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에서 5월 30일(목) 게임 내 업데이트를 통해 소련 전함 트리를 출시했다. 또한, 새로운 랭크 전투 시즌 일정과 항공모함 밸런싱 패치, 신규 전투 맵 그리스, 항구 날씨 효과 추가 및 게임 재접속 기능 개선 등의 패치를 했다.


▲ 소련의 기상이 그대로 녹아있는 듯한 강력한 외관!



중근거리 순양함 사냥꾼! 소련 전함
강력한 한 방과 탱킹에 특화된 장갑 구조 채택

이벤트로 먼저 선보였던 소련 전함이 마침내 게임에 등장했다. 소련 전함은 뛰어난 장갑 구성으로 높은 고폭탄 방호력을 자랑하며, 독특한 성능을 지닌 '피해 복구반' 소모품과 막강한 한 방 화력 및 집탄율을 지닌 주포가 돋보이는 트리다.

고폭탄 방호력은 4티어 강구트부터 갑판 장갑이 38mm를 자랑하며, 순양함급 이하의 고폭탄을 가볍게 튕겨낸다. 9티어 소유즈부터는 아예 60mm 두께로 도배하여, 순양함 및 함재기의 고폭탄에 면역성을 지닌다.

독일 전함과 어느 정도 비슷한 점이 많으나, 상부 구조물의 적절한 배치로 고폭탄 저항력이 좀 더 강하다는 평가다. 덕분에 상대에게 접근조차 하지 못하고 허무하게 타죽는 일은 드물 것이다.

특히 최종 티어 함선인 크레믈은 108,300이라는 내구도를 자랑한다. 이것은 워쉽에 등장하는 함선 중 최대 수치이며, 탱킹 측면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할 수 있다.

다만 정면 장갑과 갑판부 및 벨트 아머는 단단하지만, 시타델 위치가 높고 면적이 넓기에 적에게 옆구리를 내놓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옆구리에 직격당하면 두꺼운 아머 수치가 무색하게 한 방에 용궁으로 가게 된다.


▲ 선수와 선미, 상부구조물 외에 타격할 곳이 없다


▲ 엄청난 내구도와 방뢰! 가히 워쉽 최강의 방패라 불려도 될만한 스펙이다



일반적으로 무제한인 피해 복구반 소모품에 횟수 제한이 있다는 점도 소련 전함의 특이한 부분이다. 대신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다른 전함의 1/3 수준으로 짧기에 횟수 관리만 잘해주면 훨씬 효율적이다.

전체적으로 주포의 사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는 10티어에 가서도 20.7km를 겨우 찍는 수준으로 타는 내내 '숏팔이' 신세를 벗어나질 못한다. 그래도 본인의 사거리로 들어온 적에 대해서는 야마토도 한 수 접어주는 15,500이라는 끔찍한 대미지와 엄청난 집탄율로 화답한다.

마지막으로 기동력이 좋은 편에 속한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선회 반경은 끔찍한 수준으로 넓어지나, 기본적으로 조타 속도 자체와 엔진 가감속 능력은 나쁘지 않아 움직임에 큰 불편함은 없다.


◆ 소련 계통 전함 특징

▶ 장점

1. 전함 중 최강의 대미지(18인치 15,500) 보유.
2. 높은 갑판 장갑과 벨트 아머로 고폭탄 타격에 면역력이 높다.
3. 빠른 주포 회전과 엄청난 집탄율 보유.
4. 우수한 조타 성능으로 헤드온 싸움에서 유리하다.
5. 동티어 대비 최대급 내구도.

▶ 단점

1. 최종 티어에 가도 20.7km라는 빈약한 주포 사정거리.
2. 주포의 화력은 좋으나 33초의 매우 느린 재장전 시간.
3. 시타델 위치가 높고, 면적이 넓어 옆구리가 취약하다.
4. 횟수 제한이 있는 피해 복구반.



▲ 주포 성능이 동티어를 다 씹어먹고도 남지만, 연사력과 사거리가 최하위다




리워크 이후 첫 참전? 신규 랭크 전투 시즌
항모 출몰 주의! 랭크 전투 시즌 업데이트

신규 랭크 전투 시즌은 5월 31일 00:00시부터 6월 25일 08:30분까지 약 4주 가량 진행된다. 이번 랭크는 10티어 배들로 참여할 수 있고, 리워크 이후 랭크전에서 사용 금지된 항모도 다시 참전할 수 있다.

