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에서는 동반자 아이루 외에도 탑승 및 전투에 특화된 동반자 가루크가 추가됐다. 혼자 사냥할 때는 2마리의 동반자를 데려갈 수 있고, 4인 멀티 플레이에서도 1마리의 동반자를 데려갈 수 있어 동반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동반자를 제대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고용부터 시작해서 레벨을 높여줘야 하고, 그에 맞는 장비도 장착시켜야 한다. 게다가 동반자를 통해 그림자 부대와 잠수함을 운용하면 각종 소재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어 전투 외적으로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 잘 키운 동반자는 전투에서도, 전투 외적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 동반자 고용과 스카우트 - 동반자의 시작은 고용!

○ 고용

처음에 기본으로 주어지는 동반자 아이루/가루크를 제외한 동반자는 동반자 광장에 있는 NPC '이오리'를 통해 돈을 주고 고용해야 한다. 동반자 고용에 필요한 돈은 동반자 레벨이 높을수록 비싸진다. 퀘스트 진행도가 높아지면 고용 가능한 동반자의 레벨대가 높아진다.

고용창구에 등장하는 동반자 아이루/가루크는 각각 7마리씩이며, 퀘스트를 하나 진행하고 올 때마다 전부 교체된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동반자를 고용하고 싶다면 퀘스트가 끝날 때마다 동반자 광장으로 올 필요가 있다.

다만, 고용 가능한 동반자의 수는 제한되어 있으니 마구잡이로 고용하지 말고 각종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고용하는 것이 좋다.


▲ 퀘스트가 끝날 때마다 고용창구에 동반자 아이루/가루크가 7마리씩 등장


○ 스카우트

동반자 스카우트는 고용창구에 등장하는 동반자 아이루/가루크의 외형을 고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가루크의 경우 외형 설정만 가능하지만, 아이루의 경우 서포트 타입도 설정할 수 있다. 특정 서포트 타입의 아이루가 필요하다면 스카우트 기능을 적극 활용하자.

▲ 자신이 원하는 외형의 동반자가 고용창구에 등장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스카우트 기능

▲ 가루크는 외형 관련 설정만 가능하다.

▲ 아이루는 외형 관련 설정 외에도 서포트 타입을 설정할 수 있다.

▲ 어시스트 타입으로 설정하고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돌아오니 어시스트 타입의 아이루만 나오는 것을 확인



▣ 동반자의 서포트 행동과 스킬 - 동반자마다 사용하는 스킬이 다르다!

동반자도 헌터처럼 스킬을 지니고 있다. 스킬은 레벨에 따라 개방되며, 동반자의 기억력 슬롯에 맞춰 스킬을 장착하면 된다. 아이루의 경우 스킬 외에도 서포트 행동에 따라 추가적인 액션이 가능하다. 동반자 스킬과 아이루의 서포트 행동 목록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아이루 서포트 행동과 동반자 스킬 by. Coolidge


○ 동반자 스킬

동반자 스킬은 아이루와 가루크 모두 지니고 있다. 공격 관련 스킬은 빨간색, 방어 관련 스킬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스킬 구성은 고용하기 전에 동반자 정보에서 미리 확인 가능하다.

동반자의 스킬 기억력은 처음에 3개로 시작하고, 레벨이 높아지면 스킬 기억력이 늘어난다. 따라서 동반자의 레벨을 높여야 더 다양한 스킬을 장착할 수 있다.

▲ 고용하기 전에 동반자의 스킬 구성을 확인하길 추천


○ 아이루의 서포트 행동

아이루의 경우 스킬 외에도 서포트 행동이 존재하며, 스킬과 마찬가지로 고용하기 전에 서포트 행동 구성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서포트 행동은 1, 5, 10, 15, 20레벨에 하나씩 해금된다.

고용창구에 등장하는 아이루의 1, 20레벨 서포트 행동은 아이루의 서포트 타입과 같은 것으로 고정된다. 그러나 5~15레벨 서포트 행동은 무작위로 결정되므로 원하는 서포트 행동 구성이 있다면 퀘스트를 클리어할 때마다 동반자 광장으로 오는 것이 좋다.

▲ 아이루는 스킬 외에도 서포트 행동이 존재한다.



▣ 동반자 도장 / 그림자 부대 / 잠수함 - 동반자를 이용해 소재를 수급!

동반자를 고용하고 나면 동반자 도장 / 그림자 부대 / 잠수함 등을 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이 세 가지 기능은 동반자 광장이 아니더라도 집이나 집회소에 있는 룸서비스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 룸서비스를 통해 동반자 관련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동반자 도장

동반자 도장은 고용한 동반자들의 레벨을 높이는 기능이다. 육성할 동반자를 최대 6마리까지 등록할 수 있고, 특훈 횟수 1회당 카무라 포인트 100을 소모한다.

만약 '상인도토리'를 사용하면 카무라 포인트 소모 없이 최대 횟수로 특훈할 수 있고, 부스트 기능까지 활성화된다. 상인도토리는 동반자를 데리고 퀘스트를 클리어하다 보면 동반자 광장에 있는 NPC '광장 관리인 시루베'가 보상으로 준다.

