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도르아나 대등대는 연대기 퀘스트 '이발리스로의 귀환'을 통해 발생하는 두 번째 레이드로, V4.3 업데이트를 통해 등장했다. 해당 콘텐츠는 총 24명으로 구성된 연합 파티로 공략하는 24인 레이드이며, 왕도 라바나스터'와 마찬가지로, 고대 이발리스 문명의 멋진 풍경과 더불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기믹들이 다수 등장하여 모험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발리스의 산물인 기공도시 거그의 폐허에 잠들어 있던 몬스터들과 총 4번의 전투를 벌이게 되고, 성석의 힘에 의해 괴물로 변해버린 바감난 "귀룡 야즈마트" 를 처치하는 것이 해당 임무의 최종 목표이다.


정보내용
개요라바나스터에서 남쪽으로 멀리 떨어진 발나드 해의 해상에 지옥으로 이어진다는 거대한 구멍 '리도르아나'가 있다. 그리고 그 가장자리에는, 바다를 항해하는 배가 커다란 구멍에 빠지지 않도록 세워진 오래된 대등대가 있다……. 봉인된 성스러운 탑과도 같은 대등대를 향하여, 극장형 비공정 '프리마비스타'가 출발한다.
모험가들은 성석을 가지고 모습을 감춘 바감난을 쫓아 대등대 정상을 향하게 되는데…….
던전 명칭대등대 리도르아나
선행 퀘스트쿠가네 NPC 리나 뮤릴라 : 춤추고 싶어, 춤춰야 해
참가 인원24인 (파티 방어: 1, 회복: 2, 공격: 5)
전투 시간120분
입장 레벨70레벨
아이템 레벨평균 335레벨 이상
보상 아이템360 레벨 방어구 아이템, 오케스트리온 악보 The Mystery of Giruvegan, Apoplexy, Flash of Steel, 카드: 귀룡 야즈마트, 꼬마 친구 노동 8호, 거그 동전(주 1회)
※ 거그 동전 1개와 라바나스터 동전 1개를 모아 허구 석판 장비 강화재료를 구입할 수 있다.


암흑의 구름 팜프리트
연속 대미지에 주의!

■ 공략 방법

거대한 물병을 들고 있는 몬스터로, 물병을 이용한 공격을 주로 사용한다. 물 탄환은 MT 대상 단일 공격이고, 워터쟈는 대미지 15000 정도의 광역 공격으로 파티원의 HP를 회복한다.
무작위 대상 세 명에게 푸른 포격 표식이 생성되는데, 피격 범위와 함께 대미지가 들어오므로 표식이 사라지기 전에 다른 파티원이 없는 쪽으로 유도한다.

다음으로 대해일을 시전하면 전원 넉백되고, 물병 속에 물을 모으는 이펙트가 등장하며 물병 입구가 향하는 방향으로 지속 공격을 사용한다. 해당 방향에서 빠르게 벗어나야 생존할 수 있다.


▲ 물병 입구가 향하는 방향을 확인하고 피한다


바닥에 전조 현상이 생긴 후 암운의 물병이 여러 개 생성되고, 물병들이 각자 방향으로 이동하며 격류 대미지를 준다.

무작위 대상자를 따라다니며 넓은 암운의 빗물 원형 피격 범위가 생성되므로 대상자는 파티원이 없는 외곽으로 이동하며 피격 범위를 유도해야 한다.


▲ 피격 범위는 가능한 외곽으로 유도한다


이어서 암운의 비를 시전하면 필드 외곽에 하수인 암운의 빗물이 3개 생성되는데, 암운의 빗물이 폭산 시전을 완료하기 전에 각 파티별로 하나씩 맡아서 처치해야 한다.

무작위 대상자 여러 명에게 빨간색 어둠의 포격 징표가 생성된다. 대상자들끼리 모여 있으면 대미지를 받지 않지만, 혼자 떨어져 있을 경우 대미지와 함께 공중으로 튕겨 올라간다.


