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목) 업데이트로 '흑룡 밀라보레아스(이하 '흑룡')'이 아이스본에 참전했다. '흑룡 밀라보레아스'는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첫 작품부터 등장했던 전설의 고룡이다. 설정상 몬스터 헌터 세계관 최강이라는 자리에 군림하고 있으며,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몬스터의 정보를 얻기조차 어렵고 아이콘마저 물음표로만 표시되는 신비한 고룡이기도 하다.

위와 같은 설정 때문인지 흑룡의 토벌 난이도는 매우 높다. 솔로 플레이 기준 66,000의 체력을 지니고 있고, 방어력이 높은 근접 헌터도 1~2방에 수레를 태워 보내는 엄청난 공격력을 자랑한다. 게다가 공격 패턴도 매우 다양하며, 페이즈가 변할 때마다 공격 속도 역시 빨라지니 잠깐만 집중이 흐트러져도 수레를 타는 일이 허다하다.

그러나 헌터 사전에 불가능은 없는 법. 여러 헌터의 노력으로 흑룡을 효율적으로 토벌하는 팁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흑룡 토벌에 큰 도움이 될만한 주요 정보만을 모아 정리해봤다.

▲ 헌터들은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 흑룡 밀라보레아스 공략 팁 모음

○ 대경직 발동 조건

흑룡의 대경직 발동 조건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대포, 발리스타,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 등의 병기로 일정 이상의 대미지를 누적했을 때다. 전투 시작 후 포격수 2레벨로 대미지가 450으로 증가한 대포를 7발 맞췄을 때 첫 대경직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약 3천 내외의 대미지를 누적하면 첫 대경직을 유도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첫 대경직 이후 다시 병기를 이용해 많은 대미지를 누적해도 병기로 인한 두 번째 대경직은 확인할 수 없었다. 병기로 인한 대경직은 한 번만 가능하거나 두 번째 대경직부터는 대미지 요구량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격룡창을 사용했을 때다. 격룡창은 3페이즈 진입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만 사용할 수 있는 병기다. 흑룡을 두 개의 격룡창 사이로 유도한 이후에 사용하면 솔로 플레이 기준으로 6,600의 대미지를 줄 수 있고, 추가로 대경직까지 유도할 수 있다. 다만, 격룡창에 의한 대경직이 처음에 언급한 병기로 인한 대경직인지, 격룡창으로만 발동하는 대경직인지까지는 확실하게 알 수 없다.

세 번째는 머리를 파괴했을 때다. 흑룡의 머리를 파괴하면 대경직이 발동하고, 3페이즈에서 흑룡이 사용하는 브레스의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그러나 머리의 부위 파괴 요구치가 높고, 흑룡의 특성상 머리를 공격하기 어려워 두 번째 파괴에도 대경직이 발동하는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

▲ 대미지 450의 대포로 7발 맞췄을 때 첫 대경직이 발동

▲ 3페이즈에서 격룡창을 사용하면 큰 대미지와 함께 대경직까지 유도 가능

▲ 머리를 파괴하면 대경직과 함께 3페이즈의 브레스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 두발 모드와 네발 모드

흑룡은 두발 모드와 네발 모드로 나뉘며, 모드에 따라 공격 패턴이 달라진다. 게다가 두발 모드일 때는 머리가 높은 곳에 있어 근접 무기로는 머리를 공격하기 어렵고, 전탄발사를 이용한 벽꿍도 불가능하니 네발 모드로 전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네발 모드에서는 다른 몬스터처럼 벽꿍을 유도할 수 있다. 다만, 네발 모드가 되면 근접 헌터에게 까다로운 돌진 공격의 빈도가 높아지고, 전체적으로 속도가 빨라진다. 머리의 위치가 낮아지더라도 흑룡의 공격을 피해 머리를 공격하기 쉽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두발 모드의 특징

