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1.10 공개 테스트 서버에 폴란드 중형전차 트리가 추가됐다. 5티어부터 10티어까지 총 6대를 만나볼 수 있는데, 그중 가장 주목할만한 전차는 물론 10티어인 CS-63일 것이다.

폴란드 중형전차 트리는 전반적으로 장갑이 부족한 대신 기동성이 좋은 편이다. 특히 CS-63은 유일하게 급속 기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어, 일반적인 중형전차를 뛰어넘는 기동성을 얻을 수 있다. 주포도 우수한 수준이라 고기동, 고화력 메타에 잘 들어맞는 전차라 할 수 있다.

하지만 CS-63이 우수한 전차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종합적으로 나쁘지는 않지만, 어느 하나가 빼어나게 뛰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한 고기동, 고화력 전차인 Leopard 1이 오랜 시간 동안 낮은 평가를 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알기 쉽다.


▲ 폴란드 중형전차의 최고봉, CS-63


카탈로그 스펙상으로는 모난 곳 없이 다재다능한 면모를 보인다. 공격력의 경우 10티어 중형전차 표준격인 105mm 주포를 사용하여 390의 대미지를 확보한데다가, 100% 승무원 기준 재장전 시간도 8.15초로 나쁘지 않아 DPM이 2,871에 다다른다. 부앙각도 -8/20으로 평균 이상이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관통력이 258/315이라는 점이다. 크게 부족한 것은 아니라지만, 일부 장갑이 두터운 전차를 상대할 때 전면에서 싸우기는 어려운 편이다. 또한 명중률과 조준 시간이 100% 승무원 기준 0.35와 2.21초로 평균에 약간 못 미친다.


▲ 주포는 평균~평균 이상 정도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기동성은 CS-63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기본적으로 740마력 엔진을 탑재하여 18.12 추중비를 확보한 데다가, 최대 속력이 55km/h에 다다른다. 지형 저항도 우수한 편이라 전반적으로 경쾌한 기동을 할 수 있다.

물론 여타 고기동 전차들과 비교하면 이 정도 성능으로는 명함을 내밀기 어렵다. 하지만 CS-63은 급속 기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급속 기동 모드 사용 시 마력이 1,150까지 상승하여 추중비가 28.15가 되며, 최대 속력도 70km/h로 크게 오른다. 후진 속도도 20km/h 상승하는 것은 덤이다.

이는 10티어 모든 중형전차를 통틀어 최고 수준으로, B-C 25t 정도가 그나마 CS-63을 따라가 볼만하다. 물론 경전차는 차륜형 전차가 아니더라도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에, 아무리 급속 기동 모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경전차처럼 운용할 수는 없다.

장갑의 경우 포탑 전면 부분이 카탈로그 성능상 260으로 표기되어 첫 등장 시 헐다운 최강 전차로 오인받기도 했다. 하지만 실제 장갑 구조를 확인해보니 포방패 부분만 260이고 나머지 부분은 경전차의 탄도 막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 시야나 위장 등도 무난한 수준이다.


▲ 260 방호력을 가지는 부분은 포탑 중 극히 일부다(출처: tanks.gg)


종합적으로 크게 부족한 것이 없는 전차지만 반대로 빼어난 것도 없는 전차라 할 수 있다. 무난한 전차보다는 특출난 장점을 가진 전차가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다른 전차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급속 기동 모드를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가 중요하다 볼 수 있다.

문제는 급속 기동 모드가 그리 좋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중형전차 최고 수준의 기동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맞지만, 경전차처럼 초반 요충지를 선점할 수는 없다. 속도의 문제도 있지만 차체 크기도 경전차보다 크기 때문에, 이동 도중 피격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B-C 25t와 같은 전차처럼 초반 중전차라인을 선점하는 전략도 사용할 수 없다. 클립식 주포가 아니기 때문에 중전차 라인으로 가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좋은 기동력을 토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중형전차 라인에 조금 더 빠르게 도착해서 한 방 수준의 이득을 보는 정도다.


▲ 급속 기동 모드 사용 시 경전차 다음가는 기동력을 지닐 수 있다


게다가 급속 기동 모드의 페널티도 무시하기 어렵다. 급속 기동 모드를 사용한 상태로 기동을 하게 되면 조준 시간과 주포 분산도가 크게 늘어나는데, 이때는 아무리 적이 가까워도 명중을 보장할 수 없는 조준원의 크기를 가진다. 거의 KV-2로 언덕을 내려가면서 무빙샷을 하는 수준이다. 카렐리아처럼 자리를 선점하면서 무빙샷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생각보다 큰 페널티다.

또한 모드 변환 시 2초의 시간이 걸린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이동 도중 모드를 변환하면 자연스럽게 감속하면서 변환되는 것이 아니라 급브레이크를 밟으면서 변환이 된다. 강제로 정지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안전할 때만 모드를 변환해야 하는 것이다. 2초의 시간 때문에 짧은 거리 이동 시에는 급속 기동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도움 될 때도 많다.


▲ 모드 변환 시 강제 브레이크가 걸리기 때문에 기동 중 사용이 불가능하다

▲ 바로 앞 땅을 조준하는데도 조준원의 크기가 KV-2와 비견될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