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 업데이트에서 범유럽 구축함 트리 및 특수신관 스킬의 메커니즘 변경이 예고되었다. 또한, 다수의 함선 밸런스 조정이 포함되었으며, 특수신관 관통식 변경에 따라 함선들의 장갑 구조도 대거 교체될 예정이다.

연구소에서는 10티어 범유럽 구축함 Smaland가 자유 경험치 2,000,000에 판매되는 것을 알렸다. 이외에도 신호기 가격이 기존 가격의 절반으로 영구 변경되었다. 범유럽 구축함 및 신규 업데이트는 3월 12일(목) 05:00~08:00시에 진행된다.


▲ 브위스카비챠, 프리슬란트가 지키고 있던 범유럽에 친구들이 들어온다!



게임 판도를 뒤집을 신개념 구축함이 온다!
강력한 대공과 뛰어난 어뢰 속도로 새로운 메타 만들어질까?

범유럽 구축함은 업데이트 이후 무기고에서 판매되는 범유럽 패키지 구입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패키지 구입에 필요한 토큰은 각종 임무를 통해 얻는다. 이번에는 5티어부터 9티어까지 공개되며, 0.9.3 업데이트에서 나머지 티어가 모두 공개될 예정이다.

전체적인 특징을 살펴보자면 우선 순양함을 뛰어넘는 강력한 방공망을 가지고 있어, 가장 큰 적이라 할 수 있는 항모에 대한 확실한 저항력이 생겼다. 방공망의 DPM은 1,890대에 사거리도 6km대에 달하는데, 여기에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까지 장착했다.


▲ 연막이 없다고? 함재기가 오면 다 갈아버리면 된다!



그리고 범유럽이 사용하는 어뢰는 기존 어뢰와 여러모로 차별점이 많은데, 먼저 지금까지의 상식으로는 빠른 속도를 지녔으면 사거리가 짧고, 사거리가 길면 어뢰 속도가 느린식으로 어느 정도의 등가 교환이 이뤄졌다.

하지만 범유럽의 어뢰는 이런 상식을 거부한채 8티어부터 사거리가 12km를 넘기며, 9티어에서는 15km를 찍는다. 속도도 그냥 빠른 것이 아니라 86노트라는 엄청난 스피드를 자랑한다. 함장 스킬 및 강화 장치와 합쳐지면 90노트를 넘기는 것은 일도 아니다. 대미지가 다른 어뢰의 절반밖에 안된다는 문제가 있으나, 명중면에서는 압도적이라 할 수 있다.

주포는 빠르고 긴 사거리를 지녀 같은 구축함 근접 싸움에서도 최상급 화력을 자랑한다. 다만 탄속 문제로 중장거리 싸움이 되면 명중률이 다소 떨어진다는 점을 알아두자.


▲ 감각적인 외관과 특색있는 디자인의 무장으로 현대적인 느낌이 물씬 풍긴다



약점인 부분은 기동력이 30노트 중반대로 살짝 아쉽다는 점과 피탐지는 6km대로 준수하지만 모든 티어에서 연막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운영이 제법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약점인 부분은 대공 방어 사격과 군함 수리반, 그리고 엔진 부스터 등 소모품을 통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특히 함재기에 대한 대응 능력이 뛰어나기에 연막이 없어도 오히려 기존의 구축함들보다 생존력은 훨씬 더 좋다고 평가된다.


▲ 약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요소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미국 혹은 영국 느낌이 나는 주포에 그 어떤 구축과도 비교를 불허하는 대공 능력, 피해량은 적으나 80노트를 넘는 속도로 달리는 신개념 어뢰 등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규 트리와 별개로 연구소에서 자유 경험치 200만으로 살 수 있는 Smaland는 정규 트리와 비슷한 특색을 지녔으나, 대공 방어 사격 대신 7.5km 범위 이내의 군함을 탐지할 수 있는 수색 레이더 소모품을 달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기존 블랙이나 범아시아 구축함을 몰았던 유저라면 손에 잘 맞을 것으로 보인다.


