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2일(수), 블레이드&소울에 궁사가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시스템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신규 직업 궁사 외에도 사화무기와 천/풍뇌령 티어에 고대 진화 시스템이 추가되었고 의협단 레벨이 최대 150까지 확장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업데이트의 양이 방대한만큼, 유저들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주요한 변화점들을 모아 정리해보았다. 물론 세세한 내용들은 누락된 점들이 있으니, 주요 업데이트를 먼저 확인해보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은 패치노트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 6월 12일, 궁사 업데이트 패치노트 바로가기
= 거리 조율과 위치선정이 핵심! 신직업 궁사 특징은?


◆ 단계 진화와는 별개 적용, 사화무기 및 천/풍뇌령, '고대 진화' 적용

사화무기와 천/풍뇌령 티어에 고대 진화 시스템이 적용됐다. 고대 진화는 기존의 단계 진화와 별개로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고대 진화를 마친 아이템은 색상이 주황색에서 핑크색으로 변경되며 이름 앞에 +1, +2 등의 수치가 기재된다.

고대 진화는 단계 진화와 분리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신경쓰지 않고 강화를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 천뇌령 1단계를 단계 진화해 성공하는 경우, +2 천뇌령 2단계를 획득할 수 있다. +2 천뇌령 1단계를 고대 진화해 성공하면 +3 천뇌령 1단계를 획득한다.

하지만 주의할점도 있다. 고대 진화는 성공하면 하나씩 수치가 상승하지만, 실패하는 경우에는 수치가 하락한다. 이때, 낮은 단계에서는 수치가 하나씩 떨어지지만 단계가 올라갈수록 한 번에 떨어지는 단계가 커 사실상 최고 진화 단계인 +20은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해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고대 진화 성공 확률은 단계 진화 실패 시 누적되는 마일리지에 영향을 받지 않으나, 누적된 마일리지가 있는 상태에서 고대 진화에 성공하는 경우 마일리지가 초기화된다. 즉, 단계 진화를 하다가 실패해 쌓인 마일리지가 있으면 일단 다음 단계로의 진화부터 마친 후에 고대 진화를 시도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이외에,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현재 무기나 령을 '상위 티어'로 진화했을 때 고대 단계가 유지되는가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 천뇌령 1단계를 단계 진화하여 성공하면 +1 천뇌령 2단계를 획득할 수 있는데, +1 진 천뇌령을 다음 티어의 령으로 성장시켰을 때 이 +1의 수치가 유지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별도로 기재되어 있지 않다.

물론 높은 고대 단계로의 진화는 비용과 시간이 매우 많이 소모되는 작업인데다, 고대 단계 승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상위 티어의 무기나 령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오히려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생긴다. 때문에 동일 티어 내 뿐 아니라 상위 티어로의 업그레이드에도 고대 단계가 유지되야 합당해보이나, 아직까지는 확인된바가 없으므로 고대 진화를 고려하는 이들이라면 이를 감안해두도록 하자.

▲ 사화무기와 천/풍뇌령 티어의 장비는 고대 진화가 가능해졌다

▲ 고대 진화 시 이미 쌓아둔 마일리지가 있는 경우, 진화에 성공하면 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 고대 무기나 령이 다음 티어로 올라갈 때도 진화수치가 유지되는지에 대해서는 확인된바가 없다


고대 진화에 필요한 재료는 장비에 따라 다르다. 무기는 '천부 승천석'을 메인 제물로 쓰며, 여기에 진화석이 추가 재료로 들어간다.

