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6일(금), 블레이드&소울에 테스트서버가 다시 추가됐다. 서락 업데이트와 함께 운영이 잠정 종료되었던 테스트서버가 새로 오픈하면서 무한의 탑 신규 시즌에서 얻을 수 있는 적수/낙수 신공패 옵션이 공개되었으며, 각 직업의 스킬의 버그 픽스가 적용됐다.

적수와 낙수 신공패는 무한의 탑 신규 시즌에서 얻을 수 있는 신공패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성화 시즌은 1주일 연장되어 오는 1월 18일까지 진행되며, 이후로는 적수 또는 낙수 시즌이 시작되어 새로운 신공패를 얻기 위한 여정이 시작된다.

직업별 스킬 수정도 진행됐다. 업데이트 내역은 모두 버그 수정으로, 속성이나 추가피해 등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 등이 수정됐다. 다만 화염 검사의 경우 직접적인 DPS 상승이 있었는데, 화룡연참의 연사속도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현재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동 시 화룡연참 연사속도 감소 버그를 수정하다가 발생한 또다른 버그vs화염 검사의 DPS를 높이기 위해 의도한 사항으로 의견이 분분하다.

▲ 다시 오픈한 테스트 서버! 런처에서 서버 설정을 바꾸면 접속할 수 있다


◆ 새로운 옵션으로 무장! 적수/낙수신공패 추가

새로 추가된 신공패는 직업별로 적수, 낙수 두 종류며, 성능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일부 직업들은 기존 신공패보다 효율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한편, 사용하기 애매하다는 평을 받는 신공패도 있다. 또한 모든 적수/낙수 신공패는 현재 전설신공패 제작 가능 여부가 공개되지 않았다.

먼저 검사의 경우 두 신공패 모두 대지가르기와 연계효과가 발생한다. 적수신공패는 대지가르기 사용 시 만월베기 재사용 시간이 4초 감소하며 낙수신공패는 대지가르기 사용 시 3초간 낙수효과가 발생해 화룡연참에는 공격력의 200% 추가 화염피해, 급소베기에는 공격력 400% 추가 번개 피해가 발생한다.

