챕터2 에피소드4: 도그마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보스 몬스터 '에스 시더'가 추가됐다. 에스 시더는 90레벨 제한 4인 전투인 '실패와 대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에스 시더는 거대한 창을 이용해 공격하는 인간형 보스다. 이외에도 포탈을 사용한 순간이동으로 후방에서부터 기습을 가하거나, 강력한 에너지를 담은 구체를 소환해 공격하기도 한다. 회피 불가 기술도 사용하지만 사용 빈도가 높지 않다.

특수 패턴으로 스스로 거대해져서 공격하거나 거대화하는 대신 브라하나 크라켄을 소환하기도 한다. 거대화한 상태 혹은 소환한 몬스터들은 에스 시더 본체와 체력을 공유하지만, 린의 낙화와 같은 스택형 기술은 공유되지 않으므로 공격 타이밍을 잘 체크하자.

▲ 거대한 창을 이용해 공격하는 보스 몬스터 에스 시더



■ 페이즈에 따라 변화하는 패턴! 에스 시더 전투 특이사항

에스 시더와 전투를 벌이는 곳은 루 라바다와 마찬가지로 주변이 뚫려있는 형태다. 전투 지역 밖으로 이동하거나 밀려날 경우 즉시 사망하기 때문에 항상 유의하는 것이 좋다.

부분 파괴 위치는 꼬리 부위다. 별도의 메커니즘 없이 스매시 등의 공격을 통해 파괴할 수 있다. 다만 전투 진입 시 광역 패턴 파훼용 갈고리가 자동 지급되기 때문에 별도의 보조 무기를 사용해서 파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에스 시더는 총 4개의 페이즈로 구성된다. 페이즈 구분은 에스 시더의 체력이 각각 9줄, 7줄, 3줄일 때로, 페이즈가 넘어가면 기존 패턴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는 방식이다.

▲ 부분 파괴 위치는 꼬리 부위다


먼저 9줄이 되면 거대화, 소환 패턴이 추가된다. 거대화 패턴은 본인이 거대해진 후 레이저를 통한 공격을 사용하며, 소환 패턴은 브라하 혹은 크라켄을 소환해 공격한다. 둘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는 없으며, 해당 패턴 동안 본체는 사라진다. 9줄, 5줄이 될 때 해당 패턴을 확정적으로 사용한다.

7줄이 되면 광역 패턴이 추가되며 기존에 사용하던 2번 휘두르기, 회전 찌르기 공격이 변화한다. 광역 패턴는 회피 불가 기술이 포함된 콤보 공격으로, 패턴 도중에는 별다른 공격 타이밍이 나오지 않아 회피에만 전념해야 한다. 다만 패턴이 끝날 때 에스 시더를 차원문으로 유도하는 방식으로 그로기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광역 패턴은 7줄과 3줄이 될 때 확정적으로 사용한다.

3줄이 되면 2번 휘두르기 패턴이 한 번 더 변화한다. 변화한 패턴은 공격 범위가 매우 넓고 유도성이 좋기 때문에 대처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 체력이 감소하면 거대화 등 새로운 패턴이 추가된다



■ 후속 공격에 유의하라! 에스 시더 공격 패턴

□ 휘두르기 - 긴 전진 거리, 빠른 선행 동작

전진하면서 창을 횡으로 휘두르는 공격으로, 세부적으로는 2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하나는 양손으로 창을 잡은 후 길게 전진하면서 휘두르는 패턴이며, 또 하나는 한 손으로 창을 잡은 후 약간 올려치는 형태로 창을 휘두른다. 두 패턴 모두 에스 시더와 근접한 거리에 있을 때 자주 볼 수 있다.

전자의 경우 몸을 푸는 듯한 선행 동작이 있기 때문에 공격을 파악하기 쉬운 편이다. 전진 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후방으로 피하는 것은 좋지 못한 선택이며, 측면으로 이동하거나 에스 시더의 후방을 잡으면 된다.

후자의 경우 창을 한 손으로 잡고 몸을 숙이는 선행 동작이 있다. 다만 선행 동작이 짧고 공격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바로 반응해줘야 피격당하지 않을 수 있다. 전진 거리는 양손 휘두르기에 비해 짧아 후방으로 피해도 무방하다.

▲ 공격 속도가 빠른 한 손 휘두르기에 유의하자


□ 회전 휘두르기 - 다단 히트와 긴 판정

창을 한 손으로 잡고 몸을 한 바퀴 회전 시킨 다음 한 번 더 회전하면서 창을 휘두른다. 선행 동작이 길기 때문에 패턴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공격 판정 역시 상당히 길고 다단 히트되기 때문에 보기보다 까다로운 패턴이다.

