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콘텐츠와 황금 평원 전쟁 변경, 계승자 기술 추가, 레비아탄 보상 개선 등이 포함된 '수호자의 도전' 업데이트가 8월 1일 적용되었다.

먼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해 봐야 할 부분은 새로 추가된 인스턴스 콘텐츠다.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 하드 난이도라고 할 수 있는 '못다 한 이야기'는 기존 콘텐츠 입장 후 동굴의 결계가 풀리기 전까지 동굴 입구 왼쪽에 있는 히라마 사제 NPC와 상호작용을 통해 하드 모드 진입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 15명 이상이 찬성하면 해당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 히라마 사제를 통해 투표를 진행하자!


하드 모드의 경우 난이도 증가와 함께 배경이 밤이 되어 가시거리는 더 짧아졌고, 기존에 등장하지 않았던 새로운 피난민을 추가로 대피시켜야 한다.

특히 은신 상태로 배회하는 거대한 유령 같은 존재 '웬디고'가 출몰하는데, 주변의 거대한 생물을 제외한 각종 대상을 얼어붙게 만들어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화로와 횃불을 꺼트리는 등 진행을 어렵게 하는 게 특징. 히라마 산맥 서부의 메인 퀘스트로 획득하는 '듬직한 올리나스'에 탑승할 경우 소환수의 [견뎌내는 힘] 기술을 통해 해당 효과를 무시할 수 있다.

또한 [심연의 공허한 응시] 기술로 웬디고를 처치할 수 있지만, 지역에서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새롭게 추가된 피난민들


다음으로 8월 이벤트 인스턴스 던전 '향연 수호전'은 타워 디펜스 형태의 독특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30레벨 이상의 유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6명 정원이 차면 플레이를 진행. 몰려오는 적들을 차원포를 설치해 효과적으로 처치하여 오랫동안 생존하는 것이 목표로, 성공한 최종 회전 단계에 따라 보상이 지급된다.

참고로 9회전 이상 클리어 시 귀속된 노동력 충전제 1개, 클리어한 최종 라운드에 따라 최대 2000의 명예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진행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관련해서는 인벤 커뮤니티 이벤트가 진행 중인 만큼 한 번쯤 플레이해보는 걸 추천한다.

☞ [바로가기] 향연 수호전 플레이 인증 이벤트

■ 향연수호전 기본 진행 가이드

◇ 입장 조건

향연 수호전은 6인 통합 인스턴스 던전이다. 30레벨 이상 유저라면 게임 하단 인스턴스 메뉴의 던전(단축키 Shift - ;)을 통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24시간 언제나 입장할 수 있지만 횟수는 1일 1회로 제한되어있다.

강제연행, 제판 참여, 수감자, 등짐 등 약화 상태에서는 입장이 불가능, 그리고 입장 횟수는 해방된 차원의 햇빛 주문서로 최대 3회까지 늘릴 수 있다.


◇ 향연 수호전의 목표 및 보상

참가자는 2명이 한 조를 구성해 세 방향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좀 더 오래, 효과적으로 막아야 한다.

향연 수호전의 맵은 향연제일검과 동일하게 세 방향의 길로 구성되며, 각각의 길 끝에 위치한 불길한 공간의 틈을 통해 라티의 친위대가 소환되어 중앙에 있는 '차원의 봉인 소환진'으로 몰려온다.

적들의 공격은 1회전부터 20회전까지 나눠서 진행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중앙을 거점으로 차원포를 설치하여 가능한 최대한 막아내는 것이 목표. 9회전까지 클리어 시 귀속된 노동력 충전제 1개, 9~20회전까지 클리어 한 회전에 따라 400(9~12 회전)/1000(13~19 회전)/2000(20 회전) 차등 지급된다.

또한 향연 수호전 종료 후 우편함을 통해 신의 방패 지원단으로 부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성공한 최종 회전 단계에 따라 보상 수준이 달라진다.


▲ 디펜스 형태의 향연 수호전


◇ 플레이 방법

항연 수호전이 시작되면,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향연의 경계 중앙에 봉인의 징과 신의 방해 장교가 등장하며, 별도의 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다.

모든 준비가 끝나고 봉인의 징을 울리면 수호 석상이 나타나며 본격적인 방어전에 돌입하게 된다. 수호의 석상은 라티의 수하들로부터 침략을 막기 위한 오브젝트로 총 50회의 공격을 받으면 파괴되며, 어떤 수단으로도 회복을 불가능하니 신중한 관리는 필수!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세 방향의 길이 시작되는 지점에 매회전마다 차원의 결정 10개를 획득 가능한 덩어리가 생성되는데, 해당 결정을 모아 '차원포'를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해야 적들의 공격을 막을 수 있다.

