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7일(목) 트리오브세이비어는 길드 시스템 개편과 모험일지 개편, 필드 협동 기믹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이제 템플러 클래스가 아니더라도 40레벨 이상 캐릭터라면 길드를 자유롭게 생성할 수 있으며 길드 엠블럼 등록도 가능하다.

모험일지 개편으로 캐릭터마다 적용된 기록들이 이제 팀 단위로 적용된다. 특히 팀레벨이 높고 다양한 클래스를 육성했다면 보상으로 랭크 초기화권을 받을 수 있는 것. 이외에도 스탯 초기화 포션은 TP로도 구매할 수 있으며 팀당 1회 랭크 초기화 패키지를 구매할 수 있다.


▲ 이번 패치로 어떤 콘텐츠가 생겼을까?



■ 길드 엠블럼 추가, 필드 협동 기믹까지 다양한 업데이트 내용

이제 템플러가 없어도 길드를 생성할 수 있다. 레벨 40이상 캐릭터로 클라페다의 템플러 마스터에게 말을 걸고, 100만 실버를 건네주면 길드 생성이 가능하다. 하지만 템플러가 아니라면 길드 양도와 중립 선언 등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도 생긴다.

모험일지도 개편됐다. 앞으로 모험일지는 팀 단위로 기록되어 보다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으며, 몬스터, 아이템, 제작, 생활, 미션/인던 항목의 경우 매월 1일마다 점수가 초기화된다.

이외에도 필드 협동 기믹이 추가되어 유저들끼리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생겼다. 기티스의 개척지, 페디미안 외각, 큰아귀 길까지 3곳에서 필드 협동 기믹이 등장한다. 기믹 발동 시간은 맵마다 다르며, 기여도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추가로 서모닝으로 소환된 보스 몬스터 프리즌 커터, 마군주 블룻, 마군주 자우라 등 스킬 계수가 대폭 상승했으며, 스탯 초기화 포션은 리사이클이 아닌 167TP에 판매되도록 수정됐다.


▲ 템플러가 없어도 길드 생성을!

▲ 팀 단위로 기록되는 모험일지로 보다 재미있는 게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제 스탯 초기화 포션을 TP로도 살 수 있다.


▶ 길드 시스템 개편

1. 템플러 클래스로 전직하지 않아도 길드를 생성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레벨 40 이상인 캐릭터로 클라페다에 위치한 템플러 마스터 [기사단장 우스카]NPC에게 100만 실버 지급 후 길드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길드 마스터가 템플러 클래스가 아닐 경우 아래와 같은 길드 시스템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 길드 양도
- 길드 이벤트 참여
- 콜로니전 참가
- 길드 성장
- 중립 선언
- 길드 아지트 이용

아래와 같은 길드 시스템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엠블럼 등록/변경
- 길드 자금 입금
- 길드 채팅
- 한 줄 게시판 작성
- 길드 공지 작성
- 소개글 작성

2. 길드 엠블럼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엠블럼은 길드 메뉴>설정>이미지 등록>폴더 열기 클릭 시 게임이 설치된 경로
[TreeOfSavior] > [release] > [UploadEmblem]폴더에 등록한 이미지를 열람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파일은 64x64규격의 PNG(32bit)파일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엠블럼 변경은 엠블럼 등록 후, 일주일 이후에 가능합니다.
- 엠블럼을 최초 등록 할 때는 무료이며 변경 할 때는 1,200만 실버가 소모됩니다.
(엠블럼을 변경 할 때 필요로 하는 실버는 길드 자금에 입금한 실버를 사용합니다.)
※ 부적절한 엠블럼 이미지는 운영정책에 따라 제재 될 수 있습니다.

3. 길드 자금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길드 자금 입금은 길드원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 길드 자금 출금은 불가능합니다.
- 길드 자금을 이용한 추가 시스템은 추후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4. 길드 UI가 개선됩니다.
5. 중립 해제하기 위한 쿨타임이 삭제됩니다.


▶ 모험일지 개편

모험일지가 개편됩니다.

