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8일(화) 월드 오브 탱크 러시아 서버에 1.7.1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소련의 이중 포신 전차 트리의 정식 추가와 장비 해체 도구의 등장으로 압축해볼 수 있다.

소련의 이중 포신 전차 트리는 이름 그대로 하나의 포탑에 두 개의 포신을 지닌 전차들로 이루어진 트리다. 이중 포신 전차는 3가지 사격 방식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높은 활약을 펼칠 수 있다. 7티어 중전차 KV-3에서 분화되며 8티어 IS-2-II, 9티어 IS-3-II, 10티어 ST-II로 이어진다.

장비 해체 도구는 골드를 사용해야 탈착이 가능했던 장비를 탈착할 때 골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도구다. 일반적으로 공로 보상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획득 시 보관소에 영구적으로 보관되며, 별도 판매가 불가능하다.





▣ 3가지 사격 방식 모두 사용 가능! 이중 포신 전차 공통 사항

이중 포신 전차의 기본 메커니즘은 프리미엄 전차로 먼저 등장했던 'Object 703 Version II'와 동일하다. 8티어 IS-2-II부터 순환 사격과 순차 사격, 이중 사격과 같은 이중 포신 전차의 모든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티어에 따라 실제 능력은 조금씩 달라진다. 이를테면 사격 후 장전된 주포로 전환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일제 사격 준비 시간 등을 들 수 있다. 비록 1초 차이더라도 실제 전투에서는 상당히 크게 차이나는 만큼, 전차별 준비 시간을 반드시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최초의 이중포신 전차, 'Object 703 Version II' 파헤치기] ◀ 바로가기


▲ 같은 이중 포신 주포라도 준비 시간에서 다소의 차이가 발생한다


▣ 이중 포신의 시작, 8티어 중전차 'IS-2-II'

소련 중전차들은 일반적으로 티어 대비 거대한 주포를 탑재하고 있지만, IS-2-II는 100mm 주포를 탑재하고 있다. 그만큼 평균 대미지가 300으로 낮은 편이나, 이외의 성능이 좋은 편이고 이중 사격을 사용할 경우 대미지가 600으로 크게 뛰기 때문에 그리 나쁘지만은 않다.

재장전 시간은 8.5초로 순환 사격 시의 DPM은 2,117 정도다. 이외에 사격 후 전환 시간은 4초이며, 일제 사격 준비 시간은 2/4초다. 주포 구경이 작은 만큼 전환 시간과 준비 시간이 다소 빠른 편이다. 이외에 은탄 관통력은 221이며, 골드탄인 고속철갑탄 관통력은 256이다. 명중률은 0.38, 조준 시간은 2.5초를 기록한다.

물론 이는 업그레이드 주포를 탑재했을 때의 일이다. KV-3에서 51,300 경험치를 투자하여 전차를 출고한 당시에는 85mm 주포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아무리 재장전이 빨라도 대미지가 고작 180에 불과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업그레이드해주는 것이 좋다. 최초로 등장하는 이중포신 개념인만큼 여타 부품들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


▲ 중형전차에 상당히 가까운 모습을 보이는 IS-2-II


이는 여타 부품들도 마찬가지다. 포탑과 궤도는 어차피 호환이 안되는건 당연하다 하더라도 엔진 호환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이 연구해야 한다. 다행히 무전기는 일반적인 12RT를 사용한다. 무전기를 제외한 모든 부품을 연구하려면 77,100의 경험치가 필요하다.

장갑을 보면 전면부는 IS-3처럼 쐐기형이 아닌 일반 경사형 장갑임을 알 수 있다. 하부 장갑은 155mm로 다소 높다고 볼 수 있지만, 경사도가 나빠 실 방호력이 좋지 못하다. 상부는 경사도가 좋은 편이지만 두께가 110mm에 불과하여 믿음직스럽다고 보기 어렵다.

측면은 90mm로 IS-3와 동일하지만 공간장갑이 존재하지 않는 정직한 구조이며, 특이한 어깨 구조를 가지고 있어 티타임과 역티타임을 사용하기 어려운 편이다. 그나마 반구형 포탑은 단단한 편이므로 차체를 가린다면 어느정도의 방호력은 챙길 수 있다. 부각 또한 7도로 소련치고는 괜찮은 편이다.

