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에서 프리미엄 전차는 정규 트리 전차에 비해 크레딧 획득량이 높다. 특히 8티어의 경우 이런 장점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8티어 프리미엄 전차를 크레딧 획득용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Rheinmetall Skorpion' 등장 이전까지의 이야기다.

해당 전차가 등장한 이후, 8티어 프리미엄 전차들이 서서히 상향평준화가 이루어졌다. 'Defender', 'Panhard EBR 75', 'Progetto 46' 등 정규 트리랑 비교해도 손색없는 우수한 전차들이 많이 등장했다. 특히 7월 3일(금)까지 프리미엄 상점에서 판매되는 'Bourrasque'(이하 부라스크)는 이런 성능형 프리미엄 전차의 정점에 서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현재 가장 고평가 받고 있는 8티어 프리미엄 전차인만큼 몇 없는 구매 기회를 놓치기는 아쉬울 수밖에 없다. 다만 아무리 좋은 전차라고 해도 본인의 손에 맞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전차의 장단점을 확실히 파악하고 스타일에 맞는 전차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 중형전차보다는 최고의 경전차?! 전차 능력치로 보는 장단점

◆ 장점

- 발 당 360의 강한 대미지
- 탄간 2초, 2클립으로 720의 순간 딜링
- 클립형치고 우수한 재장전 시간
- 경전차와 비견되는 기동성
- 경전차와 비견되는 위장능력

◆ 단점

- 자주포에 관통당하는 장갑
- 태생이 중형전차기 때문에 기동 시 위장력 감소 존재
- 낮은 명중률과 긴 조준 시간
- 아쉬운 선회 능력
- 은탄의 낮은 관통력
- 골드탄 반강제로 인한 낮은 크레딧 수익률


▲ 현존 최고의 프리미엄 전차라 불리는 부라스크


현재 고평가를 받는 모든 전차는 주포가 우수하다. 부라스크도 예외는 아니다. 일반적인 8티어 중형전차라 해도 360의 대미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거기에 2클립 주포기 때문에 순간 대미지는 720으로 매우 높다. 탄간도 2초로 상당히 빠르므로 사실상 알파 대미지가 720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클립 재장전 시간도 22초로 상당히 빠르다.

물론 강력한 대미지를 가진 만큼, 부가적인 요소는 나쁜 편이다. 대표적으로 은탄의 관통력이 190에 불과하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골드탄을 반강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골드탄의 관통력은 240이다. 나쁜 것은 아니지만, 골드탄 치고는 낮은 편이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를 상대할 때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게다가 주포 신뢰도가 매우 나쁘다. 표기 명중률은 0.42이며, 조준 시간은 3.5초다. 탄간이 2초기 때문에, 첫 탄은 몰라도 두 번째 탄은 반에임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그게 아니라면 탄간을 희생시키고 3.5초 동안 적을 조준하는 수밖에 없다. 부앙각은 '13/-6'으로 평범한 정도다.


▲ 한 방에 360, 2초면 720 대미지를 넣을 수 있다


유사 경전차로 불리는 만큼 여타 중형전차들과 차별화되는 기동성을 지니고 있다. 최고 속력이 무려 62km/h이며, 후진 속력도 23km/h로 상당히 높다. 거기에 추중비가 25.77로 가속력도 매우 우수한 편이다. 차륜형 경전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전차와 유사한 수준의 레이싱을 펼칠 수 있다.

정찰 성능도 상당히 좋다. 시야는 390으로 특별한 수준은 아니지만, 시야 관련 장비 착용 시 최대 시야에 도달할 수준은 된다. 무엇보다 위장 능력이 19.27로 매우 높다. 이는 동일 국가 8티어 경전차인 B-C 12t보다도 높은 수치다. 물론 차륜형 경전차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그에 근접할 정도는 된다. 다만 태생이 중형전차인만큼 기동 시 위장능력은 하락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선회가 4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수치상으로 낮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높은 최고 속력과 추중비로 인해 경전차와 유사한 기동을 하게 되는 부라스크에게는 상당히 거슬리는 수준이 된다. 이 때문에 중전차 주변을 선회하면서 사격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우며, 이동 루트도 잘 설정하지 않으면 큰 곤란에 처할 수 있다. 기동전을 하려 한다면 드리프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수 있다.

경전차에 가까운 기동성과 위장력을 얻은 만큼 장갑은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물론 대부분의 프랑스 전차들이 장갑에 신경 쓰지 않긴 하지만, 자주포에게도 관통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자주포에게 직격을 맞아서는 안 된다. 내구도도 1,250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 한다.


▲ 기동성과 위장 능력, 시야가 좋아 등대 역할도 잘 수행해 낸다


종합하자면 경전차의 기동성과 정찰 능력을 가진 전차가, 2초 만에 720의 대미지를 넣을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다만 장갑이 나쁜 클립형 전차인만큼 운용이 쉽다고 보기는 어렵다.

초반에는 아군 경전차와 함께 움직여주는 것이 좋다. 경전차끼리의 전투가 일어날 때 부라스크가 가세하게 되면 초반 전투에서 밀릴 일이 없기 때문이다. 잘 풀리게 된다면 적 중형전차가 지원을 오기 전에 적 경전차를 모조리 섬멸할 수 있는 수준이 된다.

이후에는 인파이팅은 삼가는 것이 좋다. 장갑이 나쁜 것은 물론, 선회 능력도 아쉽기 때문에 의도한 대로 인파이팅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유의 위장 능력을 이용한다면 여타 중형전차가 사용하기 어려운 저격 장소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적의 수를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주포 신뢰도가 나쁘다고는 하지만, 조준 사격을 한다면 저격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성과를 보일 수 있다.

골드탄 사용은 반필수다. 이 때문에 크레딧을 목적으로 프리미엄 전차를 운용하려 한다면 다른 전차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다만 대미지를 잘 넣기 때문에, 프리미엄 계정을 사용한다면 골드탄만을 사용해도 크레딧이 조금씩 벌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등대 역할을 수행해도 된다. 웬만한 경전차보다 등대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이것만 가지고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다. 다만 최근 전장 메타 상 등대로써 활약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므로,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다.



▲ 효과적인 부라스크 운용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