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에서는 항상 눈팅만 하면서 이거저거 정보들을 많이 얻었었는데요.
그냥 (솔찍히 심심해서) 1.5, 1.9 패치당시 제가 쭉 하고있던 마증치유에 대해서 조금 적어볼까 합니다.
물론 그중에 몇가지는 현재까지도 유효한 팁이 될수 있겠구요.

1. 셋팅
2. 추천 장비
3. 클래스별 공략/대처법 ( + 몇가지 팁 )

(이 사항은 아이온 1.9 패치때까지의 아이템과, 마석 및 스킬에 대해서 이야기하므로, 2.0 패치후의 무언가로 딴지는 참아주세요 ^^)

1. 셋팅

마증치유라 하면, 기본적으로 힐/정화등으로 아군을 보조하는 치유성이 [마법 증폭력] 마석을 이용해서 공격적인 측면을 강화시킨 셋팅을 이야기합니다.

정예 백부장의 로브 셋트(가난해서..ㅎㅎ) + 상층 인던 악세(암포 악세와 같이 썼습니다) + 빛수르 10강
기본적으로 마저가 높은 로브셋에, 추가옵션으로 마적/마증을 올릴수 있는 가장 무난한 장비
(정천이 가장 좋으나.. 가난했기때문에 ^^)
따지고보면 마증치유라고 할순 없습니다, 순수 마저 1800대 중반으로 제가 치유를 하면서 후반기에 했던 셋팅인데요, 생존률은 좋습니다. 다만 수호는 포기해야 할정도로 데미지가 크게 떨어집니다.

중간 중간에 2000마증 1500마적 셋팅도 해봤으나, 마증셋을 하는분들이 보통 1700~1800은 기본적으로 넘기시기때문에, 크게 효과를 보기 어려웠습니다.

#스티그마 셋팅

쾌유의 섬광 : 가장 중요한 치유 스킬이죠 ^^
섬광 : 궁성/검성 등을 바보만드는데 중요한 스킬입니다. 쿨타임 5분이지만 완소스킬..!
회복 차단 : 물약, 회복마법 50% 감소. 수호의 경우 주신/치유의 손길 회복도 50% 감소.
대지의 분노 : 주 공격스킬중 하나, 우월한 도트데미지와 짧은 쿨타임.
주신의 은총 : 엠없을때 가끔씩 쓰는 스킬, 고통의 연쇄가는 길목.
고통의 연쇄 : 상치 두번먹어야 풀리며, 데미지도 상당한 주 공격 스킬.
신속의 기도 : 신속의 기도와함께 방전이 터지면 어떻게 죽는지도 모르고 죽는다죠.
쾌유의 광휘(옵션) : 쾌유의 광휘 대신에 다른거 넣어도 좋으나, 그럼 파티는 어떻하구요?


2. 추천 장비

#옵션1. 정예 아칸(가디언) 백부장의 로브 셋트
셋트 옵션에 붙어있는 마법저항, 마법적중, 마법증폭력 + 기본적으로 붙어있는 생명 + 마증 옵션으로 셋팅할수있는 범위가 가장 넓습니다. 제 경우는 [마법 적중]를 가장 중요시해서 선택했지만, 마법저항/증폭 수치도 무시할순 없죠.

@단점: 로브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물리 방어가 상당히 낮습니다. 10강을 할시에는 가장 많은 생명력을 확보할수있지만, 인던플레이시에는 몬스터에게 들어오는 데미지가 체감할수있을정도로 높아집니다. 
하지만 pvp 시 특히 어비스에서는, 기본적인 수치가 낮아서 판금/사슬 만큼 방어력 하락폭을 느끼지 못합니다. 덕분에 전 비행효과로 방어력이 급감한다는 패널티를 거의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옵션2. 정예 아칸(가디언) 천부장의 사슬 셋트
셋트 옵션에 붙어있는 생명, 마법 증폭력 + 기본적으로 정백보다 우월한 방어력 및 기본 옵션으로 어떤 셋팅을 하던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50레벨제 유일이라는 점과 어포/금공의 압박이 아니라면, 가장 훌륭한 장비가 되겠습니다.

#옵션3. 정예 아칸(가디언) 백부장의 사슬 셋트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정백셋을 이용하는 이유는, 셋트효과로 올라가는 마법 저항 수치와 생명 수치가 상당히 높다는데에 있습니다. 다만 제겐 '로브보다 마증이 떨어진다' 라는 이유와 '비행 pvp 시엔 방어력이 크게 의미 없다' 란 두가지 사실이 비중있게 작용했을 뿐입니다.

