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림받은 자들을 지키기 위해, 다하지 못한 정의를 이루기 위해, 신념을 위해 업을 짊어지고 사는 고결한 암흑기사.

성직자들이 백성을 인도하고 기사들이 나라를 지키는 종교도시 '이슈가르드'. 하지만 고결해야 할 자 중에도 어둠은 존재한다. 버림받은 자를 지키기 위해, 다하지 못한 정의를 이루기 위해, 성직자를 죽이는 금기를 범하고, 기사 살인도 마다치 않는 자들.

신념을 위해 업을 짊어지고 자신의 내면에 어둠을 길들이는 자들... 사람들은 그들을 '암흑기사'라고 부른다. 그들은 결코 방패를 쓰지 않는다. 기사의 방패에는 권력의 상징인 문장이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다만, 대검을 어둠에 치켜들고 연마할 뿐이다.


아이콘잡 역할주 능력치전직 조건리미트 브레이크
방어힘, 활력희망의 등불 퀘스트 완료어둠의 힘
(3단계에서 피해량 80% 감소)




▣ 암흑기사는 어떤 특징을 가진 직업일까?


■ TP보다 MP를 주로 사용하는 직업이다.

물리 공격을 하는 직업들은 기술을 사용할 때 TP를 사용하지만 암흑기사의 기술은 대부분 MP가 소모된다. 지속적으로 MP가 소모되는 기술도 있으므로 MP 회복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MP를 확인하면서 DPS 사이클에 적절하게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불굴의 투지와 암흑을 동시에 사용하여 공격과 방어를 모두 수행한다.

나이트와 비교하면 '불굴의 투지'는 '충의의 방패'와 같다. 방어에 주력할 경우에는 불굴의 투지를 사용하지만 공격에 전념하고 싶다면 불굴의 투지를 끄고 '피의 칼날'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충의의 방패나 충의의 검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나이트와 달리 암흑기사는 '불굴의 투지'와 '암흑'이라는 기술을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어서 DPS 감소율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물론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해도 화력이 줄어드는 것은 여전하다. 다만, 20% 떨어질 화력을 5%만 감소시켜 방어와 공격 중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아닌 두 가지 모두 신경 쓸 수 있는 것이 암흑기사의 매력이다.


※ 메인 탱커와 서브 탱커의 운용법

* 메인 탱커 : 높은 DPS를 요구하는 레이드에서는 패턴을 확실하게 숙지해야 암흑기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받는 피해량이 낮은 시간에는 불굴의 투지를 끄고 피의 칼날을 사용하여 MP수급과 기술 시전 속도를 증가시킨 후 받는 피해량이 높아지는 시간에 다시 불굴의 투지를 켜서 방어한다.

특히, 앙갚음이 활성화될 때마다 사용해주는 것이 메인 탱커의 핵심이다.

* 서브 탱커 : 적에게 피해를 입지 않아서 피의 대가를 사용해도 MP를 보충할 수 없다. 서브 탱커의 경우 피의 칼날이 준비될 때마다 꾸준하게 사용하여 DPS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 마법 공격에는 강하지만 물리 공격에는 약한 모습을 보인다.

암흑기사의 방어 기술은 주로 마법 공격을 막아내는데 특화되었다. 따라서,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과 같이 마법 공격을 많이 사용하는 적을 상대하는데 뛰어나지만 일반 던전이나 토벌전과 같이 물리 공격을 많이 사용하는 적에게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인다.






▣ 암흑기사가 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 암흑기사 길드 위치와 전직 퀘스트

암흑기사로 전직하기 위해서는 신생 에오르제아의 마지막 주요 퀘스트인 '희망의 등불'을 모두 완료한 후 성도 이슈가르드 지역에 입성해야 한다. 성도 이슈가르드에 입성하고 암흑기사 길드(13, 8)에 있는 NPC '성도의 시민'을 찾아가면 암흑기사로 전직하게 된다.


▲ 성도의 시민은 퀘스트를 주고 사라진다


▲ 암흑기사의 전용 장비


▲ 8인 던전 공략 200회 달성 탈 것


※ 52레벨 잡 퀘스트가 없어요. 어떻게 하나요?

A. 암흑기사의 52레벨 잡퀘스트 '분노한 남자와 소녀 이야기'는 커르다스 중앙고지 (X:12 Y:16)에서 '진정한 암흑기사' 퀘스트를 완료하면 이슈가르드 하층에서 '시두르그'에게 수주할 수 있습니다.




▣ 암흑기사가 사용하는 주요 기술은?