천부 승천석은 변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고급 진화석 1개와 천부 해방석 5개가 재료다. 변환은 실패 확률이 있으며, 실패 시에는 천부 해방석만 사라진다. 이때 주 재료인 천부 해방석은 번개부름 골짜기 챌린지 던전에서 확률적으로 드랍되며, 전장 3종의 주간/시즌 보상에서 100위 안에 진입할 경우에도 획득할 수 있다. 전장 보상의 경우 21~100위 구간은 5개씩, 4~20위 구간은 10개씩, 1~3위는 15개씩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천부 승천석을 모으면 무기의 고대 진화를 시도할 수 있다. 사화무기의 경우 단계에 관계없이 고대 진화에는 5개의 천부 승천석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는데, 필요한 천부 승천석이나 진화석 등의 재료 갯수는 고대 진화 수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재는 무기의 고대 진화를 진행한 유저들이 없어 재료 수량 변화까지는 확인이 어렵다.

령은 천원수나 홍문수를 메인 제물로 쓰며, 홍문수 결정이 추가 재료로 들어간다. 천원수와 홍문수는 과금 상품 의존도가 높다보니 무기에 비해 게임 안에서 자체 수급하기는 더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전설 단계의 령을 고대 등급의 +1 진 천뇌령 등으로 진화시키는데에는 천원수 5개와 홍문수 결정 5개가 필요하다. +10 진 풍뇌령을 +11로 진화 시도하는데는 홍문수 3개와 홍문수 결정 3개가 필요하다. 단, +1, +2까지는 성공확률이 100%인 확정 성장이라는 차이점 등이 있어, 성장 방식과 고대 단계에 따라 진화 필요 재료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 무기 진화 재료인 천부 승천석은 변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천부 승천석의 주재료인 천부 해방석은 챌린지 던전 드랍 및 전장 주간/시즌 보상으로 지급된다



◆ 최고 150레벨까지 오픈, 의협단 최대 레벨 확장

전 계정 단위로 적용되는 의협단의 최고 레벨이 150까지 오픈되면서, 잠겨있던 6, 7번째 열 휘석 칸이 오픈되고 세트효과 확장도 이뤄졌다.

휘석 슬롯의 경우 6열은 70, 80, 90단에 각각 슬롯이 개방되고, 7열은 105, 120, 135단에 슬롯을 오픈할 수 있다. 광휘석 장착으로 세트 점수를 2,880점 달성하면 공격력 76, 공력/치명피해/방어력/치명방어 473, 생명력 73,933가 오르며, 특수효과로 일정 확률로 흡혈 4000, 일정 확률로 공격력의 400% 추가 피해, 일정 확률로 12초간 항마공격력 200, 공력 250, 치명피해 250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 의협단 레벨이 확장되면서 신규 휘석칸도 열렸다

▲ 세트 효과도 확장, 2,880점에 도달하면 보다 강력한 버프 효과를 보유할 수 있다



◆ 던전 대정기 추가, 귀면왕 이후 재정기작 필요할까?

던전에서 획득하여 각종 장비에 전수, 추가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는 정기에 이어 이번에는 대정기가 추가됐다. 새로 추가된 대정기는 귀면왕, 천음마왕, 섭무, 아얀카가 있으며, 신규 던전인 제 0 격납고에서는 설영의 대정기가 드랍된다. 전수 가능 부위는 기존과 동일해 귀면왕은 장갑과 목걸이, 천음마왕은 허리띠, 섭무는 팔찌, 아얀카는 반지에 부여할 수 있으며 설영의 대정기는 장갑과 목걸이에 쓰인다.

대정기가 추가되면서 드랍테이블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제 정기는 일반 파티 모드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대정기는 숙련에서만 드랍된다. 즉 숙련 모드 플레이 중 정기가 드랍되면 무조건 대정기만 나오게 되는 셈이다. 등급은 령이나 수호석에 부여하던 대정기와 마찬가지로 전설로 분류된다.

참고로 새로 추가된 대정기 역시 정기와는 별개의 아이템으로 분류되며, 서로 다른 종류의 정기를 부여하는 경우에는 옵션이 초기화된다. 즉, 대정기로 옵션을 새로 부여하기 위해서는 기존 정기 옵션을 덮어씌워야 하며, 이미 최고 수치까지 전수를 해두었다면 최소 2~3개의 대정기를 모아 한 번에 전수를 하는 것이 좋다.

