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4일 라그나로크 온라인 정기점검으로 다양한 변경이 진행되었으며, 제련 확률 증가, 제련 광석 할인 이벤트와 카츄아 확률 증가 이벤트가 시작되었다.

먼저, 이번 패치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내용은 유저 간담회에서 발표한 가족 시스템의 개편이다. 이번 가족 시스템의 개편으로 도람족의 결혼이 가능해졌으며, 인간과 도람족 간의 결혼이 가능해졌다. 또한, 입양 조건의 완화와 '베이비 독립'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신규 가족 스킬 3종이 추가되었다.

가족 시스템은 이번 패치로 많은 변경 점이 있었다. 기존에 도람족과 인간의 결혼이 불가능했었는데, 종족의 장벽을 허물어 인간과 도람족이 결혼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도람족끼리의 결혼 역시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 이번 패치로 도람족과 인간의 결혼이 가능해졌다


다음으로, 입양 시스템은 입양 '조건의 완화'와 '독립 시스템'의 추가가 이루어졌다. 먼저, 기존에 2차 전직 전이었던 조건이 베이스 레벨 50 이하로 바뀌었다. 다음으로 입양을 취하할 수 있는 기능인 '베이비 독립' 기능이 추가되었다. 독립 기능은 프론테라 동사무소에 새로 추가된 '가족분과'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입양 100일 미만의 베이비는 별도의 제니를 이용해 독립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100일 이상이 된 베이비는 무료로 독립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프론테라에 신설된 '가족분과'를 이용해 가족 관계를 정리할 수 있다


또, 신규 가족 스킬 3종이 추가되었다. 먼저, 결혼반지 전용 스킬로는, 자신과 동일한 맵에 위치한 파티 내 가족 구성원을 호출할 수 있는 '우리가 함께라면'과 죽은 가족을 살릴 수 있는 '죽음도 우릴 갈라놓을 순 없어요'가 추가되었고, 베이비 스킬은 '엄마 아빠 힘내세요'로 올스텟 3을 올려주는 기능을 가진 버프 스킬이 추가되었다.

▲ 새로 추가된 3종의 신규 가족 스킬


가족 시스템의 개편 이외에도 다양한 편의성 개선을 위한 패치가 이루어졌다. 큐펫 자동 먹이 주기 옵션은 그동안 캐릭터별로 따로 설정이 필요했던 시스템이다. 여러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유저는 사용에 불편이 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캐릭터별 저장이 가능한 기능이 추가되었다.

다음으로 길드 관련 시스템의 편의성 개선 사항은 먼저, 길드장이 오랜시간 접속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권한이 위임되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또, 길드 멤버의 로그아웃 시간을 볼 수 있는 UI가 추가되었다. 이러한 길드 시스템의 편의성 개편으로 길드 관리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도 역시 다양한 편의성 개선을 위한 노력이 돋보이는 패치가 진행되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편의성 개선 패치로 게임을 이용하는 데 불편한 점들을 하나씩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