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수) 오버워치 1주년 감사제 이벤트와 함께 본 서버에 1.11 버전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는 지난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미리 예고되었던 신규 투기장 전장 3종의 추가와 함께 '실시간 처치 정보'의 전투 정보 표시 개편, 겐지와 한조의 벽 오르기 상향 등 여러 영웅들의 스킬 성능이 변경되는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새롭게 추가된 전장은 '네크로폴리스'와 '카스티요', '검은 숲'의 3종으로, 아케이드 모드의 1:1 및 3:3 전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투기장 전장이다. 신규 전장들은 각각 기존의 아누비스 신전과 도라도, 아이헨발데와 비슷한 느낌이 들면서도 특색있는 지형을 하고 있어 전략적인 맵 활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네크로폴리스' 전장은 아나의 은신처이자 야전 기지였다고 한다


▲ '카스티요'는 로스 무에르토스의 근거지로, 도라도 만의 전경이 인상적인 전장이다


▲ 아이헨발데 외곽 폐허이자 옴닉 전쟁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는 '검은 숲' 전장


UI 측면에서는 우측 상단에서 영웅 처치 정보 등을 제공하던 '실시간 처치 정보'가 보다 많은 전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개편되었다. 이제 결정타를 가할 경우 해당 처치 정보가 하얀색 배경으로 강조 표시되며, 환경 요소 처치 등 기타 여러 기술들의 처치 아이콘이 추가된다. 또한 적 영웅 처치 시 도움을 기록한 영웅들도 처치 정보에 표시가 되도록 바뀌었으며, 메르시가 부활시킨 영웅들이 실시간 시간 처치 정보에 표시된다.

여러 영웅들의 밸런스 패치도 함께 이루어졌다. 겐지와 한조는 '벽 오르기' 스킬 사용 이후 딜레이 없이 공격이 가능하게 바뀌었다. 이로 인해 벽 오르기 사용 이후 빠른 교전 반응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PTR서버에서 문제가 되었던 겐지의 '벽 오르기를 이용한 용검 난사'같은 테크닉은 불가능하다.

여기에 추가로 한조는 폭풍활의 시위를 당기는 속도가 10%만큼 증가하고, 활시위를 당긴 채 벽을 올라도 충전 상태가 유지되는 상향을 받았다. 벽 오르기 이후로도 최대 속도의 화살을 발사하는 것이 가능해져 고지대 활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이제 실시간 처치 정보에 메르시의 부활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벽 오르기부터 폭풍활 장전 속도 상향까지, 한조의 인식이 바뀌게 될 것인가?


오리사는 기본 공격인 융합 기관포의 공격력이 9% 감소하는 대신, 보호 방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줄어들어 보다 아군 보호에 특화된 영웅이 되도록 변경되었다. 방벽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든 대신 다소 강하게 느껴져 왔던 융합 기관포의 공격력은 낮아지면서, 자신의 방벽은 오래 유지하되 적의 방벽을 이전처럼 빠르게 부수는 것은 어려워졌다.

리퍼는 망령화를 사용할 경우 헬파이어 샷건의 장탄 수가 곧바로 충전되는 상향을 받았으며, 라인하르트는 궁극기인 대지 분쇄의 적용 효과 높이가 기존 3미터에서 2미터로 낮아지는 하향을 받았다. 솔저:76은 펄스 소총의 발당 탄환 공격력이 1 낮아져 19의 대미지를 가하도록 변경되었다. 이로 인해 여러 전투 상황에서 각 영웅들의 영향력이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오전에 적용된 1.11 패치 변경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오리사는 방벽을 더욱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펄스 소총 피해량이 기존 20에서 19로 약간 낮아지게 된 솔저:76


▣ 1.11 패치 하이라이트- 2017년 5월 24일

■ 일반

▶ 사용자 지정 게임 및 게임 탐색기

- 1대1 및 3대3 섬멸전, 투기장 전장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 승자 제외 섬멸전, 영웅 선택 폭 제한, 승자 결정전, 영웅 드러나기 설정이 섬멸전 모드에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보조 발사와 보조 무기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시메트라의 궁극기를 하나만 남겨 두고 나머지 하나를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영웅 업데이트

▶ 일반

- 아나, 맥크리, 위도우메이커의 반동 회복 조준 보정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설정" 메뉴의 "조작"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영웅" 항목에서 비활성화하고 싶은 영웅을 찾아보세요.

※ 개발자의 코멘트: 기본 설정에서 무기 반동 회복은 조준선을 아래로 움직이면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즉, 무기의 반동 회복 단계에서 조준선을 아래로 움직이면 무기의 기본 반동 회복 단계를 무시하는 게 가능합니다. 이제 이 설정을 통해 이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즉, 조준선을 아래로 움직이는 것과 관계 없이 무기의 반동 회복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반동 회복 중에 조준선을 아래로 움직이면 조준선이 더 빠르게 움직일 것입니다.

▶ 겐지

- 겐지의 벽 오르기 기술에서 이후 생기는 대기시간을 제거하여, 벽 오르기가 끝난 직후 적과 교전할 수 있게 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겐지 플레이어들의 편의를 위한 변경으로, 벽 오르기를 이제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한조

- 한조의 벽 오르기 기술에서 공격 재사용 대기시간을 제거하여, 벽 오르기가 끝난 직후 적과 교전할 수 있게 했습니다.