특히 에스 시더의 후방으로 판정이 길게 남기 때문에 해당 방향으로 회피하는 것은 피격당할 확률이 높다. 때문에 에스 시더의 좌측 혹은 우측으로 피한 뒤 반격해주는 것이 좋다. 후딜레이는 긴 편이라 어떤 캐릭터로도 반격하기에는 좋은 패턴이다.

▲ 후방으로 판정이 길게 남기 때문에 회피할 방향을 잘 선택해야 한다


□ 차원 이동 - 항상 후방을 주시

아공간을 만든 후 잠시 사라졌다가 다시 아공간에서 나타나 공격을 가한다. 공격 패턴은 휘두르기와 도약 찌르기 두 개다. 아공간에서 나타나자마자 창을 아래쪽으로 내리는 자세를 취하면 휘두르기, 별다른 자세를 취하지 않고 잠시 뜸을 들이면 도약 찌르기다.

도약 찌르기의 경우 공격 판정이 늦게 생기기 때문에 대비할 시간이 충분하지만, 휘두르기는 공격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즉각 대응해줘야 한다. 차원 이동 공격은 항상 캐릭터의 후방에서부터 기습을 가하기 때문에 에스 시더가 아공간으로 사라졌다면 캐릭터의 후방을 주시하는 습관을 들이자

두 패턴 모두 단타성 공격이고 전진 거리가 길기 때문에 에스 시더의 후방이나 좌우 측으로 쉽게 피할 수 있다. 또한 후딜레이도 긴 편이라, 나타나는 위치와 어떤 공격인지 파악이 되었다면 반격하기 좋은 패턴 중 하나다.

▲ 차원 이동 후에는 항상 캐릭터의 후방에서 등장한다


□ 도약 공격 - 우수한 유도성과 넓은 판정

에스 시더가 뒤쪽으로 도약한 뒤 길게 전진하면서 2번 연속으로 창을 휘두른다. 이후 점프하여 대상을 향해 창을 내리찍으면서 다수의 창날을 소환해 공격을 가한다.

선행 동작이 상당히 길고 알기 쉽다. 2번 연속 휘두르기 공격은 전진 거리가 매우 길고 빠르지만, 긴 선행동작 때문에 회피도 쉬운 편이다. 다만 이후 연계되는 공격은 공격 대상을 향해 한 번 더 유도되며, 창날들의 공격 범위가 넓어 유의해야 한다.

파훼법은 휘두르기 공격을 흘린 후 창을 내리찍기 전 에스 시더의 정후방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창날 소환 공격 범위가 매우 넓기는 하지만, 다소 전방으로 치우쳐져 있고 에스 시더의 정후방에는 공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만 너무 빨리 이동할 경우 창날 소환도 유도되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재야 한다. 익숙해질 경우 좋은 공격 타이밍이 된다.

▲ 에스 시더의 정 후방은 창날 공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구체 소환 - 시간차 공격에 유의

꼬리가 흰색으로 빛난 뒤 꼬리를 휘둘러 다수의 구체를 소환해 공격한다. 구체의 유도성이 굉장히 높고 빠르며 캐릭터 한 명당 두 개의 구체가 시간차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운 패턴이다.

특히 첫 구체를 회피하고 반격을 하려 하면 두 번째 구체에 피격될 확률이 높다. 때문에 거리를 벌린 후 시간차 공격을 모두 안전하게 회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드가 가능한 캐릭터라면 구체를 날리기 전에 선딜레이를 이용해 안전한 공격을 진행할 수 있다.

▲ 꼬리가 빛난다면 곧 구체를 날린다는 신호다


□ 회전 칼날 - 공격의 틈새를 찾아 빠르게 진입

창을 바닥에 강하게 내려찍은 후 주변에 6개의 창날을 소환해 회전시키며 공격한다. 공격 범위가 넓은 편이기는 하지만 선행 동작이 길고 알아보기 쉬워 파훼하기 어렵지는 않다.

에스 시더에게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기본적인 회피 방법이지만, 공격 판정이 창날에만 있다는 것을 이용해 반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창날이 소환된 후 회전하기 전, 창날 사이의 틈새를 이용해 에스 시더에게 빠르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해당 방법을 사용할 경우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에스 시더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다.

