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테스트서버에 무한의 탑이 업데이트 됐다. 무한의 탑은 총 100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AI와 1:1 대전을 벌이며 더 높은 층까지 오르는 것이 목표인 신규 콘텐츠다. 보상으로 건원성도 보패 등을 얻을 수 있는 무한의 탑 공로상을 비롯하여 신규 신공패를 구입할 수 있는 무한의 탑 증표들을 획득할수도 있다.

전투는 AI와의 1:1 결투 형식으로 진행된다. 기본적으로는 PvE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데, 육손이나 소양상처럼 패턴을 파악하고 공략해나가는 전형적인 스타일과는 거리가 있다. AI는 마치 비무를 펼치듯 상대의 행동에 따라 다채로운 움직임을 펼친다. 또한 더 높은 층에 도달할수록 난이도가 증가해 화려한 콤보를 사용하기도 한다. 다만 아이템의 효과가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상위 층으로 올라갈수록 높아진 체력, 높아진 실력을 체감할 수 있기도 하다.

무한의 탑은 비무와 마찬가지로 시즌별 랭킹 시스템도 도입된다. 공략 시간과 도달 층수에 따라 직업별로 랭킹이 매겨지며, 시즌이 끝날 때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때 획득할 수 있는 무한의 탑 증표를 모아 신규 신공패를 교환할 수 있으며, 이 신공패는 추후 더 강한 능력이 깃든 신공패로 성장할 수 있다고 언급되어 주목받고 있다.



무한의 탑에 입장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캐릭터가 게임에 접속하면 무한의 탑 방문 서신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퀘스트를 수락하고 무신의 회당으로 이동하면 무신의 탑 입구 반대편에 무한의 탑 입구가 새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한의 탑 입구 계단 아래쪽에는 무한의 탑 관리인 채배달과 무한의 탑 교환원 강치원이 위치하고 있다. 채배달에게선 무한의 탑 입장에 필요한 소모품인 '무한의 탑 입장권'을 제공하는 '끝없는 도전' 일일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끝없는 도전을 제외하고는 입장권을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하루에 세 번 도전할 수 있는 셈이다.

강치원은 무한의 탑 증표를 받고 직업별 신공패를 판매하는 NPC다. 현재는 '건세 매화증표'를 이용해 신공패를 구입할 수 있는데, 이 증표의 습득처가 무한의 탑 시즌1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시즌별로 증표가 구분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 무한의 탑 입구는 무신의 탑 입구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다

▲ 채배달에게서 끝없는 도전 일일퀘스트를 받고 무한의 탑 입장권을 획득할 수 있다


입장권을 받았다면 이제 계단 위로 올라간 뒤 문 앞으로 다가가 F키를 누르면 탑 내부로 진입할 수 있다. 무한의 탑의 룰은 정해진 시간 속에 최대한 많은 적을 쓰러뜨리고 더 높은 층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한의 탑에는 입장 후 전투 시간으로 최대 8분을 소모할 수 있으며, 8분이 초과한 경우 상대를 쓰러뜨려도 더 높은 층으로 올라가지 않고 그대로 무한의 탑 도전이 종료된다. 또한, 한 층에서 전투 시간을 4분 이상 소모하는 경우에도 그대로 도전이 종료된다.

무한의 탑에 최초로 진입했을때는 1층으로 배치되며, 랜덤으로 등장한 AI와 대전을 벌여 승리하면 더 높은 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 이때, AI를 쓰러뜨리는데 소모되는 시간이 적을수록 한 번에 더 많은 층을 올라갈 수 있다. 1층에서 빠르게 상대를 제압하는데 성공하면 11층까지도 올라간다.

