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에 있었던 포켓몬 GO의 안드로이드 0.57.2 버전(iOS 1.27.2 버전) 업데이트로 80여 종의 2세대 포켓몬이 추가되었다. 마기라스나 핫삼, 해피너스 등 원작 포켓몬스터 시리즈에서 강세를 보이던 포켓몬의 추가로 인해, 그동안 1세대 포켓몬들이 차지하던 체육관 배틀 순위에도 변화가 불가피하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 포켓몬의 기술도 위력과 발동 시간, 생성 및 소모 에너지가 변경되는 등의 밸런스 조정이 있었다. 게다가 망나뇽이 더이상 드래곤크루를 배우지 못하는 등 포켓몬의 기술 구성도 변경되었다. 이 때문에 기존 1세대 포켓몬의 순위 변경 역시 불가피해졌다.

새로운 포켓몬의 추가와 각종 밸런스 변경이 반영된 체육관 방어 순위표에서는 마기라스와 해피너스, 에브이의 상위권 진입이 눈에 띄는 가운데, 라프라스나 나시, 강챙이 등 기존 강자의 순위 하락이 있었다. 또한, 망나뇽과 잠만보, 코뿌리, 샤미드 등은 밸런스 조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 2세대에서 주목할 공격용 포켓몬은? '포켓몬 GO' 체육관 배틀 공격 랭킹 [바로가기]


■ 방어지수란?

방어지수는 통상 공격을 사용한 에너지 충전 후 특수 공격 기술이 발동할 때까지를 단위 시간으로 하는 시간당 대미지(DPS)를 바탕으로 산정된 값이다. 방어지수에는 포켓몬의 기본 능력치(종족값)와 기술의 자속 보정, 위력, 그리고 공격할 때보다 2초가량 긴 기술 발동 시간 등이 고려되었다.

각 포켓몬에 대해서는 방어지수가 가장 높게 나오는 기술 구성만 표기하였으며, 타입 간 상성이나 상대 포켓몬의 종류는 지수에 포함되지 않았다. 스킬 구성은 업데이트로 변경된 내용을 채택하였으며, 망나뇽의 드래곤크루나 잠만보의 누르기 등 업데이트 이전의 포켓몬만 지니고 있는 기술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망나뇽보다 높은 3670의 최대 CP를 자랑하는 마기라스도 상위권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악타입 특수 공격인 '깨물어부수기'를 갖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방어 지수 편차가 큰 편이다.

바위/악 복합 타입인 마기라스는 7개의 타입에 대해 적은 피해를 받지만, 약점 역시 7개로 많은 편이다. 특히 1.56배의 피해를 받는 격투타입에 큰 약점을 보인다. 격투타입은 악타입 기술에 0.8배의 대미지만 받으므로, 헤라크로스나 괴력몬 등 격투타입 포켓몬에게 쉽게 무너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10이라는 무지막지한 체력 종족값의 해피너스 역시 방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순수 노말 타입으로 격투타입 외에는 약점을 보이지 않으며, 설령 격투타입을 만나더라도 체육관 방어 보정으로 2배가 된 높은 HP를 이용해 공격하는 트레이너의 인내심을 시험할 수 있다.

다른 팀의 체육관 공격뿐만 아니라 같은 팀의 체육관 트레이닝에서도 적용된다는 점은 양날의 검이다. 체육관의 명성은 올리기보다 낮추기가 쉬운 상황에서, 해피너스의 낮은 CP와 풍부한 HP는 같은 팀 트레이너가 체육관의 명성과 레벨을 올리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히 레벨이 높은 체육관에만 해피너스를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존의 방어 포켓몬이 높은 방어력과 체력을 바탕으로 버티는 데 유리하다면, 에브이는 강력한 공격력으로 상대의 포켓몬에게 반격을 가하는 데 장점이 있다. 부족한 체력 종족값도 체육관 방어에 적용되는 HP 2배 보너스로 보충할 수 있다.

단점은 통상 공격의 발동 시간이 길다는 점이다. 만약 상대가 벌레나 고스트, 악타입으로 에브이의 약점을 찌른다면, 에브이가 특수 공격을 미처 사용하기 전에 쓰러지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에브이는 이브이의 진화체 5종 중 하나로, 이브이의 별명을 'Sakura'로 바꾼 후 진화하면 1회에 한해 확정적으로 에브이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도란과 함께 야돈의 새로운 진화 형태인 야도킹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물리와 특수와 나눠진 원작 포켓몬스터 시리즈와 달리, 포켓몬 GO에서는 야도란과 야도킹이 동일한 종족값을 갖고 있다. 두 포켓몬의 차이는 특수 공격이다. 두 포켓몬 모두 공통적으로 사이코키네시스를 배우지만, 야도란은 물의파동과 냉동빔, 야도킹은 눈보라와 불대문자를 배운다.

방어 포켓몬은 기술 발동 시간이 2초 길어지기 때문에, 발동 시간이 길어도 위력이 강한 기술이 유리한 경향이 있다. 따라서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는 불대문자가 사이코키네시스보다 효과적인 것이 눈에 띈다.



코리갑의 기술 구성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5개의 기술 중 자속 보정을 받는 기술이 지진 하나뿐이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기술을 갖고 있더라도 방어 지수는 지진이 있을 때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0의 에너지가 필요한 지진보다, 위력은 조금 낮지만 소모 에너지가 50으로 적은 치근거리기가 방어에서는 조금 더 효과적인 점이 돋보인다.

코리갑은 땅 단일 타입 포켓몬이다. 따라서 땅/바위 복합타입 포켓몬인 코뿌리와 달리, 물타입과 풀타입 기술에 1.25배의 대미지만 받는 것이 다르다. 약점도 적지만 피해를 적게 받는 타입의 수도 적으며, 물타입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추세에도 불리한 점을 고려한 후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



방어 종족값 2위(333)를 자랑하는 강철톤도 방어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종족값 1위는 396의 단단지이지만, 체력과 공격 종족값이 매우 낮아 실전 활용도가 거의 없다. 통상 공격이 자속 보정을 받지 못하는 드래곤테일이라면 방어 지수가 조금 떨어지지만, 그럼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방어 포켓몬은 회피가 불가능하므로, 강철톤의 높은 방어력은 공격보다 방어에서 더 빛난다. 또한, 강철톤은 강철/땅 복합 타입으로, 0.64배의 대미지만 받는 독타입과 바위타입 등 10개 타입의 공격에 대해 적은 대미지를 받는다. 단, 약점 타입도 4개이며 이 중에는 강세를 보이는 물타입과 땅타입이 포함되어 있는 점은 조금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