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러시아
제한 시간 : 5분
A거점 점령 추가 시간 : 5분
공격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윈스턴, 자리야, 파라, 트레이서, 리퍼, 겐지, 루시우
수비 측 추천 영웅 : 라인하르트, 자리야, 솔저:76, 토르비욘, 바스티온, 위도우메이커, 한조, 메이


볼스카야 인더스트리는 러시아의 로봇 생산 공장을 배경으로 하는 거점 점령 전장이다.

A거점은 아누비스 신전처럼 공격 측이 입구 지역을 돌파하면 공략 방향은 다양하게 잡을 수 있지만, 수비 측이 토치카처럼 활용할 수 있는 구조물이 거점에 설치되어 있어서 확실한 전투의 승리 후에 거점을 먹는 것이 아니라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B거점은 개방된 지형이고 우회 가능한 경로가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서 공격과 수비 양쪽 모두 어디가 강하다고 얘기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인 플레이어 수준에서는 수비 영웅 리스폰 지역과 거점 사이 거리가 가깝고 입구 지역을 거점에서 훤히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공격 측이 조금 더 까다로운 편이다.

하지만 거점에 우회로가 많다는 점 때문에 겐지, 트레이서, 리퍼 등의 후방 습격이 강력하게 먹힐 수 있으며, 궁극기가 장착된 맥크리가 정면에서 대놓고 노출된 수비 측 영웅을 잡아낼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항목 보기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전장 정보

 ※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A거점 지역
    - 공격 측 플레이
    - 수비 측 플레이
    - 유용한 영웅

  B거점 지역
    - 공격 측 플레이  
    - 수비 측 플레이  
    - 유용한 영웅  
  



▣ 배후 습격을 조심! A거점



▲ A거점 출발지

▲ A거점


◇ 공격 측 플레이

공격 측의 전술이나 영웅 선택은 수비 진영이 어떤 위치에서 자리를 잡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수비 측이 A거점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방어선을 형성한다면, 공격 측에서는 수비 포탑 견제에 유용한 파라-메르시 조합과 함께 강습에 유리한 윈스턴 등을 기용하며 상대 수비선을 흔들고, 트레이서, 리퍼, 겐지 등을 이용해 상대 거점으로 우회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라인하르트를 기용해 입구 대치전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지만, 공격-수비 플레이어가 동등한 수준이라면 당연히 자리를 잡고 있는 수비 측이 더 유리하기에, 팀원이 도약/암습이 가능한 영웅이 많다면 탱커도 가급적 우회 기동이 가능하고 함께 도약으로 수비선을 넘을 수 있는 윈스턴 같은 영웅이 더 좋을 수 있다.


▲ A거점 입구 외에 측면 루트를 활용하자!


수비 측이 거점을 중심으로 수비진을 형성한다면,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라인하르트와 함께 국지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리퍼, 맥크리, 겐지 등으로 A거점을 포위하는 형태로 배치된 상대 병력을 각개격파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거점은 시야가 비교적 넓은 지형이기에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 수비 측의 저격수나 바스티온, 토르비욘의 포탑 공격이 위협적이며, 우회 침투한 별동대가 이를 처치 혹은 견제하는 플레이가 필수적이다.

별동대의 활약이 없다면 거점을 점령해야 할 공격 본진이 바스티온과 저격수의 포화를 그대로 받게 되기 때문에, 게임의 승패가 별동대의 활약 여부에 달려 있다고 봐도 무방한 정도의 거점이라 하겠다.


▲ 측면 건물을 통한 별동대의 우회로 장악이 승부의 핵심이 될 수 있다.

[Top]


◇ 수비 측 플레이

수비 측은 어디에 방어진을 형성할 것인지 팀원과 합의가 필요하다. 보통 수비하기 편한 입구 지형을 선호하기는 하지만, 최근 우회 침투 경로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공격 전술이 일반화되면서 거점을 중심으로 하는 수비진이 강요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입구에서 수비를 한다 해도 배후 침투하는 상대 영웅을 제거할 수 있는 위치에 있거나, 우회로를 지키는 영웅을 따로 편성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거점을 중심으로 하는 수비선을 형성할 것을 추천한다.