▲ 계단을 올라가면 무한의 탑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을 발견할 수 있다

▲ 8분 내로 최대한 높은 층에 도달해야 한다

▲ 빠르게 상대를 제압하는데 성공하면 한 번에 여러 층을 올라갈수도 있다


또한 무한의 탑 공략에는 중요한 키포인트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전략 무공이다. 전략 무공은 상대방을 장시간 동안 기절시키거나 상태이상에서 탈출하면서 생명력을 100% 회복하는 등 독특한 효과를 지닌 일종의 보너스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 무공은 총 20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무한의 탑 입장 시 3개의 전략 무공을 랜덤으로 지급받는다. 유저는 전투를 시작하기 전 전략 무공을 전투에 지참할지, 지참하지 않을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지참한 경우에는 AI와 전투 중 `키를 눌러 무공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전략 무공은 한 층에서 한 개만 선택해 지참할 수 있다.

전략 무공의 사용은 보다 뛰어난 기록을 내는데 중요한 포인트다. 해당 층에서 전투에 지참하지 않은 전략 무공은 다음 층으로 그대로 들고 올라갈 수 있다. 반면에 전투에 지참한 전략 무공은 전투 시 사용하지 않더라도 사라지며, 다음 층으로 이동 시 새로운 전략 무공을 지급받게 된다.

낮은 층에서는 AI의 수준이 높지 않기 때문에 전략 무공 사용여부에 관계없이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내가 처음으로 지급 받은 전략 무공이 뛰어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이를 아껴두었다가 보다 높은 층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반대로 높은 층에서는 활용도가 떨어질 것 같은 전략 무공이 지급됐다면 낮은 층에서부터 바로바로 소진해주어 새로운 전략 무공을 지급받는 것이 이득이다.

사람마다 전략 무공의 활용도 자체가 크게 갈리기 때문에 어떤 전략 무공이 A급이고 어떤 전략 무공이 폐급이다를 단정지을 수는 없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버릴 전략 무공과 아껴둘 전략 무공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셈이다.

▲ 전략 무공의 종류, 클릭 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무한의 탑에 진입하면 다양한 전략 무공 중 3개가 랜덤으로 지급된다

▲ 전략 무공을 지참한 경우에는 `키를 눌러 무공 효과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 층에는 나머지 두 개의 전략 무공만 가지고 가게 된다

▲ 전략 무공을 사용한 경우, 다음 층에 도달하면 새로운 전략 무공이 지급된다


무한의 탑에서 도전을 계속하다가 총 전투 시간이 8분을 초과한 경우, 한 층에서 전투 시간이 4분을 초과한 경우, 전투 중 AI에게 사망한 경우에는 무한의 탑 도전이 종료된다. 전투를 마치게 되면 최대 도달 층수와 공략 시간에 따라 랭킹이 산정된다. 이때, 34층에서 승리 후 37층에서 패배했다면 최고 도달 층수는 34층으로 기록된다.

랭킹은 F11키를 눌러 언제든 확인할 수 있으며, 랭킹에서 높은 등수를 유지하면 시즌이 종료될 때 시즌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시즌 보상은 신공패를 교환하는데 필요한 무한의 탑 증표를 비롯하여 단계별 무한의 탑 전리품이 존재한다. 무한의 탑 전리품은 개봉 시 추가 무한의 탑 증표를 비롯하여 신규 보패나 상자 아이템을 획득할수도 있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무한의 탑 시즌1이 적용되어 '건세 매화증표'라는 무한의 탑 증표를 획득할 수 있다. 건세 매화증표를 90개 모으면 무한의 탑 입구에 위치한 교환원 강차원에게서 직업별 신공패를 교환할 수 있다. 신규 신공패는 비무에 특화된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추후 더 강한 능력이 깃든 신공패로 성장할 수 있다.

이외 무한의 탑 증표는 해당 시즌이 종료되면 더 이상 얻을 수 없지만 거래가능 속성으로 변경되어 판매 및 교환이 가능해진다.

◆ 무한의 탑 시즌1 증표 '건세 매화증표'로 구매할 수 있는 신공패 능력치



▲ 무한의 탑 도전이 종료되면 랭킹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무한의 탑 공략 결과에 따라 랭킹이 산정되며 F11키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 시즌이 종료될 때 높은 등수를 유지하면 더 뛰어난 보상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