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스마라스의 군주 '켈투자드'가 시공의 폭풍으로 합류했다. 켈투자드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에 등장하는 악당으로 달라란의 상원의원이라는 신분을 버리고 스컬지로 전향하여 저주받은 자들의 교단을 이끌었고, 이후에는 타락한 아서스에 의해 리치로 부활하여 동부 왕국 최대의 스컬지 거점인 스트라솔룸 상공에 떠 있는 죽음의 요새 낙스마라스를 지휘하고 있다.

시공에 합류한 켈투자드는 기술 피해 기반의 마법사형 암살자 영웅으로 어둠과 냉기 마법을 활용하여 적을 제압하는데, 제이나처럼 모든 기술에 둔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상 지역에 오염시켜 지속적인 피해를 유발하거나 적을 잡아당기고 기절시키는 등의 다양한 군중 제어기를 지녔다.




▣ 기본 정보



켈투자드는 살아서도, 그리고 죽어서도 리치 왕을 충실히 섬겼습니다. 스컬지의 고위 리치로 되살아나고 죽음의 요새 낙스라마스의 지휘관이 된 그는 아서스가 가장 신뢰하는 책략가이자 차디찬 어둠의 지배자입니다.


이름 : 켈투자드
직업 : 낙스라마스의 고위 리치
공식 난이도 : 어려움
역할 : 원거리 암살자
특징 : 둔화, 속박, 당기기, 기절
가격 : 750 시공석, 15,000골드


▣ 기술 정보


■ 고유 능력


[ 차디찬 어둠의 지배자 ]
- 퀘스트: 적 영웅이 얼음 회오리의 중심부나 켈투자드의 사슬에 적중당하면 파멸이 1회 중첩된다.
- 보상: 파멸이 15회 중첩되면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한다.
- 보상: 파멸이 30회 중첩되면 기술 위력이 75% 증가한다.


■ 일반 기술


[ 죽음과 부패 ] - Q
- 마나 소비 : 20
- 재사용 대기시간 : 6초
- 0.5초 후, 부정한 구체를 내보내 처음 적중한 적과 그 주위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0.5초마다 피해를 주는 웅덩이를 남긴다.



[ 얼음 회오리 ] - W
- 마나 소비 : 45
-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 1초 후에 폭발하는 얼음 회오리를 생성하여 대상 지역의 적에게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느려지게 한다.
- 폭발의 중심부에 있는 적들은 1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 켈투자드의 사슬 ] - E
- 마나 소비 : 45
- 재사용 대기시간 : 12초
- 사슬을 내던져 처음 적중한 적 영웅 또는 구조물에게 피해를 준다.
- 사슬이 적중한 후 4초 내에 다시 사용하면 대상으로부터 새로운 사슬을 다른 적에게 던져 두 대상이 서로에게 끌려가게 만들고 기절시킬 수 있다.


■ 궁극기


[ 냉기 작렬 ] - R
- 마나 소비 : 70
- 재사용 대기시간 : 100초
- 적 영웅에게 얼음 유성을 내보낸다. 유성이 대상에게 적중하면 피해를 주고 대상 주위 적들에게도 피해를 준다.
- 냉기 작렬에 적중당한 적들은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 어둠의 균열 ] - R
- 마나 소비 : 50
-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 전장 아무 곳에 1.5초 후에 폭발하는 균열을 소환하여 대상 지역 안의 적 영웅들에게 피해를 준다.



▣ 특성 정보


■ 1 레벨

[ 역병지대 (Q) ]
- 죽음과 부패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한다.
- 파멸이 30회 중첩되면 죽음과 부패 웅덩이의 반경이 30% 증가한다.

[ 황폐의 냉기 (W) ]
- 얼음 회오리가 중심부에 있는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준다.
- 파멸이 30회 중첩되면 얼음 회오리의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0.5초 증가한다.