▲ 두 명 이상만 모이면 된다


대해일암운의 물병이 동시에 등장하는 구간은 피격 범위가 매우 넓으므로 주의한다.


[ 암운의 구름 팜프리트 간단 공략 ]

물 탄환: MT 대상 단일 공격이다.
워터쟈: 광역 공격이다.
푸른 포격: 표식 대상자는 피격 범위를 외곽으로 유도한다.
암운의 물병: 물병의 이동 방향을 파악하고 회피한다.
암운의 빗물: 대상자는 피격 범위를 외곽으로 유도한다.
암운의 비: 파티별로 암운의 빗물을 1개씩 맡아 제거한다.
어둠의 포격: 대상자 2명 이상이 모여 있어야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마인 벨리아스
시계 바늘을 외곽으로 움직이자!

[ 진입 구간 ]

부네는 각 파티에서 한 마리씩 맡아 처치한다. 뒤이어 3군데 위치에 3마리 등장하는 바르무는 각 파티의 방어 직업이 적개심을 관리하고, 처치할 때마다 광역 공격인 플레임 대미지를 주의해야 한다. 다른 파티의 대미지도 적용되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가 안전한지 확인한다.


■ 공략 방법

파이어는 MT 대상 공격, 파이쟈는 광역공격이다.

시간의 불기둥을 시전하며 필드에 불타는 효과와 함께 시계가 등장하는데, 바늘이 더 빠르게 회전하는 지점이 먼저 폭발하고 그 후에 더 느리게 회전하는 지점이 폭발한다. 따라서 두 번째로 폭발할 지점으로 이동했다가 첫 번째 폭발이 일어나면 해당 지점으로 다시 이동해서 피할 수 있다.


▲ 우선 느리게 회전하는 바닥으로 이동한다


다음 공격인 진홍 회오리는 마인 벨리아스의 분신이 향한 방향과 바닥에 생성되는 화살표를 통해 안전지대를 파악할 수 있다. 피격당하면 둔화,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부여된다.


▲ 필드 외곽에 나타난 분신을 주시하자


이계의 시침 불타는 말뚝이 생기고, 말뚝과 줄로 연결된 대상자는 지속 대미지와 둔화 효과가 강화되므로 가능한 멀리 이동한다.


▲ 필드 외곽으로 멀리 이동한다


이어서 하수인인 마인병을 3마리 소환하는데, 이때부터 마인 벨리아스의 마력 게이지가 차오른다. 해당 게이지가 모두 채워지기 전에 파티별로 한 마리씩 맡아서 처치한다. 모두 처치하면 마인 벨리아스가 광역 공격 기술인 지옥의 화염을 사용하는데, 큰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보호막 기술과 회복 기술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시간 폭탄 바닥에 시계 바늘 4개가 생기는데, 해당 지역을 밟으면 시계 바늘의 방향이 변경되므로 파티원이 없는 외곽으로 향하게 조정한다. 피격 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주의한다.


[ 마인 벨리아스 간단 공략 ]

파이어: MT 대상 단일 공격이다.
파이쟈: 광역 공격이다.
시간의 불기둥: 시침이 더 느리게 회전하는 장소가 두 번째로 폭발한다.
진홍 회오리: 마인 벨리아스의 분신이 향하고 있는 방향과 바닥의 화살표를 확인한다.
이계의 시침: 말뚝과 줄로 연결된 대상자는 외곽으로 멀리 이동한다.
시간 폭탄: 바닥을 밟아 시침을 외곽으로 유도한다.



노동 7호
계산을 틀리면 더 아프게 맞는다!

[ 진입 구간 ]

3마리의 철 골렘을 처치하면 외곽에 4마리씩 등장하고, 각 파티별로 한 무리씩 처치한다. 철 골렘이 동력공급 기술 시전을 완료하면 고대의 기공장치를 소환하는데, 해당 장치와 연결된 철 골렘은 대미지를 거의 받지 않으므로 고대의 기공장치가 등장했다면 우선적으로 제거한다.