거점을 중심으로 수비진을 형성한다면, 영웅을 거점을 포위하듯 배치하거나 거점 근처에서 수비 영웅들이 뭉쳐서 대비하는 형태로 자리를 잡게 된다. 입구를 등지고 있는 토치카는 거점으로 들어오려는 상대를 기습하고, 배후로 들어오는 상대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외로 좋은 수비 건물이 될 수 있다. 영웅 배치는 바스티온이 있다면 이를 지켜줄 수 있는 라인하르트를 배치하는 등의 형태로 아군 영웅 조합에 따라 탄력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A거점에서는 상당히 긴 수비 동선을 보완해줄 수 있는 시메트라가 상당한 위력을 발휘한다. 감시 포탑을 지을 위치도 많은 편이고, 건물이 곳곳에 있기에 순간 이동기를 배치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 건물을 장악하고 거점으로 진입하는 적을 노리는 플레이가 더 나을 수 있다.

▲ 입구-거점 사이에 있는 토치카. 외부 견제가 어려워 의외의 수비 포인트가 될 수 있다.

▲ 입구를 내줄 경우의 경기 양상은 대체로 이런 좌-우 구도가 많이 나오는 편이다.

▲ 수비 측의 주요 저격 포인트

[Top]


■ 공격 진영 유용한 영웅


윈스턴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에서 상대의 공격을 막아주는 돌격 영웅으로 가장 적합한 영웅은 라인하르트와 윈스턴이다. 돌진으로 순식간에 접근하고 다른 돌격 영웅에 비해 적의 공격으로부터 더 오래 견디기 때문이다.

특히 윈스턴은 정면 돌진만 가능한 라인하르트보다 공격 진영에서 더 좋은 선택이 된다. 점프 팩을 이용한 진입은 상대가 공략하기 까다롭고, 아군의 보호가 필요한 곳에 방벽 생성기를 설치해주면 점령에 큰 도움이 된다.



리퍼, 트레이서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는 리퍼의 그림자 밟기(E)나 트레이서의 점멸(Shift)이 가장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전장이다. 일반적인 영웅은 갈 수 없는 거점 측면 우회로를 통해서 상대 배후로 진입해 적의 주요 수비 영웅을 제거하고 입구로만 향하고 있는 상대의 총구를 돌려 수비해야 할 범위를 늘리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라 : 원거리에서 강력한 포격을 통해 공격하는 파라는 돌파 작전에서 항상 필수적으로 꼽을 수 있는 영웅이다. 특정 위치를 고수하는 포탑이나 저격수를 요격하는 한편, 거점 난전에서 궁극기로 강력한 화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거점 수비진을 뚫어야 하는 전장에서 파라는 언제나 옳은 존재라 할 수 있다.


■ 수비 진영 유용한 영웅


바스티온, 토르비욘 : 바스티온이나 토르비욘은 수비 진영에서 언제나 나쁘지 않은 영웅이다. 다만, 볼스카야 인더스트리는 거점이 상당히 개방형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어디에 자리를 잡느냐가 상당히 중요하다.

우회로를 통해서 거점의 측면은 물론 배후까지도 들어올 수 있는 전장이기에 입구 한 곳을 견제하는 자리는 다소 무의미하며, 입구를 포기해도 거점으로 들어오는 적을 요격할 수 있는 거점 주변의 2층 자리가 좋다. 다만, 이 경우에도 상대가 건물을 통해 우회 침입할 수 있기에 자리를 상시적으로 옮겨주거나, 시메트라의 감시 포탑 등으로 바스티온이나 토르비욘을 보호해주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시메트라 : 시메트라는 수비 본진과 다소 먼 A거점 방어에서 탁월한 효율을 발휘한다. 특히, A거점으로 가는 길이나 거점 주변에 건물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순간 이동기를 설치할 포인트도 많은 편이며, 감시 포탑은 바스티온과 토르비욘의 포탑을 방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본진과 상당히 가까운 B거점 방어에서는 다소 활용도가 애매하므로 A거점을 상실한 이후에는 영웅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라인하르트 : 입구에 방어선을 형성할 경우, 정문 앞에서 방벽 방패로 지키는 라인하르트는 적의 입장에서 까다로운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정면에서 암살을 노리는 저격수의 공격을 막아서 아군 포탑을 보호해주는 것에도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거점 자체 방어에서도 나쁘지 않다.