[ 가시 돋힌 사슬 (E) ]
- 켈투자드의 사슬의 공격력이 125% 증가한다.
- 파멸이 30회 중첩되면 켈투자드의 사슬에 끌려온 두 영웅의 방어력이 4초 동안 15 감소한다.


■ 4 레벨

[ 보호막 강탈 (E) ]
- 피의 갈증이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
- 피의 갈증으로 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소모한 마나를 돌려받는다.

[ 켈투자드의 성물함 (지속 효과) ]
-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10개 획득하면 켈투자드의 성물함이 충전된다.
- 보상: 죽은 후에 성물함을 사용하면 즉시 부활할 수 있지만, 재사용하려면 다시 충전해야 한다.
- 지속 효과: 켈투자드의 성물함이 충전된 동안 기술 공격으로 준 피해의 10%만큼 생명력을 회복한다.

[ 고위 리치의 방어구 (사용 효과) ]
- 사용하면 물리 방어력이 4초 동안 50 증가하고 주위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한다.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7 레벨

[ 부패 가속화 (Q) ]
- 적 영웅이 죽음과 부패 웅덩이에 피해를 받을 때마다 4초 동안 죽음과 부패의 지속 피해로 받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이 효과는 최대 6회 중첩된다.

[ 혹한의 쐐기 (사용 효과) ]
- 사용하면 4초 후에 폭발하여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쐐기를 소환한다.
- 쐐기는 켈투자드의 사슬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싸늘한 손길 (지속 효과) ]
- 8초마다 다음 일반 공격이 물리 피해가 아닌 기술 피해를 주고 대상 주위에 광역 피해를 주며 적을 느려지게 한다.


■ 10 레벨

[ 냉기 작렬 ] - R
- 마나 소비 : 70
- 재사용 대기시간 : 100초
- 적 영웅에게 얼음 유성을 내보낸다. 유성이 대상에게 적중하면 피해를 주고 대상 주위 적들에게도 피해를 준다.
- 냉기 작렬에 적중당한 적들은 이동 불가 상태가 된다.

[ 어둠의 균열 ] - R
- 마나 소비 : 50
-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 전장 아무 곳에 1.5초 후에 폭발하는 균열을 소환하여 대상 지역 안의 적 영웅들에게 피해를 준다.


■ 13 레벨

[ 얼음 손아귀 (W) ]
- 얼음 회오리의 감속 효과의 지속 시간이 1.5초 증가한다.

[ 얼음 결계 (E) ]
- 켈투자드의 사슬이 만료된 후에 대상을 느려지게 한다.

[ 연쇄 사슬 (E) ]
- 켈투자드의 사슬로 두 영웅을 끌어당기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한다.


■ 16 레벨

[ 비전 메아리 (Q) ]
- 죽음과 부패의 폭발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25초 감소한다.

[ 갈망의 한기 (W) ]
- 얼음 회오리의 중심부에 적이 적중하면 대상에게 자신이 주는 모든 피해가 4초 동안 추가 피해를 준다.

[ 얼음왕관의 힘 (지속 효과) ]
- 적 영웅을 기절, 감속,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기술 위력이 10초 동안 6% 증가한다. 최대 5회 중첩된다.


■ 20 레벨

[ 죽음의 한기 (R) ]
- 냉기 작렬의 이동 불가 효과가 만료되면 적들을 3초 동안 느려지게 한다.
- 적 영웅이 냉기 작렬의 효과를 받는 중에 죽으면 그 위치에 냉기 작렬이 다시 폭발한다.