▲ 신규 정기 및 대정기 정보



◆ 뇌점왕, 묵화마녀 처치 필수? 뜨거운 구슬 업데이트

얼음창고의 뇌점왕, 부유제단의 묵화마녀를 처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뜨거운 구슬이 업데이트 됐다. 뜨거운 구슬은 새로 추가된 비급 3편 4종과 수호석 전용 보석인 금강옥, 흑요옥, 석류옥, 그리고 빛나는/이글거리는 홍문 성장 부적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뇌점왕과 묵화마녀를 처치하고 퀘스트까지 완료하면 하루에 총 4개의 뜨거운 구슬을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은 구슬은 뇌점왕 처치 시 등장하는 '몰랑' NPC에게서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되는데, 비급 3편은 구슬 180개, 칠각 금강/흑요/석류옥은 구슬 90개, 빛나는 홍문 성장 부적은 10개, 이글거리는 홍문 성장 부적은 20개가 필요하다.

뇌점왕과 묵화마녀는 모두 백색 구슬을 사용해야만 만날 수 있는 몬스터인데다가, 백색 구슬 자체가 획득처가 한정되어 있다보니 현재는 뜨거운 구슬 획득을 위한 기회비용이 매우 비싸다. 단, 몰랑이 판매하는 보석은 '수호 보석'이 아니기 때문에 상위 단계로 합칠 수 없는 점, 비급 3편을 모두 사용하더라도 무공 강화 포인트를 총 4점 얻는게 전부인만큼 급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 뇌점왕과 묵화마녀를 처치하면 뜨거운 구슬을 확보할 수 있다

▲ 몰랑이 판매하는 아이템, 다만 급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들이다



◆ 일일/주간도전 변경, 총 보상 증가했으나 난이도도 크게 올라

일일도전과 주간도전의 경우 퀘스트 클리어 개수에 따라 보상을 차등적으로 지급받는 구조로 변경됐다. 일일도전은 3, 5, 7개 클리어 시마다 보상을 획득할 수 있고 주간도전은 4, 5, 6개의 퀘스트를 클리어할때마다 각기 지정된 보상을 받는다. 기존처럼 일일도전은 3개, 주간도전은 4개만 완료할 경우에는 보상이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일일도전의 경우 클리어해야하는 퀘스트가 7개까지 늘어나면서 리스트도 많이 바뀌었다. 다양한 던전과 비무, 전장 일일퀘스트, 그리고 화룡 퀘스트인 심연의 화염까지 다시 추가됐다. 7개의 퀘스트를 꾸준히 완료하는 경우 '린 상자'를 수급해 보다 많은 재료를 확보할 수 있지만, 시간이 그만큼 많이 소요된다.

주간도전은 기존의 마이너 레이드 던전 4종 외에 '강호의 어둠을 처단하라', '강호의 빛이 되어라' 두 가지 퀘스트가 추가 됐다. 어둠의 경우 천명 부화장, 뒤틀린 천무궁, 번개부름 골짜기 5회 클리어, 강호의 빛이 되어라는 제 0 격납고 10회 클리어가 목표다.

입문 난이도의 던전이 추가됨에 따라 이를 활용하면 퀘스트를 빨리 완료할 수 있기는 하지만, 주간 도전을 위해 던전 25바퀴를 돌아야 한다는 점에서 소요시간은 크게 늘었다. 또한, 주간도전의 금 보상이 5개/6개 클리어 보상으로 배분되면서, 결국 부캐릭터로 주간도전을 완료하고 300금씩 챙기는 플레이는 불가능해졌다.

▲ 퀘스트 클리어 개수에 따라 보상을 나누어 받게 변경됐다

▲ 주간 도전 금 보상은 영웅던전까지 클리어해야 받을 수 있게 되면서, 부캐릭터 금수급은 어려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