■ 방어 기술

아이콘기술 이름습득 레벨시전 시간기술 설명
그림자 비호2레벨즉시 발동받는 피해량 10% 감소 (특성 효과 : 20% 감소)
지속 시간 :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 90초
어둠의 춤34레벨즉시 발동무기 막기 확률 20% 상승 (특성 효과 : 30% 상승)
지속 시간 :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 60초
어두운 감정42레벨즉시 발동받는 마법 피해량 10% 감소
지속 시간 :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 60초
그림자 장벽46레벨즉시 발동받는 피해량 30% 감소
지속 시간 :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산송장50레벨즉시 발동사용 시 10초 동안 산송장 효과 부여 → 10초 안에 HP가 0이 되면 10초간 움직이는 시체 효과 부여 → 움직이는 시체 효과로 무적 상태 → 10초 안에 HP가 100% 회복되지 않으면 사망 (10초 안에 HP가 100% 회복되면 움직이는 시체 효과 제거)
지속 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 300초
최후의 생존자58레벨즉시 발동대상에게 '또 다른 제물' 효과 부여, 15초 안에 적을 쓰러뜨리면 자신의 총 HP와 MP의 20%만큼 회복
지속 효과 :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 120초


※ '산송장'에 대한 상세 설명

암흑기사의 무적 기술인 '산송장'은 다른 방어 직업의 무적 기술과 다른 까다로운 조건이 있다. 우선 산송장을 사용하면 10초간 '산송장 효과'가 생성된다. 산송장 효과가 생긴 10초 동안 HP가 0이 되지 않으면 추가 무적 효과를 받지 못하므로 HP를 0으로 만드는 데 집중한다.

산송장 상태에서 HP가 0이 되면 '움직이는 시체'라는 새로운 효과가 나타난다. 움직이는 시체 상태가 되면 10초 동안 HP가 1이하로 낮아지지 않는 무적 상태가 된다. 움직이는 시체의 지속 시간동안 암흑기사의 HP가 100% 회복되지 않으면 암흑기사는 죽게 되므로 효과가 지속될 때 적절하게 치유를 받아야 한다.

HP를 회복시킬 때 알아둘 점은 암흑기사의 HP를 100%로 채우는 것이 아닌 총 HP만큼의 회복만 받으면 움직이는 시체가 사라진다. 예를 들어 암흑기사의 총 HP가 7,000인데 회복 기술로 4,000이 회복되고 적의 공격을 받아서 3500이 되었을 때 3,000만 회복하면 HP가 6,500이지만 움직이는 시체 효과는 사라진다.

혼잡한 전투 상황에서 HP를 계속 확인하는 것이 까다롭기 때문에 암흑기사가 산송장을 사용하면 백마도사는 시간에 맞춰 거룩한 축복을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단, 움직이는 시체가 사라지면 무적 효과도 사라지므로 상태창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강화 기술

아이콘기술 이름습득 레벨시전 시간기술 설명
어둠의 기교45레벨즉시 시전내면에 깃든 어둠에 귀를 기울여 기술의 효과를 강화한다.
'암흑'이 사용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암흑'이 종료되면 어둠의 기교도 종료


■ 어둠의 기교 적용 기술

기술 이름강화 효과사용 시기
대참격적개심 상승다른 파티원이 적개심을 따라잡았을 때 사용한다.
어둠의 춤회피력 20% 상승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HP가 위태로울 경우 사용한다.
어둠의 여행자위력 150 → 250
15초간 암흑 효과 부여
광역 공격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심연의 갈증피해량의 100% 만큼 HP 회복광역 공격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어두운 감정자신이 받는 마법 피해 30% 감소한 번의 피격으로 죽을 수 있는 마법 공격을 막아낼 때 사용한다
난도질위력 100 → 450
MP 회복 효과 삭제
단일 대상을 공격할 때 사용한다.
흡혼검위력 260 → 400단일 대상을 공격할 때 사용한다.


※ 어둠의 기교 사용 방법

사용 시 MP를 약 20~30% 정도 소모되는 어둠의 기교는 특정 기술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적용시킨다. 어둠의 기교는 10초 동안 지속되는데 만약 10초 안에 지정된 기술을 사용하거나 아무 기술도 사용하지 않으면 어둠의 기교 효과는 사라진다.

어둠의 기교는 미리 사용하고 강화 효과를 받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다가 10초 안에 강화 효과가 필요한 기술을 사용해도 된다. 단, DPS 사이클을 돌릴 때 자신이 원하지 않는 기술에 강화 효과가 적용될 수 있으므로 어떤 기술을 강화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요 화력 기술

아이콘기술 이름습득 레벨GCD기술 설명
강렬한 참격1레벨O위력 : 150
회전 참격4레벨O위력 : 100
적개심 상승, 콤보 조건: 강렬한 참격 (위력: 220)
흡수의 일격12레벨O위력 : 100
MP 회복, 콤보 조건: 강렬한 참격 (위력: 220)
대참격26레벨O위력 : 100
적개심 상승, 콤보 조건: 회전 참격 (위력: 300)
흡혼검38레벨O위력 : 100
콤보 조건: 흡수의 일격(위력: 260)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 피해량의 50%만큼 HP 회복
난도질60레벨X위력 : 100 x 3
MP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 60초




▣ 암흑기사는 어떤 보조 기술을 사용할까?


