 코스튬 코카트리스 헤드와 코스튬이 추가됐다. 코카트리스 헤드는 헤어 코스튬이 아닌 볼륨 웨이브, 포니테일 같은 헤어스타일로 분류되며,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한 코카트리스 헤드와 코카트리스 코스튬은 모든 직업이 착용할 수 있어 유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3서클 코스튬은 위저드와 하이랜더 전용으로 등장, 각 129 TP에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 스킬 이펙트나 전투 자세가 바뀌는 기능이 있다. 하이랜더 코스튬 디자인은 유목민 컨셉이며, 위저드 코스튬은 마법사 만의 고유 느낌을 유지해 지금까지 나온 3서클 코스튬 중 디자인이 잘 나왔다는 평이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엔 바바리안, 보코르, 딥디르비, 사두, 몽크, 카발리스트 등 클레릭 계열의 공격 스킬들이 전반적으로 대미지 증가가 이뤄졌다. 바바리안의 경우 지난번에 이어 2번째 밸런스 패치인데, 클리브 스킬에 맞은 적은 베기 공격에 추가 대미지를 받도록 변경되어 클래스 트리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코카트리스 코스튬과 위저드 3서클 코스튬 등장!



■ 놓친 퀘스트는 월드맵에서 확인 가능

메인 퀘스트, 서브 퀘스트, 반복 퀘스트 등 여러 퀘스트를 정신없이 진행하다 보면 퀘스트 1~2개 정도 놓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 월드맵(M) 단축키를 열고 해당 지역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신이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 목록이 펼쳐진다.

그리고 퀘스트 진행 혼란을 막기 위해 메인 퀘스트를 제외한 서브 퀘스트나 반복 퀘스트는 해당 지역에 진입하면 진행 목록에 자동으로 뜨도록 표시된다. 비석로에 있다면 비석로 관련 서브 퀘스트가 표시되며, 다른 지역의 서브 퀘스트는 숨겨진 상태가 되므로 보다 쉽게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 캐릭터 위치에 알맞는 퀘스트 목록을 필터해준다.

▲ 월드맵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수행 가능한 퀘스트 목록이 나타난다.




■ 신규 헤어 및 직업 코스튬 추가

프리미엄 헤어에 코카트리스 헤드가 추가됐다.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되어있지만 착용 외형은 똑같으며, 198 TP에 판매되고 있다. 코카트리스 헤드와 알맞는 코카트리스 코스튬은 129 TP이며, 모든 직업이 착용할 수 있다.

코카트리스 코스튬은 남성과 여성에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서있는 자세에서 남성은 두 다리 간격이 넓지만 여성은 좁고, 인덕이라고 불리는 아랫배의 뱃살은 남성 코카트리스 코스튬이 압도적으로 크다. 이런 모습 때문인지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는 '웃기다', '치킨 맛있어 보인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 코카트리스 헤드 (198 TP)

▲코카트리스 헤드 (모델: 파워레인저)



■ 코카트리스 코스튬 (129 TP)

▲코카트리스 코스튬 남성 (모델: 팬티의요정)

▲코카트리스 코스튬 여성 (모델: 파워레인저)




■ 하이랜더 3서클 코스튬 (129 TP)

하이랜더 3서클만 착용할 수 있는 3서클 코스튬, 가격은 129 TP이며 남성과 여성으로 분류됐다. 전체적인 의상은 바바리안의 털옷과 흡사하지만, 바바리안은 야생의 느낌이 강하다면 하이랜더 3서클 코스튬은 유목민의 냄새가 물씬 난다.

하이랜더 3서클 코스튬의 특징은 바로 스킬 이펙트와 기본 전투 자세다. 일반적으로 스카이라이너를 사용하면 1자 형태의 이펙트만 보이는데, 3서클 코스튬을 입으면 X자 모양으로 이펙트가 바뀐다. 그리고 양손검을 들면 자세가 변경되는데, 양손검이 무거워서 아래로 드는 기본 모션에서 적의 얼굴을 향해 위협적으로 앞으로 든 모습으로 변경됐다.


▲ 하이랜더 3서클 코스튬 남성 (모델: Rain)

▲ 하이랜더 3서클 코스튬 여성

▲ 스카이라이너 비교 (좌측은 기본 코스튬, 우측은 3서클 코스튬)




■ 위저드 3서클 코스튬 (129 TP)

이번 코스튬 중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주인공이 바로 위저드 3서클 코스튬이다. 남성은 마법사만의 댄디 스타일을 고수했으며, 여성은 짧은 치마와 오버 니삭스의 조화를 갖춰 화제가 됐다. 하지만 일부 유저들은 생각보다 디자인이 실망스럽다며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위저드 코스튬 3서클 코스튬은 129 TP에 구매할 수 있으며, 코스튬을 착용 시 매직 미사일 시전 포즈가 미세하게 변경된다고 한다. 시전 포즈는 남들에겐 똑같이 보이지만 시전하는 사용자의 입장에선 한 번의 손짓으로 매직 미사일이 날아간다고 한다.


▲ 위저드 3서클 코스튬 남성 (모델: 별빛)

▲ 위저드 3서클 코스튬 여성 (모델: 테오필로스)





■ 2번째 스킬 밸런스 패치, 이번 턴은 클레릭 계열이다!

스킬 밸런스 조정이 또 한번 들어갔다.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은 클레릭 계열이 대다수였고, 바바리안은 지난주에 이어 또다시 스킬 패치가 이뤄졌다.