- 캐릭터 단위로 기록되는 모험일지 데이터가 팀 단위로 변경됩니다.
- 모험일지 오픈 시 메인 화면에서 각 항목별 점수와 상위 및 주변 랭킹을 볼 수 있습니다.
- 왼쪽과 오른쪽 메뉴에서 각 항목별 상세한 점수와 모험일지, 팀 배틀 리그, 업힐 디펜스 랭킹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아이템, 제작, 생활, 미션/인던 항목의 경우 매월 1일마다 점수가 초기화 됩니다.
※ 성장, 탐험의 경우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변경된 모험일지 보상은 하단의 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몬스터
- 일정량의 일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점수가 누적됩니다.
- 몬스터 처치 횟수를 모두 채우면 새로운 처치 횟수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예) 1단계 처치 횟수를 완료하면 처치 횟수가 초기화 되지 않고 누적되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몬스터의 종족, 속성, 방어 종류 등 해당 몬스터의 상세 정보와 몬스터가 드랍한 아이템 목록도 볼 수 있습니다.
- 검색칸에 드랍 아이템명, 지역명을 입력할 경우 관련된 몬스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템
- 아이템 점수도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아이템 획득 시 모험일지에 기재된 획득 개수가 올라가며 단계가 높아 질 수록 요구되는 개수가 증가합니다.
-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아이템 종류별 간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아이템은 모험일지 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제작
- 아이템을 제작하여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모험일지 제작 항목에 표시된 아이템 리스트 중 아이템 1개 제작 시 모험일지에 등록이 되고, 점수는 1회만 획득 가능합니다.


4. 생활
- 생활 메뉴의 경우 개인 상점, 낚시 2가지로 분류됩니다.
- 개인 상점에서는 무기 손질, 방어구 손질, 리페어, 감정, 주문상점, 스위치 젠더, 젬 로스팅, 인챈츠 아머를 등록할 수 있으며 매출에 따라 모험일지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낚시의 경우 물고기를 낚았을 때만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5. 던전
- 인스턴스 던전/용병 의뢰소/살러스 수녀원/환상 도서관/대지의 탑/업힐 디펜스를 포함하여 모든 던전 클리어 시 모험일지에 등록되며 클리어 횟수와 비례하여 1점씩 획득할수 있습니다.


6. 성장
- 캐릭터 선택창에 있는 모든 캐릭터와 컴패니언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오른쪽 페이지에서 현재 보유 중인 클래스는 밝게 빛나며 클래스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 시 해당 클래스의 간략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점수 획득은 팀 레벨에 따라 달라지며 1클래스 당 +50씩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별로 추가 획득 점수는 중복하여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캐릭터를 삭제할 경우 획득했던 점수가 차감되며 해당 클래스 아이콘은 밝게 빛나지 않습니다.
- 모험일지 성장 점수가 차감되어도 보상은 각 단계별 1회만 받을 수 있습니다.


7. 탐험
A. 맵 탐사
- 전체적인 맵 탐사율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 탐사율에 따라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B. 퀘스트/업적
- 해당 맵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퀘스트들이 표시되며 퀘스트 클릭 시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퀘스트 완료 시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오른쪽 페이지에서 업적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획득한 업적 개수에 따라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업적은 최대 5개까지 확인 가능하며 획득한 일자 최신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콜렉션
- 콜렉션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아이템 등록 개수 및 콜렉션 완성도에 따라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매월 1일마다 랭킹에 따라 보상이 지급되며 상위 랭킹 1위 모험가는 칭호: 초일류 모험가(7일)를 획득할 수 있으며 아이템 소비 랭킹 1위는 “낭비벽이 심한 구원자(7일)” 칭호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성장, 탐험 보상의 경우 레벨에 따라 보상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성장, 탐험 보상은 [바이보라의 날개] NPC와 대화 후 보물 상자를 클릭해야만 보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F2]버튼을 눌러 모험일지를 오픈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카드 시스템 개편

모스템 카드의 옵션이 변경됩니다.
기존: 공중형 몬스터에 [★]% 대미지 증가
변경: 타격류 무기 착용시 마법 공격력 +[★*7]

신규 아이템 4종이 추가됩니다.
- 몬스터 카드첩: 레드
- 몬스터 카드첩: 블루
- 몬스터 카드첩: 그린
- 몬스터 카드첩: 퍼플

- 카드첩 아이템은 소비형 아이템으로, 사용 시 해당 속성의 랜덤한 보스 몬스터가 현재 최고 레벨(330레벨)로 등장합니다.
- 몬스터 카드첩: 레드/블루/그린/퍼플 아이템은 권장레벨 100이상의 필드와 던전에서 몬스터를 처치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카드첩 아이템은 필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여신상과 다른 보스 몬스터 주변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한 필드에 최대 5마리를 초과하여 소환할 수 없습니다.
- 소환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해당 보스 몬스터 카드를 100%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소환된 보스 몬스터는 10분 후 사라집니다.