각 방향에는 9개의 포자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동포나 마법포를 선택해 설치할 수 있으며, 차원의 결정은 신의 방패 보급품이나 적을 쓰러트리면 일정 확률로 생성되기도 한다.

물론 차원포 외에도 캐릭터가 직접 몰려오는 적들을 공격할 수 있지만, 활쏘기/근접 공격/불꽃 송이/얼음 화살/마력 주입 단 5가지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마력 주입처럼 가동중인 차원포를 대상으로 마력을 주입하여 일정 시간 공격력을 강화 시키는 등의 부가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으니 한번쯤 체크는 필요하다.

참고로 플레이중에는 적들의 공격이나 낙하 등 어떠한 피해도 입지 않는 무적 상태이며, 대부분의 기술은 사용할 수 없지만 날틀을 정비 시간 없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자.


▲ 플레이어가 공격 가능한 수단은 제한되어 있다


공략에 가장 핵심이 되는 차원포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면, 최초 1단계 자동포나 마법포 설치 시 파란색 구슬과 같은 강화 장치가 별도로 생긴다. 강화 장치는 상호작용을 통해 두 가지 종류의 차원포 공격력 등급을 올릴 수 있는데 6단계까지는 차원의 결정 10개가 필요하며, 7단계는 20, 마지막 8단계는 30개가 요구된다.

8단계까지 강화가 완료되면 해당 장치는 붉은색으로 바뀌는데 상호작용을 통해 최종 등급 차원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 경우 강화 장치는 사라지지만 강화 효과는 유지. 그리고 같은 등급의 차원포는 차원의 결정 투입 없이 다른 종류의 차원포로 변경하는 게 가능하다.

참고로 1단계 자동포는 속사포나 충격포, '마법포'는 화염포나 빙결포로 업그레이드되며 3단계에서는 우레포, 광선포로 최종 단계를 가지는데 자세한 차원포 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가장 중요한 차원포의 종류와 특징


기본적인 진행 방법과 차원포에 대해 이해가 되었다면, 이제 등장하는 적들에 대해 살펴볼 차례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등장하는 적은 모든 피해를 받지 않는 '차원 역장' 상태, 느려짐 효과에 면역, 기본적으로 빠른 이동 속도를 가지고 있는 등 다양한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 적들을 효과적으로 상대하기 위해서는 매회전 전략적인 차원포 배치와 변경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각 회전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특성에 따라 기절, 빙결 면역, 원거리 피해 감쇄, 마법 피해 감쇄 등 적절하게 교체해줘야하며, 2단계 차원포는 '화염포', '빙결포', '속사포', '충격포'로, 3단계 화염포는 '우레포', '광선포'로 서로 변경할 수 있다.

특히 다른 회전에서 등장하는 적들보다 월등하게 높은 체력과 다수의 특징을 한몸에 가진 보스도 있기 때문에 수호 석상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 등장하는 몬스터 특성에 주목!


마지막 황금 평원 전쟁은 플레이 진행 중 특정 시간대에 강화탄 > 화염탄 > 신호탄 순으로 보급품이 추가된다. 일부 보급품은 생성 시 소형 지도에 표시되며, 지정된 횟수만큼만 습득이 가능.

'강화탄'은 2분간 주위 아군의 방어도와 마법 저항력을 30% 증가, '화염탄'은 범위 내 적대적 대상에게 현재 체력의 50% 피해, 그리고 '신호탄'은 적의 성물과 자동 대포에 큰 피해를 입히는 포격 요청이 가능하다. 단, 신호탄의 경우 무법자 세력은 사용할 수 없다.


▲ 강화탄, 화염탄, 신호탄을 통해 좀 더 전략적인 플레이 가능!


이외에도 영지 일부 콘텐츠가 개선되었으며, 암투 능력의 기술 효과가 상향되고 분홍 초승돌이 추가되었다.

대표적으로 표적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10% 상향,이르코의 검무 두 번째 타격 유효거리는 10%로 늘어났으며, 그림자 장막 효과가 공포 대상을 넘어트리는 것으로 변경. 특히 이르코의 검무는 분홍 초승달을 통해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레비아탄 레이드 보상 개편으로 시기하는 자의 장비 아이템이 추가, 용사의 제작대에서 레비아탄에게 획득하는 재료 아이템을 사용해 제작할 수 있으며, 낮은 확률로 레비아탄에게 직접 획득하는것도 가능하다. 여기에 레이나, 글렌, 저주 읊는 비늘머리 샤크라 등 기타 필드 레이드 보스에게도 공공의 적 장비 합성 재료로 쓸 수 있는 '우두머리의 강화제'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용사의 목걸이 성장 방식도 제작에서 각성으로 변경되어 용사의 제작대를 통해 재료 습득이 가능, 그리고 무법자 세력에 완료 시 명예 점수 500을 주는 신규 퀘스트가 추가되었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