- 폭풍활
충전 속도가 10% 증가했습니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벽 오르기 후에도 화살이 충전 상태를 유지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한조가 시위를 당기는 시간을 줄여 전반적인 DPS를 높였고, 필요할 때면 화살을 완전히 충전한 후 더 빨리 정상 이동 속도를 회복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겐지의 벽 오르기 변경과 마찬가지로, 한조 플레이어들이 벽 오르기를 이제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오리사

- 융합 기관포
공격력이 9% 감소했습니다.

- 보호 방벽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오리사가 팀을 위해 전선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수할 수 있도록, 보호 방벽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였습니다. 이번 변화로 또한 필요에 따라 방벽을 옮기기도 더 쉬워질 것입니다. 이러한 방어 능력 강화를 상쇄하기 위해, 너무 높게 느껴졌던 융합 기관포의 공격력을 낮추었습니다.

▶ 리퍼

- 망령화
망령화를 사용하면 탄약이 완전히 보충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망령화는 보통 발사 후 탈출기로 사용됩니다. 이번 변경으로, 리퍼가 망령화를 써서 도망치는데 적이 쫓아오는 경우 리퍼에게 반격의 기회가 생깁니다.

▶ 라인하르트

- 대지분쇄
효과 높이가 3미터에서 2미터로 감소했습니다.
대지분쇄가 "타고 넘을" 수 있었던 물체의 높이 한도가 3미터에서 2미터로 감소하여, 대지분쇄가 땅을 타고 "기어가는" 동안 높은 물체를 타고 넘을 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대지분쇄가 예상 밖으로 높이 타고 올라가서 지상에서 한참 위에 있는 대상을 맞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이 기술이 지면 중심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 솔저: 76

- 펄스 소총
탄환 공격력이 20에서 19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솔저: 76는 최근 훨씬 상황이 나아졌지만, 공격력이 너무 높아서 비슷한 역할의 영웅들에 비해 반드시 선택해야만 하는 영웅이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실시간 처치 정보에서 결정타가 하얀색 배경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 실시간 처치 정보에서 환경 요소 처치 및 각종 기술에 새로운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메르시가 부활시킨 영웅들도 실시간 처치 정보에 강조 표시됩니다.
- 맥크리의 섬광탄, 젠야타의 부조화의 구슬과 같은 특정 도움 기록이 실시간 처치 정보에 표시됩니다.
- 신규 조작: 키보드/마우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강제 사용

※ 개발자의 코멘트: PC 플레이어들이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하다가 게임 콘트롤러로 변경하면 게임 유저 인터페이스가 콘솔/콘트롤러 버전으로 동적으로 바뀝니다. 이와 더불어, 콘솔에서는 많은 영웅들(한조, 젠야타, 메르시 등)의 버튼 레이아웃이 바뀌게 됩니다. 예전에는 플레이어가 콘트롤러와 마우스를 같이 쓰면 어느 기기가 게임으로 정보를 보내는지에 따라 UI가 계속해서 바뀌었습니다. 이번 신규 설정으로 키보드/마우스과 함께 콘트롤러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이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최고의 플레이가 표시되는 동안 음성 대사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최고의 플레이 재생 시, 보호막의 팀 색상이 엉뚱하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높은 해상도의 스크린샷에 시각적인 문제가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케이드

- 1대1 수수께끼의 결투 앞의 인트로가 중단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PS4]일부 깃발 뺏기 전장에서 스카이박스의 테두리가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그룹으로 사용자 지정 게임에 입장하면,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팀으로 갈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섬멸전 게임이 끝날 때 라운드 종료 음악이 갑자기 끝나던 오디오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그룹으로 사용자 지정 게임에 입장하면, 서로 다른 팀으로 균등하게 갈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인공지능

- 일리오스의 우물 주위에서 봇들이 꼼짝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탐색기

- 사용자 지정 게임 설정창에 스크롤 바가 추가되어 플레이어들이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면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제 주 발사를 비활성화해도 메르시, D.Va, 토르비욘의 보조 발사가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아나 수면총 재사용 대기시간 조정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탄창 제한 없음" 설정을 사용하면 일부 무기의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그룹으로 사용자 지정 게임에 입장하면,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팀으로 갈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경쟁전

- 경기가 끝나기 전 남은 시간 30초/60초 음성 안내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시즌에서 실력 평점을 기반으로 한 그룹 제한 규칙이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루시우의 치유 및 속도 노래의 오라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메르시가 부활 궁극기를 사용해도 부조화의 구슬이 제거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의 방어 강화가 루시우의 음파 증폭기가 쏘는 보조 발사를 막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로드호그가 갈고리 사슬로 더 높은 곳에 있는 대상을 조준선 안으로 끌어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오리사의 보호 방벽이 펼쳐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그래픽 카드에서 파라의 메카퀸 및 랩토리온 스킨 사용 시 잔탄수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두 라인하르트가 서로를 향해 돌진할 때 상대가 죽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방어 강화를 사용 중인 오리사에게 라인하르트가 돌진하면 라인하르트 자신이 피해를 두 번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XB1/PS4] 솔저: 76가 강습 사령관 모리슨, 데어데블: 76, 스턴트 라이더: 76 스킨을 착용하고 팔굽혀 펴기 감정 표현을 쓰면 망토가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윈스턴이 아나의 생체 수류탄에 맞으면 원시의 분노 궁극기를 사용해도 생명력을 회복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트레이서가 튜토리얼에 처음 등장할 때 이상하게 움직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리오스의 폐허 점령 지점에 있는 기둥의 높이가 팀에 따라 서로 다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눔바니에서 솜브라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66번 국도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감시 기지: 지브롤터에서 솜브라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