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월드 오브 탱크 러시아 서버에서 최초의 이탈리아 전차 'Progetto M35 mod 46'(이하 Progetto 46)의 판매가 시작됐다. 이는 슈퍼테스트 서버에서 꾸준히 이루어졌던 밸런스 조정이 어느 정도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아시아 서버에도 동일한 사양으로 등장할 확률이 높다.

Progetto 46은 '자동 재장전 주포'로 불리는 이탈리아 특유의 주포를 보유하고 있다. 자동 재장전 주포는 클립식 주포와 유사하지만, 클립 내에 장전된 포탄이 많을수록 재장전 시간이 빨라진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추후 등장할 8티어 이상의 이탈리아 정규 트리 전차들에게도 적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Progetto 46에서 이탈리아 특유의 승무원들과 국기, 고유 음식인 스파게티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개인 임무나 이벤트를 완료한 후 여성 승무원을 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 본 기사는 워게이밍으로부터 테스트 계정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최초의 이탈리아 전차 'Progetto 46'


▣ 우수한 기동성과 준수한 화력! 전차 능력치로 보는 장단점

◆ 장점

- 클립식 주포로 인한 높은 순간 화력
- 최대 55km/h에 달하는 높은 기동성
- 우수한 명중률과 조준 시간
- 평균 이상의 관통력
- 좋은 부앙각
- 중구경 장전기 사용 가능
- 높은 크레딧 수익

◆ 단점

- 다루기 어려운 주포 메커니즘
- 나쁜 장갑
- 낮은 위장률
- 둔중한 포탑 선회 속도
- 다소 큰 차체


Progetto 46의 아이덴티티는 역시 자동 재장전 주포다. 한 클립에 최대 3발을 장전할 수 있는데, 클립 내에 있는 탄환 개수에 따라 장전 시간이 달라지는 특징을 지닌다. 클립이 비었을 경우 탄환이 12초 만에 장전되지만 한 발이 장전되어있다면 9초, 두 발이 장전되어 있다면 8초 만에 장전이 완료된다.

클립 내 탄환이 한 발씩 장전되기는 하지만 한 클립에 다양한 탄 종을 장전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를테면 2번을 눌러 고속철갑탄을 선택한 상태여도 클립 내 모든 탄환을 사용하기 전까지 고속철갑탄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강제로 탄환을 변경한다면 기존 재장전된 탄환이 모두 변경된다.


▲ 클립 내 탄환 개수에 따라 장전 시간이 달라진다


평균 공격력은 240이며 탄간은 2초다. 즉, 클립을 모두 비운다고 가정할 때 4초 만에 720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고폭탄은 320의 대미지를 지니지만, 구경이 90mm에 불과하여 실질적으로 고폭탄을 사용할만한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관통력은 우수한 편으로 철갑탄 기준 212, 골드탄인 고속철갑탄 기준 259다.

주포 신뢰도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명중률은 0.33으로 동티어 전차 기준으로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조준 시간은 2.1초로 최고 수준이다. 부앙각은 -9/20으로 대부분의 지형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다.

기동성도 상당히 우수한 편이다. 최고속도는 55km/h이며 추중비도 18이 넘는다. 8티어 중형전차 중 가장 경쾌한 움직임을 보이는 T-44와 비교하면 추중비가 다소 낮지만 최고속도는 조금 더 높은 수준이다. 차체 회전 속도도 46으로 괜찮은 수준이지만, 포탑 회전 속도가 36으로 아쉬운 수준이기 때문에 사선이 많을 경우 대처가 어렵다.


▲ 주포 신뢰도는 상당히 우수하여 저격 및 약점 사격이 용이하다


이처럼 Progetto 46은 평균 이상의 공격 능력을 보이지만 방어 부분은 상당히 취약한 편이다. 먼저 장갑 차체가 상당히 부실한데, 차체는 60/30/20이며 포탑은 80/60/25에 불과하다. 이는 고폭탄만 간신히 막아주는 정도로, 럭키 도탄이 아닌 이상 하위 티어 경전차에게도 모두 관통당하는 수준이다.

차체 크기도 동티어의 Centurion I과 비슷한 수준으로, 적의 탄환이 빗나가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큰 차체로 인해 위장률도 자연히 나빠져, 위장률을 이용한 전략도 사용하기 힘들다. 관측 범위는 390으로 평균 수준이다.