랭크전은 7 vs 7 방식으로 진행되며, 항공모함은 각 팀별 1대로 제한된다. 모든 랭크 달성 시, 강철 5,000개와 코퍼 1개를 보상으로 얻는다. 강철과 코퍼는 무기고를 통해 함선이나 각종 자원으로 교환할 수 있다.


▶ 랭크 전투: 시즌 12 상세 페이지

▲ 벌써부터 항모 주작 전대의 기운이 느껴지는건 왜일까?



항모는 더욱 약화? 다시 살아나는 구축함
함재기 가속 능력과 급강하 폭격기 메커니즘 변경

현존 최강의 함종으로 분류되는 항공모함이 또 한 차례 하향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함재기의 최고 속력을 줄인 것이다. 이로 인해 항모의 초반 전장 장악 능력이 감소되고, 수상함들이 쏘는 대공포를 콘트롤만으로 피하기 힘들어졌다.

또한, 급강하 폭격기의 분산원이 타원형으로 좀 더 길쭉한 형태로 바뀌었다. 특히 조준원에서 가장자리에 폭탄이 더 많이 떨어지도록 분산도를 조정하여, 구축함 같이 작은 목표물을 타격하는 난이도가 상승했다. 이는 갑판 넓이가 매우 큰 전함을 상대로도 피해량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폭격 준비 시 조준원이 더욱 빠르게 조준되도록 수정되었고, 함재기 기동이 조준원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 급격히 기동하는 수상함의 움직임을 쫓기 어려워졌다. 덕분에 항모가 무작정 구축함을 따라다니며 폭격기 1웨이브로 끝장내는 모습은 더이상 보기 힘들 것이다.


▲ 생각만큼 큰 조정은 아니지만 체감은 꽤 크다




신규 전투맵 그리스 추가
올가미 맵은 섬들의 위치가 상단으로 일괄 변경

9~10티어 전용 맵인 그리스가 추가됐다. 3개 혹은 4개의 거점을 점령하는 맵으로 10단계 전투 시 25% 확률로 범위 내 수상함들의 탐지 능력을 줄이는 뇌우 효과가 발생한다.

실제 그리스에 존재하는 산토리니섬 풍경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시작 위치를 제외한 점령지 근처는 무수한 섬들이 배치되어, 치열한 캡전이 예상된다.

방패로 삼을 수 있는 섬이 많은만큼 구축함과 미순양에게 유리하며, 속도가 느린 전함의 경우 캡 근처에 접근하기 전에 교전이 일어날 확률이 높으므로, 탱킹과 회피 기동으로 어떻게 피해를 줄일지가 관건이다.

기존에 존재하던 올가미 맵도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맵 끝으로 내려가야 했던 A거점 덕분에 초반부터 전투가 다소 루즈해진다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맵에 존재하는 모든 섬을 우측 상단으로 끌어올렸다.

이제 A 거점 근처에서의 기동이 훨씬 쉬워지고, 동선도 줄어든만큼 좀 더 이른 시간에 교전이 펼쳐질 것이다.


▲ 신규 맵 그리스. 엄폐물로 삼을 수 있는 섬이 많다


▲ 변경된 올가미 맵. 솔직히 이러면 하단쪽 팀이 너무 유리해보이긴 한데...



항구 날씨 효과 추가, 재접속 기능 강화
튕겼을 때 더 빠르게 복귀 가능!

게임 개선점으로 항구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날씨가 바뀌는 효과를 추가했다. 항구의 날씨효과는 실제 시간을 기준으로 1시간마다 변화한다. 바뀐 화면만큼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배를 감상하거나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또한, 게임 중 오류 발생 시, 텍스처 불러오기 기능이 수정되면서 해당 전투로 접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본래 한 번 튕기고 나면 다시 클라이언트를 실행하고 재접하기 전까지 2분을 훌쩍 넘는 시간을 기다렸으나, 이제는 절반 이하인 30~45초 수준에서 다시 접속할 수 있다.


▲ 낮과 밤, 안개 등 다양한 날씨 효과 추가! 배를 감상하는 즐거움이 늘었다



이외에도 무기고에 'VICTORY' 이벤트 관련 재화로 구입 가능한 특별 항목이 추가되고, 만우절 우주 이벤트 관련 위장 판매가 종료된다.

추가 내용으로는 일부 군함의 외관과 텍스쳐 질감을 개선했으며, 야마토 어뢰 방호 성능을 기존 3D 모델 개선전의 성능으로 되돌렸다.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 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여러분 지금 빨리 소전함 꿀을 빨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