▲ 칼날 사이를 이용해 에스 시더에게 빠르게 접근하면 좋은 공격 타이밍이 나온다


□ 전기 방출 - 에스 시더와의 거리를 벌려라

창을 든 채로 힘을 모은 후 창끝에서부터 전기가 흘러나와 주변을 맴돌며 공격한다. 잠시 후 전기는 사방으로 방출되며, 마지막으로 구체 공격이 이어진다.

패턴이 시작될 때부터 끝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공격할 틈을 찾기 어렵다. 힘을 모을 때는 에스 시더 주변으로 공격 판정이 생기며, 전기를 방출시킨 뒤 구체 공격까지의 텀도 짧기 때문이다.

공격을 포기하고 아예 후방으로 회피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지만, 패턴 사이사이를 노려 반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테면 힘을 모을 때는 범위가 긴 공격으로 에스 시더와 약간 떨어진 거리에서 공격이 가능하며, 전기 공격 시작부터 구체 공격을 하기 전까지는 무적 스킬을 사용해 에스 시더와 밀착한 후 공격할 수 있다.

▲ 상당히 긴 패턴이지만, 공격 타이밍은 많지 않은 편이다


□ 꼬리 휘두르기 - 에스 시더의 정면에서 안전한 공격 가능

에스 시더를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고개를 숙인 후 꼬리를 휘둘러 좌측 방향을 공격한다. 선딜레이가 길고 공격 범위가 상당히 좁은 편이다.

에스 시더의 정면은 공격 범위가 닿지 않기 때문에 회피할 필요 없이 해당 패턴 동안 계속 공격할 수 있다. 다만 에스 시더의 좌측으로는 공격 판정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안전하게 공격하기 위해서는 에스 시더의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고개를 내리면 꼬리 휘두르기 공격을 한다는 신호다


□ 도약 창날 소환 - 충격파에 유의

에스 시더가 제자리에서 점프한 뒤 본인이 위치해 있던 곳을 기준으로 전방향으로 창날을 소환해 공격한다. 이후 바닥에 착지하면서 충격파를 발산한다.

역시 선딜레이가 길어 파훼하기 어렵지 않은 편이다. 충격파는 창날 공격보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안전한 회피를 위해서는 거리를 조금 더 벌릴 필요성이 있다. 충격파가 발산될 때 무적 판정이 있는 이동기를 사용하여 에스 시더에게 접근해 공격하거나 충격파 발산 이후 짧은 반격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 제자리에서 점프한 후 창날을 소환하고 충격파를 발산해 공격한다


□ 강하게 찌르기 - 빠른 공격 속도와 넓은 판정

창을 한 손으로 들고 잠시 뒤로 물러난 후 정면으로 강하게 찌른다. 찌를 때 창에서 보라색 오라가 발산되어 보다 넓은 범위를 공격한다.

선행 동작이 짧은 편이며 공격 판정이 오래 남아있기 때문에 회피가 다소 어려운 편이다. 에스 시더의 후방으로 회피한다면 후딜레이동안 반격이 가능하다.

▲ 강하게 찌르기 공격은 공격 속도가 빠르고 판정 범위가 넓어 유의해야 한다


□ 회전 찌르기 - 에스 시더의 하단에서 공격을 회피

몸을 회전시키면서 전방으로 도약한 뒤 창을 찔러 공격을 가한다. 몸을 회전시킬 때는 공격 판정이 거의 없기 때문에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아도 되며, 찌르기 전 에스 시더의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찌르기 공격을 맞지 않고 후방을 잡을 수 있다.

회전 찌르기 공격은 에스 시더의 체력이 7줄 이하로 내려가면 찌르기 후 창날을 회전시키는 패턴이 추가된다. 창날 회전 패턴은 전방위를 공격하는 데다가 범위가 넓고 다단 히트하기 때문에 대처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에 속한다. 때문에 최대한 거리를 벌려 회피하는 것이 좋다.

무적 이동기가 있다면 창날 회전 패턴을 시작할 때의 공격을 피하면서 에스 시더와 밀착하는 방법으로 공격 타이밍을 만들 수 있다. 다만 조금이라도 에스 시더와의 거리가 벌어지면 피격되기 때문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함부로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기본 회전 찌르기 공격은 에스 시더의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간단하게 파훼 된다

▲ 창날 회전 패턴이 추가되면 거리를 벌리거나 무적 기술을 사용해 아예 밀착하자


□ 2회 휘두르기 - 페이즈에 따라 변화하는 후속타

창을 뒤로 젖힌 후 전진하면서 창을 좌우로 두 번 휘두른다. 선행 동작이 크고 유도성이 없으며 후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첫 공격을 피한 후에는 반격을 가하기 좋다. 다만 해당 공격은 에스 시더의 체력 상황에 따라 변화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에스 시더의 체력이 7줄 이하로 내려갈 경우 2회 휘두르기 후 공격 대상을 향해 다수의 창날을 소환하는 패턴이 추가된다. 공격 범위가 매우 넓지만 전방 180도에만 공격 판정이 있기 때문에 회피 기술을 사용해 에스 시더의 후방을 잡는 방식으로 파훼할 수 있다.