■ 공략 방법

MT 대상 공격의 파괴에 이어 관통을 시전하면 무작위 대상 한 명에게 집결 표식이, 세 명에게 범위 공격 표식이 등장한다. 집결 표식 대상자와 나머지 파티원들은 필드의 가운데로, 범위 공격 표식 대상자는 외곽으로 이동한다.

이후 분쇄를 시전하면 보스 중심 공격과 동시에 무작위 대상자에게 넓은 원형 피격 표식이 등장하는데, 빠르게 외곽으로 이동한다. 동시에 직선 범위 공격 압축도 함께 등장하므로 주의한다.

"상공에서 적을 배제합니다!"라는 대사와 함께 노동 톱니바퀴가 등장하면 필드 한쪽에 빨갛게 빛나는 노동 7호가 돌진하고, 개인 범위 표식 및 필드 중앙에 거리 감쇠 표식이 생성된다.


▲ 노동 7호가 없는 방향 외곽으로 피한다


다시 필드 중앙에 나타난 노동 7호가 한 방향으로 돌아가며 레이저를 쏘는 처리 피격 시 대미지와 함께 주는 피해량 감소 디버프에 걸린다. 어느 방향으로 도는지 파악하고 노동 7호의 뒤에서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며 피한다.

이어서 계산 칩을 불러내면 모든 파티원의 HP가 한 자리로 맞춰지고, 필드에 각각 1개부터 4개의 원이 그려진 작은 범위가 생성된다. 범위에 표시된 원의 갯수만큼의 숫자가 HP에 추가되는데, 노동 7호의 대사를 확인하고 정답에 맞는 체력을 만든다. 정답을 맞추면 공격력이 증가하는 계산 정답 버프를 받고, 틀릴 경우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계산 오답 디버프가 부여된다.


▲ 체력을 정답 숫자가 되도록 맞춘다


소각은 광역 공격 기술로, 이전 기믹인 계산 칩 때문에 파티원의 HP가 매우 낮아져 있는 상태이므로 빠르게 회복해주고 보호막 기술을 사용한다.

노동 7호가 타르타로스 칩을 불러오며 봉쇄된 층으로 이동하면 각 파티별로 개량형 노동 7호를 처치해야 나올 수 있다. 개량형 노동 7호는 각자 다른 기술을 사용하는데, 먼저 가속도 폭탄은 주사위가 사라지는 순간에 움직이면 주는 피해량 감소와 함께 대미지를 받는다.
미사일의 경우 접촉해서 폭발 대미지를 받지 않도록 안전 지대로 회피하고, 파티원끼리 +극과 -극으로 열결되었을 경우 대상자끼리는 멀리 떨어져야 한다.


▲ 시전바를 통해 친절하게 알려준다


"20초 후에 강제 격리구역이 폐쇄됩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온 시점으로부터 20초 안에 개량형 노동 7호를 처치하고 가운데로 이동하면 이전 맵으로 이동된다.

돌아오면 춤을 추고 있는 노동 7호를 볼 수 있는데, 제노사이드 칩을 시전한 이후에는 각성하며 공격 횟수가 늘어나고 대미지가 강력해지니 주의한다. 관통을 사용하면 대상자가 더 많이 지목되므로 적절하게 산개한다. 이어서 분쇄,소각계산 칩을 다시 불러온다.


▲ 소수란 1과 자기 자신만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1보다 큰 정수다


전과 같이 2번의 계산 문제를 모두 완료하면 소각이 시전되는데, "많이 틀릴수록 아플거에요!" 라는 대사로 유추할 수 있듯이 문제를 많이 틀릴수록 계산 오답 디버프가 중첩되기 때문에 받는 피해가 더 커진다.

노동 톱니바퀴가 재등장하면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회피하고, 처리도 대처 방법은 같으나 이전보다 공격 횟수가 증가하므로 충분히 이동하도록 한다.