공격성이 높은 프리미엄 전차인 데다가 은탄 관통력이 높아 크레딧 수익은 우수한 편이다. 적에게 4발만 명중시켜도 프리미엄 계정 기준 약 5만에 달하는 크레딧을 벌 수 있으며, 2천 이상의 대미지를 주면서 활약했다면 7~8만 크레딧이 벌린다.


▲ 공격 능력과 관통력이 우수하여 높은 크레딧 수익률을 보인다


▣ 중구경 장전기는 필수! 전투에 돌입하기 전 전차 세팅법

Progetto 46은 클립식 주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여타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는 전차들과 차별화되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전차에서도 높은 효율을 보이는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와 수직 안정기 Mk 1은 사실상 필수 장비다. 물론 일반 장비가 아닌 채권을 사용하는 강화 장비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남은 한 자리는 코팅 광학 장비 혹은 개량형 환기장치 2급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정찰이나 상황 인식과 같은 승무원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면 음식과 일반 환풍기를 통해 최대에 가까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Progetto 46은 전차장이 무전수를 겸하는 데다가 두 스킬이 우선순위에서 비교적 밀리는 것을 감안하면 코팅 광학장비 없이 최대 시야를 확보하기는 어렵다. 때문에 남은 한 자리는 코팅 광학장비를 기본으로 두는 것이 좋다.

물론 추후 승무원 육성이 완료된다면 코팅 광학 장비 대신 환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혹은 시야를 다소 포기하고 조금이라도 근접전을 강화시키기 위해 처음부터 환풍기를 장착해도 된다. 이외의 장비들은 효용성이 낮은 편이다.


▲ 클립식 주포를 보유하고 있지만 장전기를 장착할 수 있다


▣ 탄환이 재장전 되는 타이밍을 항상 신경 써라! 공방 운용법

Progetto 46은 단발 사격 시 DPM을 최대로 뽑아낼 수 있는 전차다. 하지만 다만 해당 방식으로 DPM을 높이더라도 여타 DPM이 우수한 전차에 비할 바는 안된다. 때문에 단발 사격을 기본으로 삼되, 중요한 순간에 클립을 비워주는 방식으로 이탈리아 전차만의 장점을 살려야 한다.

다만 클립을 비우고 나서의 재장전 시간이 12초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1발 혹은 2발 정도만 사격하는 것이 좋다. 3클립을 모두 사용할 때는 향후 약 30초간 사격할 기회가 없거나 해당 탄환으로 적을 격파할 수 있을 때, 탄종을 변경하려 할 때, 격파당하기 직전으로 한정 짓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탄환이 장전 중인 상태에서 사격을 하면 기존에 장전 중인 시간이 초기화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즉, 2번째 탄환의 장전 시간이 1초 남은 상태에서 마지막 탄환을 발사했다면 12초 뒤에야 다음 탄환을 발사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시간적인 손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장전 시간을 상시 신경 써줘야 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다급하게 사격하면 안 된다.


▲ 가급적 1발 혹은 2발만 사격하면서 전투를 벌이는 것이 좋다


다재다능한 중형전차인만큼 별다른 운용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단발 사격과 연발 사격을 병행하며 적 중형전차와 함께 라인전을 진행해도 무방하며 우수한 주포 신뢰도를 이용해 저격을 메인으로 삼아도 좋다. 활약이 용이한 8탑방이라면 중전차 라인에서 강력한 순간 화력을 뽐내도 된다.

만약 동일한 전차 혹은 기동성이 우수한 전차들로 소대로 구성했다면 울프팩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여타 클립식 전차들로 구성한 것보다는 전투 지속성이 좋으며, 단발식 전차들로 구성한 것보다 순간 화력이 우수하다는 이점이 있다.

다만 위장률이 낮고 자체가 크기 때문에 적에게 들키지 않는다고 확신하는 것이 아니라면 B-C 25t처럼 은신을 이용한 전략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같은 이유로 기동성이 우수하다고 하여 적진으로 무리하게 침투하는 것도 좋지 않다.


▲ 필요하다면 과감히 전탄 사격도 사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