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간으로 6월 21일, 2.4.2 PTR 추가 패치가 진행됐다.
패치 내용의 골자는 '불새의 장식' 6세트 효과 상향과 부두술사 액막이인 '죽음의 응시' 효과 조정이다.

'불새의 장식' 6세트 효과의 공격력 증가 수치가 기존 100%에서 120%로 상향됐으며, 여기에 추가로 불타는 적 하나당 피해 감소 3%가 부여된다. 최대 20회 중첩이 가능하므로 60%의 피해 감소를 얻는 셈이다.

다만 4세트 효과 발동을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화염 기술을 사용해야 하므로, 또 다른 주력기인 '마인' 기술의 룬 선택이 자유롭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불새셋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불새셋에 피해 감소가 생겼지만, 마인 빌드와의 조합은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2.4.2 PTR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던 부두술사에게는 제동이 걸렸다. '죽음의 응시' 전설 효과가 이제 '허깨비' 룬의 효과를 얻고, 활성화된 허깨비의 수에 따라 공격력 증가가 부여되는 방식이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혼령 공세 - 수호령'을 시전한 뒤, 비취셋을 이용해서 2500% 증가한 수확딜을 내는 빌드는 구현이 불가능하게 됐다.


▲ 수호령과 비취셋의 콜라보가 막혔다


이외에 해골왕이 드랍하던 '레오릭 왕관'의 출현 레벨이 5로 조정, 악마사냥꾼 '쐐기 덫'의 강화형 아이템이 화살통에서 손목으로 변경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이번 추가 패치는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 기존 2.4.2 PTR 패치노트에서 변경된 부분은 붉은 글씨로 표기했습니다.
※ 또한 북미 패치노트를 번역한 것이기에 오역, 의역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 디아블로3 2.4.2 패치 노트 - v2.4.2.37893


■ 일반

- 고행 XI~XIII 난이도가 새로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 금화 보상이 조정되었습니다.
ㄴ대균열 26 단계 이상부터는 금화가 단계마다 3%씩 고정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ㄴ조정된 대균열 보상에 맞춰 고행 VII~XIII 난이도도 변경되었습니다.
ㄴ대균열 강화에 필요한 비용이 새로운 금화 보상 변경에 맞춰 감소했습니다.


■ 직업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ㄴ위협의 외침
ㄴ기술 룬 - 움찔
ㄴ출처가 다른 시전 기술과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 악마사냥꾼

- 사용 기술

ㄴ쐐기 덫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덫의 장전 시간이 없어졌습니다.
ㄴ덫이 한 번만 폭발합니다.
이제 2회 충전되며, 재충전 시간은 10초입니다.(변경 전 _ 4회 충전, 재충전 시간 5초)
ㄴ활성화된 모든 덫이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다음 증오 소모 기술에 의해 폭발합니다.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340%에서 1160%(변경 전 _ 950%)로 증가했습니다.
ㄴ증오 소모량이 30에서 20(변경 전 _ 10)으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폭발 메아리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575%에서 2020%(변경 전 _ 1330%)로 증가했습니다.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덫이 폭발하면 적의 이동 속도가 70% 감소합니다.

ㄴ기술 룬 - 피뢰침
ㄴ기존에는 10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880%만큼 피해를 주었으나, 이제 3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2010%(변경 전 _ 1380%)만큼 피해를 줍니다.
ㄴ다른 덫으로 튀는 번개 줄기의 반경이 75미터에서 25미터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긴 도화선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관통 가시(가칭)
ㄴ덫이 활성화된 동안, 범위 내에 있는 적들이 즉시 3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ㄴ피해량을 무기 공격력의 1930%(변경 전 _ 1220%)로 증가시킵니다.

ㄴ기술 룬 - 덫 밭
ㄴ덫 2개를 나란히 설치하고, 쐐기 덫 충전 1회(변경 전 _ 2회)를 소모합니다.

ㄴ기술 룬 - 끈끈이 덫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맞춤 발동(가칭)
ㄴ증오 생성 기술을 사용하면 쐐기 덫이 폭발합니다.
ㄴ피해량을 무기 공격력의 1900%(변경 전 _ 1150%)로 증가시킵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ㄴ피라냐
ㄴ출처가 다른 시전 기술과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ㄴ대혼란
ㄴ기술 룬 - 편집증
ㄴ출처가 다른 시전 기술과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ㄴ혼령 공세
ㄴ기술 룬 - 허깨비
ㄴ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750% 만큼 피해를 줍니다.
(변경 전 _ 675%)


□ 마법사

- 지속 기술

ㄴ비전력 갈구
ㄴ재설계됐습니다.
ㄴ30야드 이상 떨어진 적에게 30%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변경 전 _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을 회복하면 다음 비전력 소모기가 비전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최대 10회 보유 가능.)



- 버그 수정
ㄴ플레이어가 결정타를 날렸는데 서리 광선 - 검은 얼음이 얼음을 생성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공격력 증가 효과를 부여하는 마력 돌개바람의 개수가 최대 8개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스와미로 지속된 마인 중첩이 다음 마인 시전까지 남아 있으면 중첩 보너스가 합 연산이 아니라 곱 연산으로 중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마르지 않는 혼돈의 물약(가칭)
ㄴ새로운 전설 물약
ㄴ생명력이 40% 미만일 때 사용하면 다른 지점으로 순간이동합니다.
ㄴ순간이동할 때의 그래픽과 사운드 효과가 추가됐습니다.
ㄴ순간이동을 할 때 시점 이동이 부드러워집니다.