*비행 pvp행 시의 방어력 적용.
아이온은 기본적으로 10 방어력 수치당 1 데미지 감소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pc 데미지가 40%만 적용되는 pvp 시에는 어떨까요?
단순히 계산해보면 물리방어력 22당 데미지 1 감소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대로 적용됩니다.
마도성이 녹는다? 가죽이라 녹는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생명력] 과 [pc 데미지 감소] 이지, 그 케릭이 착용하고있는 방어구의 종류가 아닙니다.
몇몇 분들이 따질까봐 이야기 하지만, '수호성' 의 경우는 기본적인 수호의 인장 패시브와, 주신의 갑옷의 pc 데미지 감소 효과 및 여러가지 생존기등의 중첩효과로 '잘 죽지 않는다' 라는 느낌이 드는것입니다. 같은 예로, 검성은 수호보다 무진장 잘 녹죠.

#옵션4. 50 데바니온 셋트
우월한 생명력, 우월한 마법저항, 하지만 적은 소켓수로 인해서 마법 증폭력마석을 투자하는데는.. 조금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생명/마저셋을 할때 진정한 힘을 발휘하죠.

#옵션5. 아누사슬셋
전 아누를 모으지 않아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마법 증폭력은 상당히 높게 셋팅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pc 데미지 감소가 없다는점에서 일단 제외 !

3. 클래스별 공략 및 대처법

수호성 :
수호성은 기본적으로 높은 피통과 높은 pc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케릭터입니다. 제가 플레이할 당시에는 천부전곤 + 유일신석 + 파괴트리로 1% 한방, 일명 '로또' 를 노리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로또신석을 맞고 죽는다면 어쩔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수호성과의 전투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사실을 참고해두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전투방법과 팁은
1. 최상급 충격 완화 주문서 (포획 방어) / 치유의 보호막 (포획 방어, 치유 100% 증가)
2. 회복 차단 (물약 및 주신의 갑옷, 치유의 손길 회복 50% 차단)
3. 속박 (거리 유지)
눈치 빠르신분은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수호와의 싸움에서는 '포획' 을 어떻게 피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포획의 이동저하스킬이야 광속 정화로 없애버리고 속박후 거리만 유지한다면, 어려울게 없는 상대죠.
중요한 포인트는, 수호성에겐 디버프를 없앨수있는 스킬이 상당히 많다는 겁니다.
쾌속의 방패 (속박상태 해제)
이중 갑옷 (모든 디버프 해제)
네자칸/지켈의 방패 (모든 디버프 해제 및 물리 공격/상태이상(디버프)에 무적이 됨, 단 도트데미지/신석데미지는 적용) - 
치유의 손길 (생명력 100% 회복, 디피 3천) - 수정했습니다.
주신의 갑옷 (생명력 회복, pc 데미지 감소, 최대 생명력 증가) - 오타확인후 수정 완료.
회복차단은 아껴둡시다. 응징,회차,속박 해봐야 쾌방으로 풀어버리니.. 속박과 응보뇌전콤보, 응징번개벼락콤보, 가끔씩 단죄일격 넣어주는것도 좋죠. (참고로 단죄는 상치로 안풀립니다, 지금은 모르겠네요..)
상대방의 공격력이 맞아줄만할땐 조금씩 아슬아슬하게 대지의 응보 콤보 날려주셔도 되겠지만, 스왑(넘어짐)이나 평캔의 신들에게는 약간의 찰나라도 한방을 허용할수있으니 거리는 최대한 유지해주시구요, 혹시 도망갈때 최대사거리 반대로 도망가면 난감해지니.. 15m~20m 정도 꾸준히 유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서도 포획(쿨 30초) 경계는 꾸준히 해주세요.
수호가 도망가기로 맘먹으면 정말로 잡을 방법이 없는건 사실이지만, 디버프를 제거할수있는 스킬을 다 사용한 고랭크(1급이상 장교급?)에게는 부담없이 파멸을 넣어줍시다.. 참고로 파멸+회차 시에는 생명력 회복 100% 감소로.. 물약먹거나 힐받아도 피가 차지 않습니다.