먼저 보코르는 에피지, 브와카이망, 댐발라 스킬 대미지가 모두 상향됐다. 딥디르비는 라이마 여신상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목각 공격 대미지가 증가했으며, 사두는 유체 폭발 스킬 대미지가 증가됐다. 그리고 몽크는 쌍쇄공, 철사장, 관음장, 촌경, 양광수 총 5개의 스킬들이 대미지가 증가했다.

이외에도 카발리스트의 전차라고 불리는 메르카바 스킬 대미지도 상향, 바바리안은 클리브 스킬 공격시 디버프가 추가됐다. 디버프 효과는 베기 공격에 추가 대미지가 적용되 클리브 스킬 용도가 더욱 다양해졌다. 바바리안의 클리브 스킬 상향으로 하이랜더3-바바리안-도펠죌트너2 클래스 트리가 주목받는 등 다양한 트리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 바바리안

클리브

- 클리브 공격 시 적에게 5초간 '클리브'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 클리브 디버프 효과 : 베기 공격 시 50% 추가 대미지.




■ 보코르

에피지

- 에피지 스킬 대미지가 170에서 185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브와카이망

- 브와카이망 스킬 대미지가 105.3에서 130.3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33에서 36으로 증가합니다.


댐발라

- 댐발라 스킬 대미지가 485에서 505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120에서 130으로 증가합니다.




■ 딥디르비

라이마 여신상

- 라이마 여신상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52초에서 47로 감소합니다.


목각 공격

- 목각 공격 스킬 대미지가 72.3에서 78.3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26.6에서 27.6으로 증가합니다.




■ 사두

유체 폭발

- 유체 폭발 스킬 대미지가 300에서 360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70에서 85로 증가합니다.




■ 몽크

쌍쇄공

- 쌍쇄공 스킬 대미지가 215.5에서 235.5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32에서 35로 증가합니다.


철사장

- 철사장 스킬 대미지가 521에서 570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98에서 102로 증가합니다.


관음장

- 관음장 스킬 대미지가 462에서 500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95.6에서 100.6로 증가합니다.


촌경

- 촌경 스킬 대미지가 717에서 750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152에서 160로 증가합니다.


양광수


- 양광수 스킬 대미지가 380에서 435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85에서 92로 증가합니다.



■ 카발리스트

메르카바


- 메르카바 스킬 대미지가 697.32에서 765으로 증가합니다. (1레벨 스킬 기준)
- 레벨당 스킬 대미지는 142.39에서 175.39로 증가합니다.






■ 마족 수감소 '열쇠 도둑' 몬스터 레벨 조정, '뿅망치' 오류도 수정

이외에도 스킬, 길드, UI 관련 오류가 수정됐다. 클레릭 '디바인 마인트' 스킬로 레벨이 증가된 스킬 사용 시, 대미지가 증가하지 않는 문제와 프리스트의 사크라멘트 버프를 받은 후 지역 이동 시 신성 속성 공격력 증가 수치가 사라지는 문제가 수정됐다.

그리고 잠깐이나마 화제가 됐던 뿅망치 무한 유지도 즉각 수정됐다. 뿅망치 장착 상태로 연타형 스킬 사용시 10타 폭발 대미지가 계속 적용되는 문제가 있었던 것, 그리고 제 2 마족수감소 몬스터인 '열쇠 도둑' 레벨이 194에서 164로 변경됐다.



▶ 스킬 관련 오류

1. 캐터프렉트 [돌격] 사용 중 사이코키노 [그라비티 폴]에 맞으면, 캐릭터가 움직일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2. 스콰이어가 설치한 [베이스 캠프]의 버프 지속시간 증가 시간이 설명보다 짧은 문제가 수정됩니다.
3. 커세어 [더스트 데블]의 사용 가능 장비가 잘못 표기된 문제가 수정됩니다.
4. 엘리멘탈리스트 [일렉트로큐트]의 스킬 이펙트가 노출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5. 클레릭 [디바인 마이트]로 레벨이 증가된 스킬 사용 시, 대미지가 증가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6. [사크라멘트] 버프를 받은 후 지역 이동 시, 신성 속성 공격력 증가 수치가 사라지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길드 관련 오류

1. 길드 타워 클릭 시 길드 성장 레벨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도록 수정됩니다.
2. 길드 성장 시, 탈트가 슬롯에 없어도 소모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UI 관련 오류 수정

1. 선택 보상이 많은 퀘스트 시작/완료 시, 퀘스트 보상창이 특정 해상도에서 잘리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2. 게임설정 - UI 모드가 지역 이동을 할 경우 자동 옵션으로 바뀌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3. 캐릭터 정보창의 업적 탭에서 파티 퀘스트(3)의 밑 테두리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기타

1. 컴패니언에게 스턴, 출혈, 오라클 [죽음의 선고]가 걸리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2. 뿅망치 장착 상태로 연타형 스킬 사용 시, 10타 폭발 대미지가 계속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3. 머스킷, 레이피어를 장착하고 전투 자세에서 점프 및 이동 시 헤어가 움직이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4. 공개 파티 목록에서 참가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5. 대지의 탑 1, 6, 11, 16층 몬스터 처치 카운팅이 한 마리당 2씩 올라가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6. 제 2 마족 수감소 지역 등장 몬스터 [열쇠 도둑]의 레벨이 잘못 설정된 문제가 수정됩니다. (194 레벨 → 164 레벨)
7. 마족수감소 4구역 [미로 속 하우벅(5)] 퀘스트를 포기 후 재시작해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8. 록소나 재건당 동관 마족 봉인구가 활성화 되어있을 때, 몬스터 처치 한 마리당 마족 기운이 두 번 생성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