■ 보조 기술

암흑기사는 검술사와 도끼술사의 보조 기술을 사용한다. 5가지 선택 사항에서 '도발', '예지력', '재활', '경각심'은 생존과 적개심 관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기술이므로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나머지 한가지는 '최후의 일격'이나 '피의 갈증'에서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암흑기사는 광역 적개심 상승 기술인 '촉발'이라는 기술을 보유하여 나이트의 '플래시'를 가져올 필요가 없다.


습득
클래스
습득 레벨기술 이름시전 시간기술 설명사용법
검술사4야성의 검격즉시 발동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사용하지 않는다.
8플래시즉시 발동자신에 대한 주위 적들의 적개심이 상승합니다.MP소모가 심하고 적개심 상승 기술이 다양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10재활즉시 발동20초 동안 자신이 받는 회복 마법의 효과가 20%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이 강력할 때 사용하면 생존율이 높아진다.
22도발즉시 발동대상을 도발하여 자신에 대한 적개심을 1순위로 만듭니다.적개심 교대와 유지에 필요한 기술이다.
34경각심즉시 발동15초 동안 극대화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부족한 방어 기술을 보충하여 생존율을 높인다.
도끼술사2예지력즉시 발동20초 동안 자신의 물리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암흑기사의 부족한 물리 방어력을 올려주는 필수 보조 기술이다.
4두개골 절단즉시 발동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두개골 절단에서 이어지는 콤보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가져오지 않는다.
6골절즉시 발동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지속 피해를 부여하지만 TP 소모량이 큰 기술이라 사용하지 않는다.
8피의 갈증즉시 발동15초 동안 자신이 준 물리 공격 피해량의 25%만큼 HP를 회복합니다.HP를 회복하여 생존율을 높여준다.
26최후의 일격즉시 발동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적 처치 시 자신의 HP를 최대 HP의 20%만큼 회복합니다.적의 HP가 낮을 때 화력을 보충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 암흑기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DPS 사이클은?


■ 전투 시작 콤보

[살의 : 원거리] [돌진] [촉발 : 광역]

나이트의 '방패 던지기'와 같이 암흑기사도 '살의'를 먼저 사용해서 적의 시선을 끌어준다. 그다음 '돌진'을 사용하여 접근한 후 '촉발'로 적개심을 유지한다.


■ 기본 적개심 상승 콤보

[강렬한 참격] [회전 참격] [대참격]

나이트의 '할로네의 분노' 콤보와 같이 적개심을 올려주는 암흑기사의 기본 콤보다. 화력이 높지만 MP수급이 되지 않으므로 적개심이 안정적으로 유지된 상태라면 MP수급 콤보와 번갈아가면서 사용해야 한다.


■ 기본 MP수급 콤보

[강렬한 참격] [흡수의 일격] [흡혼검]

암흑기사의 MP를 보충해주는 콤보이다. 일반적으로 적개심이 1순위로 유지되면 화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불굴의 투지를 해제한 후 사용한다.

※ 적개심이 유지될 경우 흡수의 일격으로 MP수급


■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촉발 : 2~3회] [피의 대가] [어둠의 기교] [심연의 갈증 : 3회] 또는 [난도질] [피의 대가 : 준비 완료까지] [강렬한 참격] [흡수의 일격] [흡혼검] + [촉발][반복]

'촉발'로 적개심을 올린 후 '피의 대가'와 '심연의 갈증'으로 생존과 공격을 동시에 수행한다.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어둠의 기교'로 강화된 '어둠의 여행자'를 이용하여 적들을 암흑 상태로 만드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 단일 대상을 공격할 때

[살의 : 원거리] [돌진] [촉발 : 광역] [강렬한 참격] [회전 참격] [대참격 : 적개심 상승 콤보] [강렬한 참격] [흡수의 일격] [흡혼검 : MP수급 콤보][반복]

레이드 던전처럼 단일 대상을 공격할 경우 암흑기사는 적개심을 1순위로 유지하면서 MP가 부족하지 않도록 적절한 순간에 MP를 수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 비열한 기습, 돌진, 감염 지대, 난도질, 여둠의 여행자는 수시로 사용한다.
※ 예시 : 돌진 - 1콤보 - 기습 - 2콤보 - 강화 : 난도질 - 3콤보- 어둠의 여행자 - 감염 지대




▣ 동영상으로 운용법을 확실하게 이해하자!


정리해보면 암흑기사는 나이트의 방어력과 전사의 화력을 골고루 갖춘 방어 직업이다. 하지만 60레벨에 가까울수록 생존 기술이 다양해지는 나이트와 달리 암흑기사는 화력 기술이 주로 추가되어 신중하게 생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암흑기사는 대부분 메인 탱커를 맡게 되는데 메인 탱커를 운영할 때는 불굴의 의지를 언제 끄고 DPS를 끌어올리는지와 '어둠의 기교'로 어떤 기술을 강화할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 인벤과 모험가들을 위해 제작한 암흑기사 가이드 By. 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