KV가 아닌 IS의 이름을 달고 있는 것처럼 중전차치고 기동성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물론 최대 속력은 34, 후진 속력은 12로 높다고 보긴 어렵지만 추중비가 나쁘지 않고 지형저항이 좋아 라인에서 치고 빠지기에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 주포 신뢰도도 좋아 라인전에서 치고 빠지기에 상당히 좋은 편이다


▣ 이중 포신 트리의 전성기!? 9티어 중전차 'IS-3-II'

IS-3-II는 8티어에서 165,400의 경험치를 투자하여 연구할 수 있는 중전차로, 이중 포신 트리의 전성기격인 전차라 할 수 있다. 특유의 122mm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공격력이 크게 뛰는데, 재장전 속도는 10.5초에 불과해 DPM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은탄 관통력은 243이며, 골드탄은 292다. 골드탄 관통력이 다소 아쉬울 수 있지만, 성형작약탄이 아닌 고속철갑탄을 사용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효용성은 더욱 높은 편이다.

다만 사격 후 전환 시간은 5초로 증가했으며, 일제 사격 준비 시간 또한 2.5/4초다. 게다가 명중률이 0.4, 조준시간이 3초로 크게 증가했기 때문에, 이전처럼 가볍게 사용하지는 못하고 신중한 사격이 필요해진다.


▲ 이중 포신 트리 최고의 전성기라 할 수 있는 IS-3-II


장갑은 IS-3와 동일한 형태를 띄게 된다. 물론 티어가 상승한만큼 조금씩 두꺼워졌기 때문에, 도탄도 어느정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측면에 공간장갑이 생기면서, 역티타임 효율이 크게 상승했다. 포탑의 방호력은 여전히 좋은 편인 것은 물론, 해치의 크기가 더 작아져 적 입장에서 약점 사격을 하기 어려워졌다.

기동성은 최대 속도와 후진 속도만 보면 더 좋아진 것으로 보이지만, 추중비가 낮아지고 지형 저항이 나빠져 실제로는 이전과 비슷한 기동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부각이 8도로 좋아지고 시야가 350에서 380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장님 신세를 벗어났다는 장점도 있다.

모듈 연구 구조가 상당히 미묘한 편인데, 최종 주포를 사용하기 위해 중간 주포를 굳이 연구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중간 주포는 포탑과 궤도를 연구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122mm 특유의 화력은 보장되기 때문에 자유 경험치를 투자할 것이 아니라면 연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간 주포를 건너뛸 경우 풀 업그레이드까지 총 141,600의 경험치가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IS-2-II에서 부족한 모습이 보완되었고 모든면에서 다재다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화력이 우수한 기동형 중전차로 높은 활약을 할 수 있다. 특히 다음 티어인 10티어가 성격이 다소 달라지기 때문에 취향에 맞다면 9티어에서 연구를 멈추는 것을 추천한다. 승무원은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2명을 사용한다.


▲ 전반적으로 밸런스가 잘 잡혀 있는 편이다


▣ 크게 달라지는 성격! 10티어 중전차 'ST-II'

IS-3-II에서 217,000 경험치를 사용하여 연구할 수 있는 전차로 이중 전차 트리의 마지막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여전히 122mm 주포를 사용하지만 대미지는 440으로 상승하며 DPM 역시 소폭 상승한다. 사격 후 전환 시간은 5초로 동일하지만, 일제 사격 준비 시간은 2.5/3초로 감소했다.

관통력은 258, 310으로 다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지만, 골드탄이 성형작약탄임을 감안해야 한다. 공간 장갑 등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사용해야 하는데 이중 포신 전차 특성상 탄종 교체에 부담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장갑은 9티어 ST-I과 거의 동일하다. 그나마 하부 장갑 수치가 20mm 정도 상승하기는 했지만, 어차피 10티어에서는 크게 의미 있는 수치는 아니다. 9티어에서는 단단한 편인 장갑이지만 10티어에서는 다소 아쉽다고 볼 수 있다.


▲ 마지막 10티어인 ST-II는 이전 트리들에 비해 다소 아쉬운 편이다


최대 속력은 40으로 상승했지만 추중비가 12.12로 크게 낮아진 것이 흠이다. 게다가 지형 저항성도 나빠져 실제 최대 속력을 보기가 매우 어렵다. 9티어에서 느꼈던 가벼움을 느끼기 어려워진 것이다. 승무원은 전차장, 포수, 조종수, 장전수 2명을 사용한다.

특유의 이중 포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나쁜 전차라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8티어에서 9티어로 상승했을 때만큼의 만족도를 얻기는 어렵고 기동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고 10티어를 올릴지 말지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 추중비가 낮아지고 지형 저항이 나빠 최대 속력을 보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