[ 노동 7호 간단 공략 ]

파괴: MT 대상 단일 공격이다.
관통: 집결 표식 대상자는 중앙으로, 범위 공격 표식 대상자는 외곽으로 이동한다.
분쇄: 외곽으로 이동하여 필드 중앙에 발생하는 대미지와 원형 피격 범위를 처리한다.
노동 톱니바퀴: 노동 7호가 등장한 반대편으로 회피한다.
처리: 노동 7호의 뒤에 서서 방향을 파악하고 이동한다.
계산 칩: 1부터 4까지의 원에 들어가면 해당 숫자만큼 자신의 체력이 증가한다.


귀룡 야즈마트
자기장 붕괴는 반대 극으로 이동!

■ 공략 방법

할퀴기 MT 단일 공격이며, 이후에는 필드에 나타난 화살표 모양대로 전진하며 큰 대미지와 주는 피해량 감소 디버프를 주기도 한다.

갑자기 앞발을 들어올리며 한 방향을 쳐다보면 석화 숨결을 시전하므로 야즈마트의 뒤로 가서 피한다. 피격 시 28,000 정도의 대미지와 함께 5초 동안의 석화,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부여된다.

광역 공격인 먼지폭풍에 대비해 파티원의 HP를 신경써주고, 하얀 숨결을 시전하면 몬스터 지정 원 안이 유일한 안전지대가 되므로 가까이 가야 한다.
자기장 붕괴 필드의 반절 범위가 +극과 -극으로 지정되고, 자신에게 디버프가 생기면 반대 극의 필드로 이동한다.


▲ 필드는 색으로 구분할 수 있고, 반대 극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후에 등장하는 할퀴기는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하며 큰 대미지를 줄 뿐만 아니라, 피격 시 주는 피해량 감소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방향을 확인하면 빠르게 회피한다.

이어서 바람 원소를 소환한다. 처치 도중에 자기장 붕괴와 하얀 숨결을 시전하는데, 우선 자기장 안전지대로 이동한 후에 원 안쪽으로 이동하여 하얀 숨결 공격을 피한다.

무작위 대상 1명에게 필살 집결 표식이 생성되므로 필드의 중앙으로 모여 대미지를 분산한다.


▲ 대상자는 반대 극을 밟을 수 있는 한도에서 중앙으로 이동한다


만약 이전의 자기장 붕괴 필드에서 반대 극의 필드에 서 있지 않았다면 회오리 공격 이후 필드 외곽으로 날아가므로 자기장 붕괴를 올바르게 처리해야 한다.

귀룡 야즈마트가 원시 악마를 소환함과 동시에 마력 게이지가 생성된다. 해당 게이지가 100으로 차오르기 전에 원시 악마를 빠르게 처치한 후 드러나는 '야즈마트의 심핵'까지 처치해야 한다. 또, 파티별로 집결 표식이 나타나므로 해당 파티원들이 함께 맞아 대미지를 분산한다.

이어서 시전하는 태양 폭풍은 귀룡 야즈마트의 마력 게이지에 따라 대미지가 달라지는 광역 공격으로, 게이지가 100까지 찼다면 즉사급 대미지가 발생한다.


▲ 보호막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경이 이후 각성하면 모든 대미지가 상승하는데, 예를 들어 할퀴기의 경우 즉사급 대미지는 아니지만 각성 이후에는 즉사급 대미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기믹 처리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 귀룡 야즈마트 간단 공략 ]

할퀴기: MT 단일 공격 및 화살표 방향으로 전진하며 피격 시 대미지와 주는 피해량 감소 디버프를 부여한다.
석화 숨결: 앞발을 들어올리며 한 방향을 바라보면 야즈마트의 뒤로 피한다.
하얀 숨결: 몬스터 지정 시 나타나는 원 안으로 이동한다.
자기장 붕괴: 자신에게 부여된 극과 반대 필드로 이동한다.
바람 원소: 에인션트 에어로를 사용하는 하수인이다.
필살: 집결 표식 대상자는 필드의 중앙으로 이동한다.
원시 악마: 파티별로 하나씩 맡아 처치하고, 무작위 파티원에게 등장하는 집결 표식에 모여 대미지를 분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