카드첩 사용 시 소환되는 보스 몬스터
카드첩: 레드 - 의뢰소 카타콤 미션 보스 몬스터 중 1종
카드첩: 그린 - 의뢰소 칠채곡 미션 보스 몬스터 중 1종
카드첩: 블루 - 의뢰소 샤울레이 미션 보스 몬스터 중 1종
카드첩: 퍼플 - 의뢰소 수정 광산 미션 보스 몬스터 중 1종

▶ 의뢰소 미션 개편

4종의 의뢰소 미션에 등장하는 모든 보스 몬스터의 등장 방식과 보상 지급 방식이 변경됩니다.
- 미션 진행 시 등장한 보스는 진행 중인 미션에 재등장할 수 있습니다.
- 변경되는 보스 몬스터의 기본 능력치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 기존 최종 보스 처치 시 큐브 아이템이 드롭되던 방식에서 완료 시점에 인벤토리로 아이템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샤울레이- 15종의 보스 몬스터 중 4종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골렘
글락쿠만
스파나스맨
요나졸렘
브람블
덴옵틱
프로골라
콜리멘시아
살티스터
세콰이아
고르곤
플람미두스
스콜피오
쉬나임
회색 골렘


- 수정 광산: 53종의 보스 몬스터 중 7종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가이갈라스
매그버크
라자펄
네옵
라바인피드
머슈카리아
카프리아
테트라옥스
리카우스
비테레지나
네펜더스
바실리스크
말렛와이번
예쿱
나크티스
벨뉴트
벨피드
크래빌
데스위버
리테리스
리토렉스
머레지나
듀라한
마인로더
누오다이
게이징 골렘
락토르투가
맨티켄
마리오네트
네크로벤터
레푸스
몰렉
켈베로스
예티
섀도게일러
베브라스피온
키르멜리치
웨어울프
석화고래
벨로차드
투투
캐러페이스
스펙터 군주
사이클롭스
파이어로드
캔서릴
쓰론위버
샐러맨더
페릿머로더
포아타
하르피아
허니핀
현혹의 스펙터
 
 
 

- 칠채곡: 12종의 보스 몬스터 중 2종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파이로에고
미노타우로스
엘라가노스
네더보바인
시모프
우드혼간
링크롤러
어보미네이션
큐바스
머미가스트
언낙커
템플슈터

- 카타콤: 37종의 보스 몬스터 중 9종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긴클라스
붉은 부베 투사
케파치프틴
그렘린
라자토드
일티스워트
히드라
마스터 지니
베아카라스
자이언트 레드 우드
코럽티드
그라이넨더
부베 투사
체이퍼
스파르나스
글래스몰
머지
몰디혼
에하트
켄타우로스
모스템
벨니아몽키
유니콘
클라이멘
모아
아이언바움
자이언트 우드 고블린
툼로드
모야브루카
아콘
채퍼리션
프리즌커터
데드본
데블글로브
리버피드
플록스케
만다라
 
▶ 소환수

서모닝으로 소환한 보스 몬스터의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프리즌 커터]
1번스킬
기존: 100%
변경: 240%
2번스킬
기존: 100%
변경: 319%
3번스킬
기존: 100%
변경: 179%