솔저:76, 메이 : 메이는 입구 방어선을 형성할 때와 공격 측이 거점 진입을 시도할 때 상당한 위력을 보여줄 수 있다. 솔저:76은 개방형인 A거점 방어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줄 수 있으며, 특히 상대 파라를 요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비 측에 조금 더 어울리는 부분이 있다.



위도우메이커, 한조 : 보통 저격수는 전장에 따라 활용도가 크게 달라지는 경우가 많으며, 그런 의미에서 볼스카야 인더스트리는 눔바니나 왕의 길 등과 함께 수비 측에서 저격수를 쓰기 좋은 맵 중 하나이다.

A거점은 건물 우회로가 많지만, 기본적으로 거점 자체가 야외에 있기 때문에 저격수의 시선을 피해가기 어렵다. 각 건물을 따라 우회하는 적의 경로를 파악하는 것에는 한조의 음파 화살(E)과 위도우메이커의 궁극기가 좋은 역할을 해줄 수 있다.

[Top]



▣ 공격의 우회 침투냐, 수비의 짧은 동선이냐! B거점



▲ B거점

▲ B거점 입구. 중앙과 중앙 오른쪽 엘레베이터 외엔 이동기가 있는 영웅이 필요하다.


◇ 공격 측 플레이

B거점은 진입로가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윈스턴, 트레이서, 리퍼, 겐지 등의 영웅은 좌우 측면을 통한 침투가 용이한 편이며, 다른 전장과는 달리 거점의 후면까지 진입할 수 있기에 다양한 공격 루트를 살릴 수 있는 곳이다.

이곳도 A거점처럼 거점을 둘러싸고 수비 측의 영웅이 배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거점 측면의 경우 공격 본진이 멀리에서 견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별동대 운용이 필요하다.

다만, 이곳은 수비 측의 동선이 상당히 짧은 편이기 때문에 한 번의 공격으로 수비 측의 영웅을 전멸에 가깝에 밀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싸움을 이어가게 되면 공격 측이 상당히 불리해진다.

따라서 별동대가 측면이나 후면에 배치된 상대 저격수, 포탑 영웅들을 끊는 것을 시작으로 한 번의 진입으로 게임을 끝내는 것이 좋다. 강습에 유리한 윈스턴이나 디바 같은 영웅이 필요하며, 상대가 거점 주변에 뭉쳐 있다면 자리야나 디바의 궁극기를 진입의 신호탄으로 삼아서 한 번의 공격으로 거점을 따내자.


▲ 공격 측은 우회 영웅을 활용, 거점을 사방에서 공격할 수 있다!

▲ 거점 좌측, 공격 기준 우측 통로 모습

▲ 거점 우측, 공격 기준 좌측 통로 모습

[Top]


◇ 수비 측 플레이

B거점은 상대의 우회 침투 경로가 많아서 자리를 잡고 수비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부분이 있으나, 거점까지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거점 난전이 펼쳐지는 상황에서는 수비 측에 더 이점이 있다.

따라서 다수의 포탑과 저격수를 중심으로 수비전을 펼치는 것도 좋지만, 탱커-힐러와 함께 1기의 저격수(혹은 포탑)를 포함하여 전투 지속력이 좋은 공격 영웅을 구성하는 밸런스형 영웅 조합을 갖추는 것도 나쁘지 않다.

특히 보조 탱커로 강력한 견제 사격과 보호막, 그리고 진입하는 상대를 묶어둘 수 있는 자리야가 상당히 좋고, 개활지와 파라에 강한 솔저:76 같은 영웅도 수비에 나쁘지 않다.


▲ 저격수가 배치되어 있기에 좋은 위치

▲ 거점을 중심으로 진입하는 적을 소탕하도록 포위 형태로 포탑이 배치되는 게 좋다

▲ 거점 우측 상공의 스카이 워크에 바스티온/포탑을 배치해 의외의 성과를 낼수도 있다!

[Top]


■ 공격 진영 유용한 영웅


디바, 윈스턴 : 우회 기동이 중요한 맵이라는 점에서 지형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는 영웅들이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으며, 디바와 윈스턴은 돌격 영웅 중 가장 기동성이 뛰어난 영웅이라는 점에서 B거점에서 상당한 활약을 보여줄 수 있다.

