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에서 'Use Map Settings' 모드로 진행되는 일명 '유즈 맵'은 밀리와는 다른 재미를 제공한다. SCV, 프로브, 드론 4기가 주어지고 자원을 확보하며 성장하는 밀리와 달리, 유즈 맵은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양상의 게임이 펼쳐진다. 밀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유즈 맵 또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배틀넷에서 유즈 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방을 만들거나, 타인이 만들어 둔 방에 입장해야 한다. 플레이하고자 하는 유즈 맵 방을 만들고자 할 때는 PC 스타크래프트 맵 폴더 내에 해당 유즈 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스타크래프트에서는 타인이 만든 방에 입장하면 자동으로 맵 다운로드가 진행되기에, 맵이 없다면 우선 동일 유즈 맵 방에 입장해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외에, 별도로 맵을 다운로드 받아 스타크래프트 맵 폴더에 넣는 방법도 있다.

배틀넷에서 유즈맵에 참여할 때는 채널 로비에서 'Join'을 선택한 뒤, 게임 모드를 'Use Map Setting'로 설정하고 원하는 방에 입장하면 된다. 대부분 방의 제목을 통해 해당 유즈 맵의 명칭을 알리고 있고 특정 방 제목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에서 간단한 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Game Type이 Use Map Settings라는 점을 제외하면, 밀리 방 생성 및 참가 방법도 동일하다.

▲ 맵 종류별로 다양한 재미를 제공하는 유즈 맵도 상당한 인기를 자랑한다


플레이하고자 하는 유즈 맵으로 배틀넷에서 방을 만들고자 할 때는 우선 해당 맵을 PC 내 스타크래프트 맵 폴더에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스타크래프트 설치 시 별도의 변경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 맵 폴더의 위치는 'C:₩Program Files (x86)₩StarCraft₩Maps'가 된다.

해당 폴더 내에는 스타크래프트 설치와 함께 주어지는 기본 맵들이 담겨 있다. 다만, 이 맵들은 현재 배틀넷 상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고, 대부분 밀리 전용 맵들이다. 따라서, 유즈 맵을 플레이하고자 한다면 별도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유즈 맵을 받는 첫 번째 방법은 다른 이가 만든 방에 참가하는 것이다. 스타크래프트에서는 타인의 방에 입장하면 자동으로 해당 맵의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간혹, 방 입장 시 유저 ID 옆에 노출되는 숫자가 다운로드 수치를 의미하며 100이 되면 다운로드가 완료된 것이다. 이후로는 해당 맵으로 자유롭게 방을 생성할 수 있다.

▲ 방에 입장하여 받은 맵은 Download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주의점으로, 타인의 방에서 다운로드 받은 맵은 저장 위치가 기본 맵 폴더와 다르다. 'C:₩Users₩사용자 이름₩Documents₩Starcraft₩Maps₩Download'에 저장된다. 만약 PC의 이름이 'Timer'로 되어 있다면, 'C:₩Users₩Timer₩Documents₩Starcraft₩Maps₩Download'가 맵 다운로드 폴더의 주소다. 게임 상에서는 방을 생성할 때 기본 맵 폴더 하위에 Download 폴더가 노출되기에 혼동될 수 있으나, 1.18 버젼부터는 별도의 위치에 저장된다.

두 번째 방법은 웹상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거나 저장 장치를 통해 옮긴 뒤 스타크래프트 폴더 내로 이동시키는 방법이다. 이때 기본 맵 폴더의 위치로 이동시켜도 되고 Download 폴더 위치로 넣어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취향에 따라 편한 폴더로 위치시키고 방을 생성하면 되는데, 특정 맵을 직접 폴더로 넣은 경우 스타크래프트를 재실행해야 맵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특정 맵을 기본 Maps 폴더, Download 폴더 등에 넣어도 플레이할 수 있다


배틀넷에서 유즈 맵 방을 생성할 때는 먼저 채널 로비 화면에서 'Create'를 클릭해야 한다. 이후 원하는 맵을 선택한 뒤 Game Type를 Use Map Settings로 변경하고 제목을 입력한 뒤 'OK' 버튼을 누르면 된다. 제목을 먼저 입력해도 상관없다. 본인이 보유한 맵 중에서 선택할 때는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 뒤, 원하는 맵을 고르면 된다.

타인이 만든 유즈 맵에 입장하고 싶다면, 채널 로비에서 'Join'을 선택하자. 이후 화면 중단에 위치한 Game Type를 Use Map Settings로 변경하면 현재 배틀넷 서버에 생성되어 있는 유즈맵들이 나열된다. 나열 순서는 특수 문자, 숫자, 가나다순으로 되어 있다. 지인과 함께 하는 게임이라면, 돋보기 모양 아이콘 옆에 제목으로 검색하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다.

방 제목이 아닌 맵의 종류로 입장하는 방법도 있다. 참가 화면에서 'Popular Games'를 클릭하면, 목록에서 플레이어가 설정한 제목이 사라지고 현재 개설된 방의 맵 명칭만 제공된다. 원하는 유즈 맵을 찾은 뒤 OK를 클릭하면 해당 맵으로 생성된 방에 자동으로 입장이 된다. 목록에서 맵 명칭을 클릭하면, 해당 맵으로 개설되어 있는 방 중 하나가 자동으로 선택되고 참여 화면 우측에 선택된 방의 제목 등 간단한 정보가 표기된다.

▲ 방 생성을 하려면 Create를, 참가를 원하면 Join을 선택하면 된다


▲ 유즈 맵을 생성할 때는 맵을 고르고 Game Type 변경 및 제목을 입력해야 한다


▲ 참여 화면의 Popular Games는 방 제목이 아닌 맵 종류로 목록이 나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