[마군주 블룻]
1번스킬
기존: 100%
변경: 366%
2번스킬
기존: 100%
변경: 169%
3번스킬
기존: 100%
변경: 107%

[마군주 자우라]
1번스킬
기존: 100%
변경: 366%
2번스킬
기존: 100%
변경: 169%
3번스킬
기존: 100%
변경: 155%

[마군주 마르녹스]
1번스킬
기존: 100%
변경: 296%
2번스킬
기존: 100%
변경: 423%
3번스킬
기존: 100%
변경: 287%
 
▶ 팀 배틀 리그 환경 개선 개편

팀 배틀 리그 환경이 개선됩니다.
1) 시야 확장 기능
- 팀 배틀 리그에서 기본 시야 확장 가능

- 최대 시야 상한선 제한을 늘려, 팀 배틀 리그에서 넓은 시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휠 스크롤로 시야 조절 할 수 있는 최대 시야 상한선이 증가합니다.
2) 게임 설정 기능 추가
- PVP 설정
a. 대미지 폰트 스케일
b. 게임 설정 옵션에서 대미지 폰트 사이즈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c. 장판 범위 표시
- 팀 배틀 리그에서 장판 범위가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 아군일 때와 적군일 때 표시되는 장판의 색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3) 밸런스 조정
- 템플러 포지, 실드 차져 스킬 지속시간이 30초로 감소합니다.
- 팀 배틀 리그에서 감소되어 적용되는 대미지가 삭제됩니다.
a. 그라비티 폴 기존 80% 감소 삭제
b. 다크써지 기존 50% 감소 삭제
c. 폴 오브 아고니 기존 50% 감소 삭제


▶ 필드 협동 기믹


다음과 같은 지역에 필드 협동 기믹이 추가됩니다.

[기티스의 개척지]
쥘루티 공터 - 공동 경작지 - 이쉬지티 약초밭
[페디미안 외곽]
행상인 야영지 - 버려진 농가 - 무너진 공소
[큰아귀 길]
버려진 캠프 - 텅빈나무 숲


- 특정 시간에 등장하는 난처한 상황에 놓인 NPC를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돕는 기믹입니다.

기티스의 개척지 - 약 2 ~ 4시간 간격 - 개척민
페디미안 외곽 - 약 4 ~ 6시간 간격 - 행상인
큰아귀 길 - 약 6 ~ 8시간 간격 - 사제

- 기믹이 진행되는 지역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해당 기믹에 참여하게 됩니다.
- 기믹 시작으로부터 15분이 지나고, 목표치를 달성하거나 넘길 경우 진행 NPC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상은 기믹에 참가하여 기여도를 1점이라도 쌓으면 받을 수 있으며 기여도에 따라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NPC는 기믹이 시작된 이후 약 70분 정도 유지되며, 기믹이 일찍 끝나더라도 NPC는 바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NPC가 잔류해 있는 시간 동안에는 언제든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전에 기믹을 참여했던 적이 있거나 기믹 진행 중 채널을 옮겨 새로운 기믹에 참여할 때 이전 기믹의 아이템, 기여도를 초기화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상]
기여도 1 이상 - 작은 보답의 주머니 2개
기여도 중급 - 따뜻함을 담은 상자 1개 추가 지급
기여도 상급 - 상냥함이 가득한 상자 1개 추가 지급

※ 유의 사항
- 채널 이동을 할 경우 기여도가 초기화됩니다.
- 기믹 참여에 레벨 제한과 참여 횟수 제한은 없으나 보상은 팀 당 1일 1회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오전 00시 초기화)
- 기믹에서 얻은 아이템은 거래, 창고 보관, 상점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 기타

TP상점
‘스탯 초기화 포션’ 아이템의 판매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리사이클 상점에서 판매
변경: 상점 프리미엄 아이템 카테고리에서 판매 (167 TP)

도움말
길드 시스템 개편에 맞게 도움말 내용이 수정됩니다.

팀명
최초 팀 생성 시 팀 이름 입력하는 메시지 창 내용이 변경됩니다.
기존: 팀 이름은 모든 캐릭터를 대표하는 이름입니다.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팀 이름은 거래, 길드 가입, 대화 등에 사용되는 공용 이름입니다.
변경: 팀 이름은 모든 캐릭터를 대표하는 이름이며 거래, 길드 가입, 대화 등에 사용되는 공용 이름입니다. 팀 이름 변경에는 150TP가 소모되니 신중히 입력해 주세요.




