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도우 크로스
단검과 카타르 전용 공격 스킬 무장



길로틴 크로스의 상위 전직인 '쉐도우 크로스'는 은신 상태에서의 급습 능력과 단검을 장착했을 때 특화되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쉐도우 크로스'는 단검과 카타르 전용 스킬이 구분되어 있다. 먼저, 단검 전용 스킬은 '댄싱 나이프'와 AP 회복 효과가 있는 '쉐도우 스탭'이 있다. '댄싱 나이프'는 지속 시간 동안 주변에 칼날을 회전 시켜 접근하는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스킬이고, '쉐도우 스탭'은 대상에게 물리 방어력을 무시하는 근접 물리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이다. 또한, 클로킹 혹은 클로킹 익시드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카타르 전용 스킬은 '세비지 임팩트'와 '임펙트 크레이터'다. '임펙트 크레이터'는 AP 회복 기능을 갖추고 있고, 누적된 회전 카운터만큼 주변 대상에 크리티컬이 적용되는 물리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세비지 임팩트'는 클로킹 또는 클로킹 익시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공격 스킬로, 대상 및 주변에 근접 물리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두 스킬 모두 크리티컬 확률의 절반 확률로 크리티컬 대미지가 적용된다.


▲ 쉐도우 크로스 - 페이탈 쉐도우 크로우


'쉐도우 크로스'는 단검과 카타르 전용 스킬 이외에 두 개의 버프 스킬도 가지고 있다. '인챈팅 쉐도우'는 무기에 그림자의 힘을 부여하고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그림자의 상처를 남긴다. 상처의 숫자에 따라 대상이 입는 대미지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스킬이다. '포텐트 베넘'은 치명적인 독이 부여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120초 동안 대상의 물리 저항력 무시량 30% 효과를 받는다.

AP를 소모하는 스킬은 '페이탈 쉐도우 크로우'와 '쉐도우 익시드'다. '페이탈 쉐도우 크로우'는 대상을 포함한 주변에 근접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미지를 입은 모든 대상에 '검은 손톱'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공격 스킬이다. '쉐도우 익시드'는 버프 스킬로 최대 240초 동안 '세비지 임팩트'와 '이터널 슬래쉬'의 위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쉐도우 크로스 - 쉐도우 익시드



어비스 체이서
세 가지 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운영



'어비스 체이서'는 쉐도우 체이서에서 전직할 수 있는 상위 직업으로 어비스의 힘을 활용한 다채로운 공격이 가능하며, '스트립 쉐도우'를 통해 쉐도우 장비를 해제시킬 수도 있다.

기존에 '쉐도우 체이서'의 운용 형태인 마검, 활, 페이탈 메나스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공격 스킬이 구분되어 있다. 먼저, '어비스 대거'는 단검 및 한손검 전용 스킬로 시전 시, 범위에 근접 물리 피해를 주고 자신에게 최대 10초 동안 '페이탈 메나스' 대미지 증가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이다.

다음으로 활을 주력으로 이용할 경우, 활 전용 스킬인 '체인 리액션 샷'과 '프렌지 샷'을 사용할 수 있다. '체인 리액션 샷'은 일정 범위에 원거리 물리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이다. '프렌지 샷'은 대상 하나에게 강력한 원거리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며, 일정 확률로 스킬이 한 번 더 발동된다.

마지막으로 마검 계열은 '매직소드 마스터리'로 크기별 적에게 주는 마법 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고, 총 세 개의 공격 스킬이 있다. '프롬 디 어비스'는 지속시간 동안 5개의 어비스 구체를 생성하고, 물리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어비스 구체를 사출해 일정 범위의 적에게 마법 대미지를 입힌다. '어비스 스퀘어'는 AP 회복 효과를 가진 스킬로, 일정 범위에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스킬이다.


▲ 어비스 체이서 - 어비스 슬레이어


이처럼 '어비스 체이서'는 각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가장 큰 특징으로는 상대의 쉐도우 장비를 해제시킬 수 있는 '스트립 쉐도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트립 쉐도우'는 최대 레벨에서 40%의 성공 확률을 갖고, 스트립의 지속 시간은 100초다. 몬스터에게 사용할 경우, 물리 저항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도 가지고 있기에, 디버프 스킬로 사용할 수도 있다.