아이템 효과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좋지 못한 편에 속한다. 기존에 사용되던 현천이나 성화 신공패에 비해 크게 이점을 찾아보기 어렵고, 조건 무공이 직접적인 연계와 이어지는 만월베기가 아닌 대지가르기라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권사의 경우에는 적수에 맹호경파산 명중 시 투지발산, 투지집중 쿨타임 2초 감소, 통배권 명중 시 투지발산, 투지집중 쿨타임 3초 감소 효과가 추가되며 낙수신공패는 전질보 명중시 산사태 재사용 시간 1초 감소효과가 추가된다. 주로 사용되는 명화 신공패보다는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 검사의 신공패는 만월베기가 발동조건이 아니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기공사의 적수신공패는 염룡파 명중 시 화염피해 추가 증가 및 15초 화상, 낙수 신공패에는 냉기 속성 중력장 사용 시 염옥과 빙옥이 생성되고 8초간 낙수 효과 추가, 낙수효과 중 빙백한포 명중 시 공격력의 250% 추가 피해가 발생한다. 기공사의 신규 신공패는 상당히 쓸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속성피해가 증가하고 화련장 쿨타임을 제외하면 충격파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조금 더 많은 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권사는 적수에 대지속성 내공집중 사용 시 천룡열권 사용 시간 2초 증가, 낙수에는 한기폭풍 첫 타격 명중 시 내공 1중첩 효과가 추가된다. 주목받고 있는 것은 낙수신공패다. 특히 청월신공패와 낙수신공패를 합쳐 만드는 전설신공패가 나온다면 매우 뛰어난 효율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린검사의 적수는 천둥베기 사용 시 6초간 적수효과 발동, 적수효과 중 치명타 시마다 번개베기 재사용 시간 1초 감소 효과가 부여되며, 낙수에는 하늘베기, 오연베기 사용 시 3초간 낙수효과 발동, 낙수효과 중 태풍참 사용 가능, 낙수효과 중 태풍참 치명타 시 풍혼 3개 회수 효과가 부여된다. 대부분의 린검사들은 번개 속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적수신공패이나, 12월 14일 업데이트 후 번개베기가 쿨타임 초기화가 가능해지면서 번개베기 쿨타임 감소 효과가 얼마만큼의 효율을 지닐지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현재 최고의 주가를 달리는 기권사가 낙수신공패로 더욱 날아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소환사의 적수신공패는 바람 속성 꽃가루 사용 시 3초간 말벌 강화, 투척꽃가루 사용 시 6초간 말벌 강화 효과가 부여된다. 낙수신공패는 해바라기 명중 시 광합성 추가 1중첩 효과가 추가된다. 소환사의 경우 기존 신공패들이 대부분 유틸성에 치중했던 것과 달리 DPS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옵션이라 큰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암살자는 적수에 투지발산 사용 시 10초간 적수효과 발동, 적수 효과 중 암흑살은 공격력의 450%, 뇌절도 1초식은 공격력의 900% 추가피해 효과가 추가된다. 또한 낙수신공패는 맹독베기 명중 시 맹독 추가 2중첩 및 투지발산 재사용시간 10초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암살자의 적수 신공패는 맹호팔찌 효과 강화에 어울리는 옵션이지만 암흑 속성은 용천이 인기고, 그나마 맹호팔찌를 사용하는 번개 속성에서는 청월신공패가 워낙 효율이 좋아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낙수신공패는 현천신공패의 완전한 상위호환으로, 성화+낙수로 만들 수 있는 전설 신공패가 등장한다면 무량신공패를 뛰어넘는 최고의 전설신공패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역사는 적수에 분쇄 명중 시 분노, 불굴 재사용 시간 6초 감소, 낙수에 발구르기 명중 시 집행 재사용 시간 7초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역사의 신공패는 특히 소용돌이 사원급 보패인 '마후보패'의 8세트 효과, 그리고 전설 비공패와 만나면 엄청난 효율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주술사의 경우 적수는 각성 수라 사용 시 강탈, 사령쇄도 재사용 시간 1초 감소, 낙수는 결계 사용 시 9초간 폭마령, 사령쇄도 즉시 시전 효과가 추가된다. 적수는 암흑, 낙수는 냉기 속성에 맞춰 설계된 아이템으로 볼 수 있는데, 적수는 암흑속성 주요 신공패인 풍월과 달리 단일로는 사용하기 어렵고 풍월+적수 조합이 가능해야 쓸만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면에 낙수는 자체로도 명화를 대체할 수 있을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으며 명화와 조합해 전설신공패를 만들 수 있다면 역시 최고의 신공패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소환사에게도 빛이?! DPS에 제대로 영향을 미치는 신공패가 등장했다


= 전 직업 신규 적수/낙수신공패 효과 목록




◆ 화염검사 대폭 상향? 직업별 스킬 버그 픽스 적용

신공패 추가 외에 테스트 서버에서는 각 직업의 스킬들에 대한 버그 픽스가 이루어졌다. 비공패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초식의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 툴팁이 누락된 문제 등이 그 대상이 됐다.

다만 검사의 경우 '화룡연참 무공을 이동하며 사용 할 경우 간헐적으로 느리게 발동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라고만 언급되어 있는 것에 반해, 화룡연참의 연사속도 자체가 빨라지는 변화가 적용됐다. 이 변화로 기존에는 만월베기로 화룡효과를 활성화했을 때 라이브 서버는 6회의 화룡연참을 사용할 수 있지만 테스트 서버에서는 7회를 사용할 수 있다.

화룡효과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차이는 더욱 증가해, 어검 연속베기로 화룡효과를 활성화하면 테스트 서버 기준 15회의 화룡연참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목각인형 타격 시에는 6초 쿨타임이 있는 타게팅 화룡연참이 한 번 더 나가기 때문에 만월베기에는 8회, 어검 연속베기에는 16회의 화룡연참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화룡연참의 발동속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 검사 직업군 자체의 화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므로 의도적으로 상향해준 것이다'라는 의견과 '이동 시 화룡연참을 사용하면 연사속도가 떨어지던 버그를 수정하던 과정에서 기본 연사속도를 잘못 조정한 것이다'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 라이브 서버 화룡연참 사용 영상



= 테스트 서버 화룡연참 사용 영상



= 테스트 서버 직업&스킬 업데이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