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일(목) 정기점검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패키지 판매와 캐릭터 밸런스 패치가 예고되었다. 그동안 한 번에 10종류 이상의 패치가 진행되었으나, 이번에는 간단하게 크루세이더, 퇴마사, 사령술사 3직업이다.

패키지는 지옥의 정복자 패키지가 등장했고, 3주간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되던 던파 운영진 방송이 트위치 라이브를 시작한다는 소식을 알렸다. 추가로 새롭게 업데이트 될 예정인 룬&탈리스만에 대해 강정호 디렉터의 개발자 노트가 올라왔다.


▲ 이제 밸패도 마무리 되었으니, 정말 신규 업데이트만 남았다!




■ 스킬 칭호를 아직 챙기지 못한 유저라면 주목! - 돌아온 지옥의 정복자

새롭게 판매를 개시한 패키지는 2017년 9월 판매된 적 있는 지옥의 정복자다. 해당 패키지의 콘셉트는 에픽 방어구 아이템을 캐릭터가 직접 착용한 모습을 아바타화 시킨 것으로 귀검사는 찬란한 명예의 상징 세트, 거너는 웨슬리의 전술 세트, 마법사는 오기일의 꽃 세트 외형을 갖추고 있다.

판매 기간은 2019년 8월 1일(목)부터 8월 22일(목)까지 3주간이며, 가격은 23,800 세라다. 구성품은 교환가능 아바타 9부위와 계정귀속 칭호 상자, 그리고 세라 상자가 포함되어 있다.


▲ 지옥에서 돌아온 지옥의 정복자 패키지?



과거 판매되었던 것과 차이점이 있다면 당시에는 없었던 클래스인 총검사가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원본이 된 방어구는 불타오르는 마력 세트다.

이번 패키지의 세일즈 포인트는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칭호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각각 15~20, 20~25, 25~30, 30~35Lv 구간 모든 스킬을 올려주며, 블레이즈 / 오버그로스 / 베이퍼 / 다크스틸 등 지옥 파티에 등장하는 네임드 이름을 달고 있다.


▲ 적당히 +2 정도면 괜찮지만 +3 만들려다 패가 망신한 사람이 많은 그 칭호



세라샵에서는 칭호 종류를 4종 중 하나로 랜덤하게 바꾸는 칭호 변경권과 칭호에 달린 스킬을 교체할 수 있는 스폐셜 칭호 보주가 각각 50만 골드에 판매 중이다. 세라 상자 역시 웰컴 투 헬 Lv+1 칭호 보주와 스폐셜 칭호 보주가 5개 들어 있는 상자를 얻을 수 있다.

별다른 크리쳐나 엠블렘 등은 없지만 자신의 주력 스킬 레벨을 최대 3까지 증가시킬 수 있어 최상급 칭호라 평가받는 패키지다.


▲ 에픽 방어구 일러스트와 비교하면 또다른 재미가 있다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사령술사까지 모든 캐릭터 밸런스 패치 완료

2월달 부터 8월까지 반년에 걸쳐 진행되었던 대규모 캐릭터 밸런스 패치가 드디어 종점에 도착했다. 배틀 크루세이더와 사령술사, 그리고 퇴마사가 포함되어 있다. 패치가 끝에 다다른 탓에 대규모 개편보다는 밸런스 패치 후 아쉬웠던 스킬들의 AS 패치에 가까운 모습이다.

배틀 크루세이더의 경우 전체적으로 판정들이 개선된 점이 눈에 띈다. 대미지는 특별히 오른 것이 없지만 캐릭터 육성을 할 때 편의성이 증가했다고 보면 된다.

퇴마사는 이미 패치가 진행된 직업이지만 추가적으로 AS 패치가 진행되었다. 말이 많던 무쌍격의 공격력과 공격 범위가 20%씩 증가되었고, 진격의 황룡은 시전 후 딜레이가 감소했다.

사령술사는 주력 스킬들의 대미지가 5% 이상 상승했고, 언홀리 마스터리의 경우 다른 직업과 같이 버프 최대 중첩수가 10개에서 1개로 줄어 플레이 난이도를 대폭 낮췄다.


▶ 7월 31일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 안내 바로가기


▲ 잠잠했던 사령술사를 끝으로 밸런스 패치가 마무리 지어졌다



마지막으로 강정호 디렉터가 직접 개발자 노트를 통해 당분간 캐릭터보다 룬&탈리스만 시스템을 중심으로 밸런스 패치를 진행할 것이라 예고 했다.

룬&탈리스만은 스킬의 특성을 유저가 입맛대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스킬의 유도력을 강화시키거나 판정을 바꾸거나, 범위를 늘리는 등 기존의 플레이 스타일을 변화시킬 수 있다.

스타일이 변화한다는 것은 지금과 업데이트 이후에 지금까지의 밸런스와 전혀 다른 메타가 형성될 수 있다는 의미다.


▲ 직접적인 데미지 변화는 크지 않으나 게임 스타일이 달라질 것은 분명하다




■ 던파 운영자와 함께하는 생방송 콘텐츠? 던송합니다 트위치 스트리밍 시작

던파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다 최근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된 라이브 방송 콘텐츠 '던송합니다'가 트위치 방송으로 진출했다.

던송합니다는 매주 월요일 / 수요일 / 목요일에 정기적으로 스트리밍이 진행된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3주간 이미 방송이 정규 편성되어 있고, 트위치에서는 이번이 첫 방송이다.

월요일에는 던파 운영진인 쑤남과 쪼꼬아빠가 출연하여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고 레이드를 클리어 하는 콘셉트의 방송이다. 이름은 미션온이며 17:00부터 약 1시간 진행된다. 미션은 매주 달라지며, 성공하면 참여 보상 및 누적 보상이 지급되며, 실패하면 보상이 다음주로 이관된다.

수요일은 역시 던파 운영진 중 한 명인 세리아재가 출연하여 퀴즈를 풀고 세라를 받을 수 있는 실시간 참여형 퀴즈 방송 '던팟캐스트'가 열린다.

마지막 목요일에는 닐스와 박대리가 던파 소식이나 유저의 사연을 소개하는 '시방TV'인데, 사연이 채택된 유저는 세라를 받을 수 있다. 사연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등록할 수 있으며, 서버 및 캐릭터명을 입력 후 제출하면 완료된다.

던팟캐스트와 시방TV는 18:00, 쑤남과 쪼꼬아빠의 미션온은 17:00 방송이라는 것을 참고하자.


▲ 쑤남과 같이 레이드를 뛸 수 있는 기회!


▲ 센스 있는 답변을 자랑하는 닐스와 박대리는 목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