특히 디바는 궁극기를 통해서 거점에 자리 잡고 있는 수비 영웅들을 산개시키고 아군의 진입 타이밍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윈스턴은 진입 후 방벽을 생성하고 궁극기를 통해 상대 포격을 받아내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파라 : 돌파에 능한 파라는 공중이 완전히 열려 있는 A거점에 비해 B거점에서는 공중의 시야를 다소 제한하는 구조물과 함께 상대 거점 좌우의 엄폐물로 비교적 제한된 부분에서 활동하게 되지만, 정면으로 치고 들어가는 아군에 대한 엄호 사격과 함께 측면 비행을 통한 요격 등 여전히 활용할 여지가 많다.



리퍼 : 근접전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는 리퍼는 좌우 측면에서의 국지전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림자 밟기와 망령화를 통해서 상대 배후의 포탑이나 저격수를 끊고 살아가는 형태로 상대방을 교란할 수 있으며, 거점 진입 타이밍에는 죽음의 꽃으로 강력한 화력 지원이 가능하다.



루시우 : 입구에서 거점까지의 거리가 짧지 않고 상대가 입구 방향을 집중 견제할 것이기 때문에, 거점 진입 시 이동속도 버프와 함께 '소리 방벽'(Q)으로 아군의 생존력을 올려줄 수 있는 루시우는 최고의 지원가 영웅으로 손색이 없다.


■ 수비 진영 유용한 영웅


자리야 : 자리야는 한 번에 진입하는 상대방을 중력자탄(Q)으로 끊어줄 수 있는 좋은 영웅이다. 입자포를 통한 견제 사격은 상당히 위협적이며, 방벽 씌우기(E)를 통해 상대 파라나 저격수의 견제에서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아군에 라인하르트 같은 메인 탱커가 있다면, 보조 탱커로 활용하기 좋다. B거점에 한해서 자리야는 공격/수비에 모두 쓰기 좋은 영웅이다.



바스티온 : 바스티온은 A거점에 이어 B거점에서도 꽤 좋은 영웅이다. 중앙에서 들어오는 상대를 견제해주기도 좋지만, 지나치게 노출되는 중앙보다는 좌우 측면의 엄폐물을 활용, 거점으로 진입하는 상대에게 화력을 집중하자. 바스티온이 있는 반대편 측면에는 토르비욘의 포탑이 배치되어 뒤로 들어오는 암살자를 감시해주는 것이 좋으며, A거점과 비교해 궁극기의 효율적인 활용이 운영의 포인트가 된다.



토르비욘 : B거점의 토르비욘은 엄폐 공간에 포탑을 설치하고 본인은 중앙의 적을 견제하는 형태로 플레이해주는 것이 좋다. 중앙 통로에서 펼쳐지는 상대와의 견제 사격 대결에서 방어구 팩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영웅과 마찬가지로 궁극기는 상대의 진입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메이 : 메이는 우회로를 통해 들어오는 적 영웅과의 1:1 싸움에서도 밀리지 않고, 고드름을 통해서 상대를 원거리에서 견제할 수 있기 때문에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의 수비 측에 상당히 좋다. 특히 B거점으로 한 번에 진입해오는 상대를 눈보라(Q)로 제압할 수 있기 때문에 B거점 수성에 잘 어울리는 존재라 하겠다. 상대가 우회로 및 정면에서 진입할 때 방벽(E)으로 시간을 버는 플레이도 아군에 큰 도움이 된다.



메르시 : 지원 영웅 중에서 가장 치유에 특화된 메르시는 원거리 견제 시에는 공격 버프를 주고, 부상당한 아군은 즉각 치유하면서 상대방과의 대치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준다. 공격 진영에서 파라와 함께 써도 좋지만, 수비 진영에서도 좋은 활약을 보여줄 수 있다.

B거점 자체가 넓지 않기 때문에 상대 광역 기술에 즉사한 아군을 대량으로 '부활'(Q)시킬 수 있다는 점도 수비 진영에서 메르시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요소이다.



위도우메이커, 한조 : B거점으로 들어오는 길은 모두 상공이 열려 있으며, 2층에서 자리를 잡은 저격수가 저격하기 좋은 각도가 많이 나온다. 특히 B거점은 기본적으로 정면에서 접근하는 적이 있기 때문에 한조의 궁극기가 화력을 발휘할 상황이 자주 나오며, 배후로 돌아가는 적의 위치를 확인하는 데 한조의 음파 화살(Shift)과 위도우메이커의 궁극기가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