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7일(목),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확인된 문제와 향후 방향성에 대한 공지가 공개되었다.

먼저, 현재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 알려진 문제로 '래더 시스템'이 언급되었다. 래더 시스템은 현재 대전 이후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경기 승수가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고 있고, 이로 인해 랭킹 또한 실제 시즌 래더 승수와 다르게 표기되고 점수에도 오류가 있다고 전했다.

매치 메이킹 시스템에도 오류가 있다. 채팅 채널에서 벗어나면 매치 메이킹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연결이 끊기는 현상이다. 간혹, 오류로 인해 연결이 끊긴 유저가 다른 이와 매칭이 되는 현상도 확인된다고 전했다.

해당 문제들에 대한 개선 방안도 공개되었다. 래더 경기의 결과가 정상적으로 집계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버 수정이 차후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별도의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없이 적용된다. 또한, 서버 수정을 통해 랭킹에서 보이는 점수가 실제보다 높은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매치 메이킹 과정에서 접속이 종료되는 문제는 현재 테스트 중임을 밝혔다. 래더 시스템, 매치 메이킹 등의 오류가 해결되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래더 시즌은 초기화된다. 서버 수정 등 조치가 진행되는 상세 일자에 대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 래더 점수가 정상적으로 집계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될 예정이다


금일 발표된 공지에는 오류 개선 방안 외에 많은 이들이 언급하고 있는 2:2 매치 메이킹 시스템과 턴 레이트(반응 속도)와 관련된 이야기도 담겨있었다. 2:2, 혹은 그 이상의 인원이 참가할 수 있는 매치 메이킹은 추가될 예정이며 상세 일정은 1:1 래더 시스템의 안정화 이후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턴 레이트 변경에 대해서는 평가하고 있는 단계이며, 아직 공식적인 입장이 없다고 전했다. 대전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들의 핑에 따라 턴 레이트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 과정이 장기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안내가 이루어졌다. 턴 레이트는 반응 속도를 의미하는 용어로 일반 대전 참가시 최대 16까지 설정을 할 수 있는 것과 달리, 래더에서는 별도 설정이 불가능하다.

▲ 일반 게임에서는 턴 레이트를 최대 16까지 설정할 수 있다



Greetings Executors, Cerebrates, and Commanders,

Thanks to everyone playing the new matchmaker; there are definite problems, but we have priority fixes incoming. Thank you also for the input to help source the bugs and your patience while we get things sorted.

We want to shed some light on the situation and talk about next steps:

Known Issues
- The system designed to verify game results is disposing of matches it should not
- Leaderboards do not match Season stats (caused by above)
- Navigating away from the Chat Channel disconnects queued players from matchmaking
- Matches are sometimes made against ghost players (because they navigated away from Chat)
- Sometimes Leaderboards slightly exaggerate a player's points (who isn't happy about having their rating pumped up by order of magnitude of a thousand?)


Things In Motion
- We're honing in on the cause of match results not being applied - this will be a server fix that we will announce, but won't require a client update
- A server deploy will also fix the exaggerated score issue
- We have a client fix in test for disconnects from matchmaking
- We will be resetting the Season when these issues are resolved


Hot Topics
Will there be 2v2 or larger matchmaking?
- Yes. Timeline is dependent on getting current implementation of 1s stable and confidence in the rating system


Turn rate?
- We are evaluating changing the turn rate, but do not have an official stance yet. Long term we would like to create a system that can adjust turn rate based on latency between players. Emphasis on long term.


Cheers,
Classic 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