▲ 육성할 동반자를 등록한 이후 카무라 포인트나 상인도토리를 사용해 특훈을 시작

▲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오면 동반자들의 레벨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 동반자 그림자 부대

동반자 그림자 부대는 동반자를 이용해 각종 소재를 확보하는 기능이다. 먼저 조사를 보낼 지역을 설정하고, 조사할 동반자를 최대 4마리까지 설정하면 된다. 조사를 보내기 전에 상인도토리를 사용하면 보상 기대치가 높아진다. 또한, 퀘스트 진행도에 따라 조사할 수 있는 지역이 늘어난다.

▲ 동반자들이 조사할 지역을 선택

▲ 이후 조사를 보낼 동반자 4마리를 선택

▲ 상인도토리를 사용하면 보상 기대치가 높아진다.

▲ 조사를 마치면 동반자 광장이나 룸서비스를 통해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


○ 교역선 잠수함

잠수함은 동반자를 이용해 원하는 소재를 획득할 수 있는 기능이다. 교역선에서 '아이템 늘리기 - 교역 의뢰' 메뉴를 선택하고, 교역을 수행할 동반자와 교역하고 싶은 소재를 설정하면 된다. 교역을 보낸 이후에는 '동반자 교섭술'을 통해 아이템 교역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동반자 교섭술에서 상인도토리를 사용하면 모든 잠수함의 교섭술 지속 시간을 3턴 연장한다.

※ 동반자 교섭술 종류

- 느긋교섭술 : 5레벨 이상의 동반자 필요 / 6턴 유지 / 아이템 입수량이 약간 증가
- 예리교섭술 : 15레벨 이상의 동반자 필요 / 3턴 유지 / 단기간에 많은 아이템 입수 가능
- 반짝교섭술 : 25레벨 이상의 동반자 필요 / 3턴 유지 / 시장의 귀한 재료를 얻을 확률 상승
- 초느긋교섭술 : 30레벨 이상의 동반자 필요 / 6턴 유지 / 아이템 입수량이 꽤 증가
- 초예리교섭술 : 35레벨 이상의 동반자 필요 / 3턴 유지 / 단기간에 더 많은 아이템 입수 가능


▲ 교역 의뢰에서 교역을 수행할 동반자와 교역하고 싶은 소재를 설정

▲ 교역 의뢰를 등록한 이후에는 동반자 교섭술을 설정해 교역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동반자 장비와 사냥개 도구 - 동반자에게도 장비가 필요하다!

동반자도 헌터와 마찬가지로 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동반자 장비는 아이템 박스가 아니라 마을 곳곳에 있는 '동반자 게시판'을 통해 장착할 수 있다.

▲ 동반자 관련 설정은 아이템 박스가 아닌 동반자 게시판에서 변경할 수 있다.


○ 동반자 장비

동반자 장비는 동반자 가공점에서 제작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소재가 아니라 '편린'이라는 소재가 필요하다. 편린은 헌터 장비를 제작할 때 나오거나 동반자 가공점에서 소재를 소모해서 교환할 수 있다.

▲ 편린은 헌터 장비를 제작할 때 나온다.

▲ 다른 소재를 소모해서 편린으로 교환할 수도 있다.

▲ 모아온 편린으로 동반자 장비를 제작


○ 사냥개 도구

가루크는 동반자 장비 외에도 사냥개 도구를 장착할 수 있다. 사냥개 도구는 가루크의 전투 스타일을 결정하는 요소다. 다만, 동반자 장비처럼 가공점에서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NPC '가루크 마스터 이누카이'가 주는 의뢰를 수행하면 얻을 수 있다.

▲ 이누카이의 의뢰를 수행하면 사냥개 도구를 받을 수 있다.

▲ 동반자 게시판에서 사냥개 도구를 장착



▣ 동반자의 행동 기준 - 동반자들의 전투 방식을 결정!

동반자 게시판에서는 동반자 아이루/가루크의 행동 기준을 설정할 수도 있다. 아이루의 경우 어떤 대상을 먼저 공격할지, 가루크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공격할지를 결정한다.

※ 아이루의 행동 기준

- 대형만 : 동반자 아이루가 대형 몬스터만 노립니다.
- 대형 우선 : 동반자 아이루가 대형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노립니다.
- 밸런스 : 동반자 아이루가 모든 몬스터를 균형적으로 노립니다.
- 소형 우선 : 동반자 아이루가 소형 몬스터를 우선적으로 노립니다.
- 소형만 : 동반자 아이루가 소형 몬스터만 노립니다.

※ 가루크의 행동 기준

- 기본 : 동반자 가루크가 몬스터 근처에 포진하여 공격합니다.
- 협공 : 동반자 가루크와 헌터가 몬스터를 협공합니다.
- 수행 : 동반자 가루크가 헌터 주변에서 몬스터를 공격합니다.



▲ 동반자 게시판에서 동반자들의 행동 기준으로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