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 온라인에 그간 개발자 노트를 통해 소식을 접했던 '워록'의 직업 개선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직업 개선 프로젝트 6번째의 주인공인 워록은 기존에 구조적으로 불편했던 스킬의 구조부터 대미지 상향 등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먼저, 사용이 불편했던 '리딩 스펠북'의 개선이 진행됐다. 기존 '리딩 스펠북'은 사용 시, 팝업되는 UI에서 클릭을 통해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제는 팝업 UI가 사라지고, 마법책 사용 시 즉시 해당 마법이 저장되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마법책 종류도 기존 17개에서 10개로 개수가 줄어들었는데, 이에 따라 기존 마법책은 사용할 수 없게되었다.


▲ 사용 시, 즉시 마법책이 저장된다


다음으로 '서몬 볼'은 각 스킬의 최대 레벨이 2레벨로 감소하며, 1레벨일 경우 서몬 볼 1개 소환하고 2레벨일 때는 서몬 볼을 5개 소환하도록 변경되었다. 따라서 '서몬 볼' 1레벨인 상태로는 속성을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고, 2레벨인 상태로는 '테트라 볼텍스'를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릴리즈는 1레벨일 때 리딩 스펠북으로 저장된 마법만 가능하고, 2레벨일 때는 소환된 서몬 볼만 사출되도록 변경되었다. 이러한 변경은 기존에 리딩 스펠북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릴리즈를 사용했을 때, 서몬 볼이 사출되어 다시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 서몬 볼 사용의 편의성이 증가했다


단순 MATK 상향 조정된 스킬은 '소울 익스펜션'과 '어스 스트레인', '크림즌 록', '헬 인페르노', '마법력 증폭'이 있다. 먼저, '소울 익스펜션'은 5레벨 기준 기존 대비 600%의 MATK 상향이 진행되었다. 다음으로 '어스 스트레인'도 5레벨 기준 1500%의 MATK 상향이 진행되었는데, 기존의 '스트립' 효과는 삭제되었다.

'크림즌 록'은 5레벨 기준으로 기존 대비 900%의 MATK가 상향 조정되었고, 글로벌 쿨타임이 2초에서 0.5초로 감소했고, 부가 효과인 '스턴'이 삭제되었다. '헬 인페르노'는 '발화' 상태이상 효과를 제거하고, 암/화 속성 MATK 상향 및 클로벌 쿨타임 감소, 범위 공격으로 변경이 진행되었다. 하이 위자드의 스킬인 '마법력 증폭'은 기존 대비 증폭률이 2배 상승했다.





단순 대미지 상향이 아닌 사용 방식이 변경된 스킬은 '프로스트 미스티', '잭 프로스트', '커미트'가 있다. 먼저, '프로스트 미스티'는 시전자 주변 즉시 시전 방식에서 '지면 지정 방식'으로 변경되며, 10초간 신규 효과인 '서리' 효과를 부여하도록 변경되었다.

'잭 프로스트'도 대상 및 주변 대상에게 수속성 마법 피해를 주도록 사용 방식이 변경된다. 여기에 '빙결'이라는 조건부를 완화하여 '프로스트 미스티'로 '서리' 효과를 부여한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동빙으로 인한 수속성 대미지 감소에 대하여, 동빙 효과를 제거하여 대미지 효율을 더 높일 수 있게 되었다.



▲ 프로스트 미스티 - 잭 프로스트


마지막으로 '커미트'는 레드 젬스톤을 소모하지 않고 단일 시전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고, 범위별 대미지 차등 삭제 및 글로벌 쿨타임 감소 등의 상향 조정이 이루어졌다. 사용 편의성이 크게 증가했고, 대상의 속성 내성을 감소시키는 효과 등 다양한 방면에서 위력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사용 편의성이 대폭 증가한 커미트


워록의 스킬 개선으로 워록 직업군의 스킬의 일괄 초기화가 진행되었으며, 이에따라 스킬&스테이터스 초기화 NPC가 추가되었다. 게펜에 위치하고 있는 해당 NPC는 7월 24일까지 약 일주일 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기간 내 횟수 제한 없이 초기화를 이용할 수 있다. 단, 워록 계열을 제외한 나머지 직업군은 이용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