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9일(수), 리니지2 클래식 서버에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클래식 서버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으로는 신규 세븐 사인 레이드 2종 '아나킴''릴리스', 사냥터 '흉성의 카타콤''사도의 네크로폴리스' 등장, 그리고 '아나킴 룬''릴리스 룬' 추가 등이 있다.

또한, 클래스 밸런스 조정도 진행되었는데, 위자드는 소모 MP 감소 등의 혜택을 받았고 소환사 계열엔 신규 소환수가 추가되었다. 이 밖에, 나이트, 힐러, 워리어 등도 일부 스킬의 위력이나 상향 조건 등이 완화되어 대부분의 클래스가 전반적으로 상향되었다.


▲ 클래식 서버에 신규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 신규 세븐 사인 레이드 '아나킴' & '릴리스' 및 사냥터 추가!

우선, 신규 세븐 사인 레이드 2종이 상륙했다. 주인공은 아나킴과 릴리스다. 아나킴은 흉성의 카타콤 내부에 위치한 스피릿 게이트키퍼 NPC를 통해 만날 수 있고 릴리스는 사도의 네크로폴리스의 스피릿 게이트키퍼 NPC로 공략에 나설 수 있다. 둘 모두 입장 레벨은 76이고 화요일과 금요일 오후 9시에 등장한다.

아나킴 레이드는 76레벨 이상의 플레이어 10개 파티가 함께 공략하기에 적절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범위 마법 공격을 사용하며 아나킴의 부하는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을 사용한다. 아나킴의 레벨은 82고, '드래곤 슬레이어', '핼버드', '엘레멘탈 소드' 등의 아이템을 드랍한다. 릴리스도 아나킴과 비슷한 난이도를 가진 레이드로, 범위 홀드 공격을 사용한다. 공략 시 만날 수 있는 부하 몬스터들은 강력한 물리 공격을 사용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이사항으로, 아나킴과 릴리스 레이드가 동시에 진행될 경우, 한쪽의 레이드가 먼저 종료되면 남은 한쪽의 레이드 보스는 5분간 무적 상태가 된다. 즉, 서로간의 소통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공략이 늦어지는 파티가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새로운 사냥터, 흉성의 카타콤과 사도의 네크로폴리스도 등장했다. 흉성의 카타콤은 다크엘프의 마을에서 다크엘프의 숲으로 텔레포트 후 이동할 수 있다. 사도의 네크로폴리스는 아덴성 마을에서 학살의 대지로 텔레포트하면 된다.

두 곳 모두 76레벨에서 80레벨 캐릭터에게 적합한 사냥터다. 등장 몬스터 레벨도 76~80 사이다. 사냥터는 작은 방이 다수 이어져있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몬스터는 선공을 가하기에 솔로 플레이 시 주의를 요한다. 두 곳에 등장하는 몬스터 종류는 차이가 있으나, 보상의 수준은 비슷하다.


▲ 아나킴과 릴리스 레이드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 흉성의 카타콤은 다크엘프의 마을에서 텔레포트로 이동할 수 있다


◆ 아나킴, 릴리스 레이드 몬스터로 획득할 수 있는 신규 룬 등장

아나킴, 릴리스 레이드 몬스터에서는 새로운 룬을 얻을 수 있다. 아나킴 룬과 릴리스 룬은 3번째 룬 슬롯에 장착이 가능하다. 아나킴 룬은 리차지에 의한 MP 회복 보너스 5 증가, 마법력 1% 증가 효과를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 이후 업그레이드 단계에 따라 그 수치가 강화되고, 6단계부터는 타격 및 스킬 사용 시 MP 회복 효과가 추가된다.

최종 단계인 +10 아나킴 룬은 리차지에 의한 MP 회복 보너스 90 증가, 마법력 15% 증가, 타격 및 스킬 사용 시 300 MP 회복 효과 발동 옵션을 지닌다.

릴리스 룬은 받는 HP 회복량과 공격력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다. +1단계는 받는 HP 회복량 1%, 공격력 1%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다. 6단계부터는 타격 시 HP 회복 효과 발동 옵션이 추가로 부여되는 특징을 가진다. 10단계 업그레이드를 달성하면 받는 HP 회복량 15%, 공격력 15% 증가, 타격 시 300HP 회복 효과 발동 능력을 가지게 된다.

아나킴, 릴리스 룬은 동일 레벨 룬을 합성하여 확률적으로 다음 단계의 룬을 얻을 수 있다. 실패 시에는 기존 단계가 유지된다.


▲ 아나킴 룬은 리차지에 의한 MP 회복 보너스, 마법력 증가 효과를 가진다


◆ 클래스 밸런스 조정, 위자드, 아처 계열 등 전반적으로 스킬 상향!

클래스 밸런스 조정도 적용되었다. 대부분의 클래스가 전반적으로 특정 스킬들이 상향 조정되거나,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었다. 먼저, 위자드 계열은 프로미넌스, 하이드로 블래스트, 허리케인 스킬의 소모 MP가 줄어들었다. 또한, 이럽션, 템페스트, 아쿠아 스플래쉬는 소모 MP 감소와 더불어 레벨이 확장되었다.

아처 계열은 리썰 샷 스킬과 더블 샷 스킬에 변화가 생겼다. 리썰 샷은 2~9레벨 확장, 시전 시간 3초로 변경이 적용되었고 더블 샷은 스킬 위력이 증가한 대신 소모 MP도 다소 늘었다. 또한, 문라이트 센티넬의 래피드 파이어 스킬은 사정거리 제한이 완화되었으며, 사지타리우스는 스나이프 스킬의 이동속도 제한이 줄었다.

소환사 계열엔 새로운 소환수가 추가되었다. 아르카나 로드 클래스에는 서먼 퀸 오브 캣이, 엘레멘탈 마스터에는 서먼 유니콘 세라핌이, 스펙트럴 마스터에는 서먼 나이트셰이드가 추가되었다. 세 종 모두 스킬 레벨은 1~4이며, 습득 레벨은 77부터 83레벨이다.

나이트 계열은 실드 오브 새크리파이스의 적용 거리가 확장되었고 엔젤릭 아콘 스킬의 HP 제한 조건이 완화되었다. 또한, 에바스 템플러 클래스의 프로텍션 오브 에바 스킬 적용 거리가 늘었고 실드 배쉬 스킬에는 물리 공격이 추가되었다. 힐러는 카디날 클래스에 새로운 스킬이 생겼다. 명칭은 서브라임 셀프 세크리파이스로, 사용 시 자신을 제외한 아군의 HP, MP, CP를 모두 회복시키고 15초간 무적 상태로 만들어준다.

워리어 계열은 듀얼리스트 클래스의 소닉 무브 레벨이 5까지 확장되었다. 듀얼리스트는 언브레이커블 소닉 스킬도 4레벨까지 늘었다. 타이탄 클래스는 프렌지, 거츠 스킬의 HP 제한이 기존 60%에서 90%로 줄었다. 버퍼 계열에서는 둠 크라이어 클래스의 그레이트 퓨리가 공격 스킬 사용 중에도 확률적으로 발동되도록 변경되었다. 소드 뮤즈, 스펙트럴 댄서는 헤비 아머 마스터리의 스킬 레벨이 58까지 확장되었다.


▲ 위자드 계열은 프로미넌스 등 스킬의 소모 MP량이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