체력이 3줄 이하로 내려가면 2회 휘두르기 후 창 날리기 패턴이 추가된다. 해당 공격은 대상을 향해 창을 날린 후 도약하여 에스 시더의 전방과 후방, 양 측면으로 창날을 소환하는 패턴이다. 공격이 빠르게 이어지고 네 방위에 한해서는 모든 창날 소환 패턴 중 가장 긴 사거리를 자랑하기 때문에 파훼하기 매우 까다롭다. 때문에 3줄 이하의 2회 휘두르기 공격은 반격하기보다는 에스 시더와의 거리를 벌려 회피하는 것이 좋다.

▲ 체력이 3줄 이하로 내려가면 창날 소환 패턴이 추가되기 때문에 최대한 거리를 벌리자


□ 거대화, 몬스터 소환 - 붉게 빛나는 문을 빠르게 확인

에스 시더의 체력이 9줄 이하로 내려가면 추가되는 패턴이다. 에스 시더가 공중으로 떠오른 후 아공간으로 사라진 후 거대화하여 공격하거나 크라켄, 브라하를 소환해 공격한다. 해당 패턴 동안 에스 시더의 본체가 사라진 상태지만 거대화 상태의 에스 시더나 크라켄, 브라하에게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거대화 공격일 경우 주변 파란색 문 중 하나가 붉게 빛난 후 해당 지역에 거대화한 에스 시더가 나타난다. 이후 레이저를 발사하고 충격파를 만들어 공격하며 때때로 공중에서부터 창을 소환해 내려찍기도 한다. 양손에 붙어서 에스 시더에게 대미지를 줄 수는 있으나, 창 공격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브라하 소환 공격일 경우 파란색 문 중 마주 보는 두 개가 붉게 빛난 후 브라하가 소환된다. 브라하는 주먹을 내려찍은 후 휘둘러서 공격하거나 두 주먹을 충돌시켜 충격파를 발산해 공격한다. 브라하가 소환되는 위치를 빠르게 파악한 후 브라하 기준 좌측에 위치하여 어떤 패턴에도 대응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크라켄 소환 공격일 경우 모든 문이 붉게 빛난 후 전방향에서 크라켄의 촉수가 중앙을 향해 공격한다. 이때 빛나지 않는 문에서도 촉수가 소환된다. 모든 공격 중 공격 속도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빠르게 촉수 사이의 공간으로 이동하자.

▲ 거대화 상태에서의 창 공격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회피에 집중하자

▲ 모든 문이 붉게 빛나면 크라켄 다리가 소환된다는 신호다


□ 특수 광역 패턴 - 붉게 빛나는 문으로 에스 시더를 유도

에스 시더의 체력이 7줄 이하로 내려가면 추가되는 패턴이다. 아공간으로 사라진 후 중앙으로 이동하여 높게 떠오른다. 그 후 회피 불가능한 찌르기 공격을 4회 연속으로 사용하고 모든 지역에 회피 불가능한 충격파 공격을 한다. 마지막으로 한 명을 선택해 돌진하면서 강하게 찌른다. 마지막 찌르기 공격 역시 회피 불가 기술이다.

찌르기 공격은 유도성이 적어 좌우로 이동하는 것으로 간단히 회피할 수 있다. 다만 지나간 자리에 흰색 불꽃이 생성되는데, 해당 위치로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회피 루트를 잘 못 선택했다가는 화염에 갇히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자.

이후의 충격파 공격은 자동 지급된 갈고리를 공중에 위치한 구체를 향해 사용하는 것으로 회피할 수 있다.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갈고리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다.

마지막 회피 불가 기술의 대상이 된 캐릭터는 파란색 오라가 생긴다. 이때 대상이 된 캐릭터가 붉게 빛나는 문 쪽으로 이동하여 에스 시더를 해당 문으로 유도할 경우 에스 시더를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 있다.

▲ 공중의 구체에 갈고리를 사용해 광역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 파란색 오라가 생기면 붉은 문으로 에스 시더를 유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