[ 스컬지의 힘 (R) ]
- 어둠의 균열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 악의에 찬 질주 (사용 효과) ]
- 사용하면 전방으로 질주하며 적들에게 피해를 준다.
- 영웅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 재사용 대기시간 : 240초

[ 망자가 돌아왔다 (사용 효과) ]
- 낙스라마스의 망령을 15초 동안 소환한다.
- 망령은 켈투자드가 시전하는 죽음과 부패를 따라 시전한다.
-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 스킨 정보


■ 낙스마라스의 고위 리치 (기본 스킨)



■ 은하계 리치




▣ 활용법 및 역할


낙스마라스의 고위 리치, 켈투자드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의 언데드 스콜지 출신으로 기술 피해 기반의 마법사형 영웅이다. 어둠과 냉기 마법을 활용하는 켈투자드는 모든 기술이 논타겟으로 구성된 만큼 높은 난이도를 지녔지만, 고유 능력인 '차디찬 어둠의 지배자'로 파멸 중첩을 획득,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위력 자체를 증가시킬 수 있어서 상당히 큰 잠재력을 지닌 영웅이다.

하지만 고유 능력 자체에 기본 효과가 없는 만큼 퀘스트의 달성 시점이 중요한 영웅으로 기술의 명중률에 따라 존재감이 확 달라진다. 또한, 기존 마법사 영웅들보다 한층 더 높은 기술 연계 난이도를 지녔다는 점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숙련도가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 기본 기술 이외에도 특성을 통해 다양한 연계가 가능한 켈투자드


죽음과 부패(Q)는 부정한 구체를 내보네 처음 적중한 적과 주변에 피해를 주고 지속 피해를 주는 웅덩이를 남긴다. 크로미의 모래 강타처럼 선딜레이가 있는 기술로 적중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른 기술과 연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최초 타격 이후 부가적으로 생성되는 웅덩이의 지속 피해량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W는 얼음 회오리로 워크래프트3를 플레이해본 유저들에게 익숙한 프로스트 노바이다. 대상 지역에 광역 피해를 주며 둔화 효과를 부여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원작과 달리 1초 후에 폭발하고 중심부의 적을 속박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범위가 상당히 넓은 기술이지만, 고유 능력의 파멸 중첩은 중심부의 속박된 영웅을 기준으로 쌓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켈투자드의 사슬(E)은 켈투자드를 둘러싼 사슬을 내던져 처음 적중한 영웅이나 구조물에게 피해를 주고 이후 다시 사용하면 대상으로부터 새로운 사슬이 튀어나와 서로를 끌어당겨 기절시키는 이중 구조의 기술이다. 켈투자드의 투사체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지닌 만큼 파멸 중첩을 쌓기 좋은 기술이며, 죽음과 부패나 얼음 회오리와 연계하기 좋은 기술이다.


▲ 숙련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는 '켈투자드의 사슬'


켈투자드의 궁극기로는 얼음 구체를 던져 대상과 주변에 큰 피해를 주고 속박시키는 '냉기 작렬'과 전장 어느 곳이라도 시야가 확보된 곳이라면 1.5초 후에 폭발하는 균열을 소환하여 적 영웅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어둠의 균열'이 있다. 두 궁극기 모두 대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기술로 한타 교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냉기 작렬은 피해량도 피해량이지만, 적의 진영 붕괴를 유도하기 좋은 기술이다.


▲ 불덩이 작렬과 달리 상대방의 진영 붕괴를 유도하는 켈투자드의 궁극기 '냉기 작렬'


켈투자드는 메디브와 굴단 이후 오랜만에 등장한 마법사 콘셉트의 암살자 영웅으로 고유 능력인 '차디찬 어둠의 지배자'로 획득할 수 있는 파멸 중첩에 따라 존재감이 달라지는 영웅으로 초반부터 적 영웅을 견제하면서 중첩을 쌓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특성 투자에 따라 다양한 사용 효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영웅으로 유저의 피지컬을 뽐낼 수 있는 스타일리쉬한 영웅이다.

다만, 20레벨 특성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이동기가 없는 뚜벅이 영웅으로 겐지나 일리단처럼 민첩한 영웅들에게 취약하며, 군중 제어기의 지원 없이 기본 기술을 적중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다. 이외에도 딜러 포지션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위치 선정이나 퇴로 확보 능력이 중요한 영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