검성 :
검성의 경우는 보통.. '어포 감사염' 하고 받아먹지만(어비스에서), 주의하실 스킬이 몇가지 있습니다. (수호보다야 적지만..)
1. 돌격 자세 (30초 지속, 물방감소 물공 대폭증가)
2. 돌진 자세 (3천디피, 30초지속, 물공, 공속 증가)
3. 지켈/네자칸의 축복 (30초 지속 4천 디피 물공/방/이속/공속 증가)
이 세가지 스킬이 켜져있는 검성은.. 마증치유따위 활로 녹여버릴수 있습니다. 스킬 풀릴때까지 상대하는걸 참아주시고, 어지간하면 거리 유지하면서 약올려주세요 (그래야 도망안가고 달려들죠)
4. 격노 폭발 (2천디피 10초 쿨, 상당한 물리 데미지 + 넘어짐 효과) [천족은 이름이 다르죠]
조금이라도 붙는걸 허용하시다가는.. 1만 데미지 그냥 들어옵니다.
그리고 검성의 경우는 '넘어뜨리기 강화' 라는 패시브 스킬로, 충격해제 또는 균갑도 가끔 뚫는경우가 있으니 거리유지는 수호때와 마찬가지로 꼭 신경 쓰셔야 합니다.

그 외에는.. 크게 볼게 없네요 검성은. 기본적으로 속박을 잘 활용해주시고, 회차도 상치타이밍 잘 봐가면서 넣어주시면 되고, 날개강화가 켜졌을 경우에는 속박 확률이 50%로 줄어드니, 상치 쿨 어긋나게 섬광만 잘 걸어주신다면, 앞에서 칼춤(창춤?) 추다가 날개를 펴는 상대방을 볼수 있을겁니다.

살성 :
살성을 만나면 보통 결과는 두가지가 나옵니다 (제 경우는)
-몇대 맞다가 살아나서 금새 역관광 보내는 경우
-몇대 맞는 도중에 침묵/마비 들어와서 그냥 죽는 경우
이 두가지는 모든 클래스에 적용이 될수있는 상황이지만, 특히 살성의 경우는 흑과 백, 이 두가지 상황으로 나눠집니다.
보통 살성들은 살극 > 단투 > 문양 박고 > 도망갈시에 문폭으로 스턴 > 나머지 딜 보통 이런식으로 공격을 합니다.
pc 데미지가 있을경우 한쿨을 버티지만, 데바셋/아누셋은 한쿨에 죽을수도 있습니다.
가끔 어떤 살성분들은 '천공의 문양 폭발(천족 전용)' 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추가 효과가 침묵이기때문에, 치유에게는 상당히 치명적인 스킬이죠. 하지만 우리에겐.. 상급 치유물약이라는, 정화 코빼기만큼 겨우 따라오는 물약이 있죠.
살성의 회피기는 어지간하면 즉시시전으로 없애주시구요, 어지간한 살성들은 대부분 '집중 회피, 회피의 계약' 안켜고 들어옵니다. 메세지나 신속 소리 들리는 순간 위치 보시고 속박! 그다음엔 회피기 지우면서 살살 요리해주시면 됩니다.
#즉시시전 스킬: 회복 차단, 응징의 번개, 속박, 응징

궁성 :
궁성분들은 크게 3가지 셋팅으로 나눠집니다.
마저궁성(보통 아누셋)
공생작궁성
올공궁성

모든 궁성전에서 가장 중요한건 '섬광' 과 '상급 치유 물약' 타이밍입니다.
심각하게, 궁성에겐 손도 못쓰고 훅~ 가는경우가 많죠. 전 최대 강습 4800 까지 맞아봤는데.. 와~ 상대 거점 보호막에 걸려서 죽는거랑 별반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궁성전 역시 살성전과 비슷하게, 초반에 위치 파악이 된다면 초반 한쿨을 섬광으로 피하시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 후에 상치를 먹고 궁성이 바로 달려드는 경우는 힘들어지죠.
상황을 보며, 조금 맞아주고 상치 쿨 어긋나게 섬광을 걸어주시던가, 초반을 피하고 극딜로 한방에 보낼 생각을 하시던가 그건 자신의 선택입니다.
만약에 상대방 스킬에 [속사의 눈] 이 켜져 있다면 속박후 25m 거리에서 마음껏 마법을 난사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속사의 눈을 킨 경우는 최대 사정거리가 15m 로 고정되기때문에, 맞을 걱정은 안해도 되니까요.
참고로.. 대지의 응보 -> 뇌전 -> 방전 -> 응징의 번개 -> 벼락 콤보를 2500마증 치유에게 맞을경우.. 궁성은 올피셋/마저셋 아닌이상 원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궁성의 경우 스킬데미지가 활 기본데미지에 보통 영향을 받기때문에, 올공작이던 마저작이던.. 로또 터지면 안드로메다 구경은 식은죽 먹기입니다. 궁성과 붙었을시.. 항상 50%이상 승률을 유지하기가 힘드네요.





와우.. 쓰다보니 이렇게 길게 쓰게 될줄이야.. -ㅂ-
일단은 여기까지만 쓰고 2탄 (로브/사슬계열과의 전투)는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증치유 화이팅...!