- 원기의 보석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5초 동안 적중할 때마다 받는 치유 효과가 1% 증가합니다.
ㄴ최대 10회까지 충첩됩니다.
ㄴ이제 25등급에 제어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성전사

- 아크칸의 방어구
ㄴ6세트 효과
ㄴ공격력 증가량이 450%에서 600%로 증가했습니다.
ㄴ또한 아카라트의 용사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받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 정의로운 자의 끈(가칭)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천상의 주먹의 진노 소모량이 40% 감소하고 공격력이 150% 증가합니다.

- 어둠빛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천상의 주먹이 일정 확률로 대상 지점에 한 번 더 시전됩니다.

- 선동자의 가시
ㄴ6세트 효과
ㄴ처음 적중한 적에게 주는 800% 가시 피해에 물리 피해 +% 혜택이 적용됩니다.


□ 악마사냥꾼

- 악마의 최후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쐐기 덫이 폭발한 뒤, 1초가 지나면 모든 적에게 피해를 한 번 더 입힙니다.
(변경 전 _ 정신 집중이 아닌 형태의 다음 증오 소모 기술로 주는 피해가 폭발시키는 쐐기 덫 하나당 40% 증가합니다.


□ 수도사

- 일천폭풍 의복
ㄴ6세트 효과
ㄴ진격타 시전 후 공력 생성 기술에 적용되는 공격력 증가 효과가 300%에서 1250%로 증가했습니다.


□ 부두술사

- 호문쿨루스
ㄴ희생의 공격력 증가량이 25~30%에서 50~60%로 증가했습니다.

- 공허의 반지
ㄴ혼령 출몰과 메뚜기 떼의 공격력 증가량이 75~100%에서 250~300%로 증가했습니다.


□ 마법사

- 불새의 장식
ㄴ4세트 효과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플레이어가 자신의 기술 중 하나로 적에게 화염 피해를 주면, 적이 3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000%만큼 화염 피해를 받습니다. 이 효과는 다른 기술을 통해 두 번, 세 번 반복될 수 있습니다. 적이 동시에 세 개의 다른 기술로 인해 불타면, 적에게 불이 붙어 적이 죽을 때까지 초당 무기 공격력의 3000%만큼 피해를 줍니다.

ㄴ6세트 효과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불이 붙은 적 한 마리당 공격력이 120% 증가하고 피해 감소 3%를 획득합니다. 최대 20회까지 중첩됩니다. 정예 괴물에 불이 붙으면 언제나 최대 중첩 효과를 받습니다.
(변경 전 _ 주위에 불이 붙은 적 한 마리당 공격력이 100%씩 최대 2000%까지 증가합니다. 주위에 있는 정예 괴물에 불이 붙으면 언제나 최대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기존의 직업 전용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야만용사

- 아트스켈렝의 무쇠망치
ㄴ전설 능력 다시 삭제

- 거인의 요대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대지 강타를 사용하면 15초 동안 지진의 공격력이 80~100% 증가합니다.
ㄴ이미 시전된 지진에도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악마사냥꾼

- 화살장이의 자랑거리
ㄴ전설 능력이 다시 삭제

- 트래그울의 똬리(손목)
ㄴ재설계됐습니다.
ㄴ쐐기 덫이 관통 가시 룬의 효과를 얻고, 두 배 더 빠르게 설치됩니다.



□ 수도사

- 흉터의 사절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반달차기가 처음 적중한 적 7마리에게 3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ㄴ변경 전 _ 반달차기가 처음 적중한 적 5마리에게 10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부두술사

- 죽음의 응시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혼령 공세가 '허깨비' 룬의 효과를 얻습니다. 활성화된 허깨비 하나당 혼령 공세의 피해량이 40~50% 증가합니다. (최대 3회)
ㄴ변경 전 _ 혼령 공세의 공격력이 기술이 1초 집중될 때마다 500%씩 증가합니다.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 마법사

- 별불꽃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번개 피해가 영웅과 대상의 거리 10미터당 15%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적을 처치했을 때 끝없는 깊이의 보주의 강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에게 또 다른 피해 보호막이 적용되어 있을 때 불새의 장식 2세트 효과가 일찍 발동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예전 수수께끼 반지로 생성된 보물 고블린이 형상변환 아이템을 줍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캠페인 모드

- 해골왕이 '레오릭의 왕관'을 5레벨부터 드랍합니다.


■ 모험 모드

- 지옥문 장치 획득 확률이 조정되었습니다.
-고행 I에서는 지옥문 장치 획득 확률이 50%, 고행 IV에서는 100%입니다.
- 고행 V~XIII 난이도에서는 두 번째 지옥문 장치를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합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

- 이제 어떤 네팔렘 균열에서든 대균열석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대균열석 획득 확률이 높아집니다.


■ 대균열

- 대균열에서 얻는 경험치 일부가 몬스터 처치에서 균열을 닫은 것에 대한 보상으로 이동되었습니다. 획득하게 되는 전체 경험치는 대략 비슷할 것입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네팔렘의 차원 균열에 있는 수정탑에 고유의 미니맵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숨길 수 있는 단축키가 추가되었습니다.
- 대장장이를 최대 등급으로 훈련시켰을 때 그의 제조법 목록이 접힌 상태로 표시됩니다.
- 사육사 고블린의 고유한 미니맵 아이콘이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