■ 스킬 변경

스킬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먼저 템플러의 길드원 소환은 쿨타임 30분에서 10분으로 줄어들었으며 제작시간 감소 스킬이 마을과 길드 아지트 내에서도 사용된다. 공격 스킬인 모탈 슬래쉬가 탑승 상태에서도 공격 가능하며 배틀 오더스 스킬은 자신포함 범위 내 길드원의 이동속도가 최대 이속이 증가하는 옵션으로 바뀐다.

랜서는 개시 버프 스킬이 변경됐다. 기존 블록 상승 수치가 있던 버프가 사라지고 디버프 부분에서 50% 확률로 블록 300 감소가 적용되도록 업데이트됐다.


▲ 랜서의 스킬 패치가 이뤄지다.

[템플러]
길드원 소환
- 쿨타임이 30분에서 10분으로 변경됩니다.
- 길드 아지트, 인던, 미션, 팀 배틀 리그에서 사용 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길드원 소환 스킬 사용 시 출력되는 메시지 내용이 변경됩니다.
기존: 길드마스터가 길드원 소환을 사용했습니다. 수락하시겠습니까?
변경: ‘000(팀명)가 길드원 소환을 사용했습니다. 수락하시겠습니까?

제작시간 감소
- 마을, 길드 아지트 내에서도 사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 툴팁에 ‘길드 마스터만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내용이 추가됩니다.

배틀 오더스
스킬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자신포함 범위 내의 길드원의 이동속도가 최대 이속까지 증가됩니다. 주변의 적들은 이동속도가 감소됩니다.
*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 모탈 슬래쉬를 사용했을 때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모탈 슬래쉬
탑승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실드 차져
- 버프 효과로 상승한 HP는 실드량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 아인소프로 최대 체력을 올린 후 실드 차져 사용시 아인소프로 증가한 체력은 실드량에 영향을 받지 않음
- 실드 차져 스킬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실드는 최대 자신 체력의 2배까지만 생성됩니다.
* 실드 차져 지속시간 20초
* 실드 지속시간 1분 30초
* 쿨타임 3분

실드 차져 아이템 툴팁이 변경됩니다.
기존: 길드에 설치하면 일정 시간 동안 길드원을 보호하는 실드를 충전하여 두었다가 사용 시 충전된 분량만큼의 보호막을 형성하여 줍니다.
변경: 실드 차져 스킬 사용 시 소모됩니다.


포지
- 포지의 HP가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50으로 고정됩니다.
- 포지를 소환한 캐릭터와 거리가 멀어질 경우 작동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포지로 인해 적이 노출 되어도 소환수들은 인식하지 못하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전방에 적을 공격하는 포지를 건설합니다.
* 최대 설치 개수 1개
* 포지 지속시간 기본1분 20초+스킬레벨*20초
* 쿨타임 3분
* 주위에 은신한 적을 찾는 디택팅 기능이 추가됩니다.

포지 아이템 툴팁이 변경됩니다.
기존: 24시간 동안 길드원들의 물리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구조물을 설치합니다. 길드 아지트 내에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변경: 포지 스킬 사용 시 소모됩니다.

버프 공유: 범위 증가
버프 공유: 범위 증가 특성이 추가 됩니다.

[랜서]
개시
스킬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기존: 블록 관통 300+50 *스킬레벨
블록 상승 1000+200*스킬레벨
디버프: 50% 확률로 (10*스킬레벨)%블럭 감소
변경: 블록 상승 삭제
디버프: 50% 확률로 블록 300 감소




■ 랭크 초기화 지급, 모험일지와 패키지 구매로 얻는다!

랭크 초기화권 지급 시스템이 9월 7일(목) 점검 후 도입됐다. 개편된 모험일지의 성장 점수 5,600점을 달성하면 랭크 초기화권을 얻을 수 있는데, 팀레벨 50에 보유 캐릭터들이 12개 이상의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획득할 수 있다.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도 랭크 초기화권을 얻을 수 있다. 팀 당 1회에 한 해, 초기화 패키지를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99TP다. 패키지 구성품은 랭크 초기화권, 스탯 초기화 포션, 여신의 조각상 5개, 정착 지원 포션 10개, 케이트리스 용맹의 포션 10개, 케이스타스 회복포션 10개, 고깔모자 1개가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