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설원맵 비켄디에서 '볼노바'는 다른 도심지와 다르게 건물이 많아 파밍이 괜찮은 지역이다. 작은 건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짧게 짧게 불편한 파밍을 할 수 밖에 없지만, 탄약과 회복약, 총기가 없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곳이다.

캐슬은 비켄디의 역사가 느껴지는 랜드마크이기도 하다. 해자로 둘러 쌓여있고 다른 지역에 보기 힘든 두꺼운 성벽과 문양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성벽 내에는 지하와 저택, 망루가 겹쳐져 있어 탐험하는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차량보다 선박 포인트가 많으며 파밍 루트는 3개의 큰 저택이 전부다. 저택의 1층이나 2층, 지하에 진입하면 기본적인 AR이나 SMG, SG를 쉽게 획득할 수 있고 곧바로 교전을 펼칠 수 있다. 물론 적을 바로 제압해도 안심할 수 없는게, 곧이어 들이닥치는 적들이 어느 방향에서 올지 예상하기 어려워 생존하기 힘든 곳이기도 하다.


▲ 중앙의 성당, 거주지가 모여 도시를 이룬 볼노바.

◆ 장·단점과 주요 특징

= 장점
ㄴ 파밍할 건물이 많아 총기 및 탄약 등 아이템 수급이 쉽다
ㄴ SMG와 SG에 총기가 유리하다
ㄴ 차량 포인트가 많아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쉽다

= 단점
ㄴ 큰 건물이 없어 불편한 파밍을 계속해야한다
ㄴ 생각보다 원하는 총기가 안나올 수 있다

= 주요 특징
ㄴ 근처에 다이노 파크, 시멘트 공장 지역이 존재



■ 볼노바 - 비켄디에서 가장 번화한 대도시

볼노바는 비켄디에서 가장 번화한 대도시 중 하나다. 중세 시대에 지어진 도시인 만큼 고풍스런 돌벽과 좁은 도로들이 과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며, 수많은 건물들이 밀집해있는 만큼 파밍을 위해 파밍하는 인원도 간혹 볼 수 있다.

그러나 작은 건물들로 촘촘히 구성된 도심지다보니 편한 파밍은 없고, 어지럽고 불편한 파밍만 할 수 있어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찾아오질 않는다. 오히려 주변 도심지나 작은 도심지 2~3개를 파밍하는게 속도가 더 빠를 정도다보니 많은 차량 포인트 이점 외엔 메리트가 없는 곳 중 하나다.

차량 포인트는 9곳이며, 서쪽엔 차고 1개가 존재하므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쉽고 다수의 차량을 쉽게 확보하여 전술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이동 경로는 동쪽 다리로 곧바로 나가거나 북쪽 또는 서쪽 도로를 타고 빠르게 나갈 수 있다.




● 파밍 루트

워낙 건물이 많고, 기계처럼 배치된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도시가 형성되다보니 정확하게 파밍 루트를 그릴 수 없다. 굳이 그린다면 바깥 부분 집들을 먼저 파밍한 다음, 중앙의 성당을 기준으로 근처 집들을 파밍하면 된다. 사실 집들이 다 비슷하게 생겨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다보면 파밍 루트 그리기는 쉽지않다.

솔로에서 파밍한다면 전부 파밍도 못할 가능성이 높아 중앙 성당부터 파밍하는 것이 좋다. 듀오라면 위/아래로 나뉘어 파밍하고 스쿼드라면 자유롭게 11, 7, 5, 1시 방향으로 사방에서 파밍을 이어가면 된다.


▲ 건물이 너무 많다보니 이렇게 파밍하지 않아도 된다.


● 차량 생성 포인트

서쪽의 차고 1개는 높은 확률로 차량을 확보할 수 있다. 그 외엔 전부 차량이 큰 도로에 배치되어 있어 차량 확보 및 이동에 어려움은 없다. 도심지 내부에 있는 차량도 상당히 많으므로 차량이 없어서 지역 이동이 힘들다는 말은 안나올 것이다.




◎ [A] 서쪽 차량 포인트



◎ [B] 서쪽 차고 포인트



◎ [C] 남서쪽 삼거리 차량 포인트



◎ [D] 남쪽 차량 포인트



◎ [E] 남동쪽 삼거리 차량 포인트



◎ [F] 동쪽 광장 차량 포인트



◎ [G] 북동쪽 삼거리 차량 포인트



◎ [H] 북쪽 광장 차량 포인트



◎ [I] 북쪽 삼거리 차량 포인트



● 주요 포인트 및 주의점

볼노바는 옥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 블록 건물이 다수 존재한다. 북서쪽에 1개, 동쪽에 2개, 남쪽에 3개 존재한다. 이 포인트가 중요한 이유는 옥상으로 올라간 후 다른 건물들의 지붕을 타며 이리저리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붕에서 적에게 공격당하면 상대는 어디서 공격하는지 제대로 반격조차 못하고 쉽게 죽을 수 있고, 지붕 위에서는 시야가 상당히 넓어지므로 전략 요충지로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 남쪽 건물지대는 건물이 많지 않고 이어지는 곳이 없기때문에 비추천, 북쪽 건물로 올라가 지붕에서 공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옥상으로 올라갈 수 있는 블록 건물.

▲ 삼각형 지붕으로 올라가 전투를 쉽게 이어갈 수 있다.

▲ 이렇게 위에서 공격하면 상대는 반격하기 어렵다.

▲ 집 파밍이 귀찮다면 성당 앞 파밍을 추천한다.

▲ 작은 집 하나하나가 모인 곳이라 불편한 파밍이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