▲ 참고로 스몰란드는 자경으로 살 수 있는 최초의 10티어 군함이다



특수 신관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까?
함장 스킬 및 함선 장갑 수치 변경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특수 신관 스킬 변경이다. 구축함과 순양함 등 폭넓게 쓰이는 함장 스킬로 최종 티어에 배치되어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함선과 상성이 좋아 필수 스킬 취급을 받았다. 해당 스킬을 배우지 못하면 아예 타지 못하는 배로 취급되는 함선도 있을 정도였다.

결국 워게이밍에서 너무 좋은 효율로 다양한 함장 스킬을 찍을 자유를 떨어뜨린다는 것을 이유로 칼을 꺼내 들었다. 기존에는 고폭탄 관통력 보너스 30%를 받는 대신 화재율이 1~3% 감소하는 페널티를 지녔으나, 이제는 관통력 보너스가 25%로 감소되고, 화재율은 아예 반토막이 나게 되었다.

즉, 기본 화재율이 12%인 Helena가 특수 신관 스킬을 찍으면, 기존에는 10%가 되었으나 이제는 절반인 6%로 줄어든다는 것이다. 신호기 및 화재 유발 스킬로 올라가는 확률은 변동 없으나, 페널티가 워낙 커졌기에 특수 신관 스킬을 찍으면 화재로 딜한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일부 구축과 순양함을 제외하면 사실상 필수 스킬 취급을 받던 특수 신관



대신 특수 신관을 찍어야만 관통력이 확보되었던 구축함 및 경순양함에 대해서는 관통력 계산 법칙을 변경하여 밸런스를 잡을 예정이다.

공개된 표를 살펴보면 각 구경별로 변경된 관통력을 볼 수 있는데, 간단히 정리하자면 동급 구축함이나 경순양함에 대해서는 관통을 확실히 보장한다. 대신 상위 함종이나 전함에 피해를 입히기 위해서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특수 신관을 찍어 관통력을 늘려줘야 한다. 독일을 비롯한 몇몇 특수한 함선들에게는 별도의 관통력이 적용되는데, 분명한 것은 특수 신관에 대한 의존도가 비교적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리고 구경에 따라 함선들의 장갑 수치도 바뀌었다. 가장 큰 혜택을 받은 함선들은 구경이 190mm 이상인 대형 순양함으로 15인치 철갑탄을 도탄 시킬 수 있다.

반면 경순양함 및 일부 중순양함 계열은 이번 패치로 많은 손해를 보게 되었는데, 특수 신관을 포기하고 화재딜로 갈 것인지, 아니면 화재를 포기하고 관통딜을 챙길 것인지 양자택일이 필요하다.

전함 역시 상대적으로 화재로 딜을 하는 순양함은 줄어들어 생존력이 늘었으나, 장갑 수치 변경으로 15/16인치에 대한 도탄 확률이 생겼기에 무조건 이득이라고는 할 수 없다.

참고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활동 참여를 통해 0.9.2 업데이트 적용 후부터 3월 16일 16:00까지 무료로 함장 스킬을 변경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클릭하도록 하자.


▲ 관통 공식 변경 및 장갑 수치(※ 클릭하면 커집니다)



상향길만 걷는 미구축 및 범아시아?
소련 전함은 또다시 하향

함선 밸런스 변경안도 공개되었다. 독일 군함의 부포 관통력이 대거 상향되어 근접전 성능이 증가되었고, 기어링과 범아시아 구축함들은 또다시 상향되었다. 하향이 된 함선들은 일본 10티어 항모 하쿠류와 소련 전함 그리고 영국 구축함들이다.