'어비스 슬레이어'는 AP 150을 소모해 특성 물리/마법 공격력 및 명중률 버프를 받을 수 있고, '오메가 어비스 스트라이크'는 넓은 범위에 큰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히는 공격 스킬이다. 대상이 천사, 악마형일 경우 최대 MATK 11,500%까지 피해가 증가한다.


▲ 어비스 체이서 - 오메가 어비스 스트라이크



윈드 호크
워그와 매를 동시에! 다양한 트랩과 강력한 공격



레인져의 상위 전직 '윈드 호크'는 강력한 바람의 힘을 활용한 공격이 가능하고, 팔콘과 워그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더 다양한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트랩을 활용하기도 한다.

'크레시브 볼트'는 AP 회복 기능을 갖춘 공격 스킬로 지정된 적 하나에게 1회의 원거리 물리 대미지를 입힌다. 제자리에서 사용 시, 1회당 스킬 대미지 및 SP 소모가 증가하고 이 효과는 최대 3회까지 중첩이 가능하다. '가일 스톰'은 3개의 개체 이상 타격 시, 총 10의 AP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고 넓은 범위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이다.

AP 200을 모두 소모하는 '캘러미티 가일'은 지속시간 동안 4차 공격 스킬인 '크레시브 볼트', 가일 스톰'의 효과 강화 및 언리밋 레벨 증가 효과를 받게 된다. 또한, '크레시브 볼트'와 '가일 스톰'이 동물과 어패형 적에게 주는 대미지 50% 상승효과까지 지니고 있다.


▲ 윈드호크 - 크레시브 볼트


'윈드 호크'는 암, 풍, 지, 화의 네 가지 속성 트랩을 사용할 수 있고, 각각 칠흑, 격류, 결정화, 화재 상태 이상을 부여할 수 있다.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선 특수합금트랩 2개가 필요하다. 패시브 스킬인 '어드밴스드 트랩'을 배우면 대미지 및 AP 획득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여기에 '윈드 호크'는 '호크 마스터리'를 통해 워그와 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매와 워그롤 동시에 소환할 경우, 워그 스트라이크의 발동 확률이 1/3로 감소한다. 매를 이용하는 스킬로는 '호크 러쉬'와 '호크 부메랑'이 있으며, '호크 부메랑'의 경우 AP를 50 소모한다.


▲ 윈드호크 - 호크 부메랑



트루바두르/트루베르
합주 스킬도 혼자 연주 가능!



연주 계열인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는 각 민스트럴과 원더러의 상위 전직이다. 아군의 버프, 적군의 디버프를 수행할 수 있는 직업으로 다양한 연주 스킬들이 추가되었다.

먼저, '트루바두르'와 '트루베르'의 가장 큰 특징은 '소나타 오브 크바시르'를 통해 합주를 혼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해당 스킬은 AP를 100 소모하는데, 시전자가 파티 상태일 경우 60초 동안 합주 스킬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연주 스킬은 총 7개의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었다. 합주가 필요한 연주 스킬은 없지만, 파티 상태의 파트너가 화면 안에 있을 때 효과 증가 및 부여 확률 등의 상승이 있다. 버프 계열인 '저녁 노을의 세레나데', '뮤지컬 인터루드', '프론테라 행진곡'은 사용 시 10의 AP를 회복하고, 디버프 계열의 '게페니아 녹턴', '마인워커 랩소디', '로키의 변덕스러움', '죽은자를 위한 진혼곡'은 AP를 20 회복한다.


▲ 트루바두르/트루베르 - 로제 블라썸


새로운 공격 스킬 4종은 모두 기본적으로 AP 회복 효과를 갖추고 있다. 먼저, '리듬 슈팅'은 하나의 대상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단일 스킬이고 최대 2의 AP를 회복할 수 있다. '사운드 블렌드'는 적에게 소리의 낙인을 붙이고 폭발 전 대미지와 함께 진동 잔향, 메탈릭 사운드, 로제 블라썸, 리듬 슈팅에 대한 대미지를 더 받게 된다.

'메탈릭 퓨리'는 대상 1체 주변에 범위 공격을 할 수 있는 스킬로, 피격 대상이 낙인 상태일 경우 추가 대미지가 적용된다. 마지막으로 '로제 블라썸'은 지정 대상 하나에 큰 피해를 입히고, 일정 시간 후 대상 및 주변 적에게 추가로 원거리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트루바두르/트루베르 - 미스틱 심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