- 머리가 높은 곳에 있어 공격하기 어렵다.
- 돌진 공격의 빈도가 낮고, 돌진 속도가 조금 느리다.
- 머리에 전탄발사 사용 시 네발 모드로 전환된다.
- 전탄발사 시 벽이 필요 없고, 머리에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 네발 모드의 특징

- 머리가 낮은 곳에 있어 비교적 공격하기 쉽다. (두발 모드에 비해 쉬울 뿐, 마냥 쉬운 것은 아니니 주의)
- 돌진 공격의 빈도가 높고, 돌진 속도가 빠르다.
- 다른 몬스터처럼 전탄발사로 벽꿍을 유도할 수 있다.
- 어떤 상황에서든 벽꿍을 한 번 유도하면 분노한다.


▲ 전투 시작 직후 흑룡의 모습, 뒷다리로만 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두발 모드일 때 머리에 전탄발사를 사용하면 벽꿍의 1/5에 해당하는 대미지와 함께 네발 모드로 전환

▲ 앞다리까지 모두 바닥에 닿는 흑룡의 네발 모드

▲ 네발 모드일 때 머리에 전탄발사를 사용하면 다른 몬스터처럼 벽꿍을 유도할 수 있다.


○ 첫 대경직을 위한 빌드업

병기로 대미지를 누적해 유도하는 대경직은 흑룡 공략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특히, 1페이즈에서 첫 대경직을 유도해서 페이즈를 빨리 넘기면 10분의 쿨타임이 존재하는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를 한 전투에서 최대 3번까지 사용할 수 있어 공략에 큰 도움이 된다.

※ 첫 대경직을 위한 빌드업 순서

1) 은신 복장과 포격수 스킬 2레벨을 준비
2) 은신 복장을 사용한 상태로 전장에 진입
3) 전장에 내리자마자 7~8시 방향의 대포 2문을 모두 장전
4) 7시 대포는 오른쪽으로 한 번, 8시 대포는 오른쪽으로 세 번 방향 전환
5) 7시 대포를 먼저 발사해 흑룡의 돌진을 7시 방향으로 유도
6) 흑룡이 7시 방향으로 돌진하는 것을 확인하면 바로 8시 방향 대포 발사
7) 포격수 2레벨 기준으로 대포 7발을 맞추면 첫 대경직 발동




○ 단발식구속탄과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로 머리 파괴

2페이즈 이후부터는 3시와 9시에 단발식구속탄이 1개씩 나타나고, 10분마다 재장전되는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도 사용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병기를 함께 사용하면 흑룡의 머리를 비교적 쉽게 파괴할 수 있다.

먼저 2페이즈가 되면 단발식구속탄부터 챙기고, 흑룡의 머리와 몸체에 상처를 낸다. 이후 흑룡의 시선이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가 있는 방향으로 돌아가면 단발식구속탄을 발사해 움직임을 막고, 바로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로 흑룡의 머리와 몸체 위주로 공격하면 된다.

이때,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는 꼭 포격수 스킬 2레벨 상태에서 사용하길 추천한다. 포격수는 대포뿐만 아니라 발리스타의 대미지도 최대 2배로 높여주기 때문에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로 큰 대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다. 만약 머리가 3페이즈 이전에 파괴됐다면 3페이즈에서는 육질이 연해진 흑룡의 몸체 위주로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2페이즈에서 나타나는 단발식구속탄의 위치, 한 전투에 2발만 사용 가능

▲ 흑룡의 시선이 이동식 속사 발리스타 방향으로 돌아가면 바로 단발식구속탄 발사

▲ 상처가 난 머리 위주로 집중 공격해 머리를 파괴!


○ 화염 브레스는 클러치 클로의 기회

흑룡이 사용하는 화염 브레스는 종류가 다양하며 매우 강력하다. 그러나 흑룡의 화염 브레스는 머리에 붙어 있는 헌터에게 대미지를 주지 않아 오히려 클러치 클로의 기회이기도 하다.

흑룡을 공략하면서 꾸준히 클러치 클로를 사용해 본 결과 화염 브레스 패턴이라면 머리에 붙어 있어도 전혀 대미지를 받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화염 브레스 범위 밖으로 빠져나오기만 한다면 클러치 클로를 활용한 상처 유지 및 전탄발사를 쉽게 연계할 수 있다.

그러나 화염 브레스가 아닌 폭발 화염구를 발사하는 모든 패턴은 머리 옆에 붙어 있으면 바로 폭발해 대미지를 받는다. 따라서 흑룡의 브레스 패턴을 모두 숙지해서 폭발 화염구는 피하고, 화염 브레스 패턴에만 클러치 클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 머리를 휘두르면 발사하는 화염 브레스 패턴 중에 머리에 붙어도 안전

▲ 전방에 부채꼴로 발사하는 화염 브레스 패턴도 클러치 클로의 먹잇감이다.

▲ 폭발 화염구를 발사하는 모든 패턴은 머리에 붙어 있으면 바로 폭발해 대미지를 받으니 주의


○ 고지대를 활용한 브레스 회피

흑룡 토벌의 전장인 슈레이드성은 저지대와 고지대로 나뉜다. 그리고 흑룡의 패턴 중 몸체를 낮춘 상태로 사용하는 화염 브레스 패턴은 모두 저지대에만 적용된다. 이 특징을 이용하면 흑룡이 사용하는 강력한 브레스 패턴을 쉽게 피할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범위가 매우 넓은 전방 부채꼴 브레스는 고지대로 올라가면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3페이즈에서 사용하는 회전 브레스 패턴 역시 머리를 한 번 파괴한 이후에도 한 번에 수레를 태우는 대미지를 자랑하지만, 고지대에 올라가면 피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어그로 대상이 고지대에 있으면 흑룡의 머리를 높여 고지대만 공격하는 화염 브레스를 발사하기도 하니 이때는 빠르게 저지대로 내려가야 한다. 만약 아이루에게 도발 허수아비가 있다면 고지대에 도발 허수아비를 설치해 흑룡이 2층에만 브레스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그동안 무방비 상태가 된 흑룡을 공격하는 방법도 있다.

▲ 범위가 넓은 부채꼴 브레스는 저지대에만 적용되므로 고지대에서 여유롭게 회피

▲ 매우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는 3페이즈 회전 브레스 패턴 역시 고지대에 있으면 맞지 않는다.

▲ 다만, 어그로 대상이 고지대에 있으면 고지대를 휩쓰는 브레스를 발사하기도 하니 주의


○ 은신 복장을 이용한 격룡창 두 개 맞추기

3페이즈 진입 후 일정 시간 후에 사용할 수 있는 격룡창은 매우 유용한 병기다. 두 개의 격룡창을 맞추면 솔로 플레이 기준 6,600의 대미지를 줄 수 있고, 추가로 대경직도 유도할 수 있어 흑룡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다만, 격룡창은 흑룡을 중앙으로 유도해서 발사하지 않으면 한 개만 적중해서 대미지가 반 토막이 날 수 있다. 그래서 흑룡은 중앙으로 유도하려고 노력해 보지만, 흑룡은 어그로 대상과 거리가 멀어지면 돌진 패턴 대신 폭발 화염구 패턴을 더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중앙으로 유도하기 짜증 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이때는 귀환옥으로 캠프에 복귀한 뒤 은신 복장을 챙기길 추천한다. 익룡을 타기 전에 미리 은신 복장을 사용하고 전장으로 복귀하면 맵 중앙에서 가만히 있는 흑룡이 보일 것이다. 은신 복장 때문에 헌터를 인식하지도 못하니 이때를 노리면 격룡창 두 개를 쉽게 맞출 수 있다.

▲ 귀환옥으로 캠프에 복귀해서 은신 복장을 사용

▲ 헌터를 인식하지 못하고 중앙에 우두커니 서 있는 흑룡에게 격룡창의 맛을 더블로 보여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