우선 하쿠류와 소련 전함은 지난 업데이트에 이어 연속 하향이다. 하쿠류는 이번에는 공격기의 피해량이 감소하였고, 소련 전함 중 시놉프와 크렘린은 시그마값이 다시 미세하게 조정되었다. 영국 구축함 역시 연속 하향으로 9티어 및 10티어 유틀란트와 데어링의 연사속도와 어뢰 재장전 속도가 증가했다.

상향이 된 기어링과 범아시아 구축함들은 어뢰 재장전 속도가 2초씩 감소되었고, 이외에 7티어 경순양함 애틀랜타와 플린트의 주포 재장전 시간도 살짝 줄어들었다. 대신 지난번 관짝에 들어간 앙리4세 덕인지 이번에는 심각한 수준의 하향은 없다는 평가다.


◆ 함선 밸런스 패치 노트

1. 독일 군함 부함포 장갑 관통 성능 조정
105mm 부함포 고폭탄 장갑 관통력: 18mm -> 26mm

2. 4단계 미국 전함 Arkansas Beta
군함 소모품 강화 장치 1 추가

3. 3단계 소련 순양함 Aurora
함포 회전 속도: 5.0도/초 -> 5.1도/초

4. 7단계 소련 전함 Sinop
주함포 시그마 계수: 1.55 -> 1.50

5. 10단계 소련 전함 Kremlin
주함포 시그마 계수: 1.85 -> 1.80

6. 7단계 미국 순양함 Atlanta
주함포 재장전 시간: 5.0초 -> 4.9초

7. 7단계 미국 순양함 Flint
주함포 재장전 시간: 5.0초 -> 4.9초

8. 9단계 영국 구축함 Jutland
주함포 재장전 시간: 4.0초 -> 4.1초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20초 -> 122초

9. 10단계 영국 구축함 Daring
주함포 재장전 시간: 2.5초 -> 2.6초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20초 -> 122초

10. 10단계 일본 항공모함 Hakuryu
공격기 로켓 피해량: 3,350 -> 3,250

11. 10단계 미국 구축함 Gearing
추가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18초 -> 116초

12. 3단계 영국 구축함 Valkyrie
주함포 재장전 시간: 5.0초 -> 5.2초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41초 -> 43초

13. 4단계 영국 전함 Orion
기본 사거리: 15.18km -> 14.7km

14. 8단계 범아시아 구축함 Hsienyang
추가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19초 -> 117초

15. 9단계 범아시아 구축함 충무함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19초 -> 117초

16. 10단계 범아시아 구축함 Yueyang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42초 -> 139초

17. 8단계 이탈리아 순양함 Amalfi
VIII Amalfi (A) 선체 전방/후방 주함포 포탑에 장착된 37mm/54 Breda 1932 대공포를 20mm/65 Breda 1935 대공포로 교체
VIII Amalfi (A) 선체 대공포 지속 피해: 277 -> 259 / 중거리 대공포 작동 범위: 3.5km -> 3.7km

18. 함재기
항공모함 함재기 편대, 전투기, 정찰기 관측 범위: 19km -> 18km (관측 범위는 함재기 1기가 적대적인 표적을 탐지하는 범위를 의미)

19. 폭격기 공격 주기 조정
폭격기 편대 공격 사이의 최소 시간을 항공모함 단계별로 다음과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미국, 독일, 일본 항공모함
4단계: 5초 -> 7.5초
6단계: 5초 -> 8초
8단계: 5초 -> 8.5초
10단계, VIII Saipan: 5초 -> 9초

- 영국 항공모함(VIII Indomitable 제외)
4단계, VI Ark Royal: 5초 -> 7초
6단계: 5초 -> 7.5초
8단계: 5초 -> 8초
10단계: 5초 -> 8.5초

VIII Indomitable을 제외한 영국 항공모함 폭격기는 공격 후 다음 공격 시까지 표적에 접근하기 쉽도록 폭탄 투하 이후 적용되는